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다만 글의 문제 (대서)

다만 글의 문제 (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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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연설일 뿐이야!"

이것은 공자가 말한 것이다. 당연히 옳을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공자가 완전히 반대되는 말을 했다는 것이다. "글자가 없는 말, 멀지 않다." "

"말" 의 본의는 "소송의 진술" 이며, "말과 수사" 를 의미한다. "형식" 이라는 단어가 암시하듯이, 그것은 혀의 열심히 운동해야 한다. 정확함은 소송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사람들과 교류할 때도 과장된 말을 피해야 한다. 네가 하고 싶은 말을 똑똑히 표현하면 된다. 단지 글일 뿐이다! 성인은 잘못이 없다.

공자의 또 다른 말을 살펴 봅시다. 고대인들은 한자를 한 글자라고 불렀다. 분명히, 이곳의 "글자" 는 말하는 것이 아니라 쓰는 것을 가리킨다. 글로 사상을 표현하고 전파하는 것, 즉 문장 쓰는 것이다.

태사공은 공자가 "서술하면 미치지 못한다", "선조가 요순을 서술하고, 도일문무풍을 그리는 것은 그의" 서술 "이라고 말했다. 그는 요순,,,, 주공의 치국도를 서술하고 계승했고, 장재라는 이른바' 전일을 잊지 않는다' 는 것도 이 일을 언급했다.

그러나 공자가 완전히' 말이 끝이 없다' 는 것은 아니다.' 필벌춘추' 는 공자의' 문' 으로 여겨질 수 있지만' 춘추' 는 공자의 작품으로 인정받아 노인들을 불안하게 하고' 내 춘추를 망가뜨리는 자, 짱 춘추' 라는 감탄을 자아냈다.

공자 시대에는 지식인들이 문장 (수필) 를 쓰는 것이 유행이 아니라 입으로 가르쳐야 했다. 그래서 공자는' 필벌춘추' 에 대해 매우 불안하여, 글을 쓸 때 인정하지 않고, 단지 자신이 일부분을 베었다는 것을 인정하려고 한다.-'벌'.

우연히도 춘추시절 공자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또 다른 대성노자도 버텼다. 말하는 사람이 현자보다 침묵하는 것은 그의 명언이다. 대지혜는 말로 표현되지 않고, 그가 말하는 것은 고급 지혜가 아니다. 꽃 미소, 관개' 라는 선의이야기처럼 들리지만, 노인이 결국 청우서를 타고 하코곡관까지 갔을 때, 관영은시 () 에 의해 오천 자의' 도덕경' 을 쓰라고 강요당하여 백거이 시로 조롱을 받았다.

화자는 아는 사람처럼 침묵하지 않는다.

이것은 내가 어르신의 말을 들은 것이다.

만약 노군이 똑똑한 사람이라면,

왜 5 천 편을 썼습니까?

바이 주이 (Bai Juyi) 는 단지 라오 어 손자의 농담을했지만, 사실 Lao Tzu 는 "쓰기" 에 있었고, 아마도 하코구 (Huanguguan) 의 작은 시간에 글을 쓰도록 강요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는 쓸 줄 모르는 것이 아니라 새길 줄 모른다.

춘추시대의' 종이' 는 일반적으로' 죽제인' 과' 목제인' 으로, 글만 이런' 종이' 에 새길 수 있어 글쓰기가 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든 일이 될 수 있다. 문자는 일반적으로 제왕이 역사 사건 기록, 제사사당 등 중대 행사에서만 사용되며, 민간활동은 통상 입소문인' 서사' 를 전해야 한다. 공자와 노인을 포함해서 모두' 문자' 가 아니라' 서술' 으로 사상을 전파하는 것이다. 도덕적 요인은 아마 많지 않을 것이다. 조건과 분위기의 한계여야 한다. 이것은 단지 나의 추측일 뿐이다.

공자는 "글자가 없는 말은 먼 곳에 있지 않다" 고 말했다. 문채가 없는 문장 () 는 먼 곳으로 전파될 수 없고, 유포되는 방식은 주로 입소문에 의해 전해진다. 문채와 리듬이 있어야 사람들이 쉽게 부를 수 있다. 시경, 한악부, 당시송사는 모두 음악으로 부를 수 있는 가사이다.

채륜은 값싸고 양질의 종이를 만들었고, 필승은 활자 인쇄술을 발명했다. 이 두 가지 일은 기하학적으로 문자의 전파 효율을 높였으며,' 쓰기' 는 저비용으로 효율적인 일이 되었다. 명청시대 소설이 유행하기 시작한 것도 제지술 인쇄술 등 기술 진보의 결과로도 볼 수 있다.

만약 노자와 공자가 이 시대에 태어났다면, 나는 그들도 위대한 작품을 만들어 그들의 사상을 전파할 것이라고 믿는다. 만약 네가 아직도 고집스럽게 "말하지 마라" 라고 고집한다면, 네가 목청을 외쳐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들을 수 있겠니?

다만' 문' 이 중요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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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이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외적인 광채의 형식이 없다면, 누가 그 종이 더미에 주의를 기울이고, 눈길을 끄는 것은 모두 외모에 달려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문예 색채는 사상의 표상으로 볼 수 있고, 미녀의 옷차림과 일치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어떤 모습인지,' 그림' 도 중요하다. 하지만 화장을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동파는 "서호는 서호보다 담백한 화장이 항상 적합하다" 고 말했다. 너는 먼저 자신의 사상을 서호나 서호 같은 유물로 결집할 수 있어야 자격이 있다.

책이 점점 더 매력적으로 변했다. 얼마나 많은 작가의 사상이 클렌징을 견딜 수 있습니까?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작품은 얼마나 많은' 잘생긴 미녀' 인가? 진정한 아름다움은' 논어' 의' 늘 화려하다' 이다.

논어 8 주문 3'' 하자가 물었다.' 나는 영동하고 미소를 머금고 바라본다. 늘 화사하다고 생각한다.' 이게 뭐야? 공자는 "말을 그린 후 포를 그린다" 고 말했다. "의식이 끝난 후?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주는 사람도, 상인도! "시" 가 없어졌다고 할 수 있다. ""

내가 도울 수 없지만' 책가방을 떨어뜨리는' 중독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여름의 이 말은 나의 글쓰기 태도와 심미 관점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이 말의 대의는 귀여운 웃는 얼굴에 보조개가 있고, 예쁜 눈은 흰 바닥과 아름다운 성적 때문에 삶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것이다.

하자색은 공자에게 그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물었다.

공자는 그림의 색깔은 흰색 뒤에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흰색은 기본이다. 이를 바탕으로 오색찬란한 이채를 그릴 수 있다. 이 말은 무한한 흠집을 줄 수 있다.

10 년 전, 우표 수집 사업을 위해 나는 북경에 가서 수준 높은 디자인 회사를 찾아 최고 수준의 디자인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제가 본 것은 흑백으로 디자인된 앨범과 청첩장 한 장, 흑백입니다. 명암의 변화를 통해서만 나는 장엄하고 신성한 느낌을 그릴 수 있었다. 마음속에 무언가가 솟아올라 이 두 작품에 대해 숙연하게 경의를 표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나는 심지어 이것이 내 마음속의 결혼 전당의 신성감이라고 생각한다.

"진정한 거장만이 감히 흑백으로 설계할 수 있다! 클릭합니다

디자인 회사의 사장이 말했다. 이 말은 무심코' 나는 화려하다고 생각했다' 는 참뜻을 드러냈다.

여름 보라색은 "의식이 끝난 후? 클릭합니다 "의식" 은 단지 의식일 뿐, "요소" 뒤의 "화려함" 이기 때문에 세계에서 "예절" 이라고 불린다. 의식 전에 원소는 의식의 본질이다. 원소가 없으면 의식은 하나의 형식일 뿐, 원소 뒤에 있는' 리본' 이기 때문에' 예절' 이라고 불린다. 예식 전에' 요소' 가' 의식' 의 본모습이었다. 본색이 없으면' 의식' 은 한 가지 형식일 뿐, 하역할 수 없는 화장미인처럼 지루한 번거로운 예절' 허례' 가 되었다.

공자는 하자색의 통찰력에 뿌듯하고, 이 학생을 선생님으로서 깨우쳐 주었기 때문에 그와 시를 이야기할 수 있었다. 시경' 은 공자가 정리한 후' 시경' 이 되었는데, 예나 지금이나 문인들의 마음속에는' 미목',' 늘 현란한 줄 알았다' 와 같다.

모든 사람이 그것에 대해 이야기할 자격이 있는 것은 아니다. 마음속에 소박한 바탕색이 있어야' 시경' 의 화려함과 본진미를 평가할 자격이 있다.

셋;삼;3

우리 세대의 대부분은 독서에서 자랐다. 독서는 나를 데리고 어린 시절, 소년, 청년을 지나 내 삶과 사업을 관통할 운명이었고, 나를 데리고 빈 계곡의 그윽한 샘처럼 조용한 중년 생활로 들어가 석양처럼 따뜻하고 여유로운 노년으로 돌아갔다 ...

하지만 아쉽게도 지금은 글의 시대가 아니다. 집에 갈 때마다 대합실, 트렁크, 고개를 숙이고 핸드폰을 하는 많은 사람들 중에서 나처럼 고개를 숙이고 책을 읽는 사람을 찾기가 어렵다. 망망한 인파 속에서 나는 마치 외로운 행인 같다.

관리서를 쓰는 것은 본업에 종사하지 않는 일이 되고, 책을 읽고 쓰는 것은 거침없고, 토론도 있고, 걱정도 있는 일이 되면 외로움은 약간의 적막을 더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

며칠 전, 나는 아침 일찍 집에 가서 기차역에서 기차를 기다렸다. 우연히 나처럼 고개를 숙이고 책을 들고 있는 여자를 만났다. 책을 읽고 있는 반 다스 노인이 뜻밖에 책을 읽고 있는 아이를 보았는데, 기쁘고 안심이 되지 않는 슬픔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이미 여러 해 동안 기차역과 버스 정류장에서 노점 판매서를 보지 못했다. 이것은 한 시대의 끝이다. 커튼이 떨어지기 전에, 또 다른 시대가 이미 시작되었다 ...

2 년 전 우표 수집 서명 행사를 해서 문예계의 친구들을 초대했다. 서예가와 화가도 행사장에서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릴 수 있어 행사의 인기도에 색채를 더했다. 작가 친구들은 어색해서 가입할 수 없고, 돈을 좀 사고 싶고, 붐비는 행사장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없고, 자신의 자리를 찾을 수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현재 문학, 글쓰기, 심지어 문인의 실제 처지입니다.

"긴 셔츠를 입고 서서 술을 마시다" 는 존엄성까지 벗겨졌다.

내가 처음' 그림 읽기 시대' 라는 단어를 들은 것은 10 여 년 전 홍보부와 문화 프로젝트를 할 때였다. 상품 붐의 영향으로 광고업계가 급속히 부상하면서' 인쇄 광고' 와' 옥외 광고' 는 실제로 그림이 문자 대신 쓰이고, 문자는 상형부터 시작해' 이미지' 의' 독서 시대' 로 돌아가는 것 같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작은' 플래시백' 일 뿐,' 그림 읽기 시대' 는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뉴미디어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

지금의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일 년에 한 권의 책을 읽지 않지만, 문맹이라고 할 수는 없다. 군중 속에서 어떤 사람을 뽑아내어, 춘추로' 교차' 하는 것은 공자보다 더 많이 알고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IQ 테스트 문제는 10 년마다 업그레이드된다고 한다. 수십 년간의 시대변천과 사회진보를 거쳐 중간 IQ 인 사람이라도 120 이상의' 높은 IQ' 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인간의 사상적 인식은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전반적으로 확대될 것이며, 물론 책을 읽지 않는 사람도 전체적으로 포함될 것이다.

독서는 더 이상 지식을 얻고 세상을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아니며, 심지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도 아니다. 수십 년 전, 그것은 텔레비전이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스마트폰, 문자, 사진, 비디오, 오디오 ... 이 네트워크는 인간의 시각, 청각, 감각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맞습니다. 만족입니다.

이런 경험은' 단어가 있고 글이 있다' 는 것과는 거리가 멀지만, 나는 여전히 글쓰기만큼 달갑지 않다. 나는 문학이 없어도 되지만 생각하지 않을 수는 없다. 소크라테스가 말했듯이, "미심쩍은 인생은 살 가치가 없다" 며, 나는 여전히 나의 스승 공자처럼 "황혼에 죽는다" 며 "내가 할 수 없는 것을 알아야 한다" 고 말했다.

인터넷은 실제로 정보를 배우고 얻는 최고의 "시스템" 입니다. 나는 심지어' 채널' 이라는 단어로 무선 인터넷의 일체화 네트워크를 형용할 수 없다. 이것은 거대하고 매우 빠르고 편리한 통합 시스템이다. 나는 이미 사전으로 새 단어를 찾는 것을 멈춘 지 10 여 년이 되었는데, 스마트폰으로 블로그와 QQ 공간에 글을 쓴 지 5 년이 넘었다. 최근 자신의 위챗 위챗 공식 계좌를 개설했다 ... 온 국민을 위해 고개를 저으며 한숨을 쉬지 마라. 이것은 시대의 조류이다.

대세' 를 쓴 유명한 재경 작가 오효파도 돌아서서' 오효파 채널' 을 창설했다. 나는 단지 무명으로 수필 소책자를 출판한 사람일 뿐이다. 나는 문자 변호를 지키는 재능도 없고 뉴미디어 인터넷 유명인의 위망과 매력도 없다. 나진우의' 나편집사고' 는 오디오' 획득' 플랫폼을 수많은 유명 인사들을 모으는 지식 통합 서비스 플랫폼으로 바꿀 수 있다. 3 년 동안 매일 듣고, 귀로 배우는 것은 눈으로 배우는 것만큼 많다.

가끔은 자신에 대해 생각 하 고, 그것에 대해 생각, 거기에 텍스트를 고집 하는 가치가 있다. 글자는 향수와 같고, 사람은 중년의 감정에 신경을 쓰는 것은 낙엽과 같다.

올 초여름, 산둥 한용-이천은 책 한 권을 안고' 중년이 되면 고향을 떠났다' 고 위로해 동승진치로에서 지난 일을 이야기하기로 약속했다. 그는 거의 백만 자에 가까운 이동식 하드 드라이브를 가져왔는데, 그 안에는 국학 8 대 고전을 설명하는 7 권의 책이 들어 있었다.

"과거에는 너를 좋아했을 뿐인데, 지금은 너를 존경한다."

내가 그에게 이 말을 전했을 때, 마음속으로는 씁쓸한 느낌이 들었다. 나도 고전적인 사상과 삶의 지혜로 읽고 쓰는 문장. 나는 원작자에게 충성하지 않고 그들을 읽고 나 자신을 썼다. 이것이 바로 전설의' 육경주' 인가?

이렇게 고집스럽게 그 낡은 종이 더미 속에 들어가' 귀신책' 을 주문하면, 살아 있는 사람이 상을 칭찬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몇 명 있을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자비로 인쇄된 1000 권은 대부분 팔리지 않고 창피한 것도 없다. 자신의 사상이 너무 깊고 야심이 너무 크다고 느낄 수 있고,' 높고 낮음' 으로 아름다운 체면을 세워 줄 수도 있다.

고전을 읽는 것은 도를 위한 것이고, 문장 출서를 쓰는 것은 순교를 위한 것이다.

올해 165438+ 10 월 18 은 우리 어르신 탄생 50 주년이기 때문에 앞으로 돌진하는 것은 자신에게 주는 생일 선물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중용' 은 아직 좀 짧기 때문에 서문이 먼저 나오기를 기다릴 수 없다.

예전에 우리는 글을 중시했는데, 지금은 문장 쓰기의 원칙으로 변해야 하는데, 특히 사고를 통해 생활을 이해하는 문장. 글이 아무리 아름다워도 시청각의 유혹을 이길 수 없다. 겉치레를 포기하고, 일부 사상의 무게를 가라앉히는 데 집중하는 것이 낫다. 점점 조각화되는 이 시대에, 완전한 시스템의 사상은 점점 더 시전 공간을 찾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공자는 태양처럼 인간 문명의 영원한 밤을 비출 수 있다. 나는 반딧불 같은 희미한 별일 뿐, 나의 간헐적인 인간성의 희미한 빛으로 혼란스러운 눈을 따뜻하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번화하고 썰물이 빠지고, 가장 진실한 것은 모래사장에서 묵묵히 오르는 석두. 그래서 제 작품집은' 정의작품집' 이라고 불러야 하는데, 이것은 서문입니다.

20 18 년 9 월 29 일 밤, 나는 오르도스 동승자위 아파트 하루 오두막에서 잠을 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