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오월 어족의 기원
오월 어족의 기원
진화 과정
1 .. 대형입니다. 상대 말기에 장강 하류의 고대 베트남어와 고대 화하어가 융합되어 고오어를 형성하였다. 강동이 여름철에 들어서다. 민월/남월/양월은 백월과 같다.
2. 확장. 400 여 년 동안 한나라의 강동어가 형성되었다. "한무제 12 년, 한 오 () 가 있고, 이후 3, 천하호 삼오 (), 오흥 (), 오군 (), 혜희 () 가 그 중 하나이다." 오동어는 동남 언어의 원천이다.
3. 변경. 오마란, 영가두남, 중주의 60 ~ 70% 가 동쪽으로 강좌로 이주했다. 사대부의' 위진 풍모' 가 오월, 고대 오월 () 의 강대한 기유가화, 고대 오어 () 가 중고오어 () 로 바뀌었다. 강남은 이때부터 문학을 숭상한다.
4. 발전. 당송 시대에는 찬란한 강남 해안이 형성되어 영동, 우아함, 슬기로운 오월 기질이 정상, 경제 발달, 문화 번영이 되었다.
5. 국가의 목소리. 남송에 이르러 그는 문맥의 직접적인 상속자가 되었다. 사방팔방 사람들이 절강에 모여 백배 자주' 와' 대자부상상' 과' 작위는 사대부의 요람으로, 천하현사 미남이 이를 피한다' 고 말했다. "유목 민족이 중원에 들어섰다. 북방에 이르러 진어를 제외하고는 성조가 모두 없어졌다. 중고오어는 운을 맞추는 오어로 변했다.
6. 번영. 명대 "해상 상하진퇴권이 좋다. 수 사람들이 야를 생각하면 사방이 우아하고 속인이 따라온다. " 국민들은 수백이라고 말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7. 쇠락. 태평천국전쟁과 비오어 유민의 유입으로 오어 인구가 줄고, 강제 보급으로 오어가 위험에 처하게 되었다.
8. 견지해 나가다. 언어는 문화의 전달체로, 오어 임중 도원을 보호하고 전승한다.
인류 역사
오어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언어 중 하나로, 그 형성 역사는 상대 말기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길시동이 이전한 지 이미 32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당시 태백은 오국에 갔고, 태백과 주조 시조주의 장남이자 차아들이었다. 그들은 태호 유역에 자신의 파벌, 오의 제후국, 성희를 세웠다. 공자가 말했다. "태백은 지덕이라고 할 수 있고, 셋째는 천하를 양보하고, 백성은 할 말이 없다." 강남 원주민 문명과 고대 중원 문명은 선진 오문화로 융합되었다. 고대 오어의 근원은 고대 중국어이다. 대은, 강동의 군, 야생의 땅, "정의야, 그래서 천여 가구로 돌아간다." 손오투우가 손자병법이 되었다. 전성기에 동오서파추, 북파허, 진이' 황지의 회의' 를 깨뜨렸다. 북벌패권 때 오인은 베트남에서 죽었고, 베트남 사람들은 공로부에 누워 있다고 말했다. 오월 민속도 비슷하다.' 해음 * * * 법, 상성, 하상 * * * 리'. 여항, 고모수, 우성, 무계, 오상, 여요 등의 어원에는 모두 고대 베트남어가 있다. 사기' 는 가족 랭킹 1 위, 추 가문 랭킹 10 위, 월왕 가문 랭킹 11 위다.
강동' 은 예전에는 무협의 땅이었고, 이후 강동도 문학과 경제적 의미에서' 강남' 이었다. 이곳은 금수 문장 고향이고, 세계는 태창이다. 서진 때, 이관남도는 동진을 세웠다. "나경이 전복되고, 중주 여성은 강좌란을 피한다." 육조 시대에는 강남이 상대적으로 안정되어 오문화를 위주로 고대 중원 문화를 겸비하였다. 남조 민요는 삼국에서 시작하여 첸에서 시작하여 거의 500 곡이 있는데,' 희곡' 과' 희곡' 으로 나뉜다. 예를 들면 우의' 자야 사계절' 과 같다. 수많은 당송 명가들이 강동에 천고의 시편을 남겼는데, 바로 오월 선인, 파빌리온 누각, 분데와가 이런 문화 경관을 빚었다. "내 마음과 꿈은 오와 악에서 하룻밤 사이에 경호와 명월을 날아간다" 이백은 천목산에서 유명한 시구를 썼다. 신 포기질도 신주 상라오의 부드럽고 아름다운 오음에 도취되었다. 이천담배, 바람이 온 도시, 매자황우' 로 불리는 오중고모수,' 서호와 습자, 옅은 화장이 항상 적합하다' 는 습자 항주 ... 오월 () 는 중국 문화의 대표다. 강남은 예로부터 지위가 높고, 오어는 중고중국어에 더 가깝고, 어떤 단어는 고문의 맛을 드러낸다. 역사적으로, 오어구는 많은 시대의 문화와 경제의 중심이자 고대 학자들의 집합지이다. 오어는 정통 중국어의 요소를 보존하였다. 오어가 변했다. 역사적으로 고대 강 동쪽의 오인을 "민", "농", 오농을 오인이라고 불렀다. 지금 오북부 사람들은' 인음' 이라고 부르지 않고 저장남' 인음' 이라고 부른다. 표준어는 북방 고호인의 영향을 받아 오어가 중고아어의 많은 특징을 물려받았다.
지난 30 년 동안 학교에서는 오어를 말하는 것을 금지하고, 아이의 언어 환경은 강제로 바뀌었고, 오어 매체의 전파는 제한되어 외국인이 많았다. 오어와 강남문화의 약세에 대해 사람들은 이미 오어의 변호를 의식하기 시작했다.
단계적 진화
춘추시대
오어의 가장 빠른 근원은 월국과 태백오빈의 건립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3000 여 년 전 주태왕의 아들 태버와 종용이 남쪽으로 내려가 오늘의 상숙과 무석에 도착했다. 그들의 언어는 현지 원주민 언어와 결합하여 오어의 기초를 형성했다. 당시 오월 들은 두 나라였지만 언어와 풍습은 비슷했다. 고대 백월어는 혜제남인의 언어이고, 베트남인의 노래는 "무차별적이고, 대엽대엽이며, 번화하고 정성이 상주에 이르고, 연주 담파진, 조에게 힘쓰고, 마음껏 진, 강호를 따른다" 고 한다. 진나라 시대의 백월어의 특징을 기록하다.
고대 중국어의 끊임없는 충격으로 춘추시대 오월 언어는 고대 오어를 형성하여 이로 인해 탄생하고 발전하였다. 고대 남방 중국어에는 초어가 있었고, 오월 () 는 전국 시대에 초나라에 속한다. 원래의 오어도 초어에서 갈라졌을 수도 있고, 오어와 오늘의 고향 말에는 약간의 음성상의 유사점이 있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진나라와 한 왕조의 위진 남북조
오어는 진나라와 한 시대에 꾸준히 발전했다. 한나라, 오어가 동남쪽으로 전파되어 민어를 형성하였다. 진대 영가남도, 오어는 고대 중원 방언의 영향을 받았다. 오어는 당시 정치센터 금릉을 둘러싸고 문인이 되는 데 꼭 필요한 방언으로 육조의 민가와 필기소설에 모두 있었다. 육조 초, 오어의 명칭은 이미 생겨났고, 오씨의 지방 방언을 가리킨다. 서진 말 영가의 난란 이후 많은 북방 사람들이 남쪽으로 이주하여 오어를 알게 되었다. 세설 신어 소조'' 유정창 () 이 승상왕 () 을 만나기 시작했는데. 유씨가 나오자 사람들은 수장을 만나라고 요구했다. 유씨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그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 수 없지만, 나는 그가 으른다고 들었다." 。 ""
남북조 시대에는 오어가 일본어에 큰 영향을 끼쳤다. 오음은 한자의 일종의 일본어 병음독법이다. 이 한자들의 발음은 남조에서 일본으로 직접 전해졌거나 한반도의 백제를 통해 전해졌으며, 남조는 장강 이남에 있고 통치센터는 무제였다. 오음은 일본어에 깊이 녹아들어 기본 어휘에 자주 쓰이는데, 고대에는' 화음' 이라고 불렸다. 핑안 이후 일본 학생들은 장안음을 널리 보급하여 강동음을' 오음' 이라고 불렀다.
오음은 일본 어머니의 콧소리 성모와 같은 현대 오어와 비슷하다. "호" 오음 () 은 오어 () 와 "하파 ()" 를 합친다. 산속의 운율을 삭제하다. 오음은 다운 등을 읽는다. 일본의 오음에서 남북조 시대의 고오음을 알 수 있다.
수나라 시대
수대 양주 경제문화의 부상과 함께' 자통치제인' 에는 양디가 양주에서 오어를 공부한 적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장강 연안과 장강 이북 초기에는 오어가 있을 수 있지만 송대에서 오어를 이탈한 지 오래다.
당대운서에는 오어 기록이 있다. 예를 들면' 탕, 파 장군, 수염, 오인운', 오인의 다리는 지금까지' 탕' 이라고 불린다.
당대의 국가의 안정과 번영은 오어를 공고히 하고 분화시켰다. 개정과 장카이에 이르러 민어와 객가어의 경계는 이미 명확하여 민어가 이미 형성되어 공고해졌음을 나타낸다. 북송 "집운" 은 푸젠 방언의 "요요" 자를 편찬하여, 많은 오어 어휘를 수록하고, 오어가 공고해졌다.
창수 방언에는 8 개의 성조가 있고, 중당인은 말하는 것도 8 개의 성조이기 때문에 창수 사투리에는' 소관',' 아가씨' 와 같은 옛말이 많다.
송원시대
오어는 송대에서 공고히 되어 남북통식의 국면을 형성했다. 동우 영화' 영가' 작가는 자신의 방언에 따라 서예 책 한 권을 썼고, 전문 책자 협회는 문학 작품을 썼다. 각종 영가 연극 극본은 방언 특색을 풍부하게 했다. 원말명초' 남촌 중퇴록' 은 민간사자 게임으로 우의 음계를 기록했다.
명청 두 세대
명대 쑤저우 경제문화 수준이 향상되어 오어가 명대에 전국에 큰 영향을 미쳤다. 풍몽룡의' 산가' 는 당시 오지의 산가를 대량으로 수집했는데, 처음 9 권은 오어로 쓴 것이다. 풍몽룡의 \ "삼언 \" \ "모한재 전설 \", 양천우의 \ "너구리기 \", 이어의 \ "청중보 \" 도 오어를 사용했다. 당시 오어의 어휘 문법은 이미 오늘의 윤곽을 정했다.
명말, 오어 인구는 전국의 20% 를 차지했고, 백화소설' 떠붕여담' 은 당시의 구어 오어를 기록했다. 청말민 초에는' 해화열전',' 구미거북',' 구지강의' 오집' 등 수많은 수백소설이 등장했다. 이전의 문어어는 문어문으로 만청의' 해화열전' 이 먼저 문어문과 오어를 결합시켰다.
청말에 태평천국이 폭발하여 강남에 심각한 영향을 끼쳤다. 태평천국의 사오와 약탈로 오씨의 경제 기반과 노동자원이 전례 없는 타격을 받아 오어 인구가 급감했다. 서우 일부 지역에 진공이 생겨 유민 문제가 회화로 이어졌다.
모던 시대
19 의 끝에서 외래어 sofa/ beer 등을 음역한다. 1930 년대는 상해어의 황금시대였다.
표준어를 30 년 동안 밀자 오어 조어 능력이 떨어졌다. 1980 년대부터 오어구의 모든 학교는 표준어로 강의를 하고, 표준어로 대량의 병음 문제를 낭독하고,' 표준어는 캠퍼스 언어' 와 같은 표어를 인쇄하여 학생들의 언어 관념에 영향을 미쳤다. "학교에 들어가면 북경에 도착한다" 고 할 수 있다. 오어 교육이 부족해서 일부 청소년들의 오어 능력이 매우 떨어진다. 많은 학자들이 오어 교수를 호소했다.
한 나라에는 규범적인 언어가 있어야 하는데, 지금은 표준어가 방언일 뿐 문제가 너무 많다.
기원과 발전에 관한 퀴즈
주와 같은 성을 가진 오왕실은 중원에서 왔으며,' 후예' 라는 글자가 있다는 증거가 있다. 오월 왕 주조기에 한자를 사용하다. 오지자는 중원 예락에 능통하고 각국을 여행하며' 무지상습례' 로 불린다. 공자 제자 중 강남위 오연연. 상류 사회의 사람들은 중국어를 배운다. 다만 어쿠스틱 아음을 사용하는지 아니면 이웃 초음을 사용하는지 모르겠다. 우 사부님, 아이 보, 아야코, 범려, 봄과 가을 추, 그리고 진 말 시앙 리앙 슈 우 의 호소력 에서 볼 때, 시앙 유 는 강동 팔천 어린이 가 강을 건너 반 진 을 건너, 추 에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진시황은 36 군으로 나뉘어 오월동의 회계군과 서쪽의 연길군에 위치해 있다. 한 () 이 합병한 후, 회지 () 에서 오군 () 으로, 한무제 () 는 단양 () 으로 바뀌었다. 동한 () 에 회지 () 와 오군 () 을 설치하다. 진나라와 한 왕조는 군, 주둔군 장교, 중원 이민이 오, 회지, 완릉선성, 군치였다. 오어는 바로 이 점을 둘러싸고 발전한 것이다. 당시 일부 베트남인들은 산간 지역으로 들어가' 과산인' 이 되었고, 저장남의 푸젠은 베트남인의 천하였다. 한무제는 장화이의 오월 (), 동악 (), 민동 (), "그 백성을 장화이 () 사이로 옮기고, 동악 (), 광둥 () 의 땅이 텅 비었다" 고 명하여 흩어진 월인이 산으로 물러나 다시 고향을 떠났다. "동우 생존자는 늘 점점 빠져나온다", "민월 탈곡자가 꽤 뛰어나다." 동한 때 기마 장군 장의는 수군과 함께 동우를 토벌하도록 파견되었다. 삼국까지 허무는 조조조에게 "남부터 교주, 통동요, 민월국, 만리, 무한" 이라고 말했다.
북부 오어보다 남부 오어는 더 많은 고오어 특징을 보존하였다. 온주어는 방언에 비해 남방초원 방언과 많은 유사점이 있다. 예: 소/단/회/펭 /Xi/ 두개/란 등. 그 중 특징어 (예: 분노/혜병/격월포기 등) 는 초어 () 로, 초어 () 는 오어 () 특히 남방어 () 의 형성에 어느 정도 역할을 했다. 구월어의 결합 외에도 오어의 형성도 초지어와 중원어의 융합으로 형성될 수 있다. 어떤 중원 사람들은 오인음추 () 라고 하는데, 이를 음이라고 한다. 고대 오월 방언과 동추 방언을 결합하여 지방적 특색을 지닌 강동 방언을 형성하여 서진 영가의 난란낙양이 함락될 때까지 560 년 동안 발전하였다. 왕충의' 논형' 에 따르면 그가 여덟 살 때' 작은 도서관 백여 명' 은 회지 교육이 동한 초년보다 발달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동우 서진군 () 은 여러 차례 나누어 방언이 끊임없이 확대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