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대나무 문화 소개

대나무 문화 소개

중국 인민은 예로부터 대나무를 좋아했으며, 중국도 세계 최초로 대나무를 연구 재배 이용하는 나라이다. 대나무가 한족 전통문화 발전과 정신문화 형성에서 큰 역할을 하고, 대나무와 중국시, 서화, 원림 건설의 기원이 긴 관계, 대나무와 한족 노동인민생활의 밀접한 관계를 보면, 중국이 역시 죽문명의 나라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대나무처럼 인간 문명에 이렇게 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식물은 없다. 많은 학자들은 대나무를 화제와 비유로 사용합니다. 우리는 대나무가 인류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에 미치는 작용과 영향을 죽문화라고 부른다. 중국 상북은 대나무의 다양한 용도를 이미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한 가지 용도는 죽간으로, 즉 대나무 조각 (때로는 톱밥으로) 에 글을 쓴 다음 밧줄로 묶어서 책 한 권을 만들어 한자서를 만드는 것이다. 제인은 우리를 위해 대량의 동한 이전의 진귀한 문헌 (예:' 상서',' 예기',' 논어' 등) 을 모두 간구에 적었다. 은상시대에는 간으로 쓴 책을 죽서라고 하고, 간으로 쓴 편지를 죽보라고 했다. 대나무 펜의 발명도 문화사에서 개척적인 한 페이지다. 은허에서 출토된 갑골문, 옥표, 도기에는 모두 주묵의 붓글씨가 있다. 후베이 () 증후을묘 () 와 천아춘추전국묘 () 에서 출토된 유물에도 증거가 있다. 대나무를 이용한 또 다른 대성은 종이를 만드는 것이다. 일찍이 서기 9 세기에 중국은 대나무로 종이를 만들기 시작했는데, 유럽보다 약 1000 년 빠르다. 물론, 대나무 종이의 큰 발전은 그 이후였다. 대나무로 종이를 만드는 것에 관해서는 명나라의' 천공 개물' 에 상세한 기록과 대나무 종이 제조도 한 장이 첨부되어 있다. 대나무로 종이를 만드는 것은 중국 고대 제지 기술의 거대한 발전과 성과를 표시하여 중국 문화의 번영을 촉진시켰다. 사실, 대나무 종이가 나타나기 전에 제지 도구는 대나무와 분리 할 수 ​​없습니다. 제인의 출현부터 죽지의 출현에 이르기까지 대나무는 문화 발전사에서 줄곧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류의 지식을 보존하고 역사가 유구한 한민족의 휘황찬란한 역사 문화를 형성하는 데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역할을 했다.

고대 중국의 대나무 이용에는 여러 가지 측면이 있었다. 예를 들어 춘추전국시대에는 우리 조상들이 지렛대로 물을 끌어올리는 대나무 도구 오렌지와 대나무 통으로 물을 길어 관개하는 고속 드럼차를 만들었다. 대나무는 무기 발전사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다. 최초의 죽궁 양궁부터 춘추시대의 투석기, 송대의 화약화살과 죽통총까지.

한자의 죽자 분석을 보면 중국 고대에 대나무를 이용한 역사를 알 수 있다. 옛사람들은 강직하지 않고, 풀도 나무도 없고, 작고 텅 비어 있고, 대조화 절차가 있는 식물을 대나무라고 불렀다. 형태학적 인식에서 대나무는 물품으로 가공되고, 죽서는 죽서문자에서 파생되었다. 대나무에 대한 인간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대나무의 응용이 점점 더 광범위해지고 있다. 대나무 간자는 필연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중국사해" (1979 판) 에는 펜, 책, 제인, 문장, 젓가락, 케이지, 피리, 생 등 209 개의 대나무 간자가 수록됐다. 역대 각종 사전은 더욱 인상적이다. 주보 핑안',' 죽사 주호',' 청매 죽마',' 일삼대' 등 성어에는 대나무와 관련된 재미있는 전고가 담겨 있다. 이 죽간자와 성어는 사회와 생활의 각 분야를 다룬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대나무가 인간에 의해 점점 더 인식되고 이용되고 있음을 반영한다. 한편, 그들은 중국의 수천 년 역사에서 대나무가 공업농업 생산, 문화예술, 일상생활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것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