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쑤저우 원림 산문

쑤저우 원림 산문

진종주' 화원' 은 문학과 미학적 가치를 겸비한 고전으로 총 5 편이다.

。 하나를 동봉하니, 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석원

중국 조원은 역사가 유구하여 세계 원림에서 독보적이다. 학자들은 각 방면에서 분석 연구를 진행하여 각자 자신의 의견을 토로했다. 지금 나는 내가 원림을 접할 때 배운 것을 이야기하고 싶다. 원림은' 원' 이라고 한다.

정원에는 정적과 동적인 구분이 있는데, 이것이 우리가 정원을 짓기 전에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다. 무엇이 조용히 지켜보는가, 즉 정원의 유람객들이 더 많은 관람점을 멈추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사의 개념은 긴 여행선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작은 정원은 정적관을 위주로 하고, 역학관을 보조하며, 정원은 정적을 위주로 한다. 큰 정원은 동태를 위주로 하고, 정적 관찰을 보조한다. 전자는 쑤저우 () 망경원 () 과 같고, 후자는 쑤저우 () 의 졸정원 () 과 같다. 사람들이 넷사원에 들어갈 때, 그들은 많은 건물에 앉아 수영장 주위에 머물러야 한다. 문턱 앞에는 물고기 여행이 있고, 달이 바람을 맞을 때까지 파빌리온이 있고, 헌외화그림자가 벽을 옮기고, 산봉우리가 창문을 만들고, 정중은 그림과 같고, 재미도 넘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졸정원 () 에 관해서는, 경로 변두리 () 가 돌면서 회랑이 사람을 모집하는데, 이는 마른 서호 () 가 "오후에 배다리를 그리고 옷을 서둘러 입는 것" 과 비슷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아름다움은 그림자를 움직이고 바꾸는 데 있다. 이것은 동적인 관점이다. 이념이 앞서고 의의가 뒤에 있다. 동정의 구분은 원림의 성질과 원림의 크기와 관련이 있다. 상해가 짓고 있는 화분원처럼 정적 관찰을 위주로 하는 것이 적당하다. 바로 그 예이다.

중국 원림은 건축, 산수, 꽃나무를 하나로 모은 종합 예술품으로, 시적인 그림으로 가득 차 있다. 산을 쌓고 물을 관리하는 것은, "사람이 만든 것이지만 스스로 여는 것" 의 경지를 만들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산과 물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요컨대, 묵산은 물이 넘치고, 지방풍광은 줄어들지 않고 (왕세원의 연못은 호구 백련지를 흉내 내고, 묘함은 말할 수 없다), 치료 원리는 조사할 수 있는 근거가 있다. 산이 비싸고 맥이 있고, 물이 비싸고 활발하며, 맥원이 연결되어 있어 온 정원이 생동감 있다. 나는 일찍이' 물은 산과 함께 돌고, 산은 물로 태어났다' 와' 계인은 산이 우여곡절되고, 산은 곳곳이 평평하다' 로 산천 관계를 해석한 적이 있는데, 이것은 실제 산수에서 나온 계시이다. 명말 청초, 겹산가 장남원은 평강 방귀와 볼링 비판으로 산수가 자연에 가깝다고 주장했다. 이 이치를 초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는 자연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지 않을 것이며, 물석교화의 기묘한 경지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중국 원림의 나무를 심는 것은 녹화를 위한 것이 아니라 그림을 그리기 위한 것이다. 창밖의 꽃나무 한 귀퉁이는 부러진 나뭇가지이다. 산속의 고목은 삼삼오오, 한 무더기의 그윽한 나무가 있는데, 죽은 목죽석을 모방하고 있다. 자세를 취하고, 품종을 말하지 않고, 분재를 좋아해서 "그림에 들어갈 수 있다" 고 한다. 졸정원인 봉양과 망경원의 쿠퍼는 일원의 승리로 전반 국면에 영향을 미쳤다. 이 풍경이 그림 같은 고목이 사라지면 원림의 풍경이 줄어든다. 나무의 종류는 다양하다. 쑤저우 유원의 백피송, 이원의 백피송과 매실, 창랑정 대나무. 하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이 문제는 중시되지 않았고, 품종이 혼란스럽고, 각 단지의 개성이 점차 낮아지는 것은 경고인 것 같다. 송대 시인 곽은 "산천은 산을 피로, 풀은 머리로, 구름은 영으로 한다" 고 말했다. 풀도 이러한데 하물며 나무야. 한 곳의 원림은 그 곳의 식물 특색이 있어야 한다고 늘 생각하는데, 향토나무는 생존율이 높고 성장이 빨라서 몇 년 안에 삼림으로 자랄 수 있다. 식물원과는 달리, 그것은 주로 관상을 위한 것이지 품종을 위한 것이 아니다. "정원은 경승으로 이기고, 경치는 정원과 다르다" 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이것은 당연히 꽃을 포함한다. 동중 () 과 차이 () 를 구하고, 이중 () 과 동동 () 을 추구하며, 중국 원림 () 은 각각 풍격이 있다. 고대 원림은 이 방면에서 많은 노력을 했다. 파빌리온 누각, 산석지, 풍랑이 있어 풍경이 늘 새롭다. 우리 민족은 예술을 감상하는 데 한 가지 특징이 있는데, 꽃과 나무의 무거운 자세와 음악의 무거운 멜로디가 있다. 서화는 필법을 중시하는데, 이는 볼 수 있고 들을 수 있어야 하며, 자세히 따져보고, 뒷맛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수밀 쿵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민족 형식의 토론에서, 이것들은 우리에게 영감을 준 것 같다.

원림 풍경이 우러러보는 것과 내려다보는 것은 차이가 있고 다르게 대해야 한다. 파빌리온이 비치고, 산석수비, 곡수만 고리가 모두 이런 일이다. "작은 빨간 파빌리온 작은 빨간 다리 밖, 작은 빨간 파빌리온 옆, 높은 버드나무 매미가 울린다." "녹색의 양나무 그림자 속에는 해당화 파빌리온 옆에 붉은 살구가 있다." 이 단어들은 경관과 공간감, 조화감을 모두 표현했다. 동시에, 키가 큰 버드나무와 살구가지가 모두 사람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작가는 가장 민감하다. 우리 정원사는 그들에게서 배워야 한다. "일산이 우여곡절을 숨기고 천천히 기어오르는 것" 은 모두 내려다보는 탓이다. 따라서 원림건물의 꼭대기, 가짜 산의 발밑, 수구, 나뭇가지 끝에는 서둘러 종사할 수 없으므로 세심하게 배치해야 한다. 산 위의 정자와 물가의 명반은 사람들을 위아래로 훑어보게 하는 방식이다.

중국의 관광지와 원림은 모두 괜찮다. 왜 이렇게 수많은 중외 관광객을 유혹할 수 있는가, 아무리 보아도 싫증이 나지 않는가? 풍경이 아름답다는 것도 중요한 원인이지만,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문화와 역사가 있다는 것이다. 제가 말씀드렸듯이, 관광지나 정원에는 문화재가 있어서 문화적 내포를 풍부하게 할 수 있고, 여행객들에게 더 많은 연상을 줄 수 있습니다. 단지 이곳을 돌아다니거나 먹고 마시는 것이 아닙니다. 문화재와 풍경원림의 결합은 문화재가 보존될 수 있는 기초이며, 원림은 다채롭고, 서로 잘 어울리며, 통일되고 모순되지 않는다. 이렇게 해야만 고금 문화가 융합된 사회주의 중국 원림을 드러낼 수 있다.

중국 원림의 아름다움은 함축적이고 일산과 일석이다. 그것은 추상적인 조각품으로, 미인봉은 자세히 보면 매우 닮았다. 구석산도 마찬가지다. 원앙당의 앞뒤 양형이 달라 잘 모르겠는데 갑자기 원앙루의 뜻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앙, 원앙, 원앙, 원앙, 원앙, 원앙, 원앙) 하지만 오늘은 좋은 사람이 많아 관광객들이 이해하지 못할까 봐 연못에 사람이 만든 큰 물고기가 있고 판다관 앞에 진흙으로 만든 판다가 서 있다. 광고를 크게 하면 함축적인 두 글자에 반하여 중국 원림의 정신을 잃게 된다. 정말 실망스럽네요. 물고기는 숨겨야 하고, 판다관은 죽림으로 이기고, 점점 좋아지고, 관광객도 더욱 흥미를 가질 것이다. 과거에는 한벽루 (주 2), 매원, 왕석가든과 같은 일부 정원의 이름이 그 이름처럼 될 수 있었다. 정원의 특색은 백피송, 매화, 물이다. 잘 알려진 서호 10 경이 좋은 예이다. 파빌리온 누각의 수는 정말 풍경에 대한 묘사이다. 졸정원인 연풍각은 사방이 모두 사람이고, 사람이 가깝고, 즉 무련풍이고, 바람이 그 속에 있어 깊이 생각하게 한다. 대련의 의미와 서예의 아름다움. 더욱 사람을 탄식하게 하고, 돌아오는 것을 잊게 한다. 진강초산 정상의 별봉사는 정판교의 열람실로 작은 방 세 개와 꽃나무 마당이 하나 있다. 대련에는 "방이 우아하고 크지 않아도 된다. 꽃이 많지 않다. " 관광객들은 그것을 보고 마음이 든든하고, 다정하게 경치가 즐겁고, 사람들의 칭찬을 받고, 수영을 마치고 이 모든 것을 그들에게 알렸다. 현판의 경우 벽돌 조각, 돌 조각, 판자 쌍, 대나무 쌍, 판자 화면, 대리석 화면, 석조가 모두 그림이 적고, 구체적인 이미지보다 더 우여곡절이 많고, 맛이 있다. 따라서 병풍 대련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정원 건물이 비교적 넓어서 종이에 불리하기 때문입니다. 실외 사용자가 사용하는 벽돌과 석두 수, 실내 사용자가 사용하는 대나무와 목재의 수는 현지 조건에 따라 배치된다. 한 주택의 청당, 화실에 서화를 걸면 내부 조명 음향 효과를 높일 수 있어 집주인에게 조용한 느낌을 줄 수 있고, 있는지 없는지, 상황이 크게 다르다. 당시 선지의 규격과 액자 사이즈는 일정한 것이었는데, 건물 규모에 따라 달라진다. 음악과 원림의 직분은 상대적이므로, 직분을 음악에 포용하고 융통성 있게 운용해야 한다. 직설적이고 자유롭다. 화가가 나무 한 그루를 그리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가 모든 것을 적어야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다. 곡교, 곡로, 회랑은 원래 교통의 의미에서 한 점에서 다른 점까지의 설정이었다. 화원 양쪽에는 풍경이 있어 보행자가 사방을 돌아다니며 경치를 찾게 하고, 걷는 동안 거리가 길어지고 재미가 깊어진다. 이로써 곡선은 직선이고 중점은 우여곡절임을 알 수 있다. 어떤 굽은 다리는 반드시 아홉 개의 굽이가 있어야 하고, 물에 임하지 않아야 한다. (원림교는 일반적으로 강둑보다 낮고, 링파를 의미함), 굴곡이 무뚝뚝하다. 다리 위를 걷는 것은 벌을 받는 것과 같다. 왜냐하면 그것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상해 예원 앞의 구곡교가 나쁜 예이다.)

땅을 선택한 후에는 현지 조건에 따라 중점을 강조하고 원하는 경지를 표현하여 이 정원의 특색으로 삼아야 한다. 북경의 원명원, 내가 말한 것은 "물이 산수를 만들고, 서산의 경치를 빌려" 입니다. 정원 안의 경치는 물에 따라 건설되어 서산을 초청하여 정원에 들어가다가 결국' 만원의 정원' 이 되었다. 무석길창원은 산기슭의 원림으로, 모든 풍경이 산을 향하고, 원외 산경이 정원 앞에 있다. 왕사부 정원은 물을 중심으로 한다. 점춘 제 1 원에는 물이 없지만 남서쪽 모퉁이에 냉천 한 모금을 파서 원림의 수맥을 관통했다. 이 보기는 구급이지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새로 지은 동구의 설계는 고유의 설계 원칙뿐만 아니라 물도 없어 교착상태를 초래하고 있다. 이는 공원 전체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사고를 미리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화원에서 가장 좋은 것은 한 편의 시의 절문과 한 편의 시의 시 시의 시 시의 시 시의 시 시의 시 시의 시 시의 시 시의 시 시의 시 시원 밖에는' 차용' 의 묘경이 있고, 경외에는' 시' 의 중경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꽃 그림자, 나무 그림자, 구름 그림자, 물 그림자, 바람, 물소리, 새소리, 꽃향기, 보이지 않는 풍경과 유형적인 풍경이 영향을 미친다. 시적인 인생이란 이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내 책' 건축의 차용' 참조)

만 헥타르의 화원은 치밀하기 어렵고, 몇 무 () 의 화원은 넓기 어렵다. 컴팩트 한 것은 당신을 크게 느끼게하지 않을 것이고, 투어는 피곤하지 않을 것이며, 넓은 것은 당신이 비좁은 느낌을 갖지 않을 것이며, 사물을 볼 수 있고, 조용하고 동적으로 정원을 볼 수 있으며, 축소 된 방식으로 기지를 확장 할 수 있습니다. 과감한 잉크, 세심한 포장 (화가의 언어), 더 중요한 것은 넓은 곳이 하마를 수용할 수 있게 하고, 은밀한 곳은 바늘 (서예가의 언어) 을 숨기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화원에는 광활한 쿤밍호와 산 깊은 곳에 사는 유머러스한 정원이 있는데, 그곳에서 소식을 알 수 있다. 원예에는 방법이 없다. 사람들의 법칙에 대한 교묘한 운용에 있다. 계승은 "지방조건에 따라" 라고 말하는데, 이것이 바로 법칙이다. 《원림야금》이라는 책은 결국 열거되지 않았다. 정원의 크기, 움직임관, 교외 원림과 도시 원림의 차이 등이 모두 다르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각각은 훌륭합니다. 그래서 "적절한" (적절한) 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국화의 주란은 매우 간단해 보이며 화가는 자신의 스타일을 가질 수 있다. 고전 오페라를 보는 것도 일종의 즐거움이다. 각 배우가 연기하는 것은 모두 다르며, 바로 자신의 독특성을 가지고 있다. 원예의 원리는 이 원리와 연결되어 있다. 만약 어떤 공식이 학자들을 견지해 고전으로 삼는다면, 그것은 마치' 머스터드' 를 그린 것과 같다. 이 문장 안에는 여덟 개의 부분이 있다. 쑤저우 망경화원은 공인된 작은 화원으로, 이른바' 작고 정밀하며, 적은 수로 많이 이긴다' 고 한다. 그것의 디자인 원리는 매우 간단하다. 가짜 산과 건축물이 서로 바뀌는 원리를 이용한다. (쑤저우 원림은 기본적으로 이런 방법을 사용한다. 넷사원 동쪽의 새 건물은 마침내 실패했다.) 건선도, 다리도, 산도, 건물도 없습니다. 규모는 약간 작고, 수량은 충분하고, 용용용은 화려하며, 마치 작은 정원의 구도와 같다. 사자림에는 오히려 큰 배 한 척이 더 많아져서 수면과 어울리지 않고, 불륜은 아니지만,' 체면' 도 아니다. 청대 왕봄은 시로 원림을 재건한다. "정원을 고치는 것이 시를 고치는 것보다 어렵다. 글자가 안정되면 작은 정자도 보기 힘들다. " 매우 철저하다. 오늘 정원사가 이 시를 읽는 것은 여전히 매우 친절하다. 정원의 크기는 상대적이다. 절대적이지 않고, 똥도 없고, 작은 것도 없고, 작은 것도 없고, 큰 것도 없다. 정원 공간이 분리될수록 느낌이 커지고 변화가 많아진다. 한정된 면적으로 무한한 공간을 만들었다. 그래서 큰 화원은 작은 화원을 둘러싸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이 원리의 기초이다. 많은 예가 이미 정원을 만드는 중요한 처리 방법이 되었다. 졸정원, 해당화, 이화원의 조화원과 같은 우수한 예술가들은 모두 높은 예술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화원에 들어가면 큰 화원으로 느껴질 것이다. 내부는 텅텅 비어 있고, 사람을 무섭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원명언) 정원에 들어가도 정원을 두루 여행할 수 없기 때문에, 정원을 헤엄칠 수 없는 것은 실패이다. 풍경이 자신의 특색을 가지고 있고, 위원회가 다채롭고, 여행이 충분하지 않다면, 다음에 다시 오세요. 경치 좋은 지역이든 정원이든, 사람들이 한 번 수영을 끝내지 못하게 하면, 여러 번 떠나는 것이 뭐가 나쁜가? 나는 많은 명승지에 대해 유감을 느낀다. 공간을 넓히기 위해 파노라마를 희망합니다. 나는 심지어 내가 한 번에 하루 여행이나 반나절 여행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다음에는 오지 않기를 바란다. 나는 많은 고대 관광지와 원림의 담을 허물고, 나는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서호 평호 가을달과 서릉 인쇄사는 이런 결과를 가지고 있다. 서릉호텔은 고층 빌딩을 지었고, 갈령은 절반 낮았다. 양주 마른 서호의 아름다움은 그것의 얇음에 있다. 앞으로 옆에 고층 건물을 짓지 않는 것은 선견지명이 있다. 원래 마른 서호 관광지는 사립원림군이었다. 그것의 아름다움은 모든 화원이 물에 따라 건설되고, 독립적이고, 분분하고, 정원과 분리되어 있고, 아몬드나무는 담장 밖으로 나와 그림처럼 생동감 있게 비춰진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날씬하지만 초라한 느낌이 들지 않고 오히려 온화하고 감미롭다. 오늘은 미중이 부족하다고 느끼지만, 빡빡하지 않고, 주체건물이 적고, 분리가 부족한 것 같다. 미래의 건설에서는 마른 서호의 원시 풍모를 보존해야 한다. 졸정원과 동원의 합병은 크지만, 다소 비좁고, 동원은 넓어서 유람객들에게 재미가 없어 통로가 되었다. 2 시는 좋고 2 시는 좋지 않습니다.

원래 중국의 목조 건축물은 조형에 있어서 자신의 개성과 한계가 있었다. 홀은 홀, 당, 정자이다. 각각의 구체적인 사례마다 일정한 잣대가 있어서 넘을 수 없다. 호랑이를 개로 그릴 수는 없다. 각 카테고리마다 확대 축소가 있다. 평면으로는 충분하지 않지만 모스크, 예배당, 복도로 장식된 여러 건물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단체가 되다. 졸정원 동쪽의 정자가 확대되어 정자도 정자도 아니다. 남들은 좋아하지 않아 의견이 많다. 반면 마른 서호의 오정교와 백탑은 베이징 북해교, 우룡각, 백탑을 모방한 것이다. 그들의 지위가 충분히 크지 않기 때문에, 다리와 정자가 결합되어 오정교를 형성하고, 백탑의 모양도 그에 따라 축소되어 호수면에 걸쭉한 서호의 특색을 형성한다. 분석을 하지 않고서는 이것이 북해 풍경의 축소판이자' 체면' 이라는 것을 분간하기 어렵다.

먼 산에는 발이 없고, 먼 나무에는 뿌리가 없고, 먼 배에는 몸이 없다. 이것은 그림과 원예의 원리이다. 정원의 모든 관상점은 모두 다른 그림인 것 같은데, 아마도 심오하고 층층이 있어야 한다. "나는 구불한 울타리에 기대어 물을 보곤 하는데, 마음이 불안하여 산을 덮을까 봐 두렵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이러한 진리를 이해할 수 있다면, 숨기고, 필터링하고, 열고, 분리하고, 나누는 등등을 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단편을 보고, 모든 기능을 다 하지 말고, 그림 밖에 그림이 있고, 천리 밖에 있어,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정자는 산꼭대기보다 약간 낮게 지어야 하고, 나무 재배는 정상에 도달할 수 없다. 산이슬은 받쳐도 받쳐주지 않고, 이슬은 받쳐도 발은 드러내지 않는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나무는 뿌리를 볼 수 있지만 뿌리는 볼 수 없다. 그러나 응용은 섬세하고 고심하며, 작은 나무의 손질, 편석의 이동은 모두 경관의 구도에 영향을 미친다. 정말 형편없다, 정원이 다 망가졌다. 졸정원목란당 뒤의 고목은 이미 말라 죽었지만, 보식 후 이미 옛 모습을 잃었다. 나는 유원 곡계루 앞에서도 같은 경험을 했다. 이제서야 나는 정원이 되어 그것을 관리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깊이 깨달았다. 훌륭한 원림 관리자는 원림의 역사를 고찰해야 할 뿐만 아니라 원림의 예술적 특색도 알아야 한다. 훌륭한 간호사가 환자에 대한 세심한 이해와 맞먹는다. 특히 중점 문화재 보호 단위는 더욱 무모해서는 안 된다. 문화재 주관 부서의 동의 없이, 반드시 원상태를 회복해야 하며, 제멋대로 변경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원림 풍모를 파괴할 뿐만 아니라 문화재도 손상시킬 수 있는데, 이는 당의 문화재 정책과 관련이 있다. 교외 정원은 야유하고, 집 정원은 신선하다. 들재미는 자연에 가깝고, 신선하고 진부하지 않다. 무석리원은 저속하고 야욕이 없는 전범이며, 왕사부원림은 싱그러운 전범이다. 전자는 크지만, 짱 는 많지 않다; 후자는 비록 작지만 사람들에게 칭송을 받는다. 이 점에서 정원이 크지는 않지만 섬세하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어 예술의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점에서는 풍격이 웅장할 뿐만 아니라 장식품도 대동소이하다. 원림 인테리어도 현지 여건에 따라 열린 건물은 선의 스케치, 정교함, 섬세한 장식이 없다는 점을 강조한다. 가구가 쉽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가구는 돌 의자, 돌 테이블, 벽돌 테이블 등과 같은 간단한 위주이다. 현관 현관에 문과 창문이 있다면 양장본을 곁들인다. 그것의 가구도 마호가니, 자단, 난목, 꽃배다. 여름에는 등나무 헛간 의자가 장착되어 있고 겨울에는 쿠션이 장착되어 있어 계절에 따라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그러나 건물의 화려함과 우아함에 따라 다르게 대해야 한다. 자단목과 꽃배나무는 화려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고, 난목과 꽃배는 우아한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그들의 조각의 복잡성과 단순함도 처리된다. 가구는 속칭' 집의 배' 라고 불리는데, 중요성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정원에 가구가 모자라는데, 가슴에 잉크가 없다. 층이 높고 편안하다. 과거에는 왕대사원의 가구 전시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확실히 상당히 높은 수준에 도달하여 관람객들이 중국의 원림예술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고대 원림에서 야유화등은 중요한 행사로 시사를 자주 볼 수 있다. 하지만 등불은 큰일이다. 많은 귀중한 등불들이 임시로 걸려 티베트로 옮겨지는 것은 한 곳에 영구적으로 고정되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등불도 정원의 일부이며, 그것의 종류와 매달림도 스크린 틈처럼 고정된 틀이 있고, 크기와 형식은 각각 특징이 있다. 현재 일부 원림은 야간 여행에 적응하기 위해 전등을 설치하여 왕왕 원림 풍격을 파괴한다. 이흥선권동처럼 각양각색의 식당이 즐비하다. 나는 이것이 동굴인지 몰라서 자연으로 돌아가고 싶다. 쑤저우 사자림은 전시관 구석에 조명을 설치해서 매우 눈에 띈다. 고대 건물, 원림, 명승고적에 대해서는 신중해야 하고, 그렇게 조화롭지 못한 것은 그 위에 부과해야 한다. 나는 불빛이 숨겨져 있어야 하고, 장식등은 볼 수 있어야 하고, 형식은 건물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설치 상태의 경우 열린 건물은 닫힌 건물과 다릅니다. 어떤 등불은 정교하고 정교하여 빈 복도에 있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매달릴 때 바람에 흔들리는 것은 탑의 방울처럼. 그것들은 깨지기 쉬우니 헛되이 매달려서는 안 된다. 더욱 주의해야 할 것은 전봇대가 풍경에 해롭고 시선을 가릴 수 있다는 점이다. 사진작가에게는 정말 말하기 어렵다. 이것들은 모두 하찮은 일인데, 진부한 말들이 많지만 조롱을 받을 수밖에 없다. 대국과는 무관한 것처럼 보이지만 더 잘하려고 노력하고 문화를 번영시키는 것은 바보가 얻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