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문맹 퇴치 교육을 재미있게 만드는 방법
문맹 퇴치 교육을 재미있게 만드는 방법
1958 중국 정부 관련 부처가 한어병음 방안을 공식 발표한 이후 한어병음은 중국과 세계 전역에서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1 년 10 월부터 시행된' 중화인민공화국 공통한자법' 제 18 조는' 한어병음 방안은 병음과 발음의 도구로 쓰인다' 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법적으로' 한어병음법' 의 지위를 확립하고, 한어병음은 초등 교육에서 국어교육의 내용으로 문해 방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어떤 면에서는 대체될 수 없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문해 교육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문해 집중, 분산 문해, 음성 문해, 다형 조합 문해 등. 어쨌든 너는 한어병음을 배워야 한다. 한자의 독음은 병음으로 명확하게 표기되어 학생들이 스스로 사전을 찾아 독학 능력을 향상시키고 문해 효율을 높일 수 있게 한다. 사전을 문해력의 지팡이로 본다면 병음은' 지팡이의 나무' 라고 부를 수 있다.
가르치는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한어병음에 대한 숙달을 공고히 하고, 학생들이 병음 교과서와 독서 자료의 한자를 암기할 수 있도록 하고, 병음으로 배운 한자를 식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중저학년 문맹 교육의 경우 교사는 다채로운 한자와 병음 교구를 만들어 교실 수업을 보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나무' 라는 단어의 해석에서는 카드를 만들어 만화로 나무의 병음' 쇼' 를 그릴 수 있고, H 를 큰 나무로 그리고, S 와 U 를 각각 나무 옆에 풀로 그려 실생활과 병음과 글자를 결합시켜 연상과 기억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병음 문해법은 학생들의 문해력을 높이고, 문해력의 탄탄한 수준을 높이고, 지방방언의 발음을 효과적으로 바로잡고, 중국어 문자의 규범화와 표준어의 보급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학생들이 한자의 구조와 모양의 진화에서 한자를 배우도록 지도하다.
초등학교 국어의 새로운 교과 과정 기준은 교수 과정에서 학생의 인문적 소양을 전면적으로 제고하고 학생의 평생 학습을 위한 좋은 기초를 다지는 것을 강조한다. 초등학교 문해력 교육은 학생들의 한자에 대한 애착을 키우는 책임을 져야 하며, 한자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심미 정취를 자극하고 학생들의 문화 내면을 강화해야 한다. 네모난 글자는 단음절일 뿐만 아니라 모양, 음, 의의 세 가지 요소도 포함한다. 접속사가 되는 방법은 더욱 유연하고 자유롭다. 따라서 교사는 문해 교육에서 학생들의 문화적 소양을 양성하는 데 주력해야 하며, 한자의 진화, 자신의 표의적 특징, 아름다운 외형, 엄밀한 구조, 풍부한 내포를 통해 학생들의 한자 학습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켜 문해 자질을 제고하고 모국어를 잘 배우기 위한 든든한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 교육자로서, 우리는 한자의 진화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해야 하며, 이것은 문맹 교육 방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한자는 한족 선민이 오랜 사회 실천에서 점차 창조한 것이다. 그것들은 그림에서 기원하며 직관적인 이미지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고고학자들은 역사를 기록하는 데 가장 오래된 글이 갑골문과 상대의 청동 문자를 포함한 은허라는 것을 발견했다. 오늘 유행하는 한자는 상조 일맥에서 계승하여 진화한 것이다. 이 점진적인 과정에서 한자는 갑골문에서 전서, 예서, 행, 해서체로 점차 진화했다. 교수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한자를 만났을 때, 선생님도 한자의 진화와 기원을 설명할 수 있다. 역사적 방법으로 한자를 연구하면 학생들의 탐구 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생들의 학습 열정을 자극할 수 있다.
셋째, 문맹 퇴치 교육에서의 멀티미디어 및 게임 활동의 적용
초등학생의 인지능력과 초등학교 단계의 교육 내용과 교육 목표에 대해 교실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시설을 보완하는 것은 필요하고 효과적이다. 첫째, 초등학교 교육의 내용은 비교적 쉽고 간단하며, 교사는 비전통적인 멀티미디어 교육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 초등학생 지능 요인의 특성상 그들의 주의력은 효과적으로 집중되어야 하고, 멀티미디어 교육은 생동감 있고 흥미롭다. 학생들은 시청각 영상을 보면서 생생한 이미지와 듣기 좋은 소리를 통해 교학 상황을 변화시켜 재미있는 방식으로 한자를 배우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교실 수업에서 자격을 갖춘 교사는 코스웨어를 미리 준비하고, 자신의 자료를 개선하고, 멀티미디어 장비를 사용하여 교사가 멀티미디어에서 기존 교육에 표시할 수 없는 내용을 표시하고 한자 교육에 관한 코스웨어를 재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한자의 기원에 대한 전설, 한자의 진화, 한자의 유형, 한자의 의미 특징, 동음 이의어, 유사 글자, 그리고 각종 단어, 성어, 속담, 그리고 다양한 문맥에서의 한자 응용까지 포함한다.
교사는 교재자원을 직접 제작하거나 단편영화를 찾고, 학생들을 조직하여 적극적으로 교학활동에 참여하고, 전통 교육의 무미건조한 패턴을 깨고, 멀티미디어 시연을 이용하여 재미있는 작은 문자게임, 문해대회, 한자조합, 몸짓 전시 등을 마련할 수 있다. 각 학생이 교실에서 한자의 학습에 녹아들게 하여 흥미를 교실에서 충분히 표현할 수 있게 하다. 이런 교육 모델은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고 형상적인 이미지로 학생들을 감염시켜 지울 수 없는 인상을 남기고, 학생들이 한자를 배우는 효율성과 적극성을 높일 수 있다.
물론 멀티미디어의 응용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구체적인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멀티미디어 교육을 진행할 때, 우리는 전통 교육 모델의 기초 교육 지위를 완전히 포기할 수 없다. 멀티미디어의 응용은 단지 교육 보조 모드일 뿐, 모든 교육에 완전히 적용되는 것은 비현실적이고 어렵다는 것을 영원히 기억하라.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한자는 일종의 문화로, 각 한자는 모두 중화민족의 수천 년의 지혜와 정수를 축적하였다. 한자를 배우는 과정에서 학생들은 민족 문화와 민족 정신을 이해하고 체험하여 조국의 한자와 문화를 더욱 사랑할 수 있다. 문해 교육에서 한자의 문화적 내포를 충분히 발굴할 수 있다면, 학생들의 이미지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한자에서 더 많은 사회 역사 문화 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필숙민이 초등학교 때 국어 선생님이 그녀에게' 마음' 이라는 글자를 가르쳐 준 것을 회상했을 때, 그녀는 콩 몇 알을 냄비에 넣고 반복해서 볶았다고 말했다. 콩 두 개가 솥의 양쪽으로 뛰어올라, 하나는 솥 바닥에 떨어져 하나의' 마음' 을 형성했다. 이런 식으로, 이 평범한 한자 상속인은 한자를 어린 마음에 생생하게 새겨 지울 수 없는 기억이 되었다.
노신 선생이 말한 바와 같이, "한 글자를 외워라, 음, 모양, 의를 알아야 한다. 세 글자로 이어 한 글자의 기능이 완전해졌다. " 즉, 단어의 모양, 음, 의를 학습자 머리 속에 단단히 연결시켜 (1) 모양 발음을 보고 알아차려야 한다는 것이다. (2) 소리와 의미를 생각하거나 들을 때 글리프 (단어로 쓸 수 있음), 즉 글리프, 소리, 의미를 쓸 수 있다. 우리는 문맹 교육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고,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하고, 학생들이 공부에 전념하고, 좋은 학습 습관을 길러 교실 수업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