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사전에 시를 쓰다
사전에 시를 쓰다
고대에는 사람들이 글을 쓰지 않고 시를 썼다. 당시에는 음운을 찾는 사전도 있었는데, 고대에는' 운서' 라고 불렸다. 고운서는 소리, 운, 음조의 관계에 따라 한자를 구성하지만, 중점은 여전히 한자를 나누는 운부이다. 고대에는 시대의 변천과 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많은 운서가 등장했다. 비교적 정통적인 관운에서' 광운',' 중원운' 과' 약간 이통운' 이 대표적이다. 이 세 권의 운서는 운에 대한 구분이 각각 다르다.
예를 들어' 광운' 은 한자의 성조에 따라 분류한 다음, 각 성조에 운부를 나누고, 각 운부에 동시에 나타나는 글자에 따라 배열한다. "중원운" 분운부, 각 운부는 성조로 구분되어 각 성조의 동시 글자에 따라 배열된다. 운략이통' 도 선운부이지만, 각 운부는 성모별로 분류한 후 같은 글자 안에서 성조로 배열한다.
사실 아무리 배열해도 한자의 음, 운, 음을 기초로 한다. 이 운서들은 이미 매우 세밀하고 전면적으로 한자의 운율을 총결하였다. 그러나, 이 인식이 달성되었을 때, 이미 송나라였다. 그렇다면, 이러한 운치가 정형화되기 전에 사람들은 시를 쓸 때 어떻게 리듬을 나누는가?
반절과 사성' 을 말할 필요가 있는데, 이것은 운서 생산의 기초이자 필수조건이다. 반절설은 고대 한자의 발음이다. 바로 두 글자의 급한 읽기를 통해 다른 한자의 발음을 철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들어' 는' 모' 로 읽는데, 여기서' 들어' 는 자를 수 있고,' 는 자를 수 있고,' 모' 는 자를 수 있다
사성' 의 출현은 고대 문인들이 한자음운에 대한 추구와 무관하지 않다. 당시 시 리듬에 치중하는 시인들이 시 리듬의 작품을 창작했는데, 이 작품들은' 고전' 과' 문건집' 에 기록되어 있었고, 또 다른 사람들은 각각' 사성 절운' 과' 사성보' 를 창작하여 한자의 네 음을 주석을 달았다.
이것은 복잡하게 들린다. 고대에는 병음이 없다는 말이 완전히 정확하지 않았다. 반절법' 은 한자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 반절법 외에도 절법과 독법이 있는데, 이 두 가지 방법은 현대 한어병음에서 고대 한자를 발음하는 방법과 비슷하다. 압운은 발음을 조사하는 것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