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활자 인쇄 발명 소개
활자 인쇄 발명 소개
활자 인쇄의 발명 과정 1: 인쇄술
조각판 인쇄는 베껴 쓴 원고를 일정한 두께의 매끄러운 나무판에 붙이는 것이다. 얇고 거의 투명한 원고지 앞면이 널빤지에 붙어 글자가 반전되어 획이 또렷하다. 조각가는 각칼로 레이아웃의 글씨가 없는 부분을 잘라서 볼록한 글씨체가 되어 비석의 비문이 오목한 자형으로 완전히 다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인쇄할 때 볼록한 서체에 잉크를 바르고 종이로 덮고 종이 뒷면을 가볍게 닦으면 글씨가 종이에 남는다.
송대는 조각판 인쇄의 전성기이다. 조각판 인쇄는 문화의 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조각판 인쇄는 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들다는 점도 뚜렷하다. 둘째, 많은 책을 보관하기가 불편하다. 셋째, 오자를 바로잡는 것은 쉽지 않다.
활자 인쇄의 발명 II: 활자 인쇄
북송 서민 발명가 필승은 역대 조각판 인쇄가 풍부한 실천 경험을 총결했다. 반복 실험을 거쳐 그는 청나라 (서기 104 1- 1048) 에서 송인종에서 점토 활자를 만들고 조판 인쇄를 하여 인쇄사의 중대한 혁명을 완성했다.
필승의 방법은 점토로 같은 규격의 가공물을 만들고, 한쪽 끝에는 반신자를 새기고, 글자의 높이는 동전의 가장자리 두께만큼 높고, 그 다음에는 불로 경화되어 별도의 점토 활자가 되는 것이다. 조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같은 버전에서 반복될 때 일반적으로 몇 개 또는 수십 개의 공통 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벽자를 만나면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시스템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단어를 고르기 쉽도록, 미활자를 운에 따라 무그리에 올려놓고 쪽지를 붙여 표시한다. 조판할 때, 틀이 달린 철판으로 받침대를 만들고, 그 위에 송유, 왁스, 종이 부스러기로 만든 약을 바르고, 필요한 점토활자를 하나씩 골라서 상자 안에 배열한다. 한 프레임이 완성되면 판이 되고 불에 구워집니다. 약이 약간 녹으면, 태블릿으로 글자를 평평하게 하고, 약이 냉각되어 굳어지면 판이 된다. 인쇄 할 때, 접시에 잉크를 칠하고 종이로 덮고 압력을 가하십시오. 연속 인쇄를 위해 철판 두 개, 붓 한 개, 조판 한 개, 판 두 개를 번갈아 사용한다. 인쇄한 후 불로 태워서 손으로 가볍게 흔들면 활자가 철판에서 떨어질 수 있고, 운에 따라 원래의 나무상자에 다시 넣고 다음에 다시 쓸 수 있다.
필승도 목활자 인쇄를 시험했지만, 목재의 질감이 고르지 않아 조각하기 어렵고, 목활자가 물에 닿은 후 변형되어 화학품과 분리하기 어렵고, 필승은 채택하지 않았다. 필승이 흙활자로 책을 인쇄하는 방법은 두세 권만 인쇄하면 쉽지 않다. 수백 부, 수천 부를 인쇄하면 생산성이 매우 뛰어나 많은 인력과 물력을 절약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쇄 속도와 품질을 크게 향상시켜 조각판 인쇄보다 훨씬 우월하다.
활자 제판은 마침 조각판의 부족을 피했다. 충분한 활자를 미리 준비하기만 하면 언제든지 정판할 수 있어 제판 시간을 크게 단축할 수 있다. 인쇄가 완료되면 활자를 분해해서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활자는 각인보다 점유 공간이 적어 보관과 보관이 용이합니다. 이런 식으로 활자의 우월성이 드러났다.
활자로 인쇄한다는 생각은 유래가 깊다. 진시황은 전국 도량형을 통일하고, 40 자 자모는 나무로 도기에 인쇄되었다. 고고학자들은? 이것은 중국 활자 조판의 시작이지만, 그가 발명했지만 널리 응용되지 않았습니까? 。 고대 도장은 활자 인쇄에도 약간의 계시가 있다.
활자 인쇄의 발명 3: 고대 활판 인쇄
현대의 활판 인쇄는 설비와 기술 조건에서 송대 필승의 활자 인쇄와 비교할 수 없지만 기본 원리와 방법은 똑같다. 활자 인쇄술의 발명은 인류 문화에 큰 공헌을 하였다. 이 가운데 중국의 민간인 발명가 필승의 공적은 지울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필승의 생애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 필승이 활자 인쇄술을 발명한 덕분에 북송 유명 과학자 심괄의 명작' 맹시필담' 은 이에 대한 완전한 기록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서하 문자의 불경을 제외하고는 활자로 인쇄한 것으로 추정되며, 중원 지역에는 활자로 인쇄한 중국어 인쇄물이 전혀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 (아래 첨부? 1965 년 저장온주백상탑에서 발견된 간행물' 불설관무수불경' 은 북송부원에서 숭녕 (1100 ~1) 으로 감정됐다. 이것은 필승활자 인쇄 기술의 최초의 역사적 증거이다. -응? 모순)
활자 인쇄의 발명 4: 각종 활자
필승은 진흙 활자를 발명했는데, 이것이 활자 인쇄의 시작이다. 나중에 석활자, 목활자, 구리활자, 납활자가 발전했다. 그중 목제 활자가 후세에 미치는 영향은 조각판에 버금가는 것이다. 고대 조선에는 한때 철활자가 있었다. 현대 납 합금 활자는 독일인 J 구텐부르크가 1950 년대에 발명한 것이다.
중국 활자 서체에는 송체, 해서체, 모조 송체, 흑체 등 네 가지가 있다. 그리고 긴 납작한 변형도 있고, 글씨체도 예서, 위비, 미술 등 여러 가지 스타일이 있습니다. 송체 () 는 일명 노송체 () 라고도 하며, 깔끔하고 또렷하며, 식별하기 쉬우며, 읽기 효과가 좋다. 중국 책, 정기 간행물, 신문 본문의 기본 글자로 서너 가지가 있는데, 일본인은 이를 굵고 가늘다고 부르는가? 명나라 스타일? 。 해서체가 단정하고 단정하며 필법과 글씨가 비슷하다. 활자에는 몇 가지 다른 양식이 있는데, 응용이 비교적 광범위하며, 초등학교 교과서와 아동 도서가 비교적 많이 사용된다. 모조송은 송대의 해서체를 모방하여 설계한 활자이다. 가로획의 두께가 비슷하고 가로획이 약간 오른쪽으로 기울어져 아름답고 건강하며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출판물에 적용되는 본문, 제목, 삽화 및 상품 포장 광고. 사각형과 긴 모양의 두 가지 글꼴이 있습니다. 흑체, 시각적으로 가로획의 두께가 일치하고, 정사각형이 두껍다.
검정색 (사각형 글꼴, 등길이 글꼴이라고도 함) 은 두께 글꼴과는 달리 제목과 핵심 문장에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중국 소수민족 언어의 활자는 한국어, 몽골어, 티베트어, 위구르어 등을 포함해 서체가 다르다. 라틴어, 그리스어, 러시아어, 일본어, 아랍어, 힌디어, 버마어, 태국어 등을 포함한 외국 활자. , 디자인에는 다양한 글꼴이 있습니다. 라틴어에는 활자 서체가 가장 많다. 스타일에 따라 고딕 글꼴, 로마 글꼴, 보통 굵은 글꼴 (등거리 글꼴이라고도 함), 정사각형 장식 굵은 글꼴 (이집트 글꼴이라고도 함), 이탤릭체 글꼴 (이탈리아 글꼴이라고도 함), 필기 글꼴, 예술 글꼴 등 7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부류마다 다른 풍격이 있는데, 십여 개에서 수십 개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각 나라마다 자신의 사용 습관이 있다.
활자 인쇄술의 발명 5: 무형문화유산
20 10165438+10 월 15 활자 인쇄는 유네스코 무형유산보호협약 정부간위원회 제 5 차 회의 심의를 거쳐 20/Kloc-; 보호가 절실히 필요한 무형문화유산 명부? 。 중국의 조각판 활자는 20 10+0 1 유네스코에 의해 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보호가 절실히 필요한 무형문화유산 목록에는 생존능력이 여전히 지역사회나 단체의 노력에 위협을 받고 있는 문화유산이 포함되어 있다. 문화재를 등재하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가 특별 보호 프로그램을 실시하겠다고 약속하고 유네스코가 관리하는 기금으로부터 재정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유네스코, 유네스코, 유네스코, 유네스코, 유네스코, 유네스코, 유네스코)
네가 좋아하는 것 같아:
1. 고대 인쇄술이 발명한 역사적 사건 소개
2. 고대 인쇄술의 역사 발전 소개.
인쇄 유형 및 방법 인쇄 기술은 무엇입니까?
4. 인쇄술 발명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