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낭랑한 말을 몇 마디 하다
낭랑한 말을 몇 마디 하다
-응?
-응? 우리 팬들이 경극을 부르는 것을 들으니, 몇 가지' 낭랑한 상구' 가 탐구할 만하다. 경극은 이 "맛" 을 중시한다. 이 "맛" 은 어디에서 왔습니까? 나는 일찍이 문장 한 편을 써서 여러분과 토론한 적이 있다. 첫째, 경극 특유의 음악 멜로디를 부르고, 정확해야 한다. 둘째, 각 한자의 운율을 불러야 한다. 경극계의 선배, 말, 담, 양, 메이상은 모두 창법과 명언을 가지고 있다. "현대극은 북경어 (표준어 표준 발음) 를 기초로 하고, 전통 노극은 중주운, 호광어를 기초로 한다." 이런 상황에서 전통 희곡을 부를 때는' 날카롭고 낭랑하다' 를 중시해야 한다! 당분간 날카로운 단어는 언급하지 않는다. 오늘은 "낭랑한 입의 단어" 몇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응? 나' 라는 단어는 많은 오래된 연극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낭랑한 말이다. 이것이 현대 경극의 발음 (보, 세 번째 소리) 으로 표준어의 표준 발음에 따라 읽는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전통적인 오래 된 놀이에서는, 이렇게 노래 하는 경우에, 좋게 들리지 않는다, Huguang 의 음성에 따라 [ngo, 제 3 의 소리] 를 읽어야 한다.
예를 들어 고전 노가수의 연극' 문소관', 우자서는 밤이 깊어 인적이 없을 때 황량한 고민에 갇혀 잠을 자며 황아 완행판을 황아 원판에 불렀다. 그 중 11 개는' 나' 라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응? "공 ... 그는 나를 뒷마당에 숨겼다.
며칠째' 나' 가 눈살을 찌푸렸다.
-응? 억울함이 가득한' 나' 는 누구에게?
-응? "나" 는 하늘의 기러기를 애도하는 것과 같습니다.
-응? "나" 는 얕은 물가를 헤엄치는 용과 같다.
나는 파도 속에서 키를 잃은 배 같다.
-응? 내' 간 단장을 추리하다 ...
-응? 내 뒤에서, 나는 고동만 탓한다. ...
-응? 네가 정말로 나를 구하기 위해 온다면
-응? 그는 왜 며칠 동안 한 마디도 하지 않는가?
-응? 부를 탐하여 "나" 를 해치다
-응? 너는' 나' 를 소관에게 바쳐야 한다. "
황아가 부른 이 긴 한숨은 그렇게 깊고 서정적이며, 그렇게 감동적이고, 슬픈 마음속의 슬픔을 적절하게 토로하고, 정취가 넘치며, 노래를 부르면 사람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하지만 그 낭랑한 말을 떠올려' NGO' 를' wo' 로 부르면, 마치 고소한 사오러우 한 그릇에 찬물 한 스푼을 더하는 것과 같다. 갑자기 무미건조해졌다!
-응? 나' 와 관련된 단어들도 눈에 띄어야 한다.
-응? 문소관 황아유판' 제 1 1 절에 나오는' 나는 애백조 같다' 라는 단어는 표준어로 발음하면 당연히 (ai) 이지만, 전통 노극에서는 낭랑하게 [ngai] 로 노래한다.
-응? 그런 다음 [황아 원판] 의 두 번째 문장 "엎치락뒤치락하며 잠을 잘 수 없다" 는 "앤" 이라는 글자를 불렀다. 표준어의 발음은 [an] 이지만, 반드시 [ngan] 으로 불러야 호광의 매력을 볼 수 있다.
-응? 한편 양파 명극' 홍양동' [황아원판] 의' 참음' 은 표준어에서' 종기' 이지만 전통 노극에서도 명랑해야 한다. 혀뿌리를 한 개 붙인 코음을 성모로 써야 운치가 난다.
-응? 이명편' 눈떠' 에서' 어두움' 과' 강' 으로' 강' 을 [호, 제 2 음] 대신 [그] 로 불러야 한다. "어둠" 은 [얼굴, 제 4 조] 로 불러야 하는데, 그 이유는 같다.
-응? 청의에서, 꽃셔츠 연극의 창곡에도 이런 낭랑한 말이 있다.
-응? 예를 들어' 옥당춘' 에서 소삼이 옥신에게 작별을 고할 때 부른 한 구절 [반황아유판] 에는 "왕김룡의 음심인이 생각난다 ... 지금 사랑은 어디에 있습니까?" "사랑" 이라는 단어는 낭랑하고, [은] [아이] 이지만, [은] [은가] 로 불러야 정취가 난다.
-응? 어떤 사람들은' 왜 꼭 명랑해야 하는가?' 라고 말할지도 모릅니다. 날카로운 조어가 없고, 낭랑하게 말해야 할 단어들도 있고,' 연극 가창' 과 무슨 차이가 있는가? 그것은 경극이 아니다! 전통 경극은 명말 청초부터 형성되었기 때문에 수 (), 안후이 (), 후오 () 의 유명 배우와 베이징의 유명 연예인 () 이 쳉 (), 유 () 삼승 (), 장 (), 장이규 () 등 경강 (), 중주운 (), 호광음 () 단순히 북경어와 표준어로 노래를 부르면 독특한' 현대 경극' 으로 여겨질 수 있을 뿐, 전통 경극과는 다르다.
-응? 음운학자 호페이슨은 전문 저서' 배원 음운' 에서' 나' 와' 거위, 굶주림, 악, 나방, 나방, 사랑, 슬픔, 은, 고통, 연기, [ng], 오물' 을 분명히 썼다. 이것은 전통문화의 과학적 기초이다.
참고: 혀 뿌리 비음 [ng] 은 생략 할 수 있습니다. 신화 사전 637 페이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