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상대 통치자의 성어 전고
상대 통치자의 성어 전고
상조 말년의 상저우 왕은 사치하고 잔인하며 무정한 왕이라고 한다. 시버 (서부 제후의 우두머리) 희창 () 은 나중에 주문왕 () 으로 불리다가 주왕에 반대하여 감금되었다. 그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탈옥을 시도했다. 당시 주의 도성은 치산 (현재 산시 () 성 치산현 () 에 있었다. 주문왕은 연기산으로 돌아와 상조의 통치를 전복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먼저 군사가 강상 (강태공 분) 을 초빙하여 적극적으로 병전을 준비하고, 나중에는 주변의 몇 명의 작은 제후국을 합병하여 세력이 점차 커졌다. 그런 다음, 도성은 풍읍 (현재 산시 () 성 호현 부근) 으로 이전하여 동진을 준비했다. 그러나 곧 주문왕은 세상을 떠났다.
주문왕의 아들 희발이 왕위, 즉 주무왕을 물려받았다. 강태공은 전략가를 계속 맡고 있다. 무왕의 이복형제 희단 (주공 분) 과 이복형제 계씨 (소공 분) 는 무왕의 두 유능한 조수이다. 동시에, 무왕은 다른 몇몇 주지사들의 지지를 얻었다. 그래서 공식적으로 출병 벌채를 선언했다. 대군은 김몽 (현재 허난성 맹현 남부의 황하 나루터) 황하를 건너 동북으로 진격하여 상조 도성 송도 (오늘 허난성 기현 동북) 를 향해 직진하였다. 상주왕은 이미 모든 인심을 잃었기 때문이다. 군대도 그를 위해 죽고 싶지 않다. 그들이 도망가서 항복하자 봉기의 봉기는 곧 정복되었다. 주왕은 자살하여 상조가 끝났다. 이후 800 여 년 동안, 그것은 주의 천하가 되었고, 역사는 주나라 () 라고 불렸다.
주무왕이 조고를 정복하기 시작했을 때, 무왕은 상조가 남긴 귀족과 관원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그리고 신속하게 정세를 안정시킬 수 있을지에 대해 확신이 서지 않았다. 이를 위해 그는 강태공 등과 협의를 진행했다. 서한 유향이 편찬한' 화원귀법' 에는 이런 기록이 있다.
오왕 윤코가 태공을 불러 물었다. "나이치인은 어떻게 하죠?" " 태공이 그에게 말했다. "나는 그를 사랑하는 사람, 나도 검은 집을 좋아한다. 남을 미워하는 사람도 남을 미워한다. 만약 함유가 적을 물리치고, 그것으로 충분하다면? ""
주무왕은 은상을 물리치고 강태공을 불러 물었다. "그들의 인원을 어떻게 처리합니까?" " 태공이 대답했다. "네가 그 사람을 사랑한다면 너도 그의 집에 있는 까마귀를 사랑할 거라고 들었어. 만약 네가 그 사람을 미워한다면, 너도 그의 하인과 가신을 미워할 것이다. 너는 모든 적대자들을 죽이는 것이 하나도 남지 않는 것이 어떻다고 생각하니? 원문에서 이른바' 서우' 는 지위가 가장 낮은 작은 관리, 노예주의 집사, 귀족이다. 우 위 등의 뜻.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쑤, 쑤 리. ) 을 참조하십시오
한나라 푸성이 편찬한' 상서 달기전' 에도 비슷한 기록이 있다. 왕은 비명으로 죽었다. 태공을 불러서 물었다. "입음하면 어떨까?" " 태공은 말했다: "나는 애인도 검은 집이라고 들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과 그들의 예비 부품. ""
이 기록은' 화원' 의 기록과 비슷하다. 하지만' 서우' 라는 단어는 여기에' 여욱' 이라고 쓰여 있다. 양자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여욱' 은 더 이상 작은 관리가 아니라' 서우' 보다 낮은 노예나 범죄자다. 예를 들어, 상주왕의' 태사' 희자는 불만으로 감금되어 있고, 미친 척하고, 기꺼이 노예가 되기 때문에 장자는 그를' 여욱' 이라고 부른다.
또한' 한시전' 과 유' 문' 에도 위와 같은 대화에 대한 기록이 있으며 내용은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이 전설 때문에 성어' 사랑의 집과 우' 가 생겨났다.
예로부터 우리나라에는 까마귀가' 불길한 새' 라고 생각하는 미신적인 풍습이 있었다. 누가 그들의 집에 떨어지면 누구나 불행을 당할 것이다.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시가 총집' 시경' 의 소아한 부분에는' 정월' 이라는 제목의 시가 있는데, 이는' 까마귀가 어디에 떨어지는지 보면 재앙이 누구의 집에 떨어지는가' 를 의미한다. 옛사람들이 까마귀에 대한 증오가 사랑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른바' 사랑집과 우크라이나' 란 내가 그 사람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의 집 까마귀도 불길한 징조나 얄미운 징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 성어는 줄곧 사랑을 추진하는 것을 비유하는 데 사용되었다. 누군가를 사랑하기 때문에, 사랑하는 사람, 친구, 다른 사람, 혹은 다른 것들을 사랑합니다. 이것이 바로' 사랑방, 우' 또는' 사랑방, 우' 입니다.
당나라 시인 두보는 그의 시' 이증사홍' (사홍, 지명, 오늘의 쓰촨, 리는 이명보) 에서 처음 두 문장을 말했다. "남편이 집에 사는 것이 좋다. 그는 집을 잘 한다." 송대 주돈이의' 계시' 에는' 물, 사랑방, 까마귀' 가 있다. " 송대 시인이 쓴' 진사도 백이' 에서도 "하늘이 맑을 때 나는 문 앞의 새를 보고, 사람은 집 앞까마귀를 본다" 고 말했다. 그들은 모두 성어' 사랑의 집과 우' 의 전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