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부끄러움은 어떤 개념입니까?
부끄러움은 어떤 개념입니까?
맥시밀리안의 황제는 누구도 그를 따르기를 원하지 않았다. "즉, 그는 하녀가 그를 시중드는 것을 원하지 않았고, 시종이 곁에 있기를 원하지 않았다." 그가 얼마나 부끄러운지 알 수 있다. 스페인 여왕 엘리자베스 드 가스티 (1474- 1504) 는 더욱 자랑스럽다. 그녀는 욕창을 앓고 있지만, 그녀는 차라리 죽을지언정 치료를 받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녀의 죽어가는 기름은 매트리스 밑에 놓여 있다, 왜냐하면 그녀는 발을 드러내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오스트리아의 안나, 프랑스 왕비는 654 억 3800 만+프랑의' 더러운' 유화를 파괴했다. 루이 13 세는 침실 벽에 있는 벽화가 감기에 걸렸다고 생각하여 그 위에 낙서를 했다. 추기경 마자린은 많은 조각상을 파괴했다. 그들의 행동을 어떻게 평가해야 하는가?
반대로, Montheillet-Burray 남작 부인이 그녀의 하녀 집에 갔을 때, 그녀는 사람들에게 그녀를 어깨에 메고 이끼에 시중들게 하여 이끼를 휴지로 쓸 수 있게 했다. 그녀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말할 수 있습니까? 한 국왕이 사무실 의자에서 대신을 접견할 때 극중 나타나는 야만인에게' 나체처럼' 입으라고 명령했다. 어떻게 평가합니까? 이 예들은 모두 같은 시기에 발생했지만, 관련된 범위가 다를 뿐, 모두가 수치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상세한 치욕사 한 편을 쓸 것을 기대하는 것은 다소 제멋대로일 수 있다.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다. 어쩔 수 없이 나는 중세 상반기부터 오늘날의 유럽 (주로 프랑스) 사회까지 연구를 제한해야 했다. 물론, 제한은 연락을 끊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나는 수치심의 개념이 6 세기 승려의 머리 속에서 태어난 것이 아니라 라틴, 고대 그리스 문명과 유대인 기독교의 두 가지 맥락에서 발전했다는 것을 여러 차례 설명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16 세기에 이르러 각 대륙과의 접촉에서 유럽인들은 다른 사람들이 성실과 수치심에 대해 다른 원칙을 따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새로운 사고방식이 생겨났고, 원래의 규제는 다소 깨질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정직명언) 하지만 전반적으로 아테네 사람들은 스파르타인들을 어떻게 비웃었는지, 아니면 목사가 반바지를 가져다 주었을 때의 흑인들의 어색함을 참지 않으면 안 되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오셀로,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킹 제임스, 희망명언)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련된 범위가 너무 넓기 때문에 따로 한정해야 한다. 수치심의 개념은 매우 복잡한 감정 문제에 속하며, 관련된 대상이 많아서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가 어렵다. 나는 내용이 가장 풍부하고, 가장 흔하며, 가장 잘 분석된 것 중 하나를 선택했다. 바로 신체 노출에 대한 수치감 개념이다. 내가 이런 선택을 한 것은 가능한 간단한 정의를 하기 위해서이자 본 연구소에서 채택한 업무 가설을 더욱 정확하고 세밀하게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사실, 이 분야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은 특히 풍부한 역사적 내포를 간과하고 있습니다. 수치심은 역사시기에 따라 표현이 다르기 때문에 언어 발전의 연속성에서 특히 두드러집니다. 나는 모든 역사시대의 관용과 극단적인 금기 사이에 기본적인 균형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바로 이 원칙은 이 연구 작업에 대한 상세하고 정확한 정의를 요구하며, 이 기본 원칙을 각 장의 이론적 기초로 삼을 것을 요구한다. 르네상스 시대와 19 세기에 알몸 예술은 청신호를 켰지만 일상생활에서는 매우 보수적이었다. 반면 중세와 18 세기에는 그림 속 인물들이 모두 옷을 입고 있었지만, 그들은 생활 속의 누드를 실현하는 데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용인했다.
서로 다른 수치심 개념에 대한 간략한 역사적 검토를 한 후, 이 책은 주로 일상생활과 예술생활에서 인간과 나체의 관계에 대해 주제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서로 다른 시기에 인류는 누드를 어떻게 생각했는가? 사람들은 그림, 무대, 문학의 누드에 어떤 반응을 보입니까? 이러한 반응에 따르면 이 책은 결론에서 이론적 승화를 시도하고 엄격한 연대순으로 분류하여 부끄러움이라는 개념에 대한 대략적인 정의를 내리려고 한다.
수치심의 개념을 정의하다
"한 사람이 성적 관련 사물에 직면할 때의 수치심과 불안감; 통상적인 감정 반응.
"한 사람의 존엄성이 침해당했을 때, 그는 불안감을 보였다."
로버트의 사전에는 수치심에 대한 두 가지 정의가 있습니다. 하나는 신체적, 성적 또는 감정적 수치심입니다. 다른 하나는 가끔 혹은 보편적인 수치심이다. 다른 용어든 다른 더 정확한 용어로든 부끄러움에는 두 가지 개념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감정적 수치심. 13 세기 소설에서' 잘생긴 에스가노어' 는 여자친구의 불행에 대해 통곡했다. 그의 동반자는 한 남자가 이렇게 슬퍼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고, 한 기사가 동등한 지위의 사람과 함께 있을 때 쉽게 고통을 나타내는 것은 수치이자 수치라고 말했다. (1) "
에스가노르의' 수치심' 뒤에는 가장 흔한 수치심 형태 중 하나가 숨겨져 있다. 즉 남자는 눈물을 흘리지 않고 탄환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런 17 세기의 수치심에 대한 가장 좋은 분석은 라 브루에르의 책' 성격' 이다 (2) "이 분석은 현대의 의미를 잃지 않았다. 이제 사람들은 영화관의 어둠 속에서 울 수 있지만, 자신의 웃음소리를 제어해야지, 큰 소리로 웃지 마라.
감정적 수치심의 개념은 역사가 없다. 사람들이 그것의 역사적 흔적을 찾아내야 할 때, 그들은 그것이 신체 수치심의 개념과 공존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예를 들어, 우리는 17 세기가 성실에 매우 중요한 시기라는 것을 발견했다. 그때 존경을 받아야 할 사람들 앞에서 누드를 하는 것은 예의가 없는 것으로 여겨졌다. 반대로 큰 사람은 하인 앞에서 옷을 벗을 수 있다. 우연도 없고, 정서적 수치심의 개념도 같은 변화를 겪었다. 라 브루에르는 이렇게 썼습니다. "큰 인물과 존경이 필요한 모든 사람들 앞에서 웃든 울든 등을 외워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수치심은 약간 선천적이고 완벽하지 않은 것 같다. 그것은 약점, 가소성, 잘못을 은폐하는 방패이다. 남자는 쉽게 울지 마라. 여자가 맛이 없는 것처럼 욕을 한다. 여기서부터 역사는 감정적 수치심의 개념으로 다시 들어간다. 연약함은 이미 일종의 패션이 되었다.
오랫동안 자신의 미덕을 과시하지 않는 것은 줄곧 패션이었다. 라로시포코 씨가 규정한 살롱 행동 규범은 자존심을 깊은 함정과 모든 열광과 악의 근원으로 만들었다. 에덤 라티브는 선생님이 아버지에게 쓴 편지를 성물로 보관해 왔으며, 선생님의 편지에도 그를 찬양하는 말이 들어 있었다. 그는 수시로 이 편지를 온 가족에게 들려주지만, 늘' 너보다 낫다' 라는 단락을 생략한다. 다른 사람이 네가 너의 아버지보다 강하다고 말하는 것을 들었는데, 너는 얼굴이 붉어지지 않을 수 있니? 거의 지워진 이 다섯 글자는 그의 아들 니콜라스가 그가 죽은 후에 발견한 것이다. 에덤 라티프는' 수줍은 성격' 을 가지고 있어 자신의 내면의 감정을 표현할 수 없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수줍음, 수줍음, 수줍음, 수줍음, 수줍음, 수줍음)
사람들이 잊어버린 수치심이라는 개념은 자신에 대한 적절한 칭찬으로 시작된다. 20 세기에 자존감 중심의 수치심을 잃었다면, 그것은' 위대한 시대' 에서 볼 수 없는 수치심을 창조했다. 추기경인 루스티그 (4) 는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앞다투어 건너야 했지만, 지금은 횡단할 때 머리와 꼬리를 숨겨야 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50 년 전, 사람들은 항상 람보와 함께 유명한 시인이 되기를 꿈꿨지만, 지금은 다른 사람들이 그들이 몇 편의 시를 썼다는 것을 알게 될까 봐 두려웠다. 미셸 폴라크 (Michelle Pollack) 는 이런 수치심의 개념에 대해 기탄없이 말했지만, 그는 왜 사람들이' 최고를 숨기고 최악을 보여줄지' 를 이해하지 못했다. 아니요, 이것은 진실과 거짓, 좋고 나쁨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이것은 예의와 수치심일 뿐입니다. 자신의 중요성을 과시하고 (내가 말하는 것은 초조함이 아니다),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고, 부적절한 것을 지적하다 ('너 왜 살아 있니?' ♫ ) 모두 무례한 행동이다. ""
이것은 오늘날 우리의 부끄러움입니다. 물론 다른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돈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다른 사람이 당신의 음료를 위해 돈을 지불하지 못하게 하는 것입니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남을 약자로 여기는 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치욕이다. 그 이후로 사람들은 신체적 부끄러움과 감정의 관계를 깨달았다. 내면의 수치심과 노출된 수치심을 억지로 구별하는 것은 불합리한 것이다. 사실 수치심을 대하는 태도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변하지 않았다. 누드는 일종의 치욕으로 중세에서 기원했다. 당시 나체는 연약함의 표현이었고, 19 세기에는 나체가 우스꽝스러웠다. 하지만 오늘날의 패션은 문학적, 예술, 광고가 신체적 수치심을 초월해야 한다. 나체가 예술에서는 사라졌지만 일상생활에서는 대량으로 나타난다. 만약 우리가 연구를 신체적 수치심으로 제한한다면, 우리는 이 연구가 더 광범위한 수치심사에 진입하는 것을 보지 못할 것이며 생리학과 심리학 사이의 또 다른 균형이 나타날 것이라는 것을 보지 못할 것이다.
남녀의 수치심. 우는 것, 불평하는 것, 얼굴이 빨개지는 것, 애원은 남자의 정서적 수치심의 범주에 속하며, 여자의 수치심은 대부분 신체적으로 나타난다. 이런 곳곳에서 볼 수 있는 겸손과 수치심의 관념은 18 세기에 주류가 되었으며, 심지어 페미니즘이 성행하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성행하고 있다.
럼바나 신부는 다음과 같은 글을 썼다. "여자가 정직과 수치심을 알아야 한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염치란 돈이나 다른 비용을 쓰지 않고 살 수 있는 베일이다. 이런 베일은 그것을 쓴 여자와 동시에 태어나고, 성장하고, 발전한다. 머리카락은 베일 아래에서만 자랄 수 있고 베일은 여전히 머리카락 아래에 있다. 어떤 나라, 계절, 조건, 나이의 여성도 예외가 아니다 ... (6) "남자들도 그들만의 수치심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우리 예수회 교직자들이 부인할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그들에게는 아무것도 타고난 것이 아니다. 신이 남자에게 생각을 주었기 때문에 남자는 싸다. 가장 많이' 겸손한 책임' 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염치를 아는 것은 여자의 본분이다. 여자는 염치없어, 재수가 없어! 루소는 소리 쳤다: "뻔뻔한 여자는 타락한 여자이다. 이런 여자는 여성을 짓밟는 자연스러운 느낌 (7) "어느 날 브르타니의 레티프가 거리에서 매춘부를 만났을 때, 그는 무례하게 그녀에게 말했다." 당신은 여자의 치욕을 버리고, 당신은 더 이상 여자가 아니며, 남자는 당신을 사람으로 보지 않습니다 (8). "
여성에 대한 불공평한 태도는 유대인 기독교에서 여성을 경멸하는 비난받아야 할 전통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여성의 수치심은 장기적으로 존재한다. 그것은 고대 그리스에서 매우 보편적이다. 바티칸 벨비유 궁전 돔에 있는 아폴로 조각상은 메디치의 비너스와 매우 다르다. 반대로, 벌거벗은 여자의 조각상은 매우 찬성하지 않는 브라투이다. 그는 이것이 터무니없다고 생각하지만, 정직한 철학자로서, 그는 그것이 금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9).
특히 플리너부터 작가들은 똑같이 합리적인 이유를 반복해 여성이 염치를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물 위에 떠 있는 여성 익사자의 시신은 모두 아래를 향하고 성기를 드러내지 않는 반면, 남성 익사자의 시신은 수면 위에 등을 대고 누워 있다 (10). 이런 장면은 17 세기의 책 삽화 곳곳에서 볼 수 있지만, 사람들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의심한 적이 없다. 이 현상은 당시 사람들이 여성을 치욕의 족쇄에 단단히 묶으려 했다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