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은주 김문 자료 대전.
은주 김문 자료 대전.
중국은 하조에서 청동시대에 접어들면서 구리 제련과 청동기 제조 기술이 매우 발달했다. 주조는 구리를 금이라고 부르고 청동기의 비문은' 청동비문' 이나' 상서로운 문자' 라고 불리기 때문이다. 이런 청동기에 종정에는 글자가 가장 많기 때문에 과거에는' 종정문' 이라고 불렸다. 청동기 비문의 연대는 약 800 년, 서주 초년부터 진멸육국에 이르기까지 약 800 년이다. 용경의' 금문차별' 에 따르면 청동기 비문에는 3722 자 중 2420 자를 식별할 수 있다.
기본 소개 중국어 이름: 김문 mbth: 청동 비문, 종정문의 기원이라고도 함: 청동시대확인됨: 2420 자 유형: 전서 분야: 문화적 성격: 쓰기와 읽기: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습관: 위에서 아래로, 분류, 생산, 주조; 상 서주 춘추전국국. 김문에는 상대 김문 (기원전 1300 년경 ~ 기원전 1046 년경), 서주 김문 (기원전 1046 년경 ~ 기원전) 의 네 가지가 있다 상대 청동기 비문은 상대 이전에도 청동기가 있었지만, 청동기 비문의 시작은 반경이 은인 (오늘 하남 안양 서북) 으로 옮긴 뒤였다. 처음에는 몇 개의 숫자밖에 없었는데, 일주일이 시작될 무렵에는 이미 200 여 단어에 이르렀다. 상조 말년에 청동 비문이 새겨진 청동기가 많이 나타났지만, 그 묘사는 여전히 매우 짧았으며, 대부분 주조자나 그 조상들이 꺼린 것이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상조가 멸망할 때까지, 문장 밖에 없었지만, 당시 가장 긴 문장 () 는 여전히 40 자밖에 없었다. 서주 김문부터 상대까지 김문은 점차 번영하고 있으며, 천자에 관한 많은 일들이 왕조의 남순과 왕임의 서부 취임식과 같이 묘사되어 있다. 동주 시대에는 청동기 명문이 평동에서 왕동으로 옮겨갔고, 철기가 점차 등장했고, 동종 등 청동음악이 점차 늘어나면서 청동기 외부에 주조할 수 있었다. 따라서 청동기 비문에는 왕공 대신의 일뿐 아니라 공훈과 규모 기록도 기록되어 있다. 이때 청동기 비문이 널리 사용되어 전성기라고 불린다. 진한 () 이후 진시황 () 의 청동 비문은 전국을 통일하고, 칙령 () 은 같은 언어로 쓰여지고, 기념비는 사방팔방에 세워져 있다. 사용된 글은 모두 작은 인감이고, 종정에는 더 이상 비문이 새겨져 있지 않아 청동 비문이 점차 쇠퇴하고 있다. 한대까지 사람들은 철에 더 많은 비문을 주조했고 청동기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아 역사상 청동기의 비문을 보지 못했다. 은주 시대의 청동기 비문은 청동기 내부에 주조되었지만, 청동기 비문을 금형에 새기는 방법은 여전히 불확실하다. 공장 유적지에서 발견된 대량의 금형에 따르면 청동기의 제조 방법은 1 입니다. 완제품 크기와 비슷한 크기의 점토 가공물 (모형) 을 만듭니다. 또한 점토로 모형을 감싸고 건조한 후 외부 점토를 외부 모형으로 자릅니다. 2. 모델의 외층을 잘라서 내형으로 사용하고 내형에 패턴과 문자를 조각합니다. 외부 금형과 내부 금형을 조립하고 구리 주입을 위한 틈새로 그 사이에 구리 조각을 배치합니다. 3. 녹은 구리를 주입하고, 식히고, 금형을 깨고, 청동기를 꺼냅니다. 글자가 내부 모델에 문자와 패턴을 추가하는 것은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청동기 내부의 청동 비문은 오목하기 때문에, 내부 금형의 문자는 볼록해야 한다. 게다가 이런 두드러진 문자의 기법까지 더해지면 다양한 가설이 있다. 상주명문 1, 점토가 진흙으로 용해되어 점차 붙는다. 청대 금석학 권위 응우옌이 제기한 가설이지만 실증실험은 없다. 2. 내부 금형에 얇은 점토를 붙여 여분의 부분을 잘라냅니다. 이것은 민국이 이전에 제기한 가정이다. 공예는 반드시 내부 모델에 흔적을 일으킬 것이고, 청동기에도 반드시 흔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흔적이 없다. 3. 나무조각이나 거북갑에 글자를 새기고 점토로 채운 후 점토를 내부 모형으로 옮긴다. 실험은이 방법이 실현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했지만 관련 물리적 증거를 찾지 못했기 때문에 하나의 가정으로 만 간주 될 수 있습니다. 김문과 갑골문은 매우 비슷하다. 일찍이 한나라에서 청동기 비문은 이미 출토되어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었다. 김문은 서주 () 춘추 () 전국어 () 를 연구하는 주요 재료이자 선진 () 역사를 연구하는 가장 귀중한 자료이다. 갑골문에 비해 갑골문의 획은 가늘고, 직필이 많고, 전환점이 많으며, 정사각형과는 다르다. 청동기의 획은 두껍고, 구부러진 획과 많은 종기가 있다. 청동기의 비문은 글자 수가 다르다. 기억의 내용도 크게 다르다. 주요 내용은 대부분 조상과 왕후의 공적을 찬양하는 동시에 중대한 역사적 사건을 기록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유명한 털은 497 자로, 당시의 사회생활을 반영하는 광범위한 범위를 다루고 있다. 김문사전' 의 비문에는 당시 제사, 호령, 편지, 원정, 사냥, 계약 등의 활동이나 사건이 기록되어 있어 당시의 사회생활을 반영하고 있다. 청동기의 비문은 깔끔하고 우아하며 고풍스럽고 무겁다. 갑골문보다 더 다양하고 풍부하다. 청동기 비문은 기본적으로 인쇄 스타일에 속한다. 한무제가 이 글을 발견했을 때, 당시 펀양에서 파낸 솥을 궁중 () 으로 보냈을 때, 한무제는 이를 정원 () 이라고 명명했다. 나중에 김문은 하나 또 하나의 발견을 했다. 송대 학자 구양수와 조명성은 모두 글쓰기를 잘하며 김문을 연구하고 기록했다. 주선왕에서 주조한' 모' 비문은 대표적으로 총 32 줄 497 자로 출토된 가장 오래된 청동 비문이다. 털의 비문은 구조가 엄격하고 얇고 매끄럽며 배치가 합리적이며 표현이 잘 되어 있어 청동기 비문 중의 선두주자이다. 또한 다화판의 비문도 청동기 비문 중 좋은 작품이다. 가장 먼저 발전한 갑골문은 은은의 죽음으로 사라지고 청동기 비문이 대체되어 주대 서예의 주류가 되었다. 그것이 종정위에 새겨져 있기 때문에, 때로는 종정문이라고 불린다. 상대 청동기에 비슷한 그림이 새겨진 명문이 새겨진 뒤 계속 진화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상대 말기의 명문도 갑골문과 일치한다. 이런 청동 비문은 주대에 정점에 도달하여 진한시대까지 뻗어 있다. 그러나 상대기물과 비문이 적고, 진한은 이미 말기에 이르러 주대의 주류로 여겨져야 한다. 통계에 따르면 청동기 비문에는 약 3005 자, 그중에는 1804 개, 갑골문보다 약간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청동기 비문에는 갑골문을 계승하고, 하계 진나라 소전 () 을 계승하다. 대부분의 유포된 책들은 종정에 새겨져 있어 갑골문보다 원시 문자를 더 잘 보존하고 고아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청동기 비문의 전성기는 주로 서주와 동주로 나뉜다. 서주는 온전하고 번창해 청동기 비문의 황금시대가 생겨났다. 동주의 지역 특색은 각국의 할거에 의해 형성된 것이므로 단독으로 소개한다. 서주: 서주는 은말의 서예 스타일을 이어받아 성왕후가 되어서야 독특한 스타일을 만들어 냈다. 서예 풍격이 웅장하고 아름답다. 조무 이후 엄밀하고 정확해졌다. 학술 문화의 발전은 어느 정도 사회와 정치적 요인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서주 초년 무왕 윤코에서 강왕까지 천하통일, 사회안정, 주공의 예락으로 평화번영의 시기였기 때문에 서예가들은 그들의 왕성하고 우아한 스타일을 보여줄 수 있었다. 그들의 내용은 점점 길어지고 있다. 예를 들면' 대정우' 는 이 시기의 가장 전형적인 걸작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조무 이후 책의 풍격이 점차 바뀌면서 획이 굵기에서 가늘게로 통일되었다. 펜과 펜도 방원 펜에서 둥근 펜으로 변경됩니다. 선은 심지어 정사각형이고, 서풍은 매우 엄격하고 정확하다. 이 시기의 대표는 우아한 풍격의 찬정, 우아한 풍격의 큰 솥, 그리고 약간 초기 풍격을 지닌 모공정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우아함, 우아함, 우아함, 우아함) 동주: 동쪽으로 이주한 후 진나라는 수도용 () 을 이전해 서주 () 의 고리와 문화를 물려받았다. 이 때문에 춘추전국시대 진나라의 글은 서주시대의 글과 일맥상통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동양국가의 글이 지역적 특징과 문화적 이유로 가로변이가 발생할 때, 문화가 낙후된 진문은 한자의 정통이 되었다. (중국이 결국 진통일되고 통일되었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않아도 한자 발전사에서 진문은 한자 발전의 주류를 나타내고, 6 국문은 조공문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춘추전국시대의 글은 진문과 6 국 문자의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진 () 문자는 춘추 () 에서 전국 시대 () 까지의 문자이고, 6 국 () 문자는 전국 시대 동방 국가를 가리킨다. ) 일반 문자학자들은' 서문' 과' 동문' 이라고도 불린다. 진나라가 6 국을 통일한 후, 문자를 규범화하기 시작했다. 바로 이른바' 서동문' 이다. " 진나라의 규범 문자는 진 문자를 기초로 하고, 진 이후 한자의 진화도 진 규범의 진 소전과 진 전서의 일상적인 필기형 고력을 바탕으로 발전했다. 진나라의' 동문' 을 거쳐 6 국 문자가 도태되어 진문이 진정한 주류가 되었다. 따라서 진문은 서주 고문을 계승하고 한위 예서 () 와 해서체 () 를 개척하는 중요한 부분이다. 그것의 변화는 한자가 자신의 내부 구조 법칙에 따라 변하는 부분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문자학의 경우, 진나라 서문의 연구는 6 국 서문보다 더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한자의 직계 혈족이고, 6 개국은 방지이기 때문이다. 비록 그것들도 서로 영향을 주고 흡수하기 때문이다. 진나라의 청동기 비문은 점차 말로 접어들고, 석각도 많지 않다. 진시황이 전국을 통일한 후 법도, 저울, 돌의 업종을 새기거나 구리철에 주조하여 천하를 반포하였다. 그것은 작은 인감의 걸작으로 곡선이 아름답고, 층대가 매끄럽고, 가지런하고 변화무쌍하며, 기세가 분방하다는 특징이 있다. 후세 사람들이' 소전' 을 공부할 수 있도록 가장 믿을 만하고 완전한 자료를 제공했다. 갑골문 연구보다 중국의 김문 연구 역사가 더 길다. 설문해자서',' 한서무지기',' 한서교제사지',' 후한수명지기' 등 전세문헌에 따르면 일찍이 진한시대에는 청동기가 잇따라 출토됐다. 이때부터 청동기와 명문에 대한 관심도 시작됐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한지당 시대에 생산된 청동기가 대부분 상서로운 것으로 여겨져 전문 작품이 부족해 이 시기 사람들의 인식에 포함된 합리적인 요소를 간과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마오 () 는 청대 학자 응우 () 가 "한지당 (), 고기 () 가 매우 적고, 심지어 고정 () 을 얻거나 원대 () 를 고치거나, 신서 (), 서사 그러나, 이런 견해는 시험 고전에 포함된 모든 진리가 아닐 수도 있다. 한나라에서 당말까지의 1000 년 동안 속속 발견된 청동기는 사서 기록에 나오는데, 수량은 확실히 제한되어 있다. 만청학자 측 통계에 따르면 한당 사이의 사서에는 20 여 종의 고대 기물의 기록이 있다. 이 가운데 관련된 청동기의 구체적인 수량은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사료에 기재된 일반적인 상황에 따르면 필자는 절대 수량이 50 명 이상이어야 한다고 추측했다. 이들 청동기 중 일부는 상서로운 물건으로 여겨져 사당에 추천하고, 심지어 원화를 바꿔 제사를 지내기도 한다. 예를 들어, 한무제의 기록에 따르면, 무제가' 펀수강가에' 있을 때 그는 정원으로 이름을 바꿨다. "한서교 제사지" 도 실려 있다. "미양은 정헌을 받았다. 토론에서 사당을 보러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면 정원의 이야기와 같다. " 하지만 결국 "이 삼각대는 작고 격조감이 있다" 는 이유로 "사당에는 권장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모든 청동기가 신물로 간주되어 사당에 추천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한대에 이미 있었다. 사실, 한대에서 당대까지의 청동기는 줄곧 재미로 여겨져 개인 소장품 분야에 들어간 것은 송대만의 것이 아니다. 효무사기' 에 따르면 한무제는 고대 청동기를 가지고 있다. 오늘날 발굴된 한묘에서 상대 청동기를 한 번 이상 발견한 것도 일찍이 청동기가 이미 개인 소장품의 중요한 물건이 되었다는 것을 증명한다. 한 이후에도 마찬가지다. "남송 무제사" 에 따르면, "원희 2 년, 능현 강변이 열렸고, 고대 구리 예기 10 여 건." 그래서 그들은 주씨에게 돌려보내져 상부에 숨었다. " 한대에서 당대까지의 65,438+0,000 여 년 동안 청동기의 기물과 비문은 없었지만 청동기 비문을 연구 대상으로 한 학술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매우 옅었다. 하지만 이 기간 동안 많은 독자들이 김 * * * 에 대해 대체로 정확한 해석을 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일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한서 교외예배' 에는 한대' 태양승정' 의 이야기가 기재되어 있는데, 당시 중국 고대의 한 우수 작가 장창은 이 솥 ('시신신정') 에 대해 대체로 정확한 해석을 하였다. 솥의 출처에 따르면, 그는 그것이 주의 기물이라고 단정했다. 비문에 따르면 주왕은 대신을 찬양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대신의 후손들은 그들의 조상의 공적을 궁전 절에 새겼다. 그의 단대 방법과 비문 해독은 기본적으로 정확하며 후세 학자들의 연구에 영향을 미쳤다. 사실 그는 이미 김문의 연구 분야에 들어갔다. 이 밖에 한대의 장창 외에도 북위의 도도원, 남북조의 유한가함, 류페이, 유지림, 강연, 당대의 엄풍, 노광위 등이 김문 연구에 기여했다. 그들의 구체적인 해석 방법을 상세히 설명하지는 않았지만, 그들의 해석 결과의 정확성도 그들의 연구 방법에 많은 합리적인 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을 반영한다. 5 대와 양시대에는 고대 문물을 수집하고 연구하는 유행 추세가 있었다. 양서 류고전' 은 류고가 정현이라는 코끼리 조각상에 대한 고증을 기록한 바 있다. 결과는 정확하지 않지만 당시 고증의 풍조가 이미 일어났다는 것을 증명한다. 일찍이 양고대 기물의 소장품이 있었는데, 예를 들면 강엄이 청동검에 대한 찬사와 같이 그중 많은 것이 역사적 사실과 일치한다. 이로부터 볼 수 있듯이, 이때 금석학 연구는 적어도 시작 단계에 있다. 한당 간의 김문 연구는 산발적이고 우연한 것으로, 특히 전문 저서가 나오지 않았지만, 이러한 산발적인 연구와 그 공헌은 학술사에서 간과해서는 안 된다. 송대 금석학의 흥성은 결코 수동적인 물과 본본이 없는 나무가 아니다. 한당 시대 청동기의 발견과 수집과 일부 연구자들이 금석학을 해석하고 고증하려는 시도와 노력이 북송 초기 금석학 연구 전문지식의 정식 형성을 위해 학술적 축적과 깔개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장기 축적으로 인한 필연적인 성과다. 청대 오식핀은 상주시대의 청동기 비문을' 사기 청동기 비문' 이라는 책으로 정리해 대량의 자료를 모아 큰 영향을 미쳐 청동기 비문이라는 단어를 확정했다. 이때 청동기 명문이란 글이 아니라 비문 전체를 가리킨다. 1925 년 용경은' 설문해자' 의 순서에 따라 상주 김문을 사전으로 편찬하여 금문으로부터 서예 명칭이 되었다. 상대 중기에는 청동기 비문이 등장했는데, 재료는 많지 않지만 은허 갑골문보다 일찍 나왔다. 김문의 하한선은 진 () 이 6 국을 멸망시켰을 때, 즉 진 () 이 작은 인감으로 중국 문자를 통일했을 때이다. 송인은 청동기를 수집할 때 여대림의' 고고학도' 와 같은 비문을 매우 중시한다. 왕추의 육지와 같은 특별한 비문도 있다. 초왕과 설상공의' 종정 환적' 이 있을 때 비문의 말은 사전으로 편집되었다. 청대,' 설문' 의 번영과 음운 훈고 연구의 심화로, 이런 학풍의 영향으로 비학 연구가 급속히 발전하여, 오대기의' 자설',' 설문고 보보',' 손양보의' 고서해석',' 고 청동기 비문은 역사가 유구하여 널리 응용되었다. 재료가 정리되지 않아 연구 사업의 성과가 매우 미미하다. 학자들은 과거에 이미 이 점을 이해했다. 왕국위' 2 주 금석운독서' 는 시간과 장소에 대한 개념이 매우 명확하다. 곽모로는 "격주 김문대계서" 라고 말했다. "나라가 서로 일치할 때. 서주 문자가 모이거나 가까울 때, 162 기가 있다. 그것은 국가를 기반으로 하고 국가의 세월과 일치하며, 각국에서 온 문학 작품 160 점을 얻었다. " 이것은 청동기 비문 연구에서 획기적인 창작이다. 1985 제 4 판 용경' 김문분별' 은 비문 3902 자를 모두 수집했는데, 그 중 본문 2420 자 (문해), 부록 1352 자 (문해) 는 총 3772 자이다. 이것은 오늘 볼 수 있는 명문의 총수이다. 진시 () 문자 자료는 김문 () 에 국한되지 않지만, 김문 () 은 결국 주요한 것으로, 진 () 이 소전 () 으로 문자를 통일하기 전 1000 년 동안 중국 문자 발전 변화의 기본 상황을 반영한다. 서예 김문 서예는 김문의 뜻으로 창작한 서예이다. 떠충량' 이남자 설산훈의' 김문의 발전은 서예 예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서주 김문은 매우 성숙한 서예 예술로 서예사가의 중시를 받았다. 그것은 예서와 해서체로 시작해서 위진 남북조 이후에야 서예의 전통적 인식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중국 서예예술의 역사를 3 천여 년 전으로 되돌려놓을 수 있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김문의 풍격은 일반적으로 대박이나 슈슈슈라고 불리며, 어떤 것은 고문이라고 불린다. 책은 주선왕 시대의 역사학자이고, 책은 그가 쓴 서예이다. 청동기 비문은 먼저 원시 잉크서에 따라 비문의 도기 모형을 조각한 다음 뒤집고 주조한다. 상주시대의 청동 주조 기술이 뛰어나기 때문에, 뒤집힌 청동기 비문은 일반적으로 수묵서예의 필법을 상당히 반영할 수 있다. 따라서 상주시대의 청동기 비문은 사실상 수묵서예의 서예 예술이었다. 상대의 청동 서예는 갑골문의 기초 위에서 생겨났다. 글자 수가 많지 않고, 글씨체가 가늘고, 필법이 강건하고, 풍격이 촘촘하고, 구조가 엄격하며, 형세가 무겁고, 독특한 매력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두 가지 스타일로 요약한 적이 있는데, 하나는 풍성하고, 획의 앞뒤가 뚜렷하며, 중간에 살진 펜이 끼어 있고, 다른 하나는 가늘고 가늘며, 획이 평평하고, 모서리가 거의 없거나 없는 것이다. 주나라 상조가 멸망하자 상조가 청동기를 주조한 장인들이 잇달아 주로 돌아갔다. 주인은 상인의 청동 서예를 계승하여 그것을 독특한 청동 서예 스타일로 발전시켰다. 홍운서 서주 초년 청동명' 등악양루기' 는 서예 스타일과 체식으로 보면 전체 형세가 정교하고 아름답고 파도가 뚜렷하며 구조가 엄격하며 필법이 자유롭다. 그 초기 작품 스타일은 간결하고 소박하며, 현침필법이 비교적 뻣뻣하여 지금까지도 갑골문의 영향이 남아 있다. 예를 들어, 무왕 통치 시대에 이유와 전오선 (또는 강풍선) 의 글씨체는 간단하고 간단하며 방원 획은 간결하고 곧았다. 이 씨는 상대무왕의 중대 역사 사건을 32 자 만에 묘사해 상대무왕이라고 불린다. 이것은 지금까지 본 최초의 서주 청동 조각품으로 서주 청동 비문 서예의 선례를 창조하였다. 후기 풍격이 단정하고 호방하여 금문의 독특한 예술을 보여 주었다. 예를 들어, 그가 왕이 되었을 때의 링과 보아, 그가 강왕이 되었을 때의 대정우와 대범정 등이 있었다. , 서예는 간결하고 고아하며, 웅장하고, 기세가 웅장하다. 사람 모양이나 사람 중심의 글자, 왕자 등의 글자는 흔히 비료펜으로 쓰이며, 필치가 뚜렷하여 서예가가' 파도' 라고 부른다. 특히 대우딩의 청동 비문, 행 *** 19, 단어 29 1 은 강왕이 무문을 소환하라는 명령과 윤코건주의 작품의 위대한 업적을 기록했다. 그 글자는 단정하고 우아하며, 크기가 적당하며, 형식이 생동적이며, 성강 세계 청동 서예의 최고 성과이며, 그 탁상은 여전히 서예가들에 의해 소중히 여겨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