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유천이의 서예관
유천이의 서예관
그렇군요. 저는 4 ~ 5 살 때부터 우임 서예를 접하기 시작했는데, 지금까지 70 년이 되었습니다. 이상하게도, 나이가 들수록, 나는 우임 서예에 미련을 두면서 마음속으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우임은 자신의 서재를' 노학재' 라고 명명했고, 나는' 노학옹' 으로 자조하며, 정말 나와 일치한다. 아버지 유각민은 초창기에 반만했기 때문에 신해혁명 이후 줄곧 우임 생사와 함께 깊은 혁명 우정을 맺었다. 우리 부모님도 우임 학술과 서예 예술에 감탄하셨기 때문에 우임과 많은 저명한 어른들의 서예 작품을 많이 가지고 계셨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내가 다섯 살 때, 아버지는 중병에 걸려 허난성 현 북산구촌 고향으로 돌아갔다. 집에는 그럴듯한 집이 없지만, 유일하게 눈에 띄는 것은 집 벽에 우임 서예가 가득 붙어 있다는 점이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송정기이다. 그래서 나는 매일 아침 눈을 뜨고, 송정치와 같은 우임 서예가 벽에 붙어 있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매일 아침 우임 서예에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비록 나는 이 말들을 잘 알고 있지만, 나는 그것들이 나의 어린 마음 속에서 무엇을 의미하는지 모르겠다. 보기만 해도 예뻐서 그들의 인상을 보면 저절로 깊어진다. 어렸을 때 사람들이 대련을 쓰는 것을 보고 어른이 농담조로 물었다. "모두 (내 이름은 모두), 너 쓸 줄 알아?" 나는 어른의 글씨 쓰는 것에 매료되어 있기 때문에, 어른은 당연히 내가 글씨를 쓸 수 있는지, 알 수 없는지 주의해서 물어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실 나는 결코 인정하지 않지만, 글자를 즐겨 읽는 몽롱한 취미는 다른 아이들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래서 어머니는 마을 최고의 작가 조배현에게 와서 가르쳐 주셨다. 조맹의 필적은 조선생이 쓴 것이다. 그는 마을에서 유명해서 그의 글씨가 곳곳에서 볼 수 있다. 나는 그와 1 년여를 배웠고, 일곱 살 때 초등학교 3 학년에 입학했다. 왜냐하면 내가 다섯 살 때, 우리 엄마는 나에게 사서오경을 읽으라고 가르쳐 주셨기 때문이다. 우리 아버지는 일년 내내 남경감찰원에서 일하신다. 그의 직무는 국민정부 중앙감사위원회 위원, 산서, 하북성, 산둥, 하남, 장쑤, 안휘 등의 사절이다. 우리 어머니는 초창기에 남경에서 늘 우리 아버지를 도와주셨다. 아버지가 귀국하여 요양할 때 어머니는 나에게 고서를 읽으라고 가르쳐 주셨다. 우리 엄마의 서예도 괜찮다. 그녀는 왕희지의 17 첩을 썼는데, 내가 어릴 때부터 우임 서예에 감염되었다는 것을 알았을 때 나는 매우 기뻤다. 나는 조 선생님의 지도 아래 해서체를 쓰는 것을 배웠다.
천천히, 나도' 송정치' 의 의미를 이해하고, 스스로 그것을 모방하는 것을 배웠다. 당시 한자를 배워도 해서체를 배워야 한다고 말한 사람은 없었다. 저는요, 해서체와 초서를 동시에 배웠어요. 당시 나는 서예가의 길을 걷지 않았고, 글씨를 배우는 것이 문화를 배우는 필수 과목 중 하나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나는 공부를 그만둬야 했다. 어찌 된 일인지, 나는 아마도 빨리 글쓰기를 반성할 것이고, 나는 약간의 시간 안에 세부 사항을 쓸 수 있을 것이다. 이 계발성 있는 연구는 나에게 평생 잊을 수 없는 취미를 가져왔다. 내가 아홉 살 때, 나는 아주 일찍 중학교에 갔다. 중학교 국어 선생님은 내가 제출한 큰 글씨 숙제를 보고 경찰이 쓴 "필력이 강하고 귀중하다!" 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미술 선생님은 모두에게 매화 그림 그리는 등을 가르쳐 주셨다. 이것은 내가 서화를 좋아하는 시작이다. 나는 열 살 때 낙양에 가서 생활하고 학교에 간다. 열두 살 때 나는 문 낙양에서 가장 유명하고 유일한 서예가 이진구를 알게 되었다. 열여섯 살 때 막내아들 이서환이 쓴 서예는 아버지와 매우 비슷했다. 우리 학우들은 4 ~ 5 살 차이가 났지만, 나의 모방력이 강하기 때문에, 나도 이진구와 비슷한 서체를 쓸 수 있어서, 우리는 매우 가깝게 지낸다. 열네 살 때, 나는 남경에 가서 우임으로 뛰어들었고, 어머니는 우임으로 나를 돌보게 하셨기 때문에, 나는 정식으로 우임에게 스승으로 경배했다. 그녀는 혼자 북경에 가서 바쁘게 장사를 하며 우리의 미래 생활에 대해 생각했다.
오늘날의 서예 예술, 젊은 세대가 가장 많이 이야기하는 것은 혁신이다. 나는 중국 서예의 올바른 길은 어떻게 선인의 정교한 서예 예술을 계승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강유위 등이 제창한' 위하당' 은 사실상 오도이다. 강유위의 글자는 당대의 서풍에서 나온 것으로, 그의' 가로세로' 구호는 마침 그가 글자를 미화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타비 때문에
새로운 실패와 실의는 서예에서 현허를 부리는 것이다. 고대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한위를 사용하여 그들의 고대에 대한 존중과 신앙을 표방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과장하고 있다. 미아는 책이 진에 들어가지 않고 마도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사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그의 서예 작품들은 모두 진인의 맛이 없다. 소동포의 시 한 편에서는 미초의 서예가 기울어져 있다고 언급했다. 미피 자신도 짱 입을 다물고 있다. 좋은 독자는 하나뿐이지만, 나는 네 가지 독특한 측면을 가지고 있다. 나는 최근에 미피의 모든 작품을 보았는데, 그가 당시 허풍쟁이 대왕이었는데, 글씨가 보기 흉했다. 그러나 후세 학자들은 밥자를 이왕의 전통으로 보고 금인의 풍미로 여긴다. 아청 시대의 서예가는 그의 문장 속에서 서예가 자기만의 특색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너 자신의 스타일은 뭐니? 글을 쓸 줄 모르는 사람도 자신의 스타일이다. 나는 이 사람의 서예를 보았는데, 매우 저속하다. 그리고 아민 왕조의 푸산도 있는데, 그는 "차라리 옥깨야지, 와전이 아니다" 라고 주장했다. 사실 그는 전통 서예를 배우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의 초서는 좌절을 억누르지 않지만, 그는 펜으로 유창하게, 심지어 풀까지 사용한다. 바람직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러나 그들의 서예 이론은 이른바 새 서예가에게 핑계를 대고 낙서를 했다. 너무 많이 말하면, 오늘 이른바 새로운 서예는 그야말로 서예 예술을 망치고 있는 것이다. 서예는 선인을 계승하지 않고, 기본 전통을 배우지 않으면, 바로 여러 차례 조상을 잊는 것이다. 우임의 서예는 선인의 정수를 흡수하여 자신의 스타일을 장식했다. 당대의 이영의' 이사훈비' 는 예로부터 가장 완벽한 행서자첩이다. 지금까지, 그것은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았다. 우임집 대성은 더욱 풍부한 글을 썼는데, 그 중 종명선 씨는 일찍이' 음악' 잡지에서 우임 () 의 많은 독특한 글을 분석했다. 서예의 대가가 되려면 너는 반드시 충분한 재능이 있어야 한다. 과거의 극좌사조는 감히' 천재' 라는 단어를 단독으로 언급하지 못하고 마르크스의' 실천에서 참된 지식이 나오는 것' 만 인정한다. 사실 천재가 없으면 연습할 수 없다.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예로부터 그 선생님들과 예언자들과 파이오니아들은 어디에서 왔는지 대지에서 부여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사실이지 이론가가 불어온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음악가 모차르트는 36 년을 살면서 600 여 편의 작품을 썼다. 서양 음악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모차르트의 작품을 복제하는 데는 36 년이 걸리는데, 이는 한 사람의 천재에 의해 결정된다.
우임 생활은 주로 읽기와 붙여넣기이다. 사실, 그가 분명히 읽을 때만 그는 진정으로 배울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읽고 쓸 때, 그들이 좌우로 흔들릴 때, 그들은 서체를 제대로 읽을 수 없다. 따라서 사람들은 몇 년이 걸려야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우임 선생의 독서와 독서방식을 배웠기 때문에 각 게시물을 여러 번 배웠고, 다 쓴 후에 자세히 검토하면 내가 모집할 수 있게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사실, 글쓰기는 마음과 뇌 사이의 운동이며, 이른바 의도적 글쓰기는 진리이다. 글을 쓸 때도 사고와 느낌의 과정이다. 한마디 말이 끝난 후, 마음은 끊임없이 이해하고 깨달은 것이다. 이를 "단어 후" 라고합니다. 이것이 서예의 모든 사람들이 인생관, 가치관, 철학을 가질 수 있는 이유이며, 고대와 현대의 변화를 이해하고 천지의 기회를 연구할 수 있는 이유이다. 천재를 모든 사람을 성취할 수 있는 시작 조건으로 본다면 계몽은 큰 개인적 사고다. 오늘 우리는 우임에서 제창한 규범초서학회 창립 70 주년을 기념하는데, 바로 우임 서예를 어떻게 더 잘 배울 수 있는지를 연구하기 위해서이다. 표준초서 창설 초기에는 중국 초서를 촉진하여 전체 중국인과 세계 각지의 중국인들이 이런 필기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각종 사회사업의 빠른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서였다. 지금까지, 이 연구는 여전히 제 10 차 개정의 결과에 머물러 있다. 서예 학생조차도 그들의 성과를 충분히 이용하지 못했고, 세계 각지의 중국인들 사이에서 이러한 성과를 널리 보급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그것은 임중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기관에서 일하는 사람은 차로 월급을 받는 관리가 아니라 임금이 없는 아르바이트 인원이다. 풀은 우임 해에 있다.
독서회 사람들은 모두 아르바이트를 한다. 후공은 아마 문원일 것이다. 내가 그를 처음 만났을 때, 그는 20 대 청소년이었다. 유안타오는 우임에게 구술기록을 하는 사람이다. 그때 그는 단지 직원일 뿐이다. 그는 나의 아버지가 나의 고향에서 가져온 것이다. 그러나, 서예와 회화의 배경이 있어서, 그는 북경대학에서 스승으로 후진한다. 서예는 그가 우임 곁에 온 후에야 점차 글씨를 쓰는 법을 배웠다. 표준 초서는 한자 개혁의 중대 항목에 대한 건의를 제공해야 한다. 나는 문화부 장관 손에게 편지를 써서 국가가 반드시 초서 한자의 개선을 실행에 옮겨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는 한자가 앞으로' 글자로 인쇄하고 풀을 사용하는' 언어 도구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영국, 미국, 러시아, 일본,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와 같은 세계 모든 국가에서는 두 글자를 병행한다. 왜 우리는 여전히 인쇄와 쓰기에 해서체를 사용합니까? 그것은 몇 가지 단어를 단순화하지만, 여전히 많은 시간이 많이 걸리는 한자가 우리의 사용을 가로막고 있다. 나는 국가언어문자위원회가 주관하고 초서를 잘 아는 사람들을 초청해' 한자사전' 의 글자를 표준 초서 방식으로 하나씩 국민에게 보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초등학교 문해력부터 모든 신문과 잡지는 따로 초서를 표기하여 공인된 성공 초서를 연자로 만들어야 한다. 서체 스타일은 고대 서예가에서 따온 것으로, 배우기 쉽고, 쉽게 인식할 수 있고, 정확하고, 아름다운 글자를 선택하여 점진실험을 진행한다. 5 개년 계획에 포함해서 각급 정부가 독촉한다. 나는 한 세대에서 보급된다면 단지 20, 20 년 만에 기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이렇게 하면 중국 문화의 전파가 더욱 편리하고 세계와의 교류가 더욱 빨라진다. 초서 문자의 속도는 해서체의 서너 배이며, 심지어 더 복잡한 문자도 단 1, 2 초 만에 완성할 수 있다. 번체자와 해서체의 쓰기 속도는 4 ~ 5 초가 걸린다. 숙련되면 초서 문자를 4 분의 1 초 안에 완성할 수 있다. 이것은 국가의 건설과 발전에 큰 도움이 된다. 물론 서예가들은 그것을 더 잘 사용할 수 있다.
우임 창작 표준초서의 초심이다. 역사는 국민당이 실현되지 못한 것은 반드시 * * * 산당에 의해 실현될 것이라고 단정할 수 있다. 우임 주변의 지하당원 정운경 선생은 우임 신임을 받고 있다. 정 씨는 일본 도쿄제국대학 고고학과의 고재생이다. 그는 학식이 해박하여 검찰 안의 사람들이 모두 그를 변증법의 대가라고 놀렸다. 그는 자신이 매우 급진적이라는 것만 알고, 자신의 정체를 모른다. 바로 그의 지도하에 나는 혁명의 진상을 이해하고 혁명에 참가했다. 우임은 그를 위해 많은 단어와 많은 시와 노트를 썼는데, 정 선생이 보존했다. 나중에 정 씨는 북평으로 날아갈 예정이다. 장개석 (WHO) 는 그의 동향을 알게 된 후 신속하게 사람을 동원해 떠났다.
50 년 전, 제가 해정문공단에서 작곡을 배웠을 때, 이채위 선생님은 예술의 본질이 대비, 균형, 통일에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여섯 글자는 나의 머리 속에 깊이 새겨져 줄곧 나의 서예 창작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비는 고대 서예와 비교된다. 서예는 중국 국수이다. 어떤 서예 작품도 반드시 이전의 경험에서 영양을 섭취해야 한다. 만약 우리가 전임자의 기초를 떠난다면, 우리가 하는 어떤 혁신도 유치하고 우습게 될 것이다. 서예의 서체 구조에서 균형을 관찰하다. 균형잡힌 예술은 한자의 창조 원리를 이해하고 구조를 교묘하게 움직여 한자의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데 있다. 이런 법칙이 없으면 글씨체가 마르고 시들어 버린다. 통일은 공간의 조화와 완전성, 개인이 전체에 복종하고, 글쓰기가 영감에 복종하여 전체 구조의 내포를 반영하는 것으로, 이는 중국 철학과 화합의 경지이자 서예가 작품이 되는 기본 조건이다.
나는 이미 고희의 해에 접어들어 내가 걸어온 여정을 되돌아보니, 예술에 대한 참뜻을 추구하는 것은 역경에 의해 단련되어야 한다는 것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다. 내 생활의 모든 즐거움은 우임에서 배운 서예에서 얻은 것이다. 역경에 직면하여 낙담하지 않고 굴욕에 직면하여 놀라지 않고, 목표를 선택하고, 확고한 신념을 갖고, 명리를 추구하지 않고, 내면의 맑고 투명함을 구하는 것이 내 일생동안 서예예술을 추구하는 가장 큰 체험과 경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