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효도의 의미나 의미는 무엇입니까?

효도의 의미나 의미는 무엇입니까?

[이 단락 편집] 기본 해석 [1]

효도: 효도 | 효자

(2) 어른이 돌아가신 후 일정 기간 동안 지켜온 낡은 풍속 습관.

3 상복: 상복을 입고 | 상복을 입다

4 효도 [편집본] 효도는 중화민족의 두 가지 기본적인 전통도덕행동규범 중 하나이며, 다른 하나는 충성이다.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은 충효를 천성으로 여기고, 심지어 충효를 사람과 동물을 구분하는 상징으로 삼았다. 충효는 성인이 제기한 것이지 성인이 제기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고대 중국 장기 사회 실천의 역사적 산물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중국은 다민족 단결의 대국을 세웠고, 그것을 건설하고 유지하는 데는 두 가지 보증이 있다. 우선, 우리는 고도로 중앙화된 대국의 효과적인 통치를 보장해야 한다. 둘째, 가장 밑바닥에 사는 개인 농민들이 편안하게 살면서 생산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고도로 집중된 정권과 극도로 분산된 농민들은 서로 협력하여 대립을 줄여야 한다. 전국통일의 조율 하에 그들은 대규모 지역 간 공업 건설과 문화 건설에 종사하여 내전을 방지하고 외국의 침입을 막고 재해 구제와 예방을 제공할 수 있다. 만약 농민 개인이 그로부터 이익을 얻는다면, 세계는 평화로울 것이다.

농업 생산은 중국 고대 사회가 자연 환경에 근거하여 내린 합리적인 선택이다. 가정은 중국 고대 일가의 기본 생산조직으로 사회의 기본 세포를 구성한다. 소농이 생산하는 가정은 국가에 세금을 내야 할 의무가 있고, 국가도 소농을 보호할 책임이 있다.

만약' 국가' 와' 집' 의 관계가 잘 조정되면 천하가 통치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국가와 군주의 효과적인 통치를 보장하는 가장 높은 원칙은' 충성' 이다. 효도의 최고 원칙은' 효' 로 기층 사회질서를 공고히 하고 향당 이웃의 조화를 늘리는 것이다. 고대 중국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세포는 가족이었다. 그래서 충효보다 효가 더 기본이다.

13 경 중' 효경' 은 당연히 효도를 최고 원칙으로 삼았다. 북송 장재' 명희' 는' 효경' 을 바탕으로 충효라는 글자를 통합하여 철학본체론의 관점에서 완전한 효도 체계를 형성했다. 그것은 중화민족의 발전에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민족의 응집력을 강화하고, 민족가치에 대한 인식을 형성했다.

오사 () 이후 일부 학자들은 역사적 관점에서 효도를 일종의 사회현상과 행위로 여기지 않았다. 봉건사상을 반대하는 목적을 위해 효도를 죄악의 원천으로 묘사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이는 역사적 현실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효도는 고대 사회역사의 산물로, 고대 성인으로서 특별히 가정 자녀를 구속하는 족쇄를 생각해 낼 수 없다.

고대 농업사회에서 정부는 도덕윤리를 중시하고 천하 부모의 마음을 동정하여' 부모가 멀리 여행하지 않는다' 는 옛말이 있다. 효도는 시종일관 부모가 살아 있을 때 효를 다해야 하고, 돌아가신 후에도 부모의 양육의 은혜를 자주 그리워한다. 그들의 아이들에게 모범을 보이기 위해 고유의 격언이 있다. "아버지는 그의 의지를 보고 있고,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보지 않고, 아버지의 방식은 3 년 동안 변하지 않았다." 아이가 태어날 때, 부모는 밤낮으로 그를 지켜주고, 열심히 일하며, 그가 철이 들 때, 그는 부모에게 "아침에 매우 졸린다" 고 해야 한다. 처신하고, 부모를 돌보는 정성이 양고하기 때문에,' 천하 부모의 마음' 이라는 말이 있다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중국의 사회구조가 변신 과정에서 사회 고령화 현상이 효도 연구에 새로운 과제를 제기하고 있다. 중국의 가족계획 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많은 외동 자녀가 나타났다. 자녀는 부모를 부양할 의무가 있다. 새로운 가정에서는 한 부부가 두 부모를 돌보아야 한다. 전통관념에 규정된 일부 효도 수칙은 오늘날 효도하는 자녀들이 따르게 하기 어렵다. 현재 사회보장체계는 아직 완벽하지 않아 부모든 자녀든 가정은 여전히 안전항만의 역할을 하고 있다.

오늘날 효도에 대한 이해와 해석은 전례 없는 새로운 상황에 직면해 있다. 수천 년 동안 가정을 바탕으로 수백만 가구에 침투하는 전통 관념은 이론에서 실천에 이르기까지 재인식해야 한다. 이 화제는 사회의 장구안과 민족의 흥망과 관련이 있다. 모두가 함께 노력하기만 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깊이 연구하면 반드시 풍부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편집본]' 논어' 의' 효' 에 대하여 맹은 효에 관한 문제를 물었다. 공자 는 말했다: 위반 하지 않습니다. 번지는 나에게 말했다. "손몽이 효도에 대해 묻자, 나는 말했다." 위반하지 않았다. 팬 치 는 말했다: 무슨 일? 공자는 말했다: 사람은 예의에 비싸다; 죽음, 의식의 매장, 의식의 희생. 맹은 효문을 물었다. 공자는 부모는 자신의 병만 걱정한다고 말했다. 자유에서 효도를 묻다. 공자가 말했다: 오늘의 효도는 그것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되는 거야? 효하를 묻다. 공자는 색난이라고 말했다. 일이 있으면 제자가 처리할 것이다. 술과 음식이 있습니다, 선생님; 효성인가?

이 네 장은 관련이 있으므로 함께 설명하십시오.

맹은 효자에게 이순신을 물었다. 공자 는 말했다: 위반 하지 않습니다. 번지는 나에게 말했다. "손몽이 효도에 대해 묻자, 나는 말했다." 위반하지 않았다. 팬 치 는 말했다: 무슨 일?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태어나서 사람됨이 되고, 예의로 일을 한다. 네가 죽을 때, 너는 예의로 장례를 치르고, 례로 제사를 지내야 한다. (맹쯔이는 공자에게 효도가 무엇인지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위반해서는 안 된다. 나중에, 팬 늦게 공자 가 운전 할 때, 공자 는 그에게 이 일을 말하고, 일 멩 은 나에게 효도가 무엇인지 물었다. 나는 그에게 대답했다: 위반하지 마라. 팬 치 질문: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부모가 살아 있을 때는 예의에 따라 섬겨야 한다. 그들이 죽은 후에, 그들은 의식에 따라 매장되고 희생될 것이다.

이 장의 "위반되지 않음" 은 공자 자신의 설명에 따르면, 마땅히 불반례를 가리켜야 한다.

공자가 왜 두 단락의 말로 설명해야 하는지에 관해서는, 결코 위반하지 않는다. 일부 학자들은 맹쯔이의 아버지 맹노현이 예의 바르기 때문에 공자는 아버지의 뜻을 어기지 않고 일을 할 수 있다면 효도로 간주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일반 아버지의 언행이 반드시 의식에 부합되는 것은 아니다. 이때 자녀는 효도하고 아버지에게 복종하지 말고 효도하고 순종하지 않는 의식을 해야 한다.

맹은 효문을 물었다. 공자는 "부모는 그들의 질병에만 관심이 있다" 고 말했다. (맹오보가 공자에게 효도가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부모를 걱정하게 하는 것은 단지 아이의 질병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장에는 1 의 세 가지 설명이 있습니다. 부모는 단지 아이의 질병에 대해 걱정하기 때문에, 그들은 모든 일을 최선을 다해야 한다. 2. 부모는 아이의 질병만 걱정하기 때문에 아이는 자신을 잘 돌봐야 한다. 아이는 부모의 질병만 걱정해야 하고, 다른 사람은 지나치게 걱정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부모를 불안하게 할 것이다.

나는 첫 번째 의미가 더 넓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다음과 같이 상세히 설명할 것이다.

이 장의 언외의 뜻은 질병이 인류가 통제할 수 없는 것이고, 사람은 다른 방면에서 통제력이 강하기 때문에, 아이가 다른 방면에서 잘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부모는 질병 이외의 일로 아이를 걱정하지 않을 것이다.

사실, 오늘날의 의학적 관점에서 볼 때, 여전히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질병의 원인이나 정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전염병에는 지역 특성이 있기 때문에, 만약 우리가 이런 곳에 갈 수 없다면, 우리는 그들을 피해야 한다. (타이버의 문장 "위험한 나라에 들어가지 마라" 또는 같은 의미가 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만약 네가 꼭 가야 한다면, 일부 예방 조치는 생략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말라리아는 가기 전에 약을 먹으면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일부 전염병은 개인의 행위와 관련이 있으며, 위험한 행동을 피하는 것은 물론 성전파 질병과 같이 가능하고 필요한 것이다. 고혈압, 당뇨병 등과 같은 만성 질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정기적으로 약물을 사용해야 한다. 이는 질병의 통제와 상당히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적당한 음식과 운동은 똑같이 중요하며, 동시에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 균형 잡힌 식사와 체중 유지와 같은 건강한 행동도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이것도 스스로 주의해야 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공자 장의 진정한 의미는 아이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최선을 다해 해야 부모가 아이에게 방해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다.

자유에서 효도를 묻다. 공자가 말했다: 오늘의 효도는 그것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만약 네가 사람을 존중하지 않는다면, 왜 안 되니? 공자가 공자에게 효도가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오늘의 효도는 부모를 부양하고 돌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집 안의 개와 말도 지지와 보살핌을 받았다! 만약 네 마음속의 존중이 적다면, 너는 어떻게 이 둘을 구분할 수 있니?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는 두 가지 해석이 있다: 1. 개와 말은 또한 사람들에 의해 지원됩니다. 개와 말은 또한 사람들에게 봉사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설명에 따르면,' 너' 라는 단어는 필요하지 않은 것 같다.

하자가 효를 묻다. 공자는 색난이라고 말했다. 일이 있으면 제자가 처리할 것이다. 술과 음식이 있습니다, 선생님; 효성인가?

하자색은 공자에게 효도가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젊은 세대가 공경하고 즐겁게 지내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라고 말했다. 일이 일어날 때, 젊은 사람들은 그것을 한다; 풍부한 음식이 있을 때, 그것은 어른들이 먹는다. 이것이 효도라고 할 수 있습니까?

이 장의 "색상 어려움" 에도 1 의 두 가지 솔루션이 있습니다. 젊은 세대의 모습 (위 참조); 2. 어른의 모습: 부모님의 모습이 바뀌기 전에 그들의 생각을 알 수 있다는 뜻입니다.

논어에서' 효' 라는 단어는 제 14 장에 나온다. 그중 공자는 효 * * * 정의와 관련된 6 장 (5+ 1, 전재 장) 이 정장 4 장에 학습을 추가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공자는 말했다: 아버지는 거기에 계시고, 그의 뜻을 보아라. 아버지는 그의 행동에 주의하지 않으셨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도를 바꾸지 않는 것은 효도라고 할 수 있다. 이 6(5) 장은' 양변 사각' 계발적 가르침에 속한다.

이 6(5) 장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부모가 살아 있을 때, 당신은 그들과 함께 있을 때 공경해야 합니다. 유쾌한 표정을 유지하다. 행동은 의와 예의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또한, 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한 부모의 걱정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일을 최선을 다해야 한다. 부모가 돌아가신 후 장례 의식도 의례와 결합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항상 그들을 기억하고, 그들의 언행을 모방하여 우리 모두가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효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