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문자옥의 배경.
문자옥의 배경.
문자옥은 문맹이니, 그럼 너는 왜 책을 뒤집느냐? 진나라의 분서에서 청조의 문자옥에 이르기까지 우리 문화는 유례없는 대참사를 겪었다. 사람들의 사상을 더 잘 감금하기 위해, 통치계급은 인위적으로 문자옥과 같은 세계 비극을 만드는 것 외에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문화 대재앙은 우리에게 끝없는 재앙과 낙후를 가져왔다. 누가 이것이 중국 역사의 발전을 가로막는 중요한 원인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문자옥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문자로 인한 범죄이다. 중국 봉건독재사회에서 독재통치에 대한 시련은 왕왕' 의심이 영향을 미치는 말' 을 이용하여 범죄를 열거하고 무고한 사람을 마구 살해하여 이단을 없애고, 사상을 구속하고, 독재통치를 수호하는 경우가 많다. 역사적으로 글쓰기로 유죄 판결을 받은 사례는 드물지 않고, 수량이 많고, 그루가 넓고, 형벌이 잔혹하며, 청대는 특히 심하다. 문자옥이라는 단어는 청나라에서 왔다. 청대 문자옥은 정권이 기본적으로 안정된 후에 통치자가 사상문화 분야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였다. 그것은 강희에서 시작하여 옹정에서 발전하여 건륭 시대에 정점에 이르렀다. 건륭 시대에는 문자옥의 유죄 범위가 강희와 옹정 시대를 넘어섰을 뿐만 아니라 사건 수도 강옹왕조 총수의 몇 배로 늘어났다. 특히 간롱찰이 금지서를 베껴 제출하는 동안 각종 문자옥이 속출하면서 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청대에 많은 문자옥이 나타났는데, 그 특수한 역사적 요인이 있다. 이자성은 명나라를 전복시켰고, 오삼계는 청군을 이끌고 관문에 들어갔다. 나중에 청나라가 중국을 통일한 것은 어부들에게 유리하다. 한족의 전통 관념에 따르면 청나라 통치자는 소수민족을 데리고 중원에 들어갔다. 이것은 "건곤이 반복되고, 첸이 주중원에 입주한다" 고 한다. 수천 년 동안 형성된 중국 정통 사상은 청나라 통치자가 무력으로 이길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한족 지식인의 강한 민족사상과 반청의식은 명말 청초의 각종 저술에 반영되어 매우 널리 퍼지고 영향이 깊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청나라 통치자에 대한 잠재적 위협으로, 그들로 하여금 평온하지 못하게 했다. 옹정제는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다른 성을 물려받은 적이 없다. 전조의 조상 성은 이미 후대에 굴복했다. 그들은 이 왕조처럼 국민을 강간하고, 주성을 사칭하고, 국민의 마음을 흔들었던 적이 없다. 그렇다면. " 청나라 통치자들은 청조의 통치권을 공고히 하기 위해 한족의 반청 사상이 엄밀한 방비를 받지 못하고 타격을 받지 못할까 봐 두려웠다. 그들은 건륭 때 병적인 의심과 공포로 발전하여 한족의 민족의식과 민족기절을 완전히 없애기로 결심했다. 민족 갈등과 민족투쟁은 만청 귀족과 한족 지주계급의 비권력자의 갈등과 투쟁과 얽혀 있고, 농민계급이 봉건압박에 반대하는 계급투쟁과 얽혀 있는데, 이런 투쟁은 청나라 초기에 가장 치열했다. 순치에서 건륭에 이르기까지 약 65,438+060 건의 문옥사건이 있었는데, 그 중 대부분은 반청이거나 나지가 고의로 반청한 죄로 감금되었다. 청대 문자옥의 특수한 역사적 배경이 민족 갈등과 민족 투쟁의 지속적인 존재라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청나라 통치자들은 그들의 문화와 사상 통치를 강화하면서 동시에 각 민족의 상류층 인사들을 끌어들이려고 시도했다. 통치자는 주성의 이학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그들의 사상을 적극적으로 지도한다. 이를 위해 일부 이학자를 모집하고' 자연의 본질' 등의 책을 집필해 전 세계적으로 출판하고 출판하며 이학 중의' 충성',' 효' 사상을 보급해 사람들의 사상을 구속하고 사람들의 투지를 마비시키려고 했다. 그들의 통치에 불리한 사상과 언행은 엄한 견제와 잔혹한 탄압을 받았다. 청나라 통치자들이 군권을 침해하거나 자신의 통치를 방해한다고 생각하는 한, 모든 서면 작품은' 개 짖는 것',' 이단',' 불복종' 으로 간주되어 감옥과 중형의 출현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 한 사건은 종종 수백 명을 포함한다. 1663 년 (강희 2 년), 청나라 문옥재해 전체에서 보기 드문 사건인 장스민 교도소가 발생했다. Zhuang 은 Zhejiang Huzhou 의 유명한 부유 한 가족입니다. 그 자신은 맹인이어서 역사에 대해 잘 알지 못하지만,' 좌구는 맹인이어서 표준어를 할 줄 모른다' 는 생각이 그를 격려했다. 나도 좌측추명 공부를 하고,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역사 작품을 만들고 싶다. 그래서 그는 명말 주국정이 쓴 미완성' 명사' 를 사는데 돈을 썼고, 명전 역사를 편찬하는 데 관심이 있는 현지 인재를 모집하여' 충진조사' 와' 남명사' 를 보충했다. 남명의 역사에 대해 이야기할 때, 그는 여전히 남명의 정통성을 믿는다. 청조의 정통 지위를 인정하지 않다. 이 책에는 명말 여실인과 명나라의 관계도 언급되어 있는데, 이는 청나라 통치자들이 극도로 꺼리는 것이다. "명사" 가 출판된 후 뇌물 수수로 파직된 행정현이 보고 책을 사서 장장의 아버지를 협박했지만 밀렸다. 이는 장씨의 아버지가 이미 정부를 매수했기 때문에 숨길 것이 없기 때문이다. 오지영은 단숨에 중국 정부를 고소했다. 청정은 자연히 높은 중시를 중시하고, 엄찰을 엄격히 처리하다. 장이 참수되고 학살된 것은 법에 따른 대역도였다. 70 여 명이 사망하고 수백 명이 국경으로 유배되었다. 옹정 6 년 (1728), 호남 학자는 일찍이 정적이었고, 장서책동은 병권을 장악하는 쓰촨 순무 악종기 반란을 일으켜' 여류량안' 을 불러일으켰다. 옹정시대의 첫 번째 대안인 여류량은 명말 청초의 유명한 이학자이자 저장석문인이다. 그가 쓴 많은 시와 일기 중에는 여름 예방에 대한 격렬한 발언이 많다. 그는 과거묵권을 뽑을 때 유교' 외하 방지' 사상을 충분히 발휘하여 민족 대의를 천명했고, 당연히 청나라 민족의 억압에 반항하는 면이 있었다. 그러나 그는' 야만인' 을 인간으로 취급하지 않았고, 심지어 동물로도 대하지 않아 한족주의의 잘못된 입장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문선' 에서 여류량은 먼저' 화' 와' 의' 를 구분하고 군신 간의 윤리적 관계를 이야기하자고 주장했다. "중국인과 외국인의 차이는 군신 간의 관계보다 크다." 여류량선의 문장,' 방하' 를 읽으며 청나라가 입주한 것은' 의제 절도천' 이라고 제안하며 반청의 실제 행동을 불러일으켰다. 여류량 () 이 일찍 세상을 떠났고, 일찍이 정정 () 과 그의 제자 장서 () 는 그의 사상의 영향을 받아 옹정제 () 의 9 개 죄상을 열거하고 악비 () 의 후손인 쓰촨 총독 악종기 () 에게 청나라에 맞서 싸울 것을 촉구했다. 그 결과, 악종기는 루류량의 가족, 멘토 및 기타 관계자들을 유죄 판결하기 위해 법원에 통풍을 통보했습니다. 죽은 사람은 도살되고, 살아있는 사람은 목을 베고, 연루된 사람은 죽거나 버려지거나, 노예로 보내질 수도 있고, 가벼운 사람도 장질을 받아야 한다. 이듬해 9 월, 청정은 육엄, 쩡, 심 4 인의 저서, 그들의 연설문, 이전 명령을 모아 전 세계에 출판했다. 경고로 삼다. 그리고 Zeng Jing 과 Zhang Xi 가 동남 지방의 학자들의 반청 감정을 제거하기 위해 동남 지방의 대학에 직접 가서 공개적으로 잘못을 인정하게 했다. 건륭 중기에 이르러 문자옥의 절정을 이루었다. 1750 년 센세이션을 일으킨 손가간 원고 위조 사건이 발생했다. 손가간은 연이어 중앙과 지방에서 좌도검열, 인사 상서, 형부 상서, 직리 총독, 호광 총독 등 요직을 맡고 있다. 과감한 직언으로 유명하며 사회에서 높은 명성을 누리고 있습니다. 지난 7 월 강서건종루생은 주둔군 유세다와 공모하여 손가간 가탁이 쓴 건륭황제의 잘못을 비난하는 초안을 꾸몄다. 육과 유의 의도는 인심을 선동하고 여론을 만들어 건륭황제의 첫 남순을 막는 것이다. 175 1 년 6 월, 가짜 원고가 운남에 전해졌을 때 건륭황제에 의해 발견되었다. 이에 따라 가짜 초안의 저자를 추적하는 행사가 전국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했다. 그 결과 18 의 성에서 유포되어 통치계급의 상류층까지 참여했다. 특히 호광과 강서에서요. 1753 년 2 월, 건륭황제는 폐단을 계속 추적하는 것이 이익보다 낫다고 생각하고, 루루루루생과 유세다를 처형하라고 명령하고, 가짜 원고 추적을 중단하고 대충 사건을 종결시켰다. 건륭황제는 가짜 원고안의 교훈을 받아들이고 이데올로기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기로 결심했다. 이에 따라 전국적으로 책 수사와 단속 운동이 단호히 벌어졌다. 금서의 범위와 연대는 역사상 보기 드문 것이다. 건륭 42 년 (기원 1777 년) 부터 48 년까지 단 7 년 만에 기재된 문자옥은 50 곳에 이른다. 청대 문자옥, 심지어 중국 고대 문자옥 역사상 유례없는 최고봉이다. 건륭은 42 년 강서신창 거인 왕석후가' 강희사전' 을 개정해 건륭황제의' 이홍' 이름을 분석하고 칭찬하지 않아' 대역불도' 를 선고받았다. 해성 총독은 왕석후를 공신으로 발탁할 것을 요구했다. 건륭은 처벌이 너무 가벼워 해성이 범인을 은닉했다고 고발하고 이를 참수할 계획이며 모든 사절은 해직됐다. 43 년, 동대 치안 판사 연주, 현지 리프트 서수규 는 "대명 천자 다시 만나 냄비 반", "명나라 때 일거진수도" 와 같은 시를 썼다. 건륭황제는 그의 시가' 흥명, 청나라에 가다' 라는 뜻을 가지고, 날뛰다 부자의 시체를 도살하라는 명령을 내리고, 그의 손결정을 불법을 전수하고, 그의 시를 파괴했다고 생각했다. 현지의 제후도예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앉아 무거운 책을 놓는다. 서시를 위해 서문을 만든 예부 상서도 살해됐다. 문자옥이 너무 가혹하기 때문에, 많은 문인들이 부주의로 금기를 범할까 봐 시나 산문을 쓰지 못한다. 써봐도 진실하지 않고, 이해하기 어렵고, 난해하고, 이해하기 어렵다. 건륭년, 어사조는 한 문장 중 "1990 년 이후, 보잘것없는 인물은 ... 늘 원한을 품고 시를 공격하며 영향력 있는 말로 글을 비판한다" 고 말했다. 익숙한 바람이 있고, 많은 사람들이 가난하거나, 선생님과 학생에 싫증이 나고, 친척과 친구들을 연루시켜 망가뜨리는 일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이것이 바로 당시 공포의 현실이었다. 청대 문자옥은 봉건전제주의가 전무후무한 강화의 산물이며, 그 근본 목적은 사상문화에서 군주전제와 만청 귀족 통치의 절대적인 권위를 확립하는 것이다. 이 문서옥은 매우 심각한 사회적 결과를 초래하여 중국 사회의 진보와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역사가 18 세기에 접어들면서 서방 국가들은 봉건제도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본주의의 길로 접어들면서 정치 경제 과학기술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특별한 역사적 환경과 현실적 이유로 우리는 여전히 서방과의 교류의 문을 완고하게 폐쇄하고 문화전제주의 정책을 오만하게 봉행하며, 문옥의 극단적인 수단을 이용하여 이단을 없애고, 사상을 감금하고, 언론을 통제하고, 봉건통치를 보호한다. 직접적이고 인위적으로 사회 전체의 낙후를 초래하고 서방과의 격차를 넓혀 중국 사회의 진보와 발전을 가로막았다. 결국 중국의 반봉건 반식민지 사회 지위의 형성을 초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