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훈고 논문 한 편의 주제를 생각하도록 돕다.

훈고 논문 한 편의 주제를 생각하도록 돕다.

훈고학의 성질 연구에 대한 논평.

요약: 훈고학은 중국 고서에 대한 해석이며, 종합적인 응용학과이다. 중국 고서의 해석과 독서는 모두 문자로 시작되며, 최종 목적은 문자의 의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훈고학은 중국 언어학, 문자학의 한 분야로, 종합 학과로, 의미학, 의미학과 같지 않다.

훈고학은 언어학과 문자학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훈고학은 문어학과 어용학을 더한 것과 같지 않다.

1980 년대 훈고학이 부흥한 이래 연구팀이 끊임없이 성장하고 학술 저작이 끊임없이 출판되었다. 이 문은 거의 유일무이하다.

이 오래된 학과는 한때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아무도 묻지 않았던 곤경에서 벗어나 당대 중국의 학술림에서 무럭무럭 성장했다. 고대 중국을 섭렵하는 사람은 누구나

문화학자들은 모두 각기 다른 정도로 훈고학 분야에 관심을 기울이고 기대하고 있다. 10 년 이상의 훈고학 연구는 이전 사람들의 성과를 빗어 냈다.

빗을 오르는 것은 전대미문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했을 뿐만 아니라 전통 학술의 현대화를 위해 노력하였다. 성적이 뛰어나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이 학과의 성질이라는 가장 근본적인 이론 문제는 오랫동안 심도 있는 토론을 거의 받지 못했다. 비록

따라서 이것은 결국 훈고학 연구에서 피할 수 없는 문제이며, 많은 학자들은 이미 과학 좌표계에서의 그 위치를 대략적으로 묘사했다. 이 말들은

《훈고학 도론》 등의 저작에 흩어져 있다.

이 글은 훈고학의 성격의 연구 현황을 총결하고, 흔히 볼 수 있는 관련 저작에 대해 논평하였다. 각종 주장을 열거할 때, 작품에 따라 출판하거나 발행한다.

표의 시간은 연속적이다. 내가 보기에 훈고학의 성격을 전문적으로 논술하는 논문은 1 편밖에 없고, 훈고학의 성격을 논술하는 저서는 10 여 편이다. 돌아오다

일반적으로 각종 학자의 논술에서 네 가지 관점을 얻을 수 있다.

1, 훈고학은 의미론 | 의미론이다

주대박 "훈고학 대강": "훈고학 연구 의미론. 훈고학도 의미론이다. " (호북 출판사, 1980, 1 페이지.

) 오맹복의' 훈고학 통론': "훈고학은 의미학의 학문이다." "중국 전통 훈고학은 의미론과 맞먹는다. 클릭합니다 (안후이 교육 출판사

그녀, 1983, 1, 16) 육종다, 왕녕' 훈고 방법론': "그것 (훈고학, 작가 참조)

어휘학. "훈고학은 중국 과학 의미론의 전신이다." (중국 사회과학출판사, 1983, 5 면) 적페로

Ng @ ① 훈고학은 "훈고학은 고대 중국어 어의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술이다" 라고 소개했다. \ "훈고학도 가능합니다.

고대 의미론' 이라고 불립니다. (중화서국, 1984, 1 페이지)

서학이 동쪽으로 점차 바뀌면서 각종 서구 학술사조가 자율체계의 국학에 맹렬하게 충격을 주었다. 중국과 서양 문화의 충돌에서 일부 학자들은 강조하기 시작했다

전통 학과의 지위와 가치를 재검토하고 현대 과학 체계에서 상응하는 위치를 찾으려고 노력하다. "초등학교" 의 전통 음운학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과학 음성학과 연계하여 형식학의 연구와 과학 한자의 연구는 일맥상통하다. 훈고학에 대해 당연히 현대 의미론에 동의하는 사람이 있다. 이런 인정

양고심은 나무랄 데 없지만, 말할 필요도 없이 이것은 확실히 간단한 비교이다. Scmantics (단일 칩 마이크로 컴퓨터) 는 서구 철학자입니다

언어학자들은 공동으로 학제 간 지식을 창조했다. 연구의 중점이 다르기 때문에 철학적 의미론과 언어 의미학이 있다. 아니

다만 철학적 의미론과 훈고학은 매우 다르다. 심지어 언어 의미론도 훈고학과 비교하기가 어렵다.

1..1다른 과목.

"의미론은 연구의 의미, 특히 언어의 의미의 학과이다." (1) 즉, 의미론의 직접적인 연구 대상은 모든 수준의 언어이다.

음성 또는 음성 단위. 그 목적은 언어나 언어 단위, 특히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밝히고 기호와 기호가 가리키는 대상 사이의 관계를 찾는 것이다.

사람들의 언어 활동을 지도하다. 훈고학의 직접적인 연구 대상은 훈고학이다. 어떤 인문학과든 어떤 인류 문화를 선도한다.

좋아하면 그에 상응하는 학과가 있을 것이다. 이 학과의 연구 대상은 반드시 그 상응하는 인문 현상이어야 한다. 언어학의 연구 대상으로서

언어이고, 역사의 연구 대상은 역사이고, 훈고학의 연구 대상은 의심할 여지 없이 훈고학이다. 훈고학은 고대 중국어 언어를 해석하고 준설하는 저작, 훈고학이다

학습은 훈고 자료와 훈고 활동에 대한 논술을 통해 훈고의 정수를 파악하고 훈고의 법칙을 밝히고 훈고를 요약하는 방법이다. 그 목적은

고서의 해석을 지도하다. 훈고학, 즉 의미론이나 의미론 이론을 가진 학자들은 훈고학과 훈고학의 논역을 혼동해 훈고학과 의미학을 혼동했다.

평등. 훈고학은 일종의 활동이다. 이로 인한 소송 텍스트는 우리가 오늘 본 훈고자료 (예: 부회문, 르야의 주석) 이다.

예를 들어 책을 훈수하다. 그들의 직접적인 대상은 중국 고서의 글로, 한 글자만 해석하는 방법을 지적하고 왜 이렇게 해석해야 하는지 따지지 않는다.

이것은 의미와 많은 겹침이 있다. 훈고학은 훈고 재료의 체계화와 이론화이다. 예를 들면 허신의' 설문해자' 와 왕염손의' 설문해자' 와 같다

"독서" 잡지, 광정, 장태염 등이 있다. 그들은 다른 방면에서 왜 한 단어가 이렇게 해석될 수 있는 법칙을 밝혀냈는데, 아무도 없었다.

같은 정도로 훈고 재료는 이론화되었다. 사람들은 중국 고서의 해석과 독서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훈고학과 의미론은 반대할 뿐만 아니라

다르다, 임무가 다르다. 또한 의미학은 사람들의 입에 사는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연구하고, 훈고학은 그것들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고대 문헌의 의미. 이것은 또 다른 통시적 차이다.

1.2 의 범위는 다릅니다.

오늘날, 의미학은 어느 파벌이든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초월하지 않는다. 훈고학의 연구 대상은

단어와 문장의 해석은 훈고학의 핵심 내용이지만 훈고학은 단어와 문장의 해석이 아니다. 훈고 자료에 따르면 훈고학은 단어와 문장을 해석하는 것 외에도 고대를 구분해야 한다.

유유의' 고서 의혹 사례' 는 걸작이다. 그것은 또한 "맹자 장 문장" 과 왕 이순신 "추 연설" 과 같은 문장 의 의미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장구는. 이선의' 문선주' 와 같은 고전을 주로 탐구하는 것도 있다. 교정을 제외하고 왕염손의' 독서잡지' 와 유우의' 고' 는

책 의혹의 예시에는 많은 정교한 교정이 있다. 이것들은 모두 중국 고서의 해석과 독서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이므로 자연히 훈고학의 패러다임이 되었다.

에워싸다. "사기" 의 훈고에는 사마진의 "사기", 장수절의 "사기 정의" 등과 같은 역사적 사실에 대한 평가와 보완이 더욱 있다. 배송의 주와.

삼국지' 는 200 여 종의 위진인의 저작을 열거하고, 총 글자 수가 본문의 3 배를 넘어 역사적 사실을 보완하고 수정하였다. 이런 점에서,

지금까지 어떤 의미론도 언급되지 않았다. 훈고책을 뒤적여 보면 훈고학자들이 단어와 문장에 대한 해석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핵심 외에도 훈고 텍스트의 성격에 따라 훈고 내용도 각각 중점을 두고 있다. 고전적인 훈고와 해석이 많고 명작의 훈고와 역사적 사실에 대한 고증도 많다.

훈고학과 의미학의 연구 대상이 다르고 연구 범위도 다르므로 동질학과로 볼 수 없다. 물론, 우리는 의미 연구도 배제하지 않는다.

의소 분석, 의미장 이론 등의 성과는 훈고학의' 타산의 돌' 으로 흡수되고 차용된다.

2. 훈고학은 중국언어학 | 문자학의 한 분야로, 종합학과로, 의미학 | 의미학과 같지 않다.

육종다' 훈고론': "훈고학은 문헌언어학의 총칭이었다. 훈고학은 의미학과 간단하지 않다. 그것은

그것은 고대 중국어 연구의 모든 측면을 포함한다. "(베이징 출판사, 1980, 168 면) 윤몽륜 훈고학 평론

선견지명: "훈고학은 중국 언어학의 한 분야로, 의미학을 핵심으로 하고, 언어로 언어를 해석하고, 언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운용한다."

어휘의 과학. 그래서 통역, 필역 (서신) 및 각 방면에 대한 지식이 있는 종합 과학이다. "훈고에 주의해야 한다.

의미는 핵심이지만 의미의 범위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그래서 훈고학은 서양 의미론과 다르다. "(문사철 1.

장간평훈고학: "현대과학체계에 따르면 훈고학은 문자학이라고 할 수 있다."

A 과는 주로 중국어의 관점에서 고대 문헌을 연구하는 학과이다. 그것은 문자학 (예: 문헌학, 교정학) 과 중국어의 각 부문과 관련이 있다

언어학의 가지 (예: 어휘학, 음운학, 문법, 수사학) 및 기타 인문학 (예: 역사)

, 고고학, 민족학)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것은 이 학과들의 이론, 방법, 성과를 종합적으로 운용하여 자신의 연구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화중공학원 출판사, 1985, 20 면) 허가루 "훈고학의 성격 및 기타": "현대적 의미의 훈고학 연구.

이 글은 자설 이전의 훈고 실천과 고대인들이 이 실천에 대한 불완전한 논술을 연구하였다. 이것은 그것이 응용성, 종합성이 강한 수업이라고 결정한다.

간단한 학과. "서구 언어학의 학과와 비교해야 한다면, 훈고학과 문자학, 어용학이 비교적 가깝다고 생각할 수 있다.

공부는 하지만 의미론과는 거리가 멀다. "(호남사범대학교 사회과학학보, 1986 증간, 고대 중국어 특집) 허 훈고학 개론

훈고학은 중국 전통언어학의 중요한 구성 요소일 뿐만 아니라 문자학 음운학 의미학 역사 문법 문언수사학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과학과 교정의 종합 응용. 의미와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의미와 같지 않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훈고학을 인식해야 한다.

학습은 고대 문헌 훈고학을 연구 대상으로 하고, 의미학을 주요 연구 내용으로 하는 독립 학과로 언어학이다.

종합적이고 실천적인 특징을 지닌 기술과학 (참고백의 일부 관점). (상하이 교육출판사, 1987, 13.

페이지), 하얀 관점은 그의' 간결한 훈고학' (저장교육출판사, 1984) 을 본다.

상술한 학자의 표현은 비록 차이가 있지만, 그 핵심 뜻은 일치한다는 것이다. 훈고학은 중국 언어학이나 중국 문학의 한 분야이다.

종합 학과. 그들은 모두 훈고학이 의미론이나 의미학이 아니라는 것을 예리하게 지적하고 그것의 포괄성을 다양한 정도로 설명했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매우

견해가 깊다. 그러나 안전해 보이는 이 정의는 훈고학의 본질을 드러내지 않고 그 개념을 분명히 지적했을 뿐이다.

훈고학과 많은 학과의 관계를 해석하다. 훈고학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그들은 아직 고도로 요약되지 않았다. 언어학이나 영어도

문학은 그것의 개념이어서 토론할 수 있는 것이 많다.

2. 1 훈고학은 언어학 | 문자학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언어학과 현대 과학의 의미에서 문자학은 모두 수입품이지 전통 국학에 내재된 것이 아니다.

가족의 이름. 서양 학술 언어학이나 문헌학의 틀에서 본토 훈고학을 위한 자리를 찾는 것은 필연적이다. 왜냐하면

이는 두 가지 다른 문화적 배경에서 자란 학술 나무이기 때문에 비교하면 일반적으로 괜찮지만 구체적으로 대응하기는 어렵다. 한 주제의 특성을 정의합니다

관건은 차이를 찾아내는 것이다. 즉, 반드시 섬세하고 투철해야 하며, 일반적인 비교는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 후세 사람들의 글훈에만 의존한다면

우리가 지금 이해하고 있는 훈고학은 고서에 대한 해석이기 때문에, 훈고학의 성격을 정의하는데, 그것은 언어학이나 문자학에 속한다고 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얼굴 언어. 그러나 훈고 활동이 우세할 때 해석되고 소통된 것은 고언만이 아니다. 훈고의 사실을 존중할 수만 있다면 탈훈을 피할 수 있다.

글의 개괄, 서로 다른 텍스트의 고찰, 구사 근거의 분석, 고서의 정리, 역사적 사실의 진실성을 중시하지 않는다.

만약 보지 못한다면, 이것들은 모두 현대언어학이나 중국 전통문학에서 다루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② qingru daidongyuan "맹자 단어 의미 스파 스"

정' 은 철학 저작으로 언어학이나 문자학에서 더 멀리 떨어져 있지만, 우리는 그것이 훈고학 저작이 아니라고 말할 이유가 없다. 이 발

훈고학을 언어학이나 문자학에 넣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것을 설명한다. 마치 버드나무 가지를 들고 밭나무의 줄기에서 그것의 고유 위치를 찾는 것과 같다. 물론

우리는 전통국학과 현대과학의 접붙이에 반대하지 않으며, 훈고학이 현대언어학이나 다른 인문학과의 연구 성과를 흡수하는 것도 반대하지 않는다. 훈련 때문에

훈고학은 태어날 때부터 개방된 종합 학과이다. 중국 고서의 해석과 독서에 유용하다면 훈고학에 흡수되어야 한다.

가져가.

2.2 훈고학은 문자학 가어용학과 같지 않다.

훈고학의 비언어적 요소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문자학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되므로 엄격한 의미의 문자학이 아니다. 어용학

과학 용어로, 그것은 미국 철학자 찰스 모리스가 1930 년대 말' 기호이론의 기초' 라는 책에서 처음으로 사용한 것이다.

65438-0977,' 어용학 잡지' 가 네덜란드에서 정식으로 출판되었다. 그 이후로 어용학은 독립된 신흥 학과가 되었다. "어용학 (prag)

Matics, 즉 언어의 어용학은 언어학의 새로운 분야로, 특정 상황에서 특정 말, 특히 다른 언어의 특정 말을 연구한다.

구두 의사 소통 환경에서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3] 그것의 주요 대상은 문장이며, 구체적인 상황에서 문장의 구체적인 의미를 연구한다. 우리는

구어어용학과 산문 해석 훈고학은 어떤 면에서는 같은 취지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의 연구 성과는 전제이론과 교제의 문화적 요인과 같다.

할 수도 있고 훈고학에 흡수되어야 한다. 그러나 훈고학은 문자학 어용학과 양립 할 수 없다. 그래서 허가루 선생님은 전통 트레이너이지만,

점술의 현대화는 새로운 길을 지적하지만, 이런 무리한 비교는 불필요하고 만족스럽지 못하다.

고대 중국어의 문어는 확실히 훈고학 연구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지만, 훈고학의 연구 내용은 고대 중국어의 문어일 뿐만 아니라 곧지도 않다.

물체를 들다. 그것의 직접적인 대상은 훈고학이다. 훈고학은 텍스트에 대한 해석이고, 훈고학은 텍스트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이기 때문이다. 텍스트의 전달체는 기록 언어이다.

물론, 문자에 대한 해석은 언어부터 시작해야 하지만, 단지 언어를 토론하여 비교적 전문적인 텍스트를 파악하는 것은 필연적이다.

나는 살이 빠졌다. 고전을 해석하는 데는 고대 철학 지식이 있어야 하고, 역사를 해석하는 데는 역사학 지식이 있어야 하며, 천문력 관련 텍스트를 해석하는 데는 천문력 지식이 있어야 한다.

지식. 훈고학은 언어학, 문자학이 아니라 훈고학을 얕보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어떤 분야에서 중국 문화의 특징을 반영한다고 한다.

서명하다. 물론, 우리도 아무런 이유도 없이 자만하고 그 지위를 높이고 싶지 않다. 다만 실사구시적으로 그것의 특징을 인식하고 파악함으로써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고, 그 다음에.

장점을 취하여 단점을 보완하고, 전통 학술의 현대화를 실현하다.

3. 훈고학은 해석학이다.

심소룡의 훈고학: 중국문화해석의 최전선-장사록' 언어학 수필 장사록명' 의 훈고사상을 평론하다.

중국 훈고학의 성질이 해석학이지 단어 의미학이 아니라는 것을 지적하다. 중국의 훈고학은 단순한 어의이론이 아니라 큰 이론이다.

실용 연구의 일부는 독자가 단어를 읽거나 인식하는 도구이다. 그것은 의미와 이질적이다. "(「독서」 198.

내 수중에는 장사록 선생의 원작이 없다. 박사의 서평에 따르면, 장 선생의 훈고학의 본질에 대한 정의는 정말 색다른 것이다

멈추다. 이것은 그가 전통 훈고학과 현대 언어학이 반세기 넘게 침투한 후의 독특한 이해이다. 훈고학은 서구 해석학과 비교할 수 없지만

서로 비교해서 논하지만, 결국 우리 과학이 훈고학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생각을 넓혔다.

해석학, 해석학, 해석학 또는 해석학이라고도 하는 해석학은 "의미에 대한 이해와 해석으로 광범위하게 정의될 수 있다." "

이론이나 철학' [4]' 당대 사회에서 해석학은 주로 사회과학철학, 예술과 언어철학, 문화철학, 문학비평으로 여겨진다.

평론 이론의 출현. "[5] 그것은 철학, 학제 간 방법론이다. 분명히 훈고학은 해석학으로 여겨진다.

네. 훈고학은 고문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연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의 훈고학은 과거와 현재를 불문하고 철학과 통식이 없다.

법학 이론의 형식이니, 다른 견해를 바꾸는 것이 낫다.

훈고학은 중국 고대 문화의 한 분야로, 중국 전통문화의 종합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서방 과학은 갈수록 종합되고 있다.

그러나, 현존하는 절대다수의 학과는 여전히 과학 분업이 날로 정교해지는 산물이다. 완전히 다른 과학 체계를 향해 생각하는 두 가지 다른 문화적 배경이 될 것이다.

중국어 중의 일부 학과에 대해 간단한 비교를 하면 반드시 네모난 국면이 나타날 것이다.

훈고학은 언어의 정확한 해석을 연구하는 학과이다.

황한은' 황탁훈이 소홀하다' 에서 "훈고는 그 본래의 이름이다" 고 썼다. 조련사는 말을 잘 듣는다. 즉, 확장입니다. 훈고학은 훈고학가의 것이다.

언어는 언어의 의미를 설명합니다. 이곳의 언어로 다른 곳의 언어를 설명하거나 과거의 언어로 오늘의 언어를 해석한다면, 그것은 모두 훈고학이지 원작이 아니다.

이유. 진정한 훈고학은 언어의 관점에서 언어를 해석하고, 그 프랑스어 스타일과 예문을 검토하여 언어의 체계와 근원을 찾는 것이다.

출처도 있습니다. (상해 고서출판사, 1983, 18 1 페이지): "훈고학의 임무는 언어를 해석하는 것이다. 고대 문헌의 비판적 해석

언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법, 즉 언어에 주석을 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존 F. 케네디, 언어명언) "(장쑤 고서출판사, 1984,

4 페이지) 곽재의' 훈고학': "요컨대 훈고학은 감성적이고 개별적인 분석일 뿐, 훈고학은 이성적이고 포괄적으로 향상되었다.

많은 단편적인 훈고 지식을 조직하여 체계화할 수 있다. "그리고 황칸, 지페르 NG @1증명해봐, 그리고 시스템에 있어.

또한 독창성과 실용성도 제시했다. (호남 인민출판사, 1986, 3-4 면)

황담의 일반적인 이야기와 곽재의의 모호한 언론을 제외하고는 홍성의 발언이 가장 이해할 수 있다. 그는 훈고부터 시작하여 자연스럽게 훈고를 끌어낸다.

훈고학은 언어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결론이다. 이 결론은 비슷하다. 훈고학의 본질은 텍스트에 대한 해석이다. 이것이 결정된다.

훈고학은 본문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연구할 수 있을 뿐이다. 단지 해석의 범위를 언어로만 제한한 다음 훈고라는 단어의 뜻을 견지할 뿐이다. 만약 여러분이 그것을 무시한다면,

훈고 자료의 비언어적 요인이 훈고학의 발전 과정에서 훈고학이 훈고라는 단어의 의미에 의해 제한된다면, 지나치게 편협하여 수요에 적응하지 못할 수밖에 없다.

。 당초 한 학과의 이름은 대략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후의 발전은 오히려 뜻밖이었다. 그래서 후세 사람들은 누군가를 정의하고 있다

주체의 성질은 주체의 이후의 실제 상황에 따라서만 판단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객관적인 사실에 대한 불경이다.

우리는 훈고학이 중국 고서에 대한 해석이며 포괄적인 응용학과라고 생각한다. 중국 고서의 해석에서 직면한 문제는 다음과 같다.

훈고학은 불가피하다. 청대의 유명한 훈고 대사인 다이진은 "논화와 종명" 에서 "경학자, 도" 라고 말했다. 그래서 밍따오

단어 도; 문자가 될 수 있는 것도 문자다. 글자 하나하나, 글자 하나하나. "이것은 중국 고서를 읽는 것을 말하는데, 글로 시작해야 비로소 할 수 있다.

성현의 사상을 이해하다. 데이가 말한 것은 고전적인 설명일 뿐이지만, 이것은 훈고의 문제이다. 왜 펼칠 수 없는가: 중국 고서의 해석과 독서는 모두 문자에 기반을 두고 있다.

궁극적인 목적은 본문의 뜻을 이해하는 것이다. 상서' 가 이해하기 어려운 이유는 언어가 오래되고 심오하기 때문이고, <역경> 때문에 신비롭고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아마도 주로 있을 것이다.

일력으로 만상을 포괄하다. 따라서 <역경> 훈고는 어구를 해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해경' 은 반드시 고대 지리 지식의 지지를 받아' 황제의 내경' 에서 해석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고전은 반드시 의학 지식 보조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도박을 하지 않는 것보다 더 많이 한다. 사실, 중국 고대 훈고학은 순수한 중국 연구자가 거의 없었고, 허신은 더욱' 오경 무쌍' 이었다

정운은 유교 고전의 대가이고 양웅은 작가이자 철학자이다. 이것은 풍부한 지식이 없으면 어문만 배우면 훈련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석사. 훈고의 대가는 반드시 한학자여야 하며, 한학자가 반드시 훈고의 대가는 아니다.

참고 사항:

① 모' 의미학: 학제 간 학습', 출판사, 1988 판, 서문, 1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② R.R.K 하트만의 중국어 번역본, f.c. 스토크 언어와 언어학 사전, 198 1 판, 200-20 1 을 참조하십시오

56 쪽.

③ 호자연' 어용학도론', 호남교육출판사, 1988, 3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④ 장여륜의' 의미의 탐구-당대 서방 해석학', 요녕인민출판사, 1986, 서론, 1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⑤ ⑤ 3 페이지.

글꼴에 저장되지 않은 단어에 대한 참고 사항:

@ ① 원래 단어 왕 지아 룽

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