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고대 압운용 사전은 무엇입니까?
고대 압운용 사전은 무엇입니까?
중국 고대의 운서는 소리, 운, 음조의 관계에 따라 한자를 조직하는 사전이다. 음운의 구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간단히 말해서 운서라고 할 수 있다. 중국 고운서는 중국 역사상 특정 시기의 중국어 음성 시스템을 탐구하고, 중국어 음성 발전의 역사와 법칙을 연구하며, 고대인들이 시, 작사, 운서를 쓰는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어떤 고운서는 많은 고문의 고의를 보존하고, 다른 시기의 이체자와 속자를 집중시켰다. 이것들은 고대 문헌을 읽고 한자 진화사를 연구하는 데 어느 정도 참고가치가 있다. 따라서 운서는 중국 문화유산의 한 방면으로, 사회주의 신문화 발전에 대한 참고의의가 있다. -응? 다른 것들과 마찬가지로, 중국 고운서는 역사가 유구하며, 출현과 발전의 과정이 있다. 고운서의 편찬 사례는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범주는 한자를 성조로 분류한 다음 각 성조 아래 운부를 나누고 각 운부의 동음자별로 배열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광운' 이다. 두 번째는 먼저 운율을 나누고, 각 운의 성조에 따라 분리한 다음, 각 성조의 동시 글자에 따라 배열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중원 운과 같다. 세 번째 범주는 먼저 운율을 나눈 다음 각 운의 성모를 분류한 다음 성조에 따라 각각 같은 글자에 배열한다. Yun Lulve 이통은 이 범주에 속한다. 결론적으로, 어떤 분류든 한자의 소리, 운, 음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말할 필요도 없이 한자의 소리, 운, 음조는 운서의 기초이다.
문헌에 따르면 중국 고대 최초의 운서는 삼국 시대 임위 던리가 편찬한' 성류' 였다. 소리' 라는 책은 지금까지 전해지지 않았고, 등배의 생애에 관한 상황도 불길한 것이다. "수서경제지" 는 10 볼륨 소리를 기록하는데, 이 소리는 중국 고대 음악에 사용된 용어, 즉' 궁, 상, 뿔, 정' 에 따라 배열되어 있다. 음류는 1 1520 자로 허신' 해설자' 보다 2 167 자 더 많다. 훈고학에 일정한 공헌이 있다. 예를 들어, "설문해자" 는 "촉" 으로 "촉" 을 설명하는데, 아마도 "촉" 과 "촉" 이 같은 일인 것 같다. 그러나' 소리' 에서는' 호흡이 느리면 달래고, 호흡이 빠르면 불어요' 라는 차이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해석은 매우 합리적이고 적절하다. -응?
한때 일했던 사람들은 성류에 이어 음류로 6 권' 운집' 을 편찬했다. 기윤' 의 편찬 사례는 음운부에 관계없이 오음으로 배열되어 있다. 약간 다른 점은 동음자가 모든 문장 안에서 함께 그룹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동음자 목록은 주로 전통적인 발음을 위주로 하며 잡음이기도 하다. 기윤의 운명은 성뢰와 마찬가지로 이미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더 많은 세부 사항은 알 수 없다. -응?
중국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운서는 수대 육지 발언편의' 절운' 이다. 절운서' 에 따르면' 절운' 은 수인수 원년 (기원 60 1 년) 에 기록되었으며 고대와 현대서, 여정' 기윤', 하후개' 운요',' 양수지' 를 참고한다 "절운" 은 총 5 권으로 편집 사례는 동운 *** 193 운으로 나뉜다. 어차피 분음을 자르다. 현재 각 운에는 운의 순서를 나타내는 숫자가 있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단점은 운율 주석이 간단하고, 일반적으로 출처를 참조하지 않으며, 어떤 것은 전혀 설명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절운 12 158 자,' 설문해자' 보다 2806 자 더 많다. "절운" 이 나오기 시작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부족한 점을 겨냥하여' 절운' 에 글자를 더하고, 훈훈을 보충하고, 주석을 달았다. 사람들은 많은 일을 했는데, 그중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것은 왕 (Wang) 이다. 그는' 절운' 을 썼는데, 그 중에서도 절운은' 무거운 패션, 중풍속, 규범으로, 글자가 적으면 글자의 의의가 복잡하다' 고 지적하여 매우 식견이 있다. "절운" 은 6 조 운서를 연구하고 분석하는 기초 위에서 쓴 것으로, 전대 운서의 계승과 총결산, 이 일련의 운서의 정형작이자 운서 역사상 매우 중요한 이정표이다. 절운' 의 가장 큰 가치는 그것이 중국어 음성사 연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는 데 있지만, 이 책은 이미 실전된 지 오래다. -응?
당나라 개원 년 동안 당인 손규는' 당운' 을 썼다. 전서는 모두 5 권으로 나뉘어 있는데, 평성 부분은 상하 두 부, 평성부에는 26 운, 평성부에는 28 운이 있다. 52 운의 음을 논하다. 57 운 입성에는 32 운, 총 65,438+095 운, 육설' 절운' 보다 65,438+0 운, 낮은 65,438+0 운율이 있다. 책 26 194 자. "당운" 은 정자를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글씨체가 옆에 있고, 의미를 부여하고, 나무를 배우고, 시를 만들고, 글을 읽을 줄 안다." " 교형은 주로 남조 곡량 왕도' 설문해자',' 편옥' 등 고대 서예 서적을 근거로 한다. "당운" 의 출현은 운서를 더욱 완벽하고 사전화하는 큰 발전이다. "당운" 이라는 책은 당대에 큰 영향을 미쳤다. 동제연대기' 에서 송대의 서Z 는 "손유가 접수한 이후 책이 모두 폐지되었다" 고 말했다. -응?
중국 고대 운서사에서 송대' 광운' 과' 집운' 은 두 편의 중요한 운서이다. 광운' 은 송대의 공식 저작, 즉 황제가 진펑년, 구용 등을 명령하여 집단적으로 편집자를 정리하는 것이다. 광운은' 절운' 의 연장으로, 전칭은' 송광운 재건' 이다. 송신종 대중상부 4 년 (기원 10 1 1) 에 쓰여졌다. 광운' 은 중국 최초의 공식 운서이자 현존하는 가장 완벽한 운서이다. 또한 절운 당운의 전승으로 전대 운서의 대표작이다. "광운" 은 예로부터 많은 주석본과 단순화된 주석본을 포함한 많은 버전을 가지고 있다. Zhou Zumo 는 Zhang Zequan 의 인쇄본을 진지하게 교정하여 "Guangyun 학교 기반" 이라는 이름으로 현재 최고의 책입니다. 중화서국 재판, 1960 출판. 광운' 은 총 5 권, 26 194 자, 19 1692 자로 4 성 206 운으로 나뉜다. 책의 각 글자는 운귀부, 제 1 해석, 제 2 음, 동음자가 모두 이 접두사 아래에 한 조로 배열되어 있다. 다른 발음이 있으면 별도로 명시하십시오. 글꼴이 다르면 단어에 추가됩니다. 예를 들면:' 의' 의' 라는 글자는 이 그룹의 접두사이고,' 의' 라는 글자는 뒤에 나열된다. 발음은 똑같아, 해석만 하고, 더 이상 발음은 하지 않는다. 이런 식으로' 광운' 은 동음자사전과 맞먹는다. 우리는 그 중 한 글자의 발음을 근거로 한 조의 발음을 추론할 수 있는데, 이는 현재의 사전이 한어병음에 따라 동음자를 받아들이는 것과 같다. 광운' 의 중요한 가치 중 하나는 위진 당송 시대의 모순을 대량으로 보존하고, 두 번째는 이를 훈고하고, 우리를 위해 고대 중국어 훈고를 연구하여 풍부한 자료를 정리하였으며, 운서든 사전이든 모두 중요한 저작이다. -응?
365,438+0' 광운' 이 발간된 후 송사년 (기원 65,438+0037), 송치, 광운 그래서 송인종은 북송훈고학가 정도, 송치 등' 광운' 을 재수강시켰고, 결국 송영종은 4 년 (서기 1067 년) 재수강했다. 황제는' 기윤' 이라는 이름을 지어 천하를 반포하였다. 집운' 과' 광운' 의 차이는 주로 6 점이다. 첫째, 볼륨 수가 5 개에서 10 으로 증가했습니다. 둘째, 운율을 조정하여 음표를 단순화했다. 일반적으로' 광운' 주석이 많지만' 집운' 에서 적당히 삭제한다. 셋째, 글자 수를 늘렸다. 집운' 의 수신 원칙은' 너그럽게 행하다' 이다. 한 글자에 여러 가지 표기법이 있든 이른바 정체, 고풍, 속체든 증거가 있으면 일일이 수집한다. 길운 * * * 53525 자, 광운보다 2733 1 자 많음. 중국에서 글자 수가 가장 많은 운서입니다. 넷째, 어의를 바로잡고 보완하며 고대와 외국어를 증가시킨다. 다섯째, 주음의 순서를 바꾸었다. 즉, 우선 주음, 후역. 고서 6 인용은 가치 있는 원문과 원의를 보존하여' 집운' 의 가장 큰 성과와 공적이다. 현존하는 초기 기운에는 송간본과 응송사본 두 가지가 있는데, 그중' 집고각' 으로 송필본이 가장 유명하다. 집운' 편찬 후 널리 퍼지지 않았다. 특히 원명 시대에는 사람들이 중시하지 않았다. 청대에 이르러서야 학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 책은 음성 (송대 음성 참조) 과 어의의 연구에 어느 정도 참고가치가 있다. -응?
기원 29 년 (기원 1292) 에 원나라 황공소편' 고금의 운' 이 나왔다. 이 책은 자료가 풍부해서' 설문' 고문, 하희문립 민간 산문, 율서 방법 기교, 악부 방언, 경사 부세트를 다루고 있다. 그러나 황공쇼와 동시대의 학자 웅충은 고금의 운사가' 두루마리가 호방하다' 며' 사방팔방의 학자들이 다 읽지 못할까 봐 복잡하고 중요한 저작을 삭제해 누락된 것을 보충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대덕 원년 (기원 1297 년) 을' 고금의 운사' 30 권으로 각색했다. 고금의 운집' 편찬은 형식적으로 전통적인 운부 구분을 계승했지만, 운부와 성부류를 실제로 나눌 때 당시의 실제 발음을 고려해 중국어 음성사 연구에 큰 기여를 했다. 또한, 이 책은 고 대 기록을 인용, 이전 단어의 의사 전달의 상황에 대 한 설명을 많이 만들어, "Shuowen" 의 많은 실수를 수정, 고 대 텍스트의 모양, 소리 및 의미 관계를 공부 하는 귀중 한 증거를 많이 제공 합니다. 현존하는 원명판 고금의 운본은 흔치 않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청광서 9 년 남서국이 재판한 것이다. -응?
고금의 운집' 이후 정통 운의 속박에서 완전히 벗어났고, 실제 발음에 따라 쓴 운서는' 중원 운율' 이다. 중원 음운' 은 원대 주덕청이 관한경, 마치원, 정광조, 백박 등 당시 연극가들이 사용했던 운율 편집자를 근거로 한 것이다. 초고는 원태정 원년 (기원 1324 년) 에 완성되어 수십 부의 사본이 전해졌다. 원나라 원년 (서기 1333 년) 에 이르러서야 수정되었고, 마무리로 정식으로 각인되었다. 오늘 볼 수 있는 것은 인쇄판뿐이다. "중원 음운" 의 편성은 간결하고 실용적이며, 이전의 운발과는 매우 다르다. 책 분 19 운, 4 성, 원곡 4 성 관련, 운표 2 자. 평성은 음양으로 나뉘고, 입성은 각각 평성, 상성, 거음을 낸다. 그래서 그것의 4 성은 평조, 상성, 상승조, 하강조, 그리고 오래된 평조, 상성, 제성, 입성은 별개이다. 당시의 음성 현실을 직시하지 않고 희곡용운의 실제 요구를 중시한다면 주덕청의 철저한 개혁은 불가능할 것이다. 운서는 "운회" 와 같이 당시 주로 표준어와 독음을 위주로 했다. 중원 음운은 음성이 아니라 당시의 구어를 반영한다. 전반적으로, 독음은 다소 보수적이고 가식적이며, 심지어 방언을 병행하는 맛도 있다. 이 시스템은 이런 발음을 충실히 반영해 표준어의 형성과 발전을 연구하는 데 기여했다. 그러나 당시 생활언어의 음성 시스템을 이해하고 일부 음성 현상의 진화 법칙을 연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이런 의미에서 중원 음운은 비교할 수 없는 가치를 보여준다.
명대악 송영 등은 홍무 8 년 (기원 1375 년) 에 몰두하여 관운' 홍무진운' 을 편찬했다. 이 책의 편찬 원칙은' 중원의 야를 강령으로' 로 전후 6 차례 개정한 후에야 마무리된다. 홍무운' 은 22 개의 평조, 22 개의 상음, 22 개의 하강조, 10 개의 입성, 76 개의 * * * 분운이 있다. 고금의 운과는 달리, 각 운의 음류를 명확하게 표기하지 않았다. 학자 유는 반절협회를 기초로' 홍무성류 고시' 를 써서 3 1 종류를 요약했다. -응?
명나라 7 년 (기원 1442 년), 모란 (운남 자정수인) 이 또 다른 운서' 운여통과' 를 완성했다. 이 책은 20 곡의 운문으로 나뉜다. 첫 번째 10 운은 평평하고, 위, 원, 속 네 개의 성조가 있고, 마지막 10 운은 없다. 소리 범주 방면에서 이 책은 명확한 구분이 있고, ***20 개 범주가 있다. 작가는 시' 조메이시' 를 한 편 써서 "직답의 조매/따뜻한/얼음과 눈/봄이 하늘에서 온다" 고 요약했다. 이 몇 글자들은 각각' 동' 과 같은 한 종류의 성모가 같은 글자를 대표하며, 대표하는 성모는 동과 같다. 예를 들면 더, 당, 동, 정, 땅 등이다. 모란은 이전의 서예와 운서가 독서인에게 매우 편리하다고 생각하지만, 책 속의' 고문',' 문숙' 등 이상한 책 형식은 다르다.' 동형 이음' 과' 동형 이음' 의 구분이 있다. 또한 복잡하고 자질구레한 것을 설명하는데, 전서는 흔히 "수십만 자" 에 달하여 "일반 독자들은 읽기가 어렵다" 고 한다. 초보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는 이 책을 편찬하여' 시속' 이라는 네 글자만 수록했다.' 음의는 같지만 글리프는 다르다. 그 중 하나만 받아들인다' 는 것은 글리프와 서의에서 나온 것이다. 음성학 연구의 관점에서 볼 때,' 운략예통' 분류의 20 개 음계는 가장 큰 공헌이며, 중원 음운 연구에 중요한 참고가치를 가지고 있다. -응?
청대에 출판된' 운서' 는 이광지 등이 칙령으로 편찬한 첫 운서이다. 이 책은 청나라 옹정 4 년 (기원 1726 년), 18 권으로 기록되었다. 그 운율은 106 운으로 나뉘며, 각 운의 글자는' 켜기, 제나라, 결합, 핀치' 사음과 36 자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당시 북방 관화의 발음에 따르면 성조가 잘렸다. 대결: 운으로' 의',' 정',' 의',' 의',' 송',' 말' 을 사용한다. 다음은 원운을 받을 수 있는 단어를 취하는데, 탁음은' 그림자' 를 성모로, 탁음은' 비유' 를 운모로 한다. 또한, 만약 소리가 있고 글자가 없다면, 또 다른 예를 들어 보자. 이 책은 단어의 의미를 간략하게 설명했다. 음운주정' 의 가장 큰 특색과 업적은 반절된 개혁이다. 그것은 낡은 운율 책의 철자를 개혁하여 반절단을 간단하고, 매끄럽고, 읽기 쉽게 하며,' 용법이 복잡하고 발음이 어렵다' 는 단점을 극복했다. 이 책은 현대 음성의 진화를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로 음운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사원", "사해" 등 중요한 사전은 지금까지도 "음운 전미" 의 반절로 단어에 주석을 달았다. -응?
요약하자면, 우리는 중국 고운서의 생성과 발전의 궤적을 보고 그들의 스타일, 특징, 작용, 영향을 이해할 수 있다. 이것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우리가 글자서와 운서의 역사를 연구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