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도가 대표 인물: 선진칠자 중의 하나인 장자는 장주의 몽나비에 대한 전고가 있다.
도가 대표 인물: 선진칠자 중의 하나인 장자는 장주의 몽나비에 대한 전고가 있다.
장주는 송대에서 칠원관으로 일한 적이 있다. 그는 양, 과 동시대의 사람이다. 그는 장자의 재능으로 고액의 부를 얻는 것을 배웠지만, 장주는 오히려 벼슬을 할 마음이 없었다. 그는 단지 아주 짧은 시간에 페인트원을 관장하는 작은 관직을 했을 뿐이다.
장자는 학식이 해박하여 많은 나라를 여행했으며, 당시의 각종 학파에 대해 연구, 분석, 비판이 있었다. Chuwei 왕 은 그가 매우 재능 있다고 듣고, 풍부한 선물 과 메신저 를 보내 총리 로 그에게 물었다. 장자는 웃으며 추 사자에게 말했다. "천 원은 값어치가 있다. 향청의 지위도 존중받고 있다. 그런데 제물을 바치는 소를 못 보셨나요? 몇 년 동안 먹이고, 찬란한 무늬를 덮어 사당으로 가져와 제물로 삼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때 돼지 한 마리가 되고 싶어 도살을 피하거나 할 수 없다. 빨리 가라, 나를 모욕하지 말고. 나는 거북이처럼 진흙탕에서 즐거울지언정 군주에게 얽매이지 않겠다. 나는 결코 관리가 되지 않을 것이며, 나를 영원히 자유롭고 행복하게 할 것이다. 클릭합니다
Zhuang Zhou 의 재능은 과소 평가 될 수 없지만, 이것은 Laozi 의 말입니다. 그래서 그는 10 여 권의 책을 썼다.
만 자의 대부분은 우화이다. 장자는 초위왕에게 고용되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는 자유를 주장하기 때문이다. 나중에 벼슬길을 싫어하고 은거한 저서가 선진도가 대표 인물 중 하나가 되었다. 후세존으로 부처님 도교의 창시자, 화남 실물과 도교의 4 대 실물 중 하나로 불린다. 당시 제후들이 패권을 다투자 장자는 통치자와 동류하려 하지 않아 벼슬을 그만두고 은거하며 도교를 연구하였다. 그는 노인과 함께' 도가의 아버지' 라고 불리는 노련한 사상을 크게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그는 "귀생", "나를 위해" 를 "생성", "사심 없는" 으로 인도하여, 도와 나의 자연통일로 귀결시켰다.
문학의 주요 업적 장주는 일생 동안 십여만 자를 썼는데, 책 제목은' 장자' 이다. 이 문서의 출현은 전국 시대의 시작을 상징한다.
그 시대에 중국의 철학 사상과 문학 언어는 이미 매우 깊은 수준으로 발전하여 중국 고서의 보물이었다. 따라서 장자는 중국 철학사에서 유명한 사상가일 뿐만 아니라 중국 문학사에서 걸출한 작가이기도 하다. 철학적으로든 문학언어에서든 그는 중국의 사상가와 문학가들에게 심오하고 큰 영향을 끼쳤으며, 중국 사상사와 문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철학상의' 인' 자는 유가의 상징으로 간주되고,' 덕' 자는 도가 사상의 정수이다. 마을
아들의 "도" 는 천도이고, 사법은 자연의 "도" 이지, 사람이 내세를 위한 것이 아니다. 장자 철학에서' 하늘' 은' 사람' 과 반대되는 두 가지 개념이다. "하늘" 은 자연을 대표하고, "사람" 은 모든 사람이 인위적이고 자연에서 벗어난 것을 가리킨다. "인공" 이라는 단어를 조합하면 바로 "거짓" 자이다.
장자는 천도에 복종하고' 사람' 과 인간성 중의' 거짓' 불순물을 포기한다고 주장했다. "하늘" 에 복종하여 천지를 소통하는 것은 바로 장자가 제창한 "덕" 이다.
장자의 관점에서 볼 때, 현실 생활은 자연스럽고, 우리가 가르칠 필요도 없고, 어떤 처방을 받으러 갈 필요도 없고, 우리가 잊어버린 것을 없애고, 우리가 한 일을 잊고, 우리가 한 일을 잊고, 우리가 한 일을 잊어야 한다. 그렇다면 정치선전, 예악 교육, 인의의 설득이 더 필요한가? 장자는 이 모든 선전, 교육, 설득이 모두 인간성 중의' 위선' 이며 버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장자의 눈에는 뒤처지지 않는 것이 자연을 거스르지 않는 것이다. 어떤 사상, 이익 등에 집착하지 않아 성인들이 사물에 집착하지 않는 경지에 이르렀다. 내 인생은 제한되어 있지만 내 지식도 제한적입니다. 한정된 생명으로 무한한 지식과 흥미를 추구하고 주변의 모든 아름다움을 무시하는 것은 정체된 것이다. 장자는 정체되지 않으면 어떤 사상과 이익에 노예가 되는 것이 아니라 순세에 따라 행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인생의 전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중국의 이후 철학, 예술, 종교 고전에 깊은 영향을 끼쳤다.
노장철학은 도가학파의 시조로 중국 철학 중 유일하게 유가와 이후의 불교와 맞설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중국 사상 발전사에서의 지위가 절대 유석도보다 낮지 않다.
주요 사상과 철학은' 사기' 에 근거하여 장주의' 학문은 모든 것을 다 알고 있지만, 바로 노인의 말 때문이다
그의 책은 십여만 글자인데, 아마도 터무니없는 것 같다. 장주의 우화는 의미가 풍부하여 유명한' 취경',' 행행' 등의 우화는 모두 그의 작품에서 나온 것이다. 그는 철학사상에서 노자의' 도법 자연' 의 관점을 계승하고 발전시켜 도가가 진정으로 학파가 되고 도가의 중요한 대표가 되었다. 철학적으로 장자는 노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는데,' 도' 는 객관적이고 진실한 존재이며,' 도' 를 우주 만물의 본원으로 여긴다. 그는 "도의 이치는 슬림하고, 사상은 국가를 생각하고, 국가는 세계를 생각한다" 고 말했다. ("장자 장 왕") 은 대로의 정과 에센스가 수련에 쓰이고, 그 흑자는 치국에 쓰이고, 그 찌꺼기는 천하를 교화하는데 쓰인다는 뜻이다. 그는 이렇게 덧붙였습니다. "하늘을 파괴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고, 이성에 의해 멸망될 수 있는 생명도 없고, 희생할 이름도 없고, 친구가 진짜라고 말한다. "("장자 추수 ") 는 인위적으로 자연을 파괴하지 말고, 세상 물정을 위해 생명을 파괴하지 말고, 탐욕을 위해 자신의 명리를 희생하지 말고, 천도를 견지하고 잃지 말라는 뜻이다. 이것이 바로 자연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그는' 도' 가 무한하고,' 뿌리',' 유비쿼터스' 이며, 사물의 자기발전을 강조하며, 신의 주재를 부정하는' 도' 의 관점을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천하의 한 귀" 를 제기하고, "사람은 분노하면 태어나고, 사람은 흩어지면 죽는다." " 그의 사상은 소박한 변증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그는 "도" 가 "생소" 라고 생각했고, 한번도 봉인된 적이 없다 (즉, "도" 는 국경의 구분이 없다). 그는 만물이 모두' 변하지 않고, 변하지 않고, 변하지 않는' 상태에 있는 것을 보았지만, 사물의 안정성과 차이를 무시하고,' 천하는 가을말뿐, 태산은 작다' 고 생각했다. 모수는 하마터면 죽을 뻔했고, 펑조도 죽었다. " 。
그는 천인 사이, 사물 사이, 생사 사이, 만물 사이에는 무조건적인 동일성, 즉 절대적인' 통일성' 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는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는 주관적인 정신 영역을 상상하여 안거낙업하고, "도" 를 배우는 최종 귀착점은 모든 차이를 없애고, "등" 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으로 들어가는 것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사고 방식에서는 상대주의가 절대화되어 신비한 궤변으로 바뀌었다.
장자는 "십여만 자를 썼는데, 일반적으로 우화로 인용된다" 고 말했다. 현존하는' 장자' 33 편 중 내편 7 편, 외편 15 편, 잡편 11 편. 글이 아름답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기복이 심하고, 운치가 넘치며, 우화를 통해 추리하는 데 능하다. 장자' 는 장주의 철학 사상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그의 걸출한 문학적 재능도 보여 주었다.
인생철학 장자는 사람이 세상에 살면 마음이 넓고 마음이 평온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마을에서 헤엄치고, 중심이 어디에 있고, 가운데도 있다" 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그러나 잃어버린 자는 반드시 죽을 것이다. "("내편 덕숭푸 "), 이순신," 좋은 사격자 앞에서 뜻이 있는 자는 세상을 망친다. ","따라서 활과 화살의 해를 피하는 자는 스스로 고명하고 즐거워하며, 제때에 피하지 않으면 그 터무니없는 것을 미워하고 굴욕을 당하게 된다. " 군주의 잔인함에 대해 장자는 여러 차례 강조했다. "네가 문으로 돌아왔을 때, 너는 강하고 독립적이었다. 그 나라를 가볍게 사용하지만, 그 나라를 보지 않는다. 백성이 경생한다면, 죽은 자는 나라와 같고, 백성은 아무것도 없는 것 같다. " 。 그래서 장자는 벼슬을 하고 싶지 않았다. 호랑이 같은 동반자는' 매끄러움' 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 "당신은 누가 호랑이를 키웠는지 모른다! 생물을 가지고 감히 하지 않고, 생물을 죽이고 화를 낸다. 감히 모든 일을 그 결정의 분노로 삼지 못한다. 그가 배가 고플 때, 그는 화를 낼 것이다. 호랑이는 남들과 다르고, 자신을 아첨하는 것도 적당하다. 그래서 살인자도 반항적이다. 아첨하는 것도 말등에 두드리는 것을 막아야 한다. " 남편은 말을 좋아해서 광주리로 화살을 담아 익사했다. 모기와 하인이 있는데, 때때로 타이틀이 부족하여 첫 번째 깨진 가슴을 파괴한다. \ "당신과 함께 어려움 을 볼 수 있습니다. 장자는 인생이 자유를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장자 양생주": "제 생명도 제한되어 있고, 지식도 제한되어 있습니다. 한계로 거의 (위험) 합니다! 클릭합니다 그래서 그는' 평생 보존' 을 주장했다.
장자와 유묵은 정치 사상에서 매우 다르다. 유가와 묵가는 성인을 숭상하고 도가는 성인을 숭상하는 것을 반대한다. 노인은 말했다: "아니, 상현, 백성들을 다투지 않게 하라. 귀기품은 살 수 있고, 백성은 도둑이 아니다. " , "지혜를 버리고, 사람들은 백 배의 이익을 얻습니다. 분연히 몸을 돌보지 않고 의리를 버리고 백성들이 효도하다. 절대 이윤을 포기하지 마라, 도둑은 소유가 없다. " 장자 L.: "현세의 소위 현자, 도둑이 쌓이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까? 소위 성자, 그리고 도둑 을 방지 하지? 그 악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천성자가 기군을 죽이고 그의 나라를 훔치면 도둑은 자신의 국악을 가지고 있는가? 그런 다음 신의 지식으로 훔칩니다. 그래서 도둑 이름 이 있지만, 야오 순 에 보안, 작은 나라 는 처벌 감히 하지 않았다, 큰 나라 는 그것을 처벌 감히 하지 않았다, 그래서 제나라 독점. 바로 제나라 를 훔치는 것이 아니라, 그 거룩한 지식으로 도둑 몸을 지키는 것인가? "성생은 도둑이다." 성자가 죽으면 도둑은 감당할 수 없고, 천하는 아무런 이유도 없다. ""갈고리를 훔치는 자는 반드시 처벌하고, 나라를 훔치는 자는 반드시 제후가 되고, 제후의 문은 반드시 인자할 것이다. " \ "지식을 포기, 도둑 은 중지 입니다. 옥 파괴 진주, 도둑 여유가 없다; 부적을 태우고 도장을 깨뜨리고, 백성은 순박하다. 투쟁은 균형이 맞지만 국민들은 논쟁하지 않는다. \ "혼란 육법, 파괴 악기 플러그 귀, 세계 인재 억제 지혜; 장식품을 파괴하고, 오재를 흩어지고, 주안을 붙이다. 세계의 인재들은 그의 민감성을 감추었다. 갈고리 밧줄을 파괴하고, 규칙을 버리고, 일손가락을 끊고, 천하에 그 기술을 숨기다. 참화시우의 행동을 근절하고 양주와 모묵의 숨결을 막고 인의를 거부해야만 천하의 모든 사람의 덕성이 같은 위치에 이르게 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의 지혜, 지혜, 기량, 덕행이 모두 이 세상에 포함되어 있어서 자랑하지 않기 때문에 세상은 혼란스럽고 괴상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장자는' 사람' 을 반대하는데, 이상적인 사회는 이른바' 덕행 천하' 이다. "장자 영황": "남해의 황제는 거리낌이 없고 북해의 황제도 어지럽다. ○ 접곡은 북방의 혼돈의 덕목이다.' 누구나 일곱 가지 감각으로 듣는다. 이것은 유일무이한 것이니,' 하루 구멍을 뚫고, 7 일에 마구 죽는다' 고 시도해 보세요. "이것은 자연을 숭상하고 사람을 반대하는 우화이다.
또한 장자는 유가의 등급 관념에 반대하여' 군신 부자들' 을, 장자는' 도가 하나' 라고 생각하며, 도는 만물 중에서 만물이 평등하다고 생각한다.
장자의 문학 사상은' 천인의 조화' 와' 무위 통치' 를 주장한다. 그의 이론은 당시 사회생활의 모든 방면을 포괄했지만, 그의 정신은 여전히 노자 철학에 귀의했다. 장자는 화가로서 생활이 청빈했지만 부귀, 권세, 명리를 경멸하며 난세 속에서 독립된 인격을 유지하고 근심 걱정 없는 정신적 자유를 추구하려 했다. 봉건 제왕은 장자가 중국 문학과 사상사에 중요한 공헌을 특별히 중시한다. 당개원 25 년, 장자는' 화남 실물' 으로 봉쇄되었다. 장자' 는 중국 남방 진경이라고도 불린다. 그의 문장 은 강한 낭만주의 색채를 띠고 있어 후세 문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장자의 산문은 선진제아들들 중에서 독특한 풍격을 가지고 있으며, 우화의 수가 많고, 상상력이 특이하며, 이미지가 생동감 있다. 게다가, 그는 여러 가지 비유를 잘 활용하고, 생동감 있고 익살스럽고, 슬기롭다. 문장 마음대로 흘러나오고, 왕양은 제멋대로, 재미가 넘친다. 전반적으로 장자의 산문은 일종의 낭만주의적 풍격을 지녔는데, 이것은 고문에서 보기 드문 것으로 수많은 문인 묵객들의 추앙을 받았다.
천하를 유람하는 사상은 장자 사상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장자' 33 회 중 대부분의 장은 일종의 게임적인 태도로 인생의 고통을 덜어주는 주제, 특히 내일곱 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고대인들은 장자가 세계를 주유하는 사상을 이야기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투어' 라는 글자가 장자의 중심이라고 말한다. 현대 장자 연구는 도가 사상을 더욱 중시하고 유세 사상을 경시한다. 이것은 현대 학술 연구가 특정 문제 의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유스스의 사상이 모순을 피하기 위해 단 하나의 부정적인 명제만 제시한 것 같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물론 학계는' 소요유' 에 대해 매우 중시하지만, 이는' 소요유' 가' 정신자유 추구' 에 관한 화제로 사람들의 존경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근심 걱정 없는 여행' 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정신의 자유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유랑 세계' 는 게임 세계의 존재를 대하는 태도로 거의 중시되지 않는다.
하지만 세계를 여행하는 것은 장자 사상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특히 7 장에서 세계를 여행하는 것은 거의 핵심 사상이다. 세계 주유 사상의 내포는 상당히 복잡하다. 한편 장자는 일부러 냉소적인 태도로 은둔자 전통의 음울한 테마 서사를 물려받았다. 즉 현실을 경멸하고 갈등을 피하며 미미한 생존 욕망 의식을 보호하는 것이다. 하지만 반면에 장자는 이런 어두운 맥락에서 은둔자가 전통적인 의미의 개인적인 출구를 가질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장자는 단순히 게임에 대한 고의적이고 무책임한 태도를 마지막에 두고, 현실 세계뿐만 아니라 개인의 생사, 그리고 가능한 모든 생명에 대한 기대를 다루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게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게임명언) 전통 은둔자들이 시종 조심스럽게 보호해 온 미약한 개인의 생존 욕망은 장자가 장난스럽게 어두운 게임 세계에 던져졌다. 그래서 장자의 세계 여행 사상에는 사실 자조의 추방으로 어두운 세계에 대항하는 새로운 주제가 있다. 이곳의 대항은 직접적인 반항이 아니라, 어둠의 세계에서 가능한 모든 악의적인 연민을 직시하는 냉막 자세로, 이런 악의적인 희롱을 환영함으로써 이 어두운 세계에 대한 조롱을 표현한다. 장자의 작품에서 세계를 여행하는 은밀한 주제와 개인의 내면의 평온한 자기보호를 찾는 전통 주제는 완전히 독립된 서술이 아니라 같은 서술에 뒤섞여 단어와 표현 방식의 기이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 두 가지 주제는 모두 사실이지만, 대조적으로, 완전히 조롱하는 자세로 조롱에 대항하는 주제로, 장자가 천지 사이에 갈 길이 없는 궁지에 대한 답변을 표현했다. 만약 우리가 장자 사상을 연구할 때 세계 여행을 소홀히 한다면, 우리는 장자의 영혼을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장자》는 진나라 시대에 기록되었다. "한서 예문지" 는 52 편을 기록하여 현재 출판되었다.
그중 33 편, 내편 7 편, 외편 15 편, 잡편 11 편. 곽상은 서른 세 편을 정리했고, 한 () 나라와 명장 () 도 다르다. 이 책은 우화, 중언식, 엉뚱한 머리를 주요 표현으로 노인학설을 계승하고 자유주의를 숭상하며 예법권자를 경멸하고 자유를 숭상한다. 내편' 만물을 논하다',' 배회하다',' 대사님' 은 모두 이런 철학 사상을 구현했다. "장자" 는 높은 문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왕양의 문필은 자의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하다. 기세가 드높다. 왕양의 문필은 제멋대로이고, 장엄하고 현묘하며, 선진제자의 전형이다. 장자는 도가에 속하여 장자로부터 이 결론을 쉽게 얻을 수 있다. 사마천은' 장자가 십여만 자를 썼다' 고 평가했지만, 현재 이 판' 장자' 는 33 편 6 만 5 천여 자로 내편 외편 잡편 3 부로 나뉜다. 한서 문예지' 에 실린' 장자' 52 편은 김대곽상' 장자주' 가 삭제했을 가능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장자' 는 장자가 쓴 것이라고 생각한다. 각 문장 편은 기본적으로 선진도가 쓴 것으로, 근대에서 출토된 진간도 증명할 수 있다. 송대부터 내편은 장자 자신이 쓴 것이고, 외편과 잡문은 제자가 쓴 것이 문제가 되었다. 전반적으로 장자의 사상은 통일되어 있다. 장자의 글쓰기 스타일은 독보적이어서, 그는 자칭 격식에 구애받지 않는 우화로 글을 쓴다고 자칭한다.
참고 문헌: 내편 소요여행, 내편 오기론, 내편 양생대사, 내편 인명, 내편 덕숭복, 내편 대사, 내편 영황, 외편 나무 등. 외편의 음악, 외편 성다, 외편 샘, 외편 논자방, 외편 북투어, 잡편 더 뽕나무, 잡편 허무귀, 잡편 택양, 잡편 외방.
글쓰기의 특징인 장자의 문장 상상력은 독특하고, 풍격이 변화무쌍하며, 낭만주의 색채로 가득 차 있다.
색채와 우화의 형식으로 유머와 풍자로 가득 찬 것은 이후의 문학 언어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 심상치 않은 상상력과 변화무쌍한 우화는 장자의 독특하고 기이한 상상의 세계를 구성한다. "먼지 밖에서 이상한 일이 일어난다." (유희재' 예문지략') 장주와 그의 스승은 도가 고전 중 하나인' 장자' 를 썼다. 장자' 는 높은 철학과 문학 연구 가치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주역',' 노자' 와 함께' 삼현' 이라고 불린다. 노신 선생은 일찍이 말했다. "그의 문필은 왕양이고, 풍채는 모두 네모난 것이다. 만주 제자의 작품은 우선해서는 안 된다. " 명편 ('한문학사 대강') 은' 소요여행',' 만물론',' 양생대사' 등이 있다. 그리고' 양생대사' 의' 소에 대한 나의 교묘한 깨달음' 은 후세에서 특히 유행하고 있다.
사마천은 간결한 문자로' 사기' 중 장자의 생애를 소개했지만 장자의 말은 언급하지 않았다. 휴라는 단어는 당나라에서 내놓은 것이다. 일반적으로 그가' 어부',' 도둑질',' L 광주리' 와 같은 십여만 자를 썼다는 우화는 것은 모두 노자의 사상을 감정하는 데 쓰인다. 장자는 총 33 편으로 내편, 외편, 잡편 3 부 (내편 7 편, 외편 15 편, 잡편 11 편) 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내편 7 편은 장자가 쓴 것이 분명하고, 외편 15 편은 장자의 제자가 쓴 것으로 여겨진다. 11 잡문' 의 상황은 비교적 복잡하니 장자학파가 쓴 것 같다. 어떤 사람들은 장자학파의 모든 사상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발을 훔치다',' 언검' 과 같다. 오기론',' 소요여행',' 집대성자' 등은' 내편' 에서 장자 철학에 대한 가장 집중적인 표현이다.
장자라는 문장 구조가 매우 이상하다. 빡빡해 보이지 않고, 왕왕 갑자기 와서 하고 싶은 대로 하고, 멈추고 싶으면 멈춰라. 왕양은 결과를 따지지 않고, 변화무쌍하며, 때로는 한계없이 위아래로 뛰는 것처럼 보이지만, 생각은 시종일관 관통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문장도 다양하고, 순하거나 쓰러지거나, 길거나 짧거나, 어휘가 풍부하고, 묘사가 섬세하며, 종종 운율이 불규칙하고 표현력과 독창성이 뛰어나다.
장자가 쓴 왕양의 자의적이고, 이미지가 날고, 상상이 기이하고 풍부하고, 감정이 윤택해서, 비범하고 탈속적이고 숭고한 느낌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중국 문학사에서 유일무이하다. 그의 문장 체계는 이미 기록 형식에서 분리되어 있어 선진 산문이 이미 성숙한 단계로 발전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장자' 는 선진 산문의 최고 업적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방간 전고는 호량장자와 그의 동료 친구인 혜시가 호수의 다리 위를 걷고 있다고 변명했다.
Zhuangzi 는 물 속의 물고기를보고 말했다: "이것은 물고기의 행복입니다. 클릭합니다
혜자가 말했다. "만약 네가 물고기가 아니라면, 너는 물고기의 즐거움을 어떻게 알았니?"
장자가 말했다. "만약 네가 내가 아니라면, 내가 물고기의 즐거움을 모른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니?"
Huizi 는 말했다: "나는 당신을 모르지만, 나는 당신이 아니다; 너는 물고기가 아니다. 너는 물고기의 즐거움을 모른다. 이것은 완전히 확실하다. ""
Zhuangzi 는 말했다: "우리가 시작한 주제로 돌아가십시오. 당신은' 물고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라고 말합니다. 당신은 이미 물고기가 행복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나는 호수강에서 알고 있습니다. "
휘시, 썩은 쥐 한 마리가 대들보 위국의 국빈으로 장자가 그를 방문했다. 누군가가 혜시에게 말했다. "장자가 대들보에 온 것은 너를 대신해서 승상이 될 것이다." 그래서 혜시는 놀라서 경성에서 사흘 밤낮을 찾았다. Zhuangzi 는 그를보고 말했다: "남쪽에 새가있다. 그 이름은 gR 입니다. 아시나요? 그 비행기는 남해에서 이륙하여 북해로 날아갔다. 오동나무는 살지 않고, 죽과는 먹지 않고, 달콤한 샘물은 마시지 않았다. 이때 부엉이는 썩은 쥐 한 마리를 주워 gR 이 그 앞으로 날아갔다. 부엉이가 고개를 들어 말했다. "마셔요!" 분노의 목소리. 지금 너도 너의 곽량으로 나를 겁주고 싶니? ""
나무와 비목장자가 산속을 걷고 있는데, 아름답고 키가 큰 나무 한 그루가 잎이 무성한 것을 보았다. 나무꾼은 나무 옆에 멈춰 섰지만 나무를 베지 않았다. 장자가 그에게 왜 그런지 묻자 나무꾼이 대답했다. "이 나무는 쓸모가 없다." 장자는 "이 나무가 성공하지 못했기 때문에 생명이 끝났다" 고 말했다. 장자는 산에서 나와 현성에 와서 옛 친구의 집에 살고 있다. 옛 친구는 기뻐서 술과 고기를 준비하여 남자아이에게 거위 한 마리를 죽이고 그를 대접하게 했다. 그 소년은 물었다: "거위는 부를 것이고 거위는 부르지 않을 것이다. 내가 어느 것을 죽여야 하나? " 주인의 아버지는 "부르지 않는 자는 때려죽인다" 고 말했다 다음날 제자들은 장자에게 물었다. "어제 산속의 나무는 실패로 죽었지만, 지금은 주인의 거위가 실패로 죽었다. 어느 쪽에 서실 건가요, 선생님? 클릭합니다 Zhuangzi 는 웃으며 말했다: "나는 성공과 실패 사이에 있을 것이다. 성공과 실패 사이에는 옳은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아 상처를 받을 수밖에 없다. 도덕에 따라 행동한다면, 명예도 없고, 굴욕도 없고, 때로는 용, 때로는 뱀, 수시로 변하고, 한 가지 일에 집중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때때로, 수시로, 자연에 순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만물의 원시 상태를 돌아다니며, 만물에 노예가 되지 않고 만물을 지배한다면, 어떻게 재앙이 될 수 있겠는가? 이것은 신농과 황제가 채택한 처세 원칙이다. 만물의 사랑에 관해서는 인륜의 길은 그렇지 않다. 성공은 파멸되고, 실력은 쇠퇴하고, 예기는 결손되고, 존엄성은 전복되고, 정직은 휘어지고, 수렴은 분산되고, 소중함은 버려지고, 다모는 계산되고, 비도덕은 왕따를 당한다. 어떻게 편집증과 의존을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Zhuangzhou 드림 나비 Zhuangzhou 는 자신이 나비가되었다고 꿈꿨다. 그는
이때 나는 내가 장주라는 것을 완전히 잊어버렸다. 잠시 후, 그는 깨어났고, 자신이나 장주에 대해 매우 놀라고 곤혹스러웠다. 그는 자세히 생각하고 또 생각했다. Zhuangzhou 가 나비가되는 꿈을 꾸었는지, 아니면 나비가 Zhuangzhou 가되는 꿈을 꾸었는지 모르겠다. 장주와 나비는 분명히 차이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사물이 나와 하나가 되는 것이다. 장자는 만년에 아내를 여의고, 혜시가 소식을 듣고 조문하러 갔다. 그는 장자의 오랜 친구인데 지금은 양승상이 아니다. 거드름을 피울 필요가 없다. 장자를 위로할 필요가 있다. 장자의 집은 뒷골목에 있어서 마차가 들어갈 수 없다. 라이언이 차에서 내리자 혜시가 들어왔다. 장자의 큰아들이 문 밖에 무릎을 꿇고 옷걸이를 맞으며 말했다. "우리 엄마는 외삼촌에게 고마워했다." 혜시는 효자를 일으켜 예의에 따라 몇 마디 한 다음 자비로운 가면을 쓰고 엄숙하게 대문으로 들어가 빈소에 들어갔다.
장자는 관 옆에 앉아 두 다리를 벌려 쓰레받기처럼 보기 흉하고 손뼉을 치며 토분 반주를 하며 목청껏 노래를 불렀다. 슬픔은 조금도 없었다. 혜시의 상이 오는 것을 보고 인사도 없이 그의 노래를 불렀다.
혜시는 이렇게 말합니다. "이 부부는 여러 해 동안 함께 잠을 잤다. 그녀는 너의 아이를 키우고, 그들의 청춘을 보내고, 늙어서 죽었다. 너는 울 필요가 없지만, 너, 아이고, 대야를 두드리며 노래를 부르다니. 너는 네가 너무 지나치다고 생각하지 않니? "
Zhuangzi 는 말했다: "당신은 틀 렸습니다. 저도 사람이에요. 내가 어찌 슬퍼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하지만 나는 감정에 지배당할 수 없다. 냉정하게 생각해야 한다. 나는 과거를 떠올렸는데, 그때 그녀는 아직 태어나지 않았고, 그것도 생활이 아니었다. 더 일찍, 생명뿐만 아니라 배아도 형성되지 않았다. 더 일찍, 배아가 되지 않았을뿐만 아니라 영혼도 없었다. 나중에 내가 어렴풋할 때, 음양이 교배하여 한 가닥의 혼기가 되었다. 나중에 혼기가 혼체가 되어 배아가 생겼다. 나중에 배아는 아기가 되었고, 그녀는 태어나서 독립된 생명이 되었다. 인생은 여러 가지 시련을 거쳐 죽음으로 변했다. 그녀의 일생을 돌이켜 보면, 나는 춘하 가을과 겨울의 시계열의 진화가 얼마나 비슷한지 생각했다. 이제 그녀는 내 오두막에서 하늘과 땅의 큰 집으로 이사갈 것이다. 그녀는 평화롭게 누울 것이다. 나는 작별을 부르지 않고 울면서 보내다니,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너무 모른다. 이렇게 생각하면, 나는 나의 손실에 대해 미안하고, 나는 대야를 두드리며 노래를 부른다. "
혜시는 손에 금 한 봉지를 들고 와솥에 넣고 은밀히' 빌어먹을' 소리를 지르며 가버렸다.
장자는 죽기 전에 장자를 묻었고, 학생들은 많은 아름다운 물건으로 그를 묻고 싶었다. 장자는 "나는 천지를 관으로, 시간을 연대로, 별을 구슬로, 모든 것을 나와 함께 묻을 수 있다" 고 말했다. 내가 묻은 물건이 아직 충분하지 않니? 이런 것들을 추가 할 필요가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학생이 말했다. "까마귀와 독수리가 네 몸을 먹을까 봐 두렵다." 장자가 말했다. "땅 위의 독수리에게 먹혔고, 아래 개미에게 먹혔고, 까마귀 독수리의 음식을 가져와 개미에게 주는 것이 얼마나 이상한가."
후세 사람들은 Xunzi 를 평가했다: "Zhuangzi 는 하늘을 덮고, 나는 사람들을 모른다. 클릭합니다
사마천 (한): 그의 지식은 모든 것을 알고 있지만, 노인의 말 덕분이다. 그래서 그는 십여만 자를 썼는데, 아마 터무니없는 것 같다. 선속서, 이탈자, 사물, 정을 표절하여 유묵을 벗기지만, 당대 세계에서 연구하면 스스로 정당화할 수는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백 (당): "화남 묘도는 언제 수리합니까? 클릭합니다 。 누가 그것을 강에 오르는 달탑과 같은 공공 담장으로 만들 수 있습니까? ""
백거이 (당나라): 장 (), 만물 (), 나는 다르다. 그래서 본질은 똑같다. 부부는 뱀벌레보다 낫다. ("독서 (장자)")
왕안석 (송): 의 새로운시는 스스로 흡수되어 이 홀에서 노래합니다. 관직은 노여워하지 않고 위세를 부리고, 백성은 주풍의 바람을 가지고 있다. 나는 궁정에서 한가한 나무 줄을 알고 거실에 있는 왕실 실크 나무를 생각했다. 떠 있을 때 언제 얻으면 옹이 되고 싶어진다. "몽성 청안당"
수시 (송): 과거에 봤는데 말할 수가 없어요. 오늘 장자를 보니 내 마음이 깊다!
서위 (명): 주앙 (Zhuang Zhou) 은 삶과 죽음에 무관심하고 마음이 매우 넓습니다. 수론이란 무엇이며, 생사는 반중요한 것입니까?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은 볼 수 없다. 무명 무전, 그중에 귀족이 있다. ("독서 (장자)")
김성탄 (청): 공인된' 천하의 기서' 입니다
곽모로: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중국 문학사의 거의 절반이 그의 영향으로 발전했다. 중국 고대 철학자 중에서 사상가이자 작가인 사람은 확실히 유일무이하다. (노신과 장자)
노신: 그의 작품은 왕양이고, 풍채는 모두 방대하다. 주후반 철학자의 작품은 첫 번째가 될 수 없다. ("중국 문학사 개요")
Wen Yiduo: "중국 문화에는 항상 Zhuangzi 의 낙인이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이택후: "중국 문인의 외모는 유가이고, 마음은 영원히 장자입니다."
후문영: 장자는 가장 냉혹한 눈과 가장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있어요. 내 눈은 춥기 때문에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는다. 내 마음은 뜨겁다. 그래서 나는 많은 것을 느낀다. 알아도 소용없지만 감정을 잊을 수 없다. 그것은 뜨거운 마음이다. 감정을 잊을 수는 없지만 시작하지는 않고 차갑게 간파한다. ("장자 독어")
위단: 굳이 한 가지 색으로 장자를 묘사해야 한다면, 장자는 흰색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한 온도로' 장자' 를 묘사한다면' 장자' 의 온도는' 논어' 보다 낮다. 조금 현란하지만 유도사상의 수렁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후세는 진실을 추구하고, 즉 세상 만물의 근거와 원리를 찾아 자신의 이상과 이론을 세우며, 선진제자의 백가에 영향을 미쳤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그러나 유, 묵, 도 3 개 학파 및 후세 연구의 분기에서 장자는 다른 학파와 확연히 다르다. 심지어는 노자와는 다르다.
노자의 학설은 뚜렷한 정치적 성향과 목적을 가지고 있다. 장자도 자신의 사회관과 인생관을 가지고 있지만, 그의 중심과 보완은 형이상적이고 순수하고 추상적인 철학본체론이다.
장자는 구체적인 정치 이념이 아니라 추상적인 사각의 본체론으로 우주의 기초와 원리에 대한 탐구를 실현했다. 장자가 중국 고대 문화에 가장 중요한 공헌은 추상적인 사각의 철학 본체론에 대한 그의 독특한 관심에 있다.
장자의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그의' 소요법외' 이론이고, 장자가 창조한 삶의 경지는 가장 우아하고 혁신적이다. 속담에 "사명을 모욕하지 않고 법정 앞에 꽃이 피는 것만 본다" 는 말이 있다. 나는 떠날 뜻이 없어 온통 구름 연기로 덮여 있다. "
공자 이후, 특히' 백가쟁명' 이후 유가 사상이 속출하면서 그 의의가 다시 살아났다. 공자, 맹자, 순자는 비록 다르지만, 유래가 길지만, 장자는 단지 그를 이해하지 못하고 그를 개조할 뿐이다.
중국 고대에는 조대나 학자가 장자의 핵심 내용의 형체본체론을 발명하고 발전시킬 수 없었다. 전국시대 현학의 장자는 진실이지만 장자의 후세에 대한 전승은 점선이다.
나중에 도가는 도가학설을 계승하여 위진 남북조의 진화를 거쳐 황로학파를 대신하여 도가 사상의 주류가 되었다. 봉건 제왕은 장자가 중국 문학과 사상사에 중요한 공헌을 특별히 중시하여 장자를 신화하여 신으로 삼았다. 당현종 천보 원년 (724 년) 2 월,' 화남 실물' 로 봉쇄되어 후세에' 화남 실물' 이라고 불렸다. 그는 도교의 창시자로 간주되어 태을구고 구원의 화신으로 여겨진다. 송휘종은' 함축적인 동연진군' 으로 선정되었다. 장자' 는 중국 남방 진경이라고도 불린다. 그의 문장 은 강한 낭만주의 색채를 띠고 있어 후세 문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