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춘추 중말기의 청동기 비문

춘추 중말기의 청동기 비문

춘추 중후기에 이르러 각국의 청동기 비문은 형식상 이미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형성하였으며, 지리에 따라 심지어 인접한 다른 나라의 청동기 비문에도 큰 차이가 있다. 하지만 당시에는 크고 작은 나라들이 많았는데, 오늘날 사용할 수 있는 청동기 비문은 상세하고 구체적인 연구를 하나씩 수행하기에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기존 자료에 따르면 이 단계의 김문은 동양의 지루, 중원의 진, 남방 각국의 네 지역으로 요약된다. 관중 (진). 이 지역에는 대량의 제명문이 있다. 춘추 중기부터 제김문은 두 가지 스타일을 선보였다. 첫 번째 스타일: 모양이 가늘고 가지런하며, 획이 매끄럽고, 붓이 길고 구불하며, 점잖고 우아하다. 예를 들어, 캄현 () 에서 출토된 이른바 제후기 () 네 개 () 의 비문이 있다. 그러나 제후옥의 비문, 이 비문의 글씨체는 능현 제후지의 비문과 매우 비슷하다.

동시에, 제명문에는 또 다른 풍격이 나타났다. 글씨체는 정사각형이고, 획은 느슨하고, 풍격은 호방하다. 예를 들어, 제목과 전세의 아들 맹강호의 제목도 이런 형식에 속할 수 있지만 레이아웃은 비교적 산만하다. 춘추시대의 이 두 비문의 쓰기 형식은 다르지만 글리프 구조는 같다. 이는' 치 후옥' 과' 오늘' 의 비문을' 국차' 의 비문과 비교함으로써 알 수 있다. 이 두 가지 형식 중 전자는 의도적으로 가공된 예술 서체이고, 후자는 통상적인 유행 필적이나 저속한 풍격에 가깝다.

노 () 는 제나라 () 와 인접해 있지만, 춘추 중후기 노국 청동기 비문에는 제나라 () 가 가늘고 단정하며 늘어진 글씨체가 거의 없다. 비문은 대부분 서주 말기 청동기의 풍격을 보존하고 있는데, 이는 노국이 가장 많이 보존한 주례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이 단계에서 청동기의 비문 크기는 다르다. 서주 말기에 비해 개별 서체의 획도 비교적 우여곡절이 많고 배치도 비교적 느슨하다. 그것은 시대의 풍격을 구현했다. 전형적인 서체, 예를 들면 육대사제후의 원후제자와 육대사제자의 종백모제자.

이 단계에서, Qi 와 Lu 는 글쓰기 스타일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글리프 구조에서도 다르다. 물론, 일부 글자에는 "수명" 이라는 글자의 상필 ("늙은" 글자의 접두사) 과 같은 특별한 표기법도 있는데, 이 점은 이미 학자들의 주의를 끌었다. 그러나, 지루비각 서체 구조의 차이는 더욱 사람들의 주목을 끈다. 예를 들어,' 루대사제' 와' 제후옥' 의 백모 비문을 비교하면' 치',' 오',' 완료',' 보' 의 필기법에서 서체 구조의 차이를 볼 수 있다. 앞서 언급한 지루비각의 차이는 각국의 정치적 독립성 강화와 지역분리주의 상태가 서로 가까워져도 문화적 장애를 심화시킨다는 것을 보여준다. 춘추 중후반, 진국의 정치센터는 여전히 진남에 있고, 토지는 중원지구에 속한다. 이 단계에서 진나라에 속한 청동기는 많지 않다. 중국 역사박물관에 속한' 사서부' 는 처음에는 사서가 쓴 것이다.' 좌전' 에' 사서서' 라는 비문이 등장해 진경공과 진려공의 손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학자들은 이 기구를 초기라고 제기했고, 글은 초계였다. 이런 관점을 가진 사람들은 이런 장치의 연대에 대해 두 가지 설이 있다: 전국시대와 춘추말기.

이 장치의 복부에 있는 비문은 틀렸다. 표지가 기억될 때, 이 여덟 글자는 시구이다.

현재 우리는 명나라에서 진문공이 춘추 말기의 진문공이고 명나라는 진문공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공평 (557-532) 과 정공 (5 1 1-477) 과 같은 말이 있다. 비문 레이아웃은 흩어져 있고, 가로줄은 줄지 않고, 글자 크기는 다르지만, 획은 가늘고 접어서, 풍격은 후서에 가깝기 때문에 당시 유행했던 서예에 속해야 하며, 일부러 가공하지 않았다. 심벌즈종은 춘추 말기에 속하며 위가의 악기이다. 비문 스타일은 진문공에 가깝지만 둥근 펜이 많다. 또한 장남의 선물 카드 (문화재 7 호, 1964) 도 있습니다. 장남 춘추 때는 진나라에 속하여 배치가 느슨하다. 그의 글씨체는 여전히 서주 말기의 유풍을 띠고 있지만, 그것도 둥글고 스타일이 약하다. 춘추 말기 진국의 또 다른 유명한 명문은 하남 휘현에서 출토된 조모주전자로 현재 대영박물관에 숨어 있다. 그 비문은 기원전 482 년 진정공과 오왕부차의 황치에서의 만남을 기록하며 춘추 말기에 제작되었다. 비문은 진문공과는 확연히 다르다. 형제가 가늘고 획이 매끄럽고 점잖은 예술 서체임이 분명하다.

앞서 언급한 비문에서 볼 수 있듯이 춘추 중후반 진국 청동기 비문은 내용이 복잡하지만 대략 필기 (또는 속용) 와 예술서체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는 네모난 펜과 둥근 펜으로 나뉜다.

여기서 소위 남방국가란 당시 강회유역 내 혹은 부근의 국가를 가리킨다. 채 서 서 서 추 오 월국을 포함한다. 송국은 비교적 북쪽에 있지만, 그 비문으로 볼 때, 그것은 본 소개에도 포함될 수 있다. 이 지역의 청동기 비문에는 세 가지 형태가 있다.

우선, 좀 더 임의적인 서체를 손글씨나 저속하다고 부를 수도 있다. 글리프가 길거나 가늘고, 펜이 둥글고, 약간 거칠고, 획이 길어지고, 끝이 구부러지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서예 풍격은 초기 춘추시대 진과 영명한 비문에 근거한 것이다. 이런 형태의 비문은 크기가 일정하지 않고 배치도 그다지 규칙적이지 않다. 예를 들면 허왕 일초연, 송공루연, 초태자 심참.

둘째, 좀 더 깔끔한 예술 글씨체. 그 모양은 길고, 획이 가늘고, 세로선이 곧고, 획이 우여곡절이며, 평평한 획은 평행과 구불한 것을 좋아하며, 매우 장식적이다. 다음과 같은 비문: 오왕손오인정, 채공자지비녀, 서자화장비녀. 초왕의 손자 종명의 비문은 좀 조잡하지만, 대체로 이런 형식에 기인할 수도 있다.

셋째, 특수 도안 서체, 이른바 새벌레서는 종종 잘못된 금으로 나타나 고귀하고 화려하며 장식적인 효과가 있어 춘추 말기부터 전국 초기까지 유행한다. 이런 서예는 곤충 서예와 조류 서예로 나눌 수 있지만, 때로는 같은 비문에 사용된다. 새책은 새인도라고도 하며, 획은 새형이다. 즉, 글자와 새모양이 어우러져 있거나, 글자의 위쪽과 아래쪽에 새형 문자를 장식으로 부착한다. 예를 들면 월국군웅의 비문, 월국건명의 비문과 같다. 병기에서 많이 볼 수 있고, 용기, 도장, 한대의 예기, 도장, 심지어 당대의 비석에서도 볼 수 있다. 충서 획은 꼬불꼬불한 척하고, 중간이 튀어나오고, 끝이 뾰족하고, 늘어진 긴 발이 곤충의 몸이 구부러진 것처럼, 따라서 붙여진 이름이다. 춘추 말기 초국무정왕의 비문은 새책에 가까운 몇 글자를 제외하고는 모두 충서에 속한다. 무옥 그밍 왕자도 조류서와 곤충책이다. 곤충 서예는 컨테이너와 무기뿐만 아니라 전국 시대의 고대 도장과 한대의 청동기, 도장, 기와에서도 볼 수 있다. 허신의' 설문해자서' 에서 그 이름도' 수근 8 대 스타일' 중 하나로 등재돼 진나라에서도 사용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구충서의 발전과 변화에 대해서는 용경의' 구충서 고증' ('중산대학 학보' 제 1964 호, 제 1 기) 과 마승원의' 구충서론' 을 참조하십시오 춘추 중후반 진나라에 관한 비문은 매우 적다. 기존 자료에 따르면 당시 동부와 남부 국가의 비문과는 서체 구조와 글쓰기 스타일이 확연히 달랐다. 19 19 간숙천수에서 출토된' 진공거북명' 은 이 단계의 진금문의 대표작이다. 이 비문을 춘추 초기 진공의 비문과 비교해 보면, 이 때의 진비문이 춘추 초기 진비문의 특징을 물려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서주 말기 비문의 유풍이 남아 있다. Qin Qigong, Qin Gonggui 및 Shi Guwen Wulun 은 글꼴 구조와 쓰기 스타일에 유사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석고문 시대의 경우 학자들의 의견이 분분하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은 여전히 시간 범위가 봄과 가을 중후반이라고 생각한다. 진 공곤의 문장 구조와 작문 스타일은 진 공보다 석고문에 더 가깝다.

진공의 글자는 더욱 둥글고 둥글고, 진공귀한 글자는 석고문의 글자와 마찬가지로 구조가 더욱 신중하고 정사각형이며, 서체 풍격이 더욱 규칙적이며, 필법이 둥글고 둥글다는 것은 진금문의 글씨체가 봄과 가을 중반에 더 많이 바뀌었다는 것을 시사한다. 따라서 더욱 규범화되고 점차 작은 인감에 접근하고 있다. 춘추중후기의 격동과 시간상의 분화를 거쳐 춘추전국시대까지 사회정치와 경제형태의 진화가 비약적으로 이뤄졌고, 전통적인 귀족 정치는 새로운 중앙집권정치로 바뀌었고, 신흥지주계급은 정치무대에 올랐고, 사회구조의 각 방면은 모두 새로운 면모를 보였다. 이런 상황은 청동기에 반영된다. 예제에 어느 정도 변화가 일어났을 뿐만 아니라 청동기 비문의 내포도 춘추시기보다 큰 개혁이 일어났다.

비문 내용상 춘추시대의 구리 용기에는 여전히 상투적인 어조가 많이 남아 있는데, 예를 들면 조상을 찬양하고 가정의 단결과 번영을 기원하는 등 전국 초기부터 이미 훨씬 적었다. 현재 이런 비문은 천치 청동기에서만 오랫동안 지속되어 전국 중기에도 여전히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청동기) 다른 나라에서 발견된 다른 유물은 많지 않다. 일반적으로 주화자의 원인과 소유자는 단순히 구리 용기에 기록되어 있다. 전국 중기 이후 중앙집권정치가 더욱 발전하면서 정부는 무기와 도량형과 관련된 수공예품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여 비문의 전달체를 크게 넓혔다. 한편 비문에는' 무락공명' 이라는 내용이 등장해 청동기 생산을 감독하는 관원 이름, 공장명, 직접 주조기물을 감독하는 장인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들은 무기와 조치에서 비교적 흔히 볼 수 있는 술기와 식기가 있으며, 그들의 용도와 책임자의 관직은 모두 기록되어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측정 장비는 용량, 중량 및 사용처를 기록해야 한다.

전국 시대 구리 용기 중 술과 식기의 비문은 자료가 부족해 체계적인 해석을 받을 수 없었다. 소수의 국가 (또는 지역) 만이 청동기 비문의 특징을 대략적으로 소개할 수 있다.

전국 시대 초기 제나라 청동기 비문의 비문은 춘추 중말기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수정되었다. 예를 들어, 진만의 비문에는 춘추 중후반 제나라 비문의 가늘고 가지런한 형태가 보존되어 있지만, 일부러 그리고 구부러진 획은 거의 없고, 획은 여러 가지 접히는 방법이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전국 중기에 이르러 제금문의 서예 스타일은 춘추 중후기에 비해 크게 향상되었다. 청동주기의 비문은 가지런하게 배열되어 있고 글자체는 직사각형이지만, 필적은 손글씨 (유행하는 속체) 에 가깝고, 획은 두껍고 간단하며, 많은 글자들은 이 시기에 이미 강한 지방색을 띠고 있다. 14 년 진방패 비문은 전국 말기 제나라 청동기의 전형적인 서체이다. 진춘주전자와 호자자자주전자처럼 비문은 이 비문과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