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우리는시를 어떻게 배워야합니까-예 jiaying 과의 인터뷰

우리는시를 어떻게 배워야합니까-예 jiaying 과의 인터뷰

□ 왕일란 (이하 왕): 예 선생은 시 연구의 대가로서 오늘 독자들에게 시 연구의 입문서를 추천할 수 있습니까? ■ 예 (이하 엽): 고전시 연구를 하고 싶다면, 시 연구의 대문에 실제로 들어가려면, 어떤 책만 읽혀서는 안 된다. 시의 소개는 책이 아니라 읊조리고 있기 때문이다. □ 왕: 당신의 시 연구는 어떻게 시작되었습니까? ■ 예: 저는 젊었을 때 중국의 고전을 연구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 책 네 권을 읽었다. 시 방면에서 내가 제일 먼저 읽은 것은' 시경' 과' 초사' 이다. 만약 입문이 나를 깨우쳤다면, 그것은 당시를 외운 300 곡이다. 나의 어른, 아버지, 삼촌은 모두 경을 읽는 것을 좋아해서, 그들은 늘 한 곡씩 노래를 부른다. 어렸을 때 당시를 300 곡 외워서 그들의 등을 들었다. 아무도 일부러 가르쳐 주지 않았지만, 나는 많이 듣고 자연스럽게 외웠다. 내가 익숙해졌을 때, 나는 이 시의 리듬을 장악했다. 10 살 때부터 시를 쓰기 시작했어요. 당시 외삼촌은 내가 시를 많이 외운 것을 보고 나에게 제목을 주었다. 열네 줄의 운율로 달을 읊었다. 시를 많이 외웠기 때문에 시의 평평한 리듬에 익숙하다. 나는 지금까지 위법시를 해본 적이 없다. 중국 고전 문학을 배우고 암송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책을 읽느냐에 달려 있을 뿐만 아니라, 네가 반드시 이 책들을 기억해야 한다는 것이다. 외워야 할 뿐만 아니라 외워야 하는데, 너는 고전 문학의 대문에 들어갔다. □ 왕: 외워야 고전문학의 리듬미를 느낄 수 있어요? ■ 잎: 맞아요. 지금의 입문서는 나는 이해하지 못하며, 나도 네가 이 책들을 읽으면 입문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러나 나는 나의 경험에 근거하여 입문의 이치를 소개할 수 있다. 어릴 때 외웠는데, 지금 돌이켜보면, 왜 중국의 고시를 외워야 입문할 수 있을까? 나는 이것이 중국 언어의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한자는 다른 모든 민족의 문자와 달리 단음절이다. 예를 들어, "flowers", 한 글자와 한 음, 즉 영어의 "flowers" 는 몇 음을 의미한다. "티안", 단어, 리듬 없음; "푸른 하늘", 두 글자, 여전히 리듬이 없다. "푸른 하늘과 흰 구름", 중간에 멈춘다. 따라서 리듬을 갖기 위해 가장 간단하고 원시적인 단어는 바로 2, 2 의 정지이다. 이것이 중국 최초의' 시경' 이 네 글자체이고 리듬이 22 인 이유이다. 주나라 왕조 이후로 우리나라는 경을 낭독하는 전통이 있다. 이주' 는 흥도 ('지도' 를 통해), 아이러니, 낭송, 언어, 언어 6 개 방면에서 태사교시 쌍의 소개를 기록했다. 흥' 은 즉흥적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시인의 내면이 느끼는 감정을 아이에게 느끼게 한다. 흥은 마음대로 연상할 수 있다. 이상은은 "단추만리 무소식, 오동기 봉황 몇 쌍" 이라는 시를 가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몇 쌍' 과 양사를 연결시켜 몇 쌍의 오동이라는 뜻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잘못된 연상이다. 이곳의 "몇 쌍" 은 사실 "몇 번이나 직면해야 하는가" 입니다. 선생님은 네가 시의 의미, 즉 "도" 를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지도한다. 아이러니',' 이주' 의 주석은' 읽지 마라', 즉 암송해야 시의 함축적인 의미와 아름다움을 진정으로 느낄 수 있다. 등을 비추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지만, 또 "등" 을 해야 한다. 이주' 의 주석은' 소리 나는 명절' 이라고 말했다. 암송은 리듬과 성조가 있어야 한다. 그래서 암송할 때 시에 대해 더 섬세하고 깊은 경험과 느낌을 갖게 된다. 흥, 도, 풍자, 낭송' 4 법은 시를 읽는 데 가장 중요하다. 흥, 마음은 감정으로 가득 차 있어야 하고, 감정은 편협해서는 안 되며, 적당한 방법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너는 암송하고 외울 줄 알아야 한다. 주조부터 우리는 경을 낭독하는 전통을 형성했다. 그때 시는 외워야 하고, 외워야 하고, 노래해야 했다. 시 속의 오언체와 칠언체도 한어 문자 특징을 결합하여 자연스럽게 발전한 것이다. 한무제는 악부를 세우고 각지의 가요나 유명인사를 모아 음악으로 노래를 불렀다. 악부를 관장하는 이연년은 한무제에게 이런 시를 불렀다. "북방에는 미녀가 있지만, 죽은 후에는 독립한다. 먼저 도시를 잘 돌보고 나라를 잘 보살펴라. 나는 도시 전체와 국가를 알지 못할지언정, 또 다른 미녀를 얻기는 어렵다. " 한무제는 미녀가 있다는 말을 듣고 매우 충격을 받았다. 원래 이연년의 여동생이었는데, 바로 나중에 이 부인이었다. 이연년이 부른 이 시는 기본적으로 다섯 단어이다. "나는 도시 전체와 이 나라를 모르는 것이 낫다" 는 말은 여덟 글자이지만, "나는 차라리 모른다" 라는 세 글자는 삽입어이고, 리듬에 따라 기본적으로 다섯 글자이다. "한서" 는 이연년이 "변성을 새것으로" 기록한다. 이때부터 오언시가 생겼다. 북방시악체계는 시경에서 악부시로, 사언에서 오언으로 발전했다. 남방에는 또 하나의 음악 체계가 있는데, 바로 초사이다. 물론 초사의 가장 유명한 작품은' 이소' 이다. 이소' 는 길다: "레빈 황제의 묘족은 Xi 이고, 우리 황제 코버옹입니다." 처음 6 개의 단어와 마지막 6 개의 단어 사이에 Xi 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 말은 너무 길어서 창작이 부를 수 없기 때문에 이런 장르는 이후 시인에게 물려받지 않고, 글을 쓴 사람이 물려받았다. 굴원의 소설' 이소' 를 제외하고 초국이 정말 유행하고 있는 것은 그들의 제귀신시-구곡이다. "구가" 도 길이가 다른 문장이 있지만, 한 가지 형식은 후세 사람들이 널리 전하는 것으로, 처음 세 글자와 마지막 세 글자, 가운데 글자는 Xi: "들어가면 말하지 않고 물러나면 떠나지 않는다. 진혜봉은 운기를 들고 서로 알고 즐거워한다. 슬픔은 슬프고 슬픔은 슬프다. " 이것은 일곱 글자 한 문장이다. 그래서 초한의 교분, 초패왕 항우는 "산을 뽑는 노여움, 불리한 것은 죽지 않는다", 한고조 유방은 "바람이 구름을 타고 날아가고, 자웨이가 바다로 돌아간다" 고 불렀다. 나중에 조위 시대가 되자 위문제 조비는 "가을바람이 불고, 날씨가 서늘하고, 초목이 서리처럼 흔들리고, 기러기 떼가 남쪽으로 돌아간다" 는 시를 썼다. 일곱 글자 한 마디. 이것은 칠언율시입니다. 중국 고전시의 전반적인 진화는 우리 언어의 단음절 특징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시경' 의 사서체, 악부의 오서체, 초사의 칠서체, 위문제' 갈염행' 에서' Xi' 라는 단어의 칠서체를 취소했는지, 기본 리듬은 모두 22, 23, 223 이다. 동시에, 이 기본 리듬은 반드시 순환해야 한다. 매 문장마다 평평한 균형이 있을 뿐만 아니라, 시 한 줄도 순환의 리듬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이소" 는 "레빈 황제는 묘족의 후예인데, 나는 이 황제인데, 버옹이라고 한다. 나는 나의 동정을 데리고 맹시로 갔지만, 강윤과 나는 항복했다. 황제가 물고기 비를 힐끗 보는 것이 첫걸음이고, 조희옥은 유명하다. 이름이 정정되고 글자가 더욱 교묘하다. " 매 문장마다 서너 개의 정지가 있고, 시 전체의 시구 사이에는 네 구절이 있다. 이런 리듬의 순환도 중국이 경전 전통을 낭독하는 중요한 원인이다. 중국 외에는 경을 낭독하는 전통이 있는 나라가 없다! 이것은 우리 언어의 특징이기 때문에 우리는 읊조리고 읊는 전통을 중시한다. □ 왕: 우리나라가 고시를 외우는 전통을 빗어 보시고, 외우는 것도 옛사람들이 시를 배우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 예: 시를 배우는데, 고대인의 요구는 반드시 먼저 외우고, 외우고 나서 불러야 한다. 증국판은 아들에게 증기택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암송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고 말했다. 첫째, 소리내어 읽기-동기 부여를 위해 큰 소리로 읽으십시오. 그리고 천천히, 가볍게 노래하는 법을 배워서 그 속의 감정을 체득한다. 시를 배우려면 반드시 시를 써야 한다. 시를 쓸 줄 알아야 고대인의 시사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질 수 있다. 시를 잘 쓰고 싶고, 그 입문서들을 보지 말고 외워야 한다. 당신의 낭송과 노래 사이, 목소리, 말투, 내면에 이르기까지 고대인의 내면에 녹아들 수 있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이런 식으로, 당신은 시를 쓰는 법을 배웠을 뿐만 아니라, 고대인들의 시사도 체험하였다. 나에게 입문을 물으려면 두 번째 길은 없다. 암송하고 노래하는 것이다. 책만 읽고, 시를 어떻게 쓰는지, 중국 시의 진정한 장점을 전혀 모른다. □ 왕: 암송하는 법을 어떻게 배울 수 있습니까? 사람마다 자기만의 암송 방식이 있나요? 아니면 같은 말투가 있나요? ■ 예: 노래도 아니고, 음악도 없고, 음악도 없고, 음악도 없을 뿐만 아니라, 절대 음악도 할 수 없다! 지금 어떤 사람들은 시를 아름다운 노래로 쓴다. 하지만 너는 노래를 부를 줄 안다. 너는 영원히 시를 이해할 수 없다. 너는 영원히 시를 쓸 줄 모른다. 어렸을 때 삼촌과 아버지는 모두 외웠지만, 우리는 딱딱한 어조가 없었다. 우리 아버지와 삼촌이 외운 것은 다르다. 나도 그들과 다르다. 하지만 한 가지 기본 원칙은 원하는 만큼 길고, 원하는 만큼 짧고, 리듬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리듬을 마스터하면 자신의 곡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평자를 끌어내어 평자를 줄였다. 어떤 사람들은 전체 문장을 끌고 있다. 이것들은 모두 독경이며, 반드시 똑같지는 않지만, 앞뒤에 상관없이 리듬은 반드시 223 의 리듬이어야 하며, 여러 가지 다른 독법이 있다. 암송을 배우는 유일한 방법은 하루 종일 다른 사람의 경을 읽는 녹음을 듣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끝자락이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시와 사를 배우는 것 뿐만 아니라 젊었을 때 고대 중국어를 배우는 것도 마찬가지다. 당송팔이가 오늘 배워야 할 것은 한추의 문장 스타일이다. 너희들은 모두 이번 달 한추의 문장 () 를 보고 큰 소리로 읽어야 한다. 큰 소리로 한추의 문장 암송하고 한추처럼 문장 한 편을 만든다. 고시뿐 아니라 고문도 외웠다. 소동포의 "가을의 뜻은 무궁무진하고, 7 월은 바라며, 들깨는 손님을 데리고 적벽 아래를 헤엄친다." 한 곡의 곡이 있다. 구양수도 곡이 있어요. 고대인들은 시와 산문을 이렇게 공부했다. □ 왕: 그래서 읊는 과정에서 리듬뿐만 아니라 시적 깨달음도 전달한다. ■ 잎: 맞아요. 전종서 씨의 시는 좋은 증거입니다. 전종서 시의 사상은 매우 깊고, 학문이 있고, 문장은 함축적이고, 매우 훌륭하지만, 그의 시는 한 가지 정취가 부족하다. 옛사람들은 시가 운치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는데, 전종서 시는 마침 그런 정취가 부족하다. 재작년에 나는 대만성 전종서 선생의 100 년 탄신일을 기념하는 회의에서 발언할 때, 그의 시가 감정적인 맛이 부족하다고 언급했다. 그때 나는 그가 반드시 훌륭한 낭송자가 아니라고 추측했다. 그의 아버지 키보 역시 학식이 해박한 학자였으나, 몇 편의 시가 전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는 Chankibo 가 시를 쓰지도 낭송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그래서 전종서 들은 그의 아버지 낭송의 영향을 받은 적이 없다. 이틀 전 나의 학생 중 한 명이 나의 추론을 증명했다. "암송법" 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의 서문은 키보가 쓴 것으로, 그는 암송할 줄 모른다고 한다. "... 22 세 이상, 손님과 도선생의 강서제법이 막을 내렸고, 측은 매일 일부러 문장 등 한국어를 썼고, 일정이 정해졌다고 생각했지만, 소리가 크게 들렸지만, 도공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아야코 는 비정상적으로 뻣뻣하고 건조 라고, 나는 메스꺼움 을 느끼고, 왜 그런지 모르겠다! 그리고 시간이 오래되어 아들의 병을 아는 것도 어색하다! "그러한 일화는 낭독의 중요성을 보여줍니다. 나는' 논가릉시' 에 문장' 고전시에서 흥분과 감동의 특징과 낭송 전통' 을 한 편 가지고 있는데, 이 안에는 중국의 역사뿐만 아니라 서양의 저작을 인용해 낭송의 중요성을 증명하고 낭송의 격법과 규칙도 언급했다. 염경을 더 알고 싶은 독자는 이 문장 좀 볼 수 있다. □ 왕: 고전문학에 관해서는 감정과 지혜가 두 가지 키워드다. 너는 시가 너의 학술 연구 대상일 뿐만 아니라 네가 인생을 아는 창구라고 여러 번 말했다. ■ 잎: 그렇게 말할 수 있어요. 나는 인생이 그렇게 많은 시련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견지할 수 있다. 모두 고시에 의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내 인생의 지혜와 태도는 나에게 너무 많은 깨우침과 감동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왕: 그래서 시를 배우는 과정은 고대인들의 지혜와 감정과의 대화가 더 많다. ■ 예: 예, 고대인과 대화합니다. 그리고 중국의 유구한 역사는 지금의 저자에게 전승될 수 있으며, 그의 감정적 심경과 수양에는 반드시 좋은 지위가 있을 것이다. 오래 읽으면 지식, 수양, 성격이 자연스럽게 향상될 것이다. □ 왕: 평생의 독서와 연구 경험을 되돌아보면 책을 읽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예: 책을 읽으면 한 사람을 알 수 있다. 입문서에만 의지하지 말고, 그의 책을 가지고 스스로 보아야 한다. 앵무새 한 마리가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하는데, 어떻게 너의 것이 될 수 있니? 예를 들어, 고시를 외우고 싶지 않고, 시인이 되고 싶지 않고, 스스로 고민을 하고 싶지 않다면, 나는 너에게 나의 시에 관한 책을 소개할 수 있다. 바로 내가 너에게 읽어주고, 너에게 외우고, 나의 수확을 알려줄 수 있다. 내가 말한 대로 들어가자. 하지만 모든 입문서는 항상 중고입니다. 만약 당신이 정말로 고대인의 책을 읽었다면, 만약 당신이 정말로 마음을 움직여 읽는다면, 그것은 바로 당신의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아주 좋은 비유가 하나 있다. 책을 읽을 줄 아는 사람은 고슴도치처럼 온몸에 가시가 박혀 굴러가면 무엇이든 묻힐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왕: 설레는 과정이 있어야 하나요? ■ 잎: 네, 생각하는 과정도 있어야 합니다. 왕 Guowei 는 나에게 독서와 감상 텍스트를 소개했다. 그러나 그의 말이 완전히 옳지 않다. 나는 단지 그가 말한 것이 괜찮다고 생각했을 뿐이다. 예를 들어, 왕 Guowei 리 houzhu 의 단어를 말한다. 그는 "이후주라는 단어가 되자 시야가 커지기 시작했고 감정도 깊어졌다" 고 말했다. 이후주는 "석가모니 그리스도가 인류의 죄를 짊어진다는 뜻이 있다" 고 한다. 내가 봤을 때 감동적이었다. 나는 이후주가 부처그리스도가 아니라 그 자신이 죄인이라는 왕국 웨이의 주장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는 어떻게 인류의 죄를 참을 수 있습니까? 나는 그가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왕 Guowei 의 말은 은유입니다. 석가모니 그리스도는 세상의 죄악에 대해 책임을 지고, 이후주의 단어는 그의 개인국가의 몰락과 죽음의 고통으로 우리 전 세계 사람들의 슬픔과 고통을 기록하였다. 봄꽃과 가을달이 언제인지, 지난 일은 얼마나 알고 있는가'' 숲 속의 꽃이 시들어 봄이 되어 태창이 촉박하다'' 글은 매우 간단하지만, 그런 슬픔은 그 속에 담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래서 너는 독서 경험이 있어야 한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체한다." 만약 네가 학습 후의 수확을 반성하지 않는다면, 너는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독서는 일종의 이점이다. 너는 반드시 그것을 진정으로 배우고, 배불리 먹고 그것을 즐겨야 한다. □ 왕: 당신의 인상에서 시를 배우는 과정에서 생활경험이 풍부함에 따라 어느 시에 대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이해와 감동을 받았습니까? ■ 예: 젊었을 때' 당시 300 곡' 을 보는 것도 이상은입니다. "운모 화면 깊은 촛불 그림자, 긴 강이 점차 가라 앉습니다. 창아는 선단을 훔친 것을 후회해야 한다. 하늘은 파랗고 밤은 밤이다. "나는 어렸을 때 비로소 이 시의 표면적인 뜻을 이해했다. 처음 두 구절이 쓴 불면의 밤은 아름다웠고, 마지막 두 구절은 창아가 달로 달려가는 이야기를 알고 있었지만, 이 시의 진정한 장점을 이해하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몇 년 후, 나는 스무 살에 결혼해서 대만성으로 갔다. 결혼 이듬해 큰딸을 낳은 지 4 개월 만에 남편이 갇혔다. 이듬해에 딸은 한 살 미만이었고 나도 갇혔다. 노숙자, 노숙자, 실업, 실업, 매우 고통스러운 생활을 하고 있다. 몇 년 후, 나는 중학교에서 가르칠 기회를 찾았다. 당시' 자동치검' 중 한 과목은 물 밑의 전투에 관한 것이었는데, 그 안에는 진왕지안이 운모차 한 대를 몰고 있다고 언급되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운모라는 단어에서 나는 갑자기 어릴 때 외웠던 이 시를 떠올렸다. 나는 그 당시 그것을 이해했다고 생각한다. 클릭합니다 창아는 선단을 훔친 것을 후회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달에 갈 수 없다. 창아, 너는 장생불로약을 먹고 달에 날아갈 기회가 있어. 당신은 행운입니까, 불행입니까? 이상은은 창아가 후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인간의 더러움은 죄악이 깊지만 창아는 동반자와 인간의 동반자가 있다. 그녀는 이 세상을 떠나 홀로 달에 갔다. 속세의 더러움과 죄악은 없지만 그녀는 외롭고 차갑다. 그녀는 후회해야 한다. 지금, 광활한 푸른 하늘과 푸른 바다 속에는 더 이상 배우자가 없다. 그녀는 매일 밤 외롭다. 왕국위의 시' 라쿤계사산사' 에도 "산사가 어두컴컴하여 새가 산중턱까지 날 수 없고 구름이 독립되어 있다" 고 적혀 있다. 단풍나무 위의 명월을 보면 눈을 뜨고 붉은 먼지를 볼 수 있지만, 내 불쌍한 몸은 내 눈에 혼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왕국위는 그의 글에 "저 산에 오르고 싶다" 며 "고봉에서 명월을 보려고 노력한다" 고 적었지만, 내가 그 산에 오르기 전에 날이 이미 어두워졌다. 산중턱까지 오르다가 무심코 산 속에서 눈을 뜨고 붉은 먼지를 보았다. "가끔 눈을 떴는데, 붉은 먼지 속의 어리석고 근면하며 죄 많고 이기적이고 고통스러운 인간들을 보았지만, 나는 그들을 떠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당시 나는 숙본화의 비관주의 철학도 보았다. 숙본화의 철학 중 한 장은 천재에 관한 것이다. 일반인과 동물처럼 오로지 생활의 욕망을 추구하는 만큼 숙본화는 생활이 욕망일 뿐이라고 말했다. 얻지 못할 때 추구하는 것은 고통이고, 추구 후 지친 실망도 고통이다. 그래서 인생은 욕망에 이끌려 항상 고통 속에서 득실 사이에 있다. 일반인은 다른 사람들처럼 맹목적으로 삶의 욕망을 추구한다. 천재와 일반인의 차이점은 천재가 인생이 이렇게 어리석고 수욕을 위해 바쁘다는 것을 간파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천재 자체도 인간이다. 그는 수욕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이것은 천재의 비애다. 그 이후로, 나는 이상은의 슬픔을 이해했다: "창아는 장생불로약을 훔친 것을 후회해야 한다." 창아, 왜 네가 남보다 부유하다고 생각하니, 왜 너는 남의 이상보다 높니? 너는 스스로 고통을 자초한다. 몸이 안 좋으면 바로 한 사람이다. 나는 어렸을 때 이런 경험은 없었지만, 생활의 어려움을 겪고서야 이런 경험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