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공자의 논어에서 고전 중국어와 모국어의 Pdf 비교

공자의 논어에서 고전 중국어와 모국어의 Pdf 비교

1.' 논어' 는 고대 중국어와 백화문의 비교 연구로, 첫 편 [1] 공자는 "불시의 학문은 안 될 것 같다" 고 말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2" 는 공자가 있다. "그도 효도하는 형제다. 실수를 잘하는 사람은 매우 적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지만, 잘못을 저지르는 것은 쉽지 않다.

군자 상인은 기초업으로 태어나고, 도는 태어난다. 효도 자비의 근본이다! 공자는 "3" 공자가 말했다: "교묘한 말은 색채를 만들고, 상큼하고 인의는 신선하다! "4" 증자가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나를 방문한다. 너는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아들은 말했다: "국가는 천 배, 경사로 믿고, 재물을 저축하고, 애인을 사랑하며, 사람을 시기적절하게 한다.

[6] 아들은 말했다: "제자, 들어가는 것은 효도하고, 나가는 것은 동생이다. 너는 진심으로 믿는다, 너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만, 너는 착하다. 여력이 있으면 문학을 배울 수 있다.

"칠략" 중 하자색은 "서안 함이 se;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군자가 되면, 그 몸을 통과할 수 있다.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다. 배운 적은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8" 공자는 "군자가 무겁지 않으면 교만하지 않다. 공부가 착실하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더 나쁘다. 만약 네가 통과한다면,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9" zengzi 는 말했다: "신중한 끝, 멀리 쫓아, 민덕 두꺼운. "10" 진자가 자공에게 물었다. "사직에 관해서는, 주공이 당연히 그 정치를 듣고 화해할 것인가? 억압? 자공은 말했다: "스승님, 온량하고 검소하게 양보하여, 그 소원을 얻었습니다.

주인의 소원은 무엇이고, 다른 사람의 요구는 무엇입니까? 공자는 "1 1" 공자가 말했다: "아버지, 그 뜻을 지켜보십시오.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3 년 동안 아버지의 길을 바꾸지 않으면 효도라고 할 수 있다. " 12 "한 공자가 말했다." 그리고 비싸고, 예의는 비싸다.

왕의 길 첫째, 스리랑카는 아름답습니다. 작고 크다. 일을 할 수 없고, 화해하고 화해하며, 사양해서는 안 된다.

한 공자가 말했다. "13" 한 공자가 말했다. 예의는 부끄러움보다 예의에 더 가깝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기 때문에 안에서 살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는 배불리 먹고 싶지 않고, 안생을 생각하지 않는다. 만약 그가 사물에 민감하고 자신이 하는 말에 신중하다면, 진실을 알게 될 것이고, 성실하게 될 것이며, 배우기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자공이 말했다. "15" 자공이 말했다.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느냐? 아들은 말했다: "예;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자면 예의이다. 자공이 말했다. "시가 구름처럼,' 만약 한 토막의 정밀함이 있다면, 한 번 갈아서 연마하는 것 같다' 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아들은 말했다: "만약 그것을 준다면, 과거를 아는 사람에게 알릴 수 있다.

공자는 "사람을 앓지 않고 사람을 모른다" 고 말했다. 공자는 "두 번째" 1 "정치가:" 덕이 있는 정치가가 되라. 마치 북진의 집처럼 별들이 둘러싸여 있다 "고 말했다.

공자는 "2" 라고 말했다. "300 편의 시가 있다. 한마디로 그는 "순진하게 생각한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시 300 곡. 한마디로' 사상적 내용에는 악이 없다' 고 말할 수 있다 "3" 자는 "도는 정치로, 백성은 형벌로, 백성은 피하라" 고 말했다. 도덕적이고, 예의 바르고, 부끄러움과 존엄성이 있다.

아들은 말했다: "십중팔구,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 서른 살, 나의 입장은 확고하다. 마흔 살, 나는 혼란스럽지 않다. 50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고 있었다. 예순 살, 나는 말을 잘 듣는다. 70 세가 되었는데, 나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나는 경계를 넘지 않았다. " \ "효맹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위반 없음. 클릭합니다 번치어자가 나에게 말했다. "손모이가 효도에 대해 묻자, 나는" 위반하지 않았다 "고 말했다.

\ "\" 팬 늦게 말했다, \ "무슨 일? 아들은 말했다: "인생의 일, 의식; 죽음, 장례, 예제. " [6] 맹씨가 효도를 묻다.

아들이 말했다: "부모는 그 병만 걱정한다. 클릭합니다 "7" 자가 효도를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오늘의 효도는 그것을 키울 수 있다고 한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무례하니, 왜 안 되는 거야?

\ "\" 여름 보라색 효도 \ "볼륨 8. 아들은 말했다: "색상 어려움.

일이 있으면 제자가 처리할 것이다. 음식과 술이 있습니다, 선생님. 이것이 효도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9' 공자는 "나는 항상 말대꾸를 하고, 위반하지도 않고, 바보처럼 굴지도 않는다" 고 말했다. 은퇴하고 사생활을 지키면 충분하지만 돌아오는 것도 바보가 아니다.

공자는 "10" 이라고 말했다. "그것이 있는 것을 보고, 그것이 있는 것을 보고, 안전을 본다. 사람은 어때요? 사람은 어때요? " 1 1 "공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공자는 "12" 라고 말했다. "군자는 도구가 아니다." 13' 자공이 군자에게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말과 행동으로 하고, 그 다음에 가다. 클릭합니다 14' 공자는 "군자는 사람과 비교할 수 없고 소인은 사람과 비교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공자는 "15" 라고 말했다.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16 "공자는" 이단을 공격하면 반드시 자신을 해친다 "고 말했다.

공자는 "17" 이라고 말했다. 따님을 가르쳐 주세요! 사람의 진정한 지식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식하는 데 있다. " "18" 장 xuegan 의 아들 루.

아들은 말했다: "의심스러운 사람, 신중한 사람, 얻기 어렵다. 위험을 많이 보고, 신중하고, 후회를 줄이다.

만약 네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면, 너는 후회할 것이다, 루도 그 안에 있다. "19" 아이 gongwen 는 말했다: "무엇 * * * 옷? 공자가 그에게 말했다. "만약 네가 모든 잘못을 바로잡는다면, 너는 설득당할 것이다. :: 잘못을 바로잡기 위해, * * *.

"20" 지콘자가 물었다. "그러면 사람들이 존경하고, 충성스럽고, 근면하게 할 수 있을까? 아들은 말했다: "마을 근처, 존중; 효도는 충성이다. 선행은 가르칠 수 없고 부지런하다. " 2 1 "아니면 공자가 말했다." 아들 Xi 는 정치가가 아닌가? 아들은 말했다: "이 책은 효는 효도일 뿐, 형제와 친구로, 정치를 위해 말한다.

"정치를 위해서도, Xi 는 정치를 위한 것인가?" 공자는 "사람들은 믿지 않는다,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큰 수레는 없고, 작은 차도 없다. 왜 그럴까요? 클릭합니다 "23" 장자가 물었다. "열 번째를 아세요? 아들은 말했다: "음과 득실, 때문에, 그래서 알 수 있다; 분명히, 주의 득실과 손실은 모두 때문이다.

그 후계자는 비록 부패하지 않지만, 이름을 지을 수 있다. "24" 공자가 말했다. "귀신이 아니라면, 그것을 모시는 것은 들어올리는 것이다.

만약 네가 옳은 일을 하지 않는다면, 너는 용기가 없다. 팔촉 제 3' 1' 공자가 노씨라고 합니다. "팔촉이 궁정에서 춤을 추는 것은 용인할 수 있지만 왜 안 되나요? "2" 세 집이 화목하다.

아들은 말했다: "서로 마주보고 대중을 만나고, 천자는 그것을 본다. 클릭합니다 -응? "3" 공자가 말했다. "사람이 불후한데 또 무슨 선물을 줄까? "사람은 자비가 없다. 환희처럼?" "4" 팡 린은 선물을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잘 물어봐! 리, 제나라 사치 도 상당히 검소하다. 슬픔이 마음 속에 죽는 것보다 더 크다.

공자는 말했다: "\" 볼륨 6 기 유태산.

아들이 말했다: "여자가 당신을 구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응? "네," 아니 .. 아들이 말했다: "아아! 태산이 방림보다 못하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까? " 공자는 "7" 공자가 말했다: "신사는 논쟁의 여지가 없다.

쏴도 돼! 포기하고 마셔라. 그 싸움도 군자이다.

8' 샤자가 물었다. "나는 똑똑하고 미소를 지으며 내 눈은 기대로 가득 찼다. 나는 항상 그것이 아름답다고 생각했다. 이게 뭐야? 아들은 말했다: "나중에 그림을 그립니다.

홀뮴: "의식이 끝난 후? 아들은 말했다: "주는 사람, 또한 상인! 너는 시로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9" 공자는 말했다: "리 시아, 나는 말할 수있다, 충분하지 않다; 이인, 나는 송나라가 충분하지 않다고 말할 수 있다.

문헌이 부족하다. 그만해, 그럼 내가 할 수 있어.

공자는 "10" 이라고 말했다. "□ 이미 쓰러진 사람들을 보고 싶지 않다. \ "'11.

2.' 논어' 의 문어문과 백화문 번역을 구하는데, 첫 인용어' 설어' 는' 논어' 제 1 편의 제목이다.

《논어》에서는 일반적으로 제 1 장의 처음 두세 글자를 문장 제목으로 사용한다. 쉐어는 16 장을 포함해 여러 가지 측면을 다루고 있다.

그 중 요점은 "나는 하루에 세 번 자구한다" 는 것이다. "돈을 절약하고, 다른 사람들을 돌보고, 사람들이 시간을 이용하도록 하라." "예용, 그리고 귀함" 과 인효, 편지 등 도덕적 범주. 원문 1. 1 공자는 (1): "학습 (2) 을 배우다가 수시로 배우는데 (3), 하물며 (4)?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사람들은 (7) 을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다 (8). 군자 (9) 가 아닌가? 클릭합니다 주 (1): 지위가 있는 남자에 대한 중국 고대의 존칭은 때로 남자를 가리킨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 는 공자를 가리킨다. (2) 학습: 공자가 여기서 말하는' 학습' 은 주로 서주의 의식, 음악, 시, 책 등 전통문화 전적을 배우는 것을 가리킨다.

(3) 시간습관: 주진시대,' 시간' 이라는 단어는 부사로 사용되어' 어느 때' 또는' 적당한 때' 를 의미한다. 그러나 주씨는 그의 저서' 논어' 에서' 시간' 을' 자주' 로 해석했다.

"Xi" 는 연습, 의식 및 음악을 의미합니다. 시와 책을 평론하다. 복습, 실습, 실천을 의미합니다.

(4) 고 말했다: 소리 유원, 기쁨, 행복, 행복. (5) 친구가 있다:' 친구와 친구' 라는 책이 있다.

오래된 쪽지에는 "같은 학교의 친구", 즉 같은 선생님 밑에서 공부하는 친구, 즉 뜻이 맞는 사람이라고 적혀 있다. (6) 음악: 말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오래된 쪽지에 기쁨이 마음속에 있고 기쁨이 밖에 있다고 말했다. (7) 사람은 모른다: 이 말은 불완전하고, 사람이 모르는 것을 말하지 않는다.

객체가 누락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는 것은 이해이다.

사람은 모른다. 다만 다른 사람은 자신을 모른다. (8) 얼굴: 분노, 분노.

(9) 군자:' 논어' 의 군자, 때로는 덕이 있는 사람, 때로는 사람을 가리킨다. 공자의 이상 중 인격이 고결한 사람을 가리킨다.

공자가 말했다. "공부를 마친 후 자주 복습하는 것이 즐겁지 않나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남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여, 나는 반감도 생기도 없다. 현혜군자도 아닌가요? 송대의 저명한 학자 주씨는 이 장에 대해 "계몽의 문, 도덕적 축적의 기초" 라고 평가했다. 이 장의 이 세 마디 말은 모두 잘 알고 있다.

전통적인 설명은 공부를 마친 후 연습을 자주 복습하고, 기분이 안 좋습니까? 등등. 세 마디, 한 가지 의미, 그리고 문장 앞뒤에 일관성이 없다.

그러나 이런 해석이 원의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곳의' 학습' 은 학습이 아니라 이론이나 명제를 가리킨다. "시간" 은 항상으로 해석될 수 없고, 시대나 사회의 의미로 해석될 수 없다. "학습" 은 복습이 아니라 운용이며 채택으로 확대된다. 그리고 이 세 문장은 고립된 것이 아니라 일관적이다.

이 세 마디의 뜻은: 만약 당신 자신의 이론이 사회에 채택된다면, 매우 기쁠 것입니다. 한 걸음 물러서서, 만약 사회에 의해 채택되지 않는다면, 많은 친구들이 나의 이론에 동의한다면, 나도 기꺼이 여기에 와서 문제를 토론할 것이다. 한 걸음 물러서서, 사회가 받아들이지 않더라도 사람들이 나를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나는 반감을 느끼지 않는다. 이렇게 하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제루학지' 제 6 호, 1986 참조) 이 해석은 자의적으로 말할 수 있으며, 독자가 이 장의 내용을 이해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이치도 있다. 또' 사람은 모르지만 서두르지 마라' 라는 설명에는' 사람은 모른다' 뒤에 대상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사람이 모르는 것은 무엇일까? 당시 공자는 특정한 환경이 있어서 자기가 아는 것을 말할 필요가 없었고, 다른 사람들도 이해할 수 있었지만 후세에 수수께끼를 남겼다.

어떤 사람들은 이 말이 이전 문장의 연속이라고 말한다. 먼 곳의 친구가 나에게 가르침을 청했다. 나는 그에게 말했지만, 그는 여전히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는 반감이 없다. 이런 식으로 "사람들은 모른다" 는 것은 "사람들은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모른다" 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해석은 좀 억지인 것 같다. 결론적으로, 이 장은 공부가 일종의 즐거움이라는 것을 제기하고, 사람을 알지도 못하고, 걱정도 하지 않고, 공자학이 지치지 않고, 사람을 지칠 줄 모르고, 수양을 중시하고, 자기 생각을 엄하게 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런 사상은' 논어' 의 여러 곳에서 볼 수 있어 제 1 장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원래 1.2 유람자 (1) 는 "그도 동생 (2) 에게 효도하지만, 그는 쉽게 죄를 짓는다 (3), 낯가죽이 두껍다 (4). 실수하기 쉽지는 않지만 쉽게 엉망이 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5).

군자 상서 (6) 는 도 (7) 를 기초로 한다. 효도도 한 사람의 입신의 근본이다 (8)? 주 (1) 유자: 공자의 학생, 성유, 이름이 공자보다 13 살, 33 살 어리다.

후자는 더욱 믿을 만하다. 《논어》에서 기재된 공자학생은 일반적으로 "아들" 이라고 불리며, 일찍이 참가한 적이 있고 유약만이 "아들" 이라고 불린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논어' 가 일찍이 인삼, 유약씨가 쓴 것이라고 생각한다. (2) 효: 효, 노예사회 시절 자녀들의 부모에 대한 올바른 태도 형제, 독음과 뜻은 모두' 티' 와 같다. 바로 동생의 형에 대한 올바른 태도다.

효와 동생은 공자와 유가가 특별히 제창한 두 가지 기본 도덕규범이다. 옛 주께서 이르시되, 부모가 선을 행하는 것은 효도하고, 형제가 선을 행하는 것은 형제이다.

(3) 공격: 공격, 공격, 공격. 업, 상위에 있는 사람을 가리킨다.

(4) 신선한: 음 Xi m: n, 소량. 《논어》의' 신선' 자는 이렇게 쓰인다.

(5) 없음 예: 이것은 "없음 예" 의 거꾸로 된 문장 유형입니다. 고대 중국어의 구법에는 하나의 법칙이 있다. 부정문의 목적어가 대명사라면 보통 동사 앞에 놓는다.

(6) 서비스: 서비스, 집중, 약속. 전혀 아닙니다.

(7) 도: 중국 고대 사상에서 도는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곳의 도는 공자가 제창한 인, 즉 인을 핵심으로 하는 전체 도덕사상 체계와 실생활에서의 구현이다.

간단히 말해서, 나라를 다스리고 인간으로서의 기본 원칙이다. (8) 인: 인은 공자철학 사상의 가장 높은 범주이자 일종의 도덕규범이다.

인본으로 효를 인본으로 삼다. 또 다른 설명은 고대의' 인' 자가 바로' 인' 이고, 인의 기초는 바로 사람의 기초이라는 것이다.

한 아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모처럼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에게 복종하며, 상류층 통치자에게 죄를 짓는 것을 좋아한다." 。 상층 통치자를 불쾌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반란을 좋아하는 사람도 없다.

군자가 근본적인 일에 힘쓰자 치국과 인간으로서의 도리가 확립되었다. 형에게 효도하는 것은 인자한 본질이다! "만약 여러분이 생각한다면, 사람들은

3. 전자판 명가 주석' 시경',' 논어' 등 PDF 전자책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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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논어' 원문과 비교주석' 논어' 의 10 개 원역은' 논어' 에서 뽑혔다. 공자가 말했다: "지식을 배우고 제때에 복습하는 것이 즐겁지 않습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나는 재능이 있고, 다른 사람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 자신은 화를 내지 않는다. 이것은 고귀한 사람이 가진 것이 아닙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시대와 보조를 맞추는 것이 낫지, 안 그래?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하고 만족하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 공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사람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스승이 될 수 있다.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공부할 때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모른다면 혼란스러울 것이다. 생각하지 않고 배우지 않으면 배울 수 없다. ""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가 된다. 무술한 사고를 배우지 않는 것은 위험하다. " 。

5. 중학교 논어 원문은 1 입니다. 아들은 말했다: "때때로 배우는 것은 나쁜 생각이 아니다. 클릭합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2. 쩡 Zitao 는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할 것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은 믿을 수 없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3.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4.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가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아들은 말했다: "당신은 딸에게 평화를 가르쳐 줄 수 있습니다! 아는 것을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은 역시 하는 것이다. (서양속담, 지식속담). " 6. 아들은 말했다: "현사치연, 현인을 보고 자성하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 선생님이 있어야합니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잘못을 고치고 그로부터.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8. 증자는 "수재는 충실하지 않으면 안 되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고 말했다. 어진 사람은 중요하지 않습니까?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9. 아들은 말했다: "추위는 송백이 쇠약하다는 것을 안다. 클릭합니다 10.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걸을 수 있을까?"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6. 논어문어문 번역이 너무 많은데 ... 바이두가 바로 네가 조사해야 할 것이다.

먼저 《논어 12 장》의 번역을 붙이다. 1. 아들이 말했다:' 배우고 익히는 것, 그렇지 않니?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아들이 말했다. "지식을 배우고 한동안 복습하면 즐겁지 않을까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다른 사람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나는 화를 내지 않는다. 신사가 아닌가요? "2. 쩡 Zitao 는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할 것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은 믿을 수 없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내가 최선을 다해 다른 사람을 위해 일했는가? 친구가 있으면 성실하니?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것을 복습했습니까? 클릭합니다 3. 아들은 말했다: "나는 10 의 5, 30 을 배우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귀를 따르고, 70 은 내가 원하는 대로 하고, 모멘트를 초과하지 않는다."

아들이 말했다: "나는 열다섯 살에 선사로 결심하고, 서른 살에 자립하고, 마흔 살에 철이 들고, 외물에 현혹되지 않는다. 50 살 때, 나는 인적자원이 주도할 수 없는 것을 알았다. 예순 살 때는 여러 가지 의견을 들을 수 있고, 칠십 살 때는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고, 순간을 넘지 않을 수 있다. " 4. 아들이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공자는 "배운 것을 복습하면 새로운 인식과 체험을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아들은 말했다: "생각하지 않고 책을 읽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생각만 하고 읽지 않으면 위태롭다. "

아들은 말했다: "신사가 돌아 오면 먹고 마셔야합니다. 까칠한 골목에서 사람들은 그의 고민을 참을 수 없었고, 그가 돌아와도 그의 즐거움을 바꾸지 않았다. 현자가 돌아왔다. "

아들이 말했다: "다현, 안회! 쌀 한 광주리, 물 한 바가지, 허름한 골목에서 사는데, 다른 사람들은 가난과 근심을 참을 수 없지만, 안회는 여전히 스스로 즐거워한다. 얼마나 현명한가, 안회! " 7. 아들은 말했다: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공자는 "배움을 아는 사람은 배움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배움을 좋아하는 사람은 배움을 즐기는 사람보다 낫다" 고 말했다. 8. 아들은 말했다: "먹고 마시는 것, 팔을 구부리고 베는 것, 또한 즐겁다. 불의와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과 같다. "

아들은 말했다: "거친 음식을 먹고, 찬물을 마시고, 팔을 베개로 구부리면 즐거움이 무궁무진하다. 부정한 수단을 통해 얻은 재산은 나에게 하늘의 구름과 같다. "

9. 아들은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우리 선생님이 있어야합니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선하지 않고 고치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몇 명이 동행하는데, 그중에는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나는 그들의 장점을 선택하여 공부할 것이고, 그들의 단점은 고쳐야 한다. "

10. 공자는 쓰촨 때 "죽은 자는 사부처럼 밤낮으로 아쉬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공자는 감개무량하게 도도한 강물에게 말했다. "시간은 강물을 생각하며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1 1. 자는 "삼군이 잘 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필부가 뜻을 빼앗을 수 없다" 고 말했다 아들이 말했다. "군대는 통솔자를 바꿀 수 있지만, 가장 평범한 사람이라도 그의 야망을 바꿀 수는 없다." 12. 자가 말했다: "박학한 뜻을 세우고, 묻고, 생각하고, 인심이 그 안에 있다."

아들이 말했다: "박채중장, 포부를 고수하고, 진지한 질문을 하고, 시사를 많이 생각하고, 인심이 그 안에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