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고대 한자는 어떻게 발음했습니까?
고대 한자는 어떻게 발음했습니까?
일부 학자들은 한대 이전에는 한자의 발음이 두 음절, 작은 음절, 큰 음절이라고 생각한다. 한자 자체는 표음이 아니기 때문에 한대에서 20 세기까지 한자의 수와 쓰기 방법이 모두 바뀌었지만 발음의 변화는 볼 수 없다. 고대 중국어와 중고 중국어에서의 발음을 추론하기 위해 전문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일본어에서 한자의 독음은' 음독' 과' 훈독' 으로 나눌 수 있는데, 한 글자는 왕왕 여러 개의 독음이 있는데, 이는 시기마다 중국에서 일본으로 들어온 독음이 다르기 때문이다.
가장 초기의 주음 방법은 if 법과 직접 주음법을 읽는 것이다. 준주법을 읽는 것은 발음이 비슷한 글자로 발음을 만드는 것이다. 허신의' 설문해자' 는 이런 주음 방법을 채택한다. 예를 들면' 사발, 바르게 읽을 수 있다' 는 것이다. 직접표기법은 다른 한자로 이 한자의 발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여자가 자신을 위해 말하는 것" 에서, 화자는 "기쁘게" 라고 말한다.
두 방법 모두 고유의 결함이 있다. 어떤 글자는 동음자나 동음자가 너무 생소하여' 양말' 과 같은 주음 역할을 하기 어렵다.
반절법은 위진 시대에 발전한 것으로 병음 문자를 사용하는 산스크리트어의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한자의 독음은 반절법으로 표기할 수 있다. 즉, 첫 번째 글자의 성모와 두 번째 글자의 운모, 성조를 결합하여 음을 만들어 모든 한자 독음을 결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련' 의 발음은' 랑' 의 성모와' 점' 의 운모와 성조의 조합이다.
한자는 주로 표의문자이기 때문에, 주음 방면에서 비교적 약하다. 이 특징은 최근 천 년 동안의 문헌을 병음을 사용하는 서방 국가들처럼 어휘에 큰 차이가 없지만, 이는 사람들이 고대의 음운을 추측하기 어렵게 한다.
예를 들어,' 팡' 의 발음은' 용' 에서 나왔지만, 오늘날 전자는 북경어에서' 팡' 으로 읽혀지고, 후자는' 용' 으로 읽혀진다. 이런 차이를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음운학의 과제다. 음조: 평음, 상승, 상승, 하강, 속삭임 (모음
확장 데이터:
현대 주음법
중국의 한어병음 운동은 청말의 음표 운동에서 시작되었다.
음표 운동에서 제기된 음표 방안은 각양각색이다. 현란하고, 대략 3 대 체계로 요약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음표, 음표, 음표, 음표, 음표)
1, 가명 시스템: 일본어 가명을 모방하고 한자 옆부를 음표로 사용한다. 육태장은 1892 년' 한눈에 알 수 있다' 에서' 중국 신음 문자' 와 왕소재가 190 1 년 쓴' 국어 합창 편지' 를 제시했다.
2. 속기 시스템: 속기 기호는 병음 기호로 사용됩니다. 1896 부터 1897 년까지 출판된 채희영의' 표음속자', 심설의' 성세모음', 왕의' 병음자보' 에 제시된 방안은 모두 속기 부문에 속한다.
라틴 계열: 라틴 알파벳은 음표로 쓰인다. 주씨의' 장쑤 새 알파벳' 1906, 유몽양의' 중국 한어병음 방안' 1908, 장강의' 통자', 노란' 라틴 가설'/Kloc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