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풍경 묘사의 답안 기교
풍경 묘사의 답안 기교
1 풍경 묘사의 6 가지 주요 기능
먼저 이야기가 발생한 시간, 장소, 장면을 설명하고 작품의 배경을 밝히다.
둘째, 환경의 분위기를 렌더링하여 인물의 감정을 부각시킨다.
셋째, 인물, 인물 주위의 환경, 한 사람의 신분, 기질, 성격 등을 표현한다.
넷째, 서정을 빌려, 정경을 융합하여 작가는 작품에서 경물을 자주 묘사하여 감정을 표현한다.
다섯째, 감정 기조를 세우고 아래를 깔아준다.
여섯째, 시를 양조하고 작품의 주제를 심화시킨다
2 경물 묘사 특징 기능 문제 답안 형식
조작+설명 분석+내용 기능+주제 기능+표현 효과 경물은 수사, 이미지, 화면, 멜로디, 동작, 묘사 관찰 각도, 의경 등을 중시한다. 특정 분위기를 렌더링하고, 사건의 배경을 설명하고, 내용과 줄거리를 깔고, 감정의 기조를 다지다. 인물의 감정을 부각시키고, 인물의 성격을 부각시키고, 운명을 예측하고, 사회적 면모를 드러내고, 사회의 본질을 드러내고, 줄거리 발전 (줄거리 전개, 줄거리 변경, 줄거리 추진) 을 추진하며, 문장 주제를 드러내는 역할을 한다.
설명 기능의 용도는 무엇입니까?
먼저 이야기가 발생한 시기와 장소를 설명하고 작품의 배경을 밝히다. 예를 들어 예성타오는' 밤의 시작' 에서 이렇게 썼다.' 깔끔하지 않은 골목' 에서 1 층 밑바닥의 집에서 탁자 위의 등잔등이 노란 후광을 내뿜어 모든 기구를 흐릿하고 어둡게 만들었다. 마치 어둠을 악화시킨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장면은 황륜, 흐림, 소슬함, 음산한 형용사 네 개를 써서 소설을 돋보이게 하는 전형적인 환경을 묘사한다. 이야기는 어느 날 밤, 공포의 밤, 내면의 어두운 밤에 일어났다는 것을 설명한다. 어두운 사회 현실은 경물의 묘사를 통해 반영된 것이다.
둘째, 분위기를 렌더링하여 인물의 감정을 부각시킨다. 경물의 묘사는 때때로 특정 분위기를 연출하여 인물의 정취와 심경을 부각시켜 인물의 심리를 드러낸다. 예를 들어 골키의' 어머니' 는 "춥고 건조한 공기가 그 또는 그녀의 몸을 꼭 둘러싸고 목구멍까지 닿아 코를 가렵게 하여 잠시 숨을 쉴 수 없게 했다" 고 썼다. 어머니의 행동의 계절을 썼을 뿐만 아니라 긴장된 분위기도 부각시켰다. 어머니는 "발밑에 쌓인 눈이 맑은 소리를 만족스럽게 듣고 있다", "문을 열 때마다 냉기가 얼굴에 불어와 상쾌함을 느끼게 했다. 그래서 냉기를 깊이 들이마셨다" 는 등의 묘사도 혁명 업무에 종사할 때의 흥분을 드러내며 위태롭지 않은 혁명 어머니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보배역할을 했다.
셋째, 성격을 보여줍니다. 인물 주변의 환경, 실내와 실외 장식을 포함해 한 사람의 신분, 기질, 성격 등을 보여줄 수 있다. 그래서 작가는 경물로 인물을 표현하는 것을 중시한다. 예를 들어 노신의' 축복' 에서 노 대사의 서재를 묘사한다. 나는 노숙의 서재로 돌아갔다. 그것은 흰 담의 흰 기와였다. 방 안은 환하게 비치고, 벽에 걸려 있는 큰' 수명' 을 또렷하게 보여 주었다. 진연노조가 쓴 것이다. 대련의 한쪽은 이미 벗겨졌고, 느슨해진 것은 이미 말아 긴 책상 위에 놓고, 다른 쪽은 아직 남아 있다. 도는' 이치를 따지고 평화롭다' 는 것이다. 지루해서, 나는 창문 아래 책상으로 가서 강희사전 한 무더기, 최근 사상자기 한 권, 사서속 한 권, 불완전 한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대련과 책의 내용에서 볼 수 있듯이, 육사 스님은 봉건제도와 봉건예교를 자각적으로 수호하는 수호자이다. 그는 이학을 존중하고 유교도 존중한다. 그의 게으름, 이기심, 위선, 무정함은 상림형수의 비극을 초래한 중요한 인물이다.
넷째, 극의 발전을 추진하다. 때때로 풍경에 대한 묘사는 줄거리를 앞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축복' 에서 노대사네 가족의 축복에 대한 묘사와 같다. 기도 자체가 구사회에서 가장 특색 있는 봉건 미신 활동이기 때문에 봉건종법 사상과 반동이학이 가장 복을 기원하는 것이다. 육사 스님이 상림형수가 손짓을 할 수 없다는 권고하에 상림형수는 가지의 권리를 잃었다. 이런 힘을 얻기 위해 그녀는 자신의' 모은 임금' 으로 구속의 문턱을 기부했지만, 얻은 것은 여전히 호령이었다. 생전에 굴욕을 받지 않고, 사후에 고통받지 않던 소망을 산산조각 내고, 그녀의 모든 발버둥치는 희망은 이 호령에서 무너졌다. 이런 식으로, 가봉의 순간에 루 스님은 봉건종법 사상과 봉건예교로 상림형수를 죽음의 길로 한 걸음 밀고 나갔다. 구체적인 경물의 묘사가 줄거리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다섯째, 서정을 빌려 정경을 융합하다. 작가는 작품에서 경물을 묘사할 때 종종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여 서정적, 정경이 어우러지는 목적을 달성한다. 예를 들어 주지청의' 연못달빛' 은 참담하고 흐릿한 연못의 달빛 화면을 묘사하며 실제로 주선생의 감정을 담았다. 주지청은 신문학 운동의 투사이다. 1927 대혁명의 실패로 그의 마음에 고독한 그림자를 드리웠다. 그는 어두운 현실에 불만을 품고 혁명에 뛰어들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환상이 현실에서 벗어났다. 바로 그가' 연못달빛' 으로 표현한 이런 현실을 초월한 환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