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정보화로 한자 위기가 발생했습니까?
정보화로 한자 위기가 발생했습니까?
정보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키보드의' 타자가 날듯이 날아간다' 는 한자의 한 획을 대신한다. 오늘날,' 망서' 는 많은 사람들의 새로운 고민이 되었다. 디지털 시대의 실필증이라고 불린다. 이와 함께' 인터넷 언어' 에서 오자를 사용하는 것은 일종의 패션이 되고 한자는 끊임없이 해체되고 규범 문제는 갈수록 두드러지고 있다. 사람들은 어떤 아이들이 1 초에 한자 네 자를 입력할 수 있는 것을 보았지만, 그가 손으로 쓰게 할지 말지 망설였다. 그래서 우리가 한자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는 우려가 있다! 그렇다면 정보화 시대에 한자의 쓰기 능력은 필연적으로' 퇴화' 될 것인가? "인터넷 인물" 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한자를 어떻게' 계승' 하는가 ... 최근 비즈니스 인서관과 CCTV 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제 1 회 중국어 한자 쓰기와 전승 최고봉 포럼' 에서 학자들은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명했다. 컴퓨터와 휴대폰이 사람들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읽기 및 쓰기 도구가 될 때, 전자독서가 종이책의 독서를 점점 더 대신하고, 현재의 사회생활의 변화를 어떻게 볼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컴퓨터명언) 강란생 중국 사전학회 회장은 "이런 변화는 얕은 독서와 패스트푸드 문화의 출현이다" 고 말했다. 키보드를 두드리는 것이 점점 글쓰기를 대신하고 있는데, 그 결과 한자 쓰기가 우리에게서 점점 멀어지고 있다. 사람들은 이를 바로잡지 않으면 이런 추세가 심해질 것이라고 걱정할 이유가 있다. 아마도 중국인들이 언젠가 한자를 쓰지 못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것이 아니라 슬픈 사실일 것이다. " 이옥명 베이징언어문화대학 교수는 우리가 좋아하든 그렇지 않든 정보시대에는 앞으로 더 많은 단어를 알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우리는 점점 더 적은 단어를 쓸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상황은 일본에서도 발생했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단어를 잊어서 정보화를 부정하거나 정보화를 거부해서는 안 된다. 이옥은 사실 많은 사람들이 단어를 잊는 것은 정상이라고 분명히 말했다. 사회 전체가' 나는 문맹이다' 라고 생각하게 하지 마라. 사실, 컴퓨터가 없을 때 많은 사람들이' 두꺼비',' 미리 대비한 두꺼비' 와 같은 단어를 잊어버린다. 구오 모루 는 태원 비문 에 갔다, 또한 단어를 잊었다. 그는 사전을 찾아 가서 비문을 썼다. 어른들이 단어를 잊는 것은 매우 정상적이다. 노년에 이르면 단어를 잊는 것이 더 정상적이다. 중국문학박사후 이파는' 신문화 운동' 이후 몇 차례의 한자 위기를 열거했다. 그 위기들은 근본이 아니라 기술적이라고 생각한다. 언어학적 관점에서 보면 언어문화 발전의 관건은 민족의 존재 상태이기 때문이다. 그는 "현재의 키보드 입력과 음성 입력은 모든 사람들이 단어를 잊게 하지만, 사실 모국어 감정의 희석이다" 고 말했다. 글을 쓸 때 단어를 잊는 현상에 대해 전문가들은 의견이 다르다. 아마도 단어를 잊어버린 결과는 단시간에 드러나지 않을지 모르지만, 수십 년, 심지어 100 년 후에는 어떻게 될 것입니까? 한자 전승의 열쇠를 찾다 "많은 사람들이 한자 위기를 말한다. 한자 위기가 아니라 한자 쓰기 능력이 떨어지면서 한자를 올바르게 규범화하는 능력이 떨어졌다고 생각합니다. " 교육부 언어문자응용관리사 주임인 야오석쌍씨는 한자의 위기가 있으면 유기적인 위기가 있다고 말했다. 이는 위기이자 기회다. "우리 모두 필사를 통해 한자 쓰기를 강화할 수 있을까? 우리가 할 수 있을까요? 시대는 항상 진보할 것이다. " 베이징 사범대 교수,' 일반 규범 한자표' 과제팀 책임자인 왕녕은 정보 전파 과정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이 한자 쓰기가 원활하지 않은 근본 원인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한자 쓰기의 위기에서 한자 전승의 열쇠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어떻게 한자, 전통문화, 현대과학기술을 더 효과적으로 전승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까? "왜 중국의 평생 과학기술을 한 전문가들은 아름다운 글자를 쓸 수 있지만 잊지 않는가? 근본 원인은 우리 사회가 문화적 호소와 소양을 가져야 하고, 모두가 자신의 문화를 사랑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단지 컴퓨터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 한자가 잘 쓰여지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는 컴퓨터를 취소해야 합니까? 한 나라의 문화적 소양과 문화적 호소력이 전 국민으로 나아가는 것이 한자 전승의 관건이다. " 왕 닝 말했다. 포럼의 현장 상호 작용에서' 어색함' 이라는 단어는 고대 중국어에서 빛을 의미하지만, 이 뜻은 오늘날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인터넷에서는 어색한 이 단어가 어색한 얼굴처럼 보이고 눈썹 두 개가 늘어져 있어 네티즌들이 새로운 의미를 부여했다. 이것은 일종의 전승이 아닌가? 안후이대 교수 황덕광은 어색한 단어 현상이 예로부터 있었다고 생각한다. 남이 그림을 보고 말하는 것이 저속한 해결책이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하는 것을 좋아하고, 인터넷 언어로 유행할 수도 있다. 크게 놀랄 필요는 없다. 유행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죽었기 때문이다. 한자는 중국어를 기록하는 기호이다. 어떤 단어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분야를 떠나면,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게 된다. 그래서 어떤 단어들은 퇴출이 정상적이어서, 그것들을 기록하는 단어는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한자는 스스로 탈락하고 갱신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왕녕 교수는 한자는 고립된 문자가 아니라 한자 발전 과정의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한 글자를 잘못 쓰면 시스템이 틀렸다. 지명이 틀리면 한 글자가 틀리면 십팔천 리가 틀릴 수 있다. 따라서 정보화 시대에 한자의 필기와 전파는 반드시 규범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한자에는 자조직 현상이 있는데, 바로 네가 잘못 쓰면 탈락한다는 것이다. 어떤 고대의 물건이든 현대의 방식으로 현대에 전승해야 하며, 전승 과정에서 적응해야 한다. 우리는 고대를 알고 있지만, 우리는 복고풍스럽지 않다. 규범의 기초 위에서만 한자의 전승을 언급할 수 있다. "중국 문명은 건강하고 건강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 키보드든 다른 것이든 한자의 쓰기 방식이 어떻게 바뀌든 한자는 중국 문화 전승의 전달체로서 변할 수 없다. " 이번 최고봉 포럼에서 참석자들은 나날이 변화하는 정보화 시대에 우리 문화를 유지하고 한자의 규범 사용을 유지하는 것이 한자 쓰기와 전승의 기본 방식이자 당대 문화노동자들이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사회적 책임이라는 기본적인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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