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송체는 왜 송체라고 합니까?
송체는 왜 송체라고 합니까?
원형은 송대 해서체 기본선 (예: 점, 아포스트로피, 누르기) 을 모방한 것이지만, 목재를 볼록판 인쇄로 사용했기 때문에 목재의 자연적 질감을 맞추기 위해 이탤릭체는 이미 비스듬히 가로에서 세로로 바뀌었다. 동시에 손실을 줄여서 붓대가 굵어졌다. 명대에 이르러 이런 서체는 점차 해서체의 면모에서 벗어나 성숙한 인쇄체가 되었다.
기원
우리나라 송대에 활자 인쇄술이 출현했는데, 당시의 활자 서체는 모두 해서체였다. 송대 인쇄업은 절강, 쓰촨, 푸젠의 3 대 산지가 있는데, 이 3 지의 해서체 서체는 각각 특색이 있다. 절강에서 출판된 서체는 대부분 구양문의 해서체를 모방하고, 쓰촨 서체는 안진경의 해서체를 모방하고, 푸젠의 서체는 류공권의 해서체를 모방한다.
송 () 나라가 김조 () 에게 패한 후 북송 () 이 남긴 책을 복제하기 위해 많은 출판사 ("서점") 가 남송수도 임안 () 의 팽북가에 설립되었는데, 그중에는 진기의 진택서점도 포함되어 있다. 진택 서점에서 출판한 책은 선명한 해서체 서체를 가지고 있다. 이런 서체는 후세에 모사되어 근대 소위' 모조 송체' 이자 송체의 기초이다.
임안이 인쇄한 일부 책들은 명대에 재판되었지만 글씨체가 바뀌었다. 가로화는 선형이고, 두께 변화는 상대적으로 고정적이다. 1553 (가징 32 년) 이 출판한' 묵자' 에서 송체의 기초는 이미 형성되었다. 만년 동안 이 서체는 정기 간행물의 급속한 증가로 유행하기 시작했고, 그것은 현재 알려진 송체가 되었다.
송체는 비록 점차 유행하고 있지만, 서예가 예술적 변화가 부족하여 명대 문인들에게' 장인체' 로 비판을 받았다. 송체자는 동쪽으로 일본으로 전해져 일본에 의해 명대체라고 불린다. 청대 인쇄는 송체 위주로,' 강희사전' 도 송체를 사용한다. 그러나 강희는 현재 버전의 서체가 송체로 개명되어야 한다고 규정해 중국어 중' 명체' 와' 송체' 간의 다툼을 불러일으켰다.
한 가지 유행설은 송체자가 진회 () 가 발명한 것으로, 이전에는 진체자 () 라고 불렸다는 것이다. 이 주장은 1988 이 출간한 소설' 제 2 초상', 199 1 출판된' 어린이 백과사전 만물통합' 등 일련의 자매체에서 언급되지만 사실이 아니다
발전
일본의 명나라 스타일 (일본어: 명나라 스타일/、、、、、、? 미국인 윌리엄 감블은 1859 년 미국 장로회가 출판한 6 가지 서체를 일본에 도입하고 일본인들에게 도금 서체를 만들도록 지도했기 때문에' 명나라 스타일' 이라고 불렸다. 이는 명나라 만년의 서체에서 복제한 것이기 때문이다. 일본은 오늘도 이 이름을 사용한다.
현대 서체는 송체가 인쇄한 것이다. 나중에 서양 글씨체가 굵어지고 이탈리아 글씨가 굵어지는 방식에 따라 한자 인쇄술도 굵게 서체를 만들었다. 현재 송체, 흑체, 모조송체, 해서체는 이미 한자 인쇄에서 네 가지 주요 서체가 되었다. 송체' 는 서체의 총칭으로, 많은 서체가 이 부류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