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당나라에서 유행하는 글씨체는 해서체, 예서, 기타 무엇입니까?
당나라에서 유행하는 글씨체는 해서체, 예서, 기타 무엇입니까?
해서체가 당대에 전성기에 이르렀다는 것은 역사의 필연이다. 해서체의 진화로 볼 때, 한말은 창제기이고, 위진 육조는 계승발전기이며, 수당 시기는 선인의 기초 위에서 장악하기 시작했다. 해서체 자체 발전의 법칙과 요구 사항이다. 해서체는 리를 원형으로 하고, 획은 정사각형이며, 파도가 적은 서체이다. 서한의 요한 시대에 이르러 자서예는 이미 성숙했고, 동시에 해서체가 나타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한말년에 이석각이 예서에 편입되었다. 삼국 때 종사는 자서의 서예 특징을 계승하여 스스로 일가를 이루었는데, 그 책' 화절표' 는 예서의 원조였다. 위진 양왕 시대가 되자 이 부자는 자신의 해서체를 세우고 후세에 유행했다. 남북조 시대에는 위비가 최고였다. 수대 해서체.
당나라 전야가 되자 해서체는 이미 좋은 기초를 갖게 되었다. 당대 이전의 서가는 이미 해서체를 탐구하고 창작했으며, 어느 정도 성과를 거두었는데, 이는 당대의 해서서가의 창작과 향상을 위한 전제조건이다. 종 (), 이왕 (), 지영 () 은 당대의 해서체에 뚜렷한 영향을 미쳤다. 삼국지 고랑비' 는 예서에서 예서로의 선구자로, 예서가 가장 이르다. 장몽룡비는 북위의 파이오니아인 구양조회와 우세남에 있다. 용장사비' 는 수대 최고의 비석으로, 완전한 육조비다. 유럽, 우, 추, 슈, 루 (캄보디아) 등은 모두 전대작이다. 구양문의 구성궁과 화도사 기념비는 강한 바람을 보여 주는데, 주로 북서의 영향을 받지만, 이 두 기념비는 정확하고 질서 정연하다. 주능은 당대의 왕파 해서체의 예술적 특색을 대표하여 해서체를 창조적으로 발전시켜 스스로 일파를 이루며 그 조상이라고 할 수 있다. 설직은 당대의 추 학습 방면에서 가장 큰 성과를 거둔 서예가이다. 초당 이후 유럽, 유, 추, 설계위 모두 해서체의 정형을 완성했고, 안진경을 대표하는 중당서가는 해서체의 필연적인 왕국에서 자유의 경지를 추구하고 새로운 경지를 창조했다. 안진경, 류공권, 이영 등 뛰어난 업적을 이룬 작품은' 위북',' 제비',' 주비' 에서 연원을 찾기 어렵지 않다. 연 슈 (Yan Shu) 에서 우리는 두 왕의 흔적과 리앙 (Liang) 의 "좌화밍 (Zuo Huaming)" 과 북지 (Beizi) 의 "반야경 기념물" 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 세대의 노력이 자신의 생존공간을 열어 풍부한 경험유산을 축적했다. 그들이 약간의 건설을 진행하기만 하면, 그들은 평화롭게 살 수 있다. 서예 연구, 총서 27 을 참조하십시오. 김숙이 높은 자리를 차지했고, 당카이는 좁은 지역 안에서 전진하여 정상에 이르렀다. 해서체의 역사에서 볼 때, 당시기는 가장 행운과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해서체는 선인의 왕성한 진취정신과 탁월한 성과를 거둔 상담 하에서만 당대에서 완전히 성숙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행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왕파가 해서체로 발전하여 수대에 이르렀는데, 그 예술적 특징은 이미 질서 있는 경향이 있다. 당대의 해서체는 깔끔하고 규칙적인 특징을 계승하여 풍격이 각기 다르고 법도가 치밀한 각종 유파를 형성하였다. 김인존운, 당인존법, 송인존의 의미, 명인존태는 여러 시대의 규범과 스타일이다. 아청인 양표는' 설서' 에서 "진 사람들은 최선을 다했지만 그들은 성실하다" 고 말했다.
해서체가 전무후무한 발전과 동시에 당대의 서예 이론 연구에도 새로운 돌파구가 생겨 대량의 서예 이론가들이 나타났다. 그들은 선인의 경험과 해서체의 심미 법칙에 근거하여 실천에서 해서체 예술의 창작 법칙을 총결했다. 한위 이래 많은 논자들이 있지만, "후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서보). 당나라는 구양문의 8 대 전술, 36 조 법률, 감옥과 같이 완전히 다르다. 우세남의' 필법론' 과' 서체지서',' 필법',' 논서',' 지의',' 서보',' 서단',' 10 법', 그래서 게인이 줄어 8 개의 전술을 써서 글쓰기의 자세를 생동감 있게 묘사했다. 안진경은 또' 팔법송' 과' 장욱 필법 12 의술' 을 저술해 장욱 필법의 해석에 대해 상당히 식견이 있다. 구양문의는 구조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으며, 그의 교수 전략은 "모든 획은 둥글고, 힘은 수직과 수평이 되어야 하며, 네 방향은 조용해야 한다" 는 것이다. 전하는 바에 의하면 그가 창작한' 36 율' 은 당대의 가장 상세한 것으로 해서체의 규범이 되었다. 명대 이순자 대자 구조 84 율과 청대 황자원 책꽂이 구조 92 법칙이 이를 바탕으로 발전했다. 구궁격 글씨체의 구조방법은 당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점화 조치의 법칙을 쉽게 얻을 수 있다. 당대인들은 해서체의 결체에 대해 전문적인 연구를 하였다. 이 때문에 해서체에 능한 서예가들이 많다. 장욱, 와이소, 손처럼 초서 작가도 탄탄한 해서체 기본기를 가지고 있다. 손씨는 이렇게 말했다. "능숙하게 쓰려면 장법에 능통해야 하고, 자연스럽게 포용하고 헤엄쳐야 하며, 붓을 쓰기 전에 생각하고, 소탈하고 날아야 한다." 위진 시대의 서예는 격앙된 극치로 발전했다. 당초유학 전통이 회복되면서 손씨는 규칙과 제도를 건립할 것을 제안했다. 이후, 규모 가 설정되어 있지만, 편지는 현재 에 속한다. " 만약 네가 공부에 성공하고 싶다면, 너는 올바른 규칙에 따라 연습하고 인내해야 한다. 입법은 수단이고 출법은 목적이다. 장욱이 쓴' 랑야식 기둥' 은 단정하고 엄정했고, 해서체의 기본기가 서예를' 준법도가 엄격하고 법도를 넘어선 수직' 으로 만들었다. 그가 어떤 풍격을 잘하든 당대의 서예가는 해서체에 능하다. 해서체의 아름다움은 기질에 달려 있어 형형형형할 수 있다. 당대에 이르러, 그들은 서예 외적 객관적 아름다움을 추구하면서 서예 창작의 객관적 법칙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 해서체의 총결을 완전한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서예)
당대는 거대한 문화 혁신의 물결을 불러일으켰고, 해서체 예술의 혁신과 개선은 대세의 추세이다. 당나라는 번영과 강대한 조대였다. 사회경제의 번영은 반드시 문화 분야에 반영될 것이다. 서예 예술은 상층건물로서 경제 기초에 의해 결정된다. "경제 기반이 변화함에 따라 모든 거대한 상층건물이 빠르거나 느리게 변했다" (마르크스 "정치경제학 비판" 서문). 위진 육조 이래 문벌제도에 종속된 귀족 문화는 이미 당나라의 수요에 적응하지 못했다. 시, 음악, 조각, 건축 분야의 대표 인물들은 과감히 낡은 전통을 돌파하고 과감하게 혁신한다. 서단에서는 초당 이왕을 대표하는 남방 서예가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왕희지는 종서의 혁신가이다. 그의 책은 얇고 매력적이며 아름다운 것이 특징이다. 당시 문벌제도의 부패와 신사생활의 제한으로 남파 서예는 불가피하게 역사적 한계가 있었다. 이런 귀족의 우아함과 부드러움은 당나라의 번영과 개방의 분위기에 적응할 수 없다. 서예 예술은 변화와 개선에 직면하고 있다.
해서체의 발전 추세에 따라 당나라 통치자들은 서예, 특히 해서체를 제창했다. 우리는 경제 기초가 문화 발전의 최종 결정 요인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물질 생산이나 생활은 예술 생산을 직접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예술 생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정치라는 것을 알고 있다. 당대의 정치가 해서체 발전에 미치는 영향은 직설적이고 심오하여 청명 정치가 사회를 상대적으로 안정시킨다는 것을 보여준다. 초당태종 정관 연도부터 중당현종 연도까지 사회경제가 전례 없이 번영하고 문화예술 발전이 당시 세계의 최고봉이 되었다. 이것들은 모두 서예의 발전에 좋은 사회 환경을 제공한다. 또한 당나라 통치자들은 서예를 제창하고 학교, 과거, 관원 중의 해서체에 대해 구체적인 요구와 조치를 취했다.
당나라 통치자의 서예에 대한 편애는 그들의 관원들을 잇달아 본받게 했다. "통치자의 사상은 매 시대마다 통일된 사상이다. 즉, 계급은 사회에서 지배권을 차지하는 물질적 힘이자 사회에서 지배권을 차지하는 정신력이다. "("마르크스 거스선집 "제 1 권 52 면). 고조, 당태종 이후 고종, 중종, 귀머거리종, 현종, 숙종, 현종, 떠후, 무후, 제왕은 모두 서예 애호가였으며, 당시 대부분 서예가였다. 주씨의' 속서단' 은 태종의 책이 가작이고, 책은 가작이고, 현종의 책도 가작이며, 적어도 8 점은 있다고 말했다. 당태종은 왕의 책을 좋아한다.
신당서 관백' 에 따르면 정관 원년에는 24 명이 5 종 이상의 책 제목에 푹 빠져 공식 도서관에 가서 책을 공부하고 금지된 중국 서예 서적을 선물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당나라 Xuanzong 때, 책을 배우고 싶은 사람은 직서, 저자, 직서, 직화, 연서가 직파, 문 밑에 홍문관, 증서, 법이 있다. 학생 30 명, 박사 2 명, 조교 1 사람. 마단임은' 문고시와 학교고시통시험' 에서 서예생들이 "이틀 동안 종이 한 장을 배우고, 시세를 배우고, 국어, 설문, 자림, 삼창, 르아를 읽는다" 고 말했다. 학생들의 지식과 작문 능력에 대한 요구가 높다. 당육경' 에 따르면 홍문각은 귀족 자제들이 책을 읽는 곳이고, 서예를 배우는 학생도 있다. 신강에서 출토된 당경룡이 4 년 동안 손으로 쓴' 정논어주' 는 12 세의 정의생인 부천수가 단정한 작은 글자로 쓴 것이 정말 놀랍고 탄복하다! 어려서부터 좋은 교육을 받고 좋은 기초를 다지고 해서체 방면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과거시험과 선거관에서는 해서체에 대한 요구가 더욱 뚜렷하고 엄격하다. "당한림서원에는 서예학사학위가 있고, 국자감에는 서예박사학위가 있고, 과거에는 책과가 있다. 인사부 상서와 서예는 몸에 들어가는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당대에는 책을 공격하는 사람들이 많다. "("판문란 중국통사 "제 4 권 379 면) 당시 시험에 참가한 진사는 단지 관직을 할 자격을 얻었을 뿐, 그들은 반드시 인사부를 거쳐야 관직을 얻을 수 있었다. 내용은 몸, 말, 서예, 판단사 네 가지다. "서예" 에 대한 요구는 "서예의 아름다움" ("신당서 선지") 이다. 즉 해서체는 단정하고 수려하며 법도를 잃지 않아야 한다. 마종생' 임중서' 구름: "서예의 아름다움은 중기, 니이서사." 그런 다음' 설문' 6 첩, 자림 4 첩, 강의학, 잡서자를 쓰는 것이 좋다. 진사 출신의 유종원, 유우석 등은 명경, 진사 출신으로 서예에 능하며 모두 서예가 명단에 올랐다. 지식인들이 관직에 들어가려면 해서체를 배워야 한다.
당나라 통치자들도 서예가를 특별히 중시하고 해서체 전문가를 중용하였다. 당나라 중앙정부는 서예가나 한림 서예가의 직위를 설립했다. 위정이 당태종에게 추천하는 것을 좋아했고, 당태종이 즉위 후 류공권을 불러 말했다. "나는 불당에서 너의 필적을 보고 오랫동안 생각했다." 나는 오늘 너에게 경의를 표하고 한림학사로 소장한다. 종 shaojing Wuhou 에 있을 때, "봉각으로 예서서를 사용" 했습니다. 당시 그는 해서체 인재를 매우 중시했다. "신당서" 에서 우리는 많은 해서체 전문가가 당나라의 중앙부에 배치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숭문각에는 65,438+00 명, 비서국은 25 명, 비서성에는 65,438+00 명, 역사박물관에는 50 명이 있다.
서예 예술은 사회 도덕 윤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해서체는 실제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발전했다. 당대에 이르면 해서체로 비문, 묘지명, 송사, 구망도예금, 관문발문, 각종 제목을 쓰는 것이 성풍이 되었다. 불교가 흥성함에 따라, 그것은 육조 시대의 필경에서 기원하여 당대에 성행하였다. 조정에서 민간에 이르기까지 경서를 쓰는 전문가가 많다. 방제칸 씨는 "성현이 모두 초조하다." 라는 시를 썼다. 펜 밑에는 금강이 있고 종이는 향을 남긴다. "당헌이 쓴 고전적인 잉크 자국은 깊고 우아하며 법도가 충분히 준비되어 있어 당대의 풍격을 드러낸다. 가방 은 연 슈 \ "가축, 안정적이고 유익한 사람들 처럼 말했다. \ "연 슈 사람들 에서, 사람들은 널리 사용됩니다. 당시 류공권에는 없었다. 그들은 모두 버드나무 책을 사기 위해 자신의 상품을 가지고 있다. 엄체와 류체는 엄격한 법률로 당대의 현실 생활에서 태어나 당대의 인민의 심미 기준에 부합하여 결국 당대의 사회생활의 요구를 만족시켰다.
통치자의 제창 아래 해서체가 당나라의 사회문화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용 범위가 전례 없는 확대와 예술에 대한 끝없는 추구, 예술과 실천의 통일, 이론과 실천의 통일은 예상치 못한 일이다. 마오쩌둥은 "예술을 위한 예술, 계급을 초월하는 예술, 정치에 평행하거나 독립하는 예술은 사실상 존재하지 않는다" 고 지적했다. 당대의 해서체로 백화가 만발하여 유파가 분분하다.
주관적으로 당대의 해서서가는 전통 경험을 계승하는 것을 중시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장기적이고 고된 실천에서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전통을 돌파하고, 새로운 것을 내놓는 것이다. 초당시대에는 유럽, 예우, 추, 설, 육제들이 모두 곤경에 처했지만, 그들은 여전히 신선하고 건강해서 국왕을 공부하지만 자신의 사상을 혼합하여 국왕의 극본을 계승하고 발전과 혁신을 이어받아 자신의 특색을 가지고 있다. 이북해와 중성당. 혁신 성과가 초당보다 높다. 중만당의 류공권과 심전사가 성당 시대의 비대한 부족을 극력 시정하고, 어느 정도의 혁신정신을 구현했다. 이 위대한 시대에는 많은 해서체가 쏟아져 후세의 걸작이 되었다. 우수한 해서체는 많고, 법도가 엄격하며, 짧은 것은 뚱뚱하고 날씬하다. 광서년 동안 아청양수경은' 해서체의 원류' 를 편찬하여 역대 엘리트들을 모았다. 한나라에서 수대에 이르는 비각에는 292 종, 당대에는 346 종, 5 대 10 국 시대에는 8 종이 새겨져 있다. 당나라 거의 300 년의 역사에서 구양문의, 우세남, 추 수량, 육캄지, 설직, 설요, 이영, 안진경, 성당, 만당의 류공권 등이 나타났다.
구양문의는 어려서부터 서예의 대가였으며, 그의 서예는 수대에 상당히 유명하다. 그는 그것을 계속 전파했고, 그의 명성은 해외로 전해졌다. 그는 매우 부지런히 책을 공부한다. 그는 시남과 동행하려고 시도하고, 소정이 쓴 비석을 보고, 보고, 몇 마일을 되돌아갔다. 사흘을 걸었다. 그는 몇 달 동안 우군의' 손가락 폭탄 오래된 사진' 을 즐겼지만, 그는 기뻐서 잠을 이루지 못했다. 그는 한립과 김휘해서체의 특징을 형성했다. "유럽체" 로 유명하며, "구성궁", "화도사", "우공", "황보 생일" 등 그 명작을 보고, 비문 웅건험, 법도가 엄격하여 "출중하지, 대류를 따르는 사람이 아니다" 라고 할 수 있다
우세남은 어려서부터 살모넬라에서 책을 공부했다. 그는 과묵하고 맥이 없다. 그는 열심히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10 여 년 후, 그는 부지런히 공부했다. 그는 열심히 공부하고 저녁에 배를 그리기 때문에 그의 만년은 특히 훌륭했다. 그는 의지가 강하고 직설적이다. 당태종은 자신의 재능을 중시하여 여가 시간에 고전사를 자주 토론한다. 그는 고대 황제의 득실에 대해 이야기할 때마다 반드시 자신을 엄하게 다스려야 한다.
당대의 해서체 발전 과정에서 초기에 유럽 유 () 를 대표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수서 () 의 계승과 총결산이다. 유럽과 유는 모두 진인과 수족으로, 그들이 당에 들어갔을 때 이미 육순이 넘었고, 서예는 이미 스스로 일가를 이루며 수대 서예의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 당나라에 들어간 후, 그들은 자신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고, 끊임없이 총결하고 개선하며, 당나라의 규모를 열었다. 그들의 해서체는 구조적으로 완전히 성숙했고, 형성된 해서체는 후세에 의해 규범화되었다.
초촉을 대표하는 것은 유럽, 예연, 연, 유를 잇는 다리다. 수양량은 수대 서예의 최고 업적을 계승하고 발양하였으며, 당카이 혁신의 주창자이기도 하다. 여량은 영향력 있는 가정에서 태어나 가정 조건이 우월하다. 그는 젊었을 때 문사를 섭렵하고, 하인이 되어 역사 (무덤), 유럽, 유 () 를 공부한 후 프랑스의 두 번째 왕이 되어 합병하였다. 그것은 "추 suiliang 펜 능력 웅건한, 승리 왕 이순신 wenfenfeng 부족 했다." " 태종은 이날 책을 봉서했다. 그는 왕궁에서 두 왕의 책의 진실성을 판별하고 아무런 실수도 없이 준비했다. 진부한 값싼 책 수십 권이 자주 채택된다. 대표작' 기러기 타워 서문' 은 초촉의 예술적 업적을 반영한다. 아청 유희재재는 초촉을 당대의' 넓은 계몽 대가' 라고 불렀다.
당대의 가장 위대한 서예가 안진경은 랑야안 씨의 후예이다. 그의 가정 배경은 두텁다. 그는 젊고 가난해서 종이와 펜이 부족하다. 그는 황토에서 담장을 쓸고, 글자와 도장을 배웠고, 사람됨이 정직하고, 사람됨이 정직하고, 솔직하고, 정의감이 있으며, 인의로 유명하다. 그는 기탄없이 강권을 두려워하지 않고 군주에 충성하며 애국하며 국가 통일을 적극적으로 수호했다. 예를 들어, 많은 보탑, 진우리 비석, 마고, 안가묘비, 참회잉크 등이 있다. 안진경은 고대인으로부터 배우는 데 능하여 이왕, 유, 추, 장욱, 이영 등의 모든 저작을 배웠다. 당시 사람들 중에서 서예에서 약간의 영양과 정신력을 흡수했다. 그는 자신의 창작 실천을 바탕으로 대중의 창작 성과를 총결하고 보완했다. 그는 두보 한유와 다른 분야에서 진 송 치 리앙과 이후 문벌제도에 종속되어 있는 귀족 문화를 혁신해 깊은 수준에 이르렀다. 안수는 동진 이하가 서단을 제패하고, 이왕을 대표하는 남서에 대해 필법, 구조, 배치, 묵법 등에 큰 돌파구와 혁신을 가지고 있다. 날씬하고, 딱딱하고, 멋진 서풍을 완전히 바꿔 뚱뚱하고 넓은 새 책풍을 창조했다. 위진 서예는 높은 성과를 거두었지만 당대의 기준에 미치지 못하여 당대의 개방적인 기상과 시대정신에 맞지 않는다. "노공을 잡고 새로운 사상에서 배우고, 고대의 의미 외에 새로운 방법을 창조하고, 도주는 과거와 같고, 여기에는 많은 장점이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당인의 책으로 시작한다." (마종불 "임조류의 책") 소연 진경은 당시 민간 혁신의 성과를 높이는 데 집중할 수 있었던 만큼 중국 고대 서예 역사상 가장 성취한 개혁가가 될 만하다. 이 책은 한 사람 같다. 연연 개혁의 용기는 개혁 이후 형성된 위엄과 관통할 수 없는 스타일과 일치한다. 엄수, 청고, 엄격함, 연연의 개성처럼 정직, 충성, 소박함, 완고함, 강부드러움, 특색, 개성, 내면의 아름다움.
중만당 시대에 류공권은 스스로 일파를 이루었다. 그는 처음으로 왕 슈를 배우고 현대 필법을 읽었다. 무종은 펜을 쓰는 방법을 시도해 보았는데, 그가 말했다. "네 마음 속에 펜을 사용하라. 너의 마음은 규칙과 옳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는 열심히 공부하고 생산을 거절하는데 힘쓰고 있다. 그의 저서' 신비탑비' 와' 신책군비' 는 엄밀함 속에서 발전하여 둥글고 둥글게 발전했다. 이것은 얼굴과 리우 서예의 다른 특징이다. 유씨는 엄설화의 기름기를 버리고 가로와 세로를 평평하게 하고 소랑하게 그리며 북비의 장점을 흡수했다. 그의 문필은 맑고 시원하며, 또 유럽위근과 연의 종세를 흡수하여 독보적인 버드나무를 썼다.
만당 시대의 류공권, 심전사 등 서예가들은 이 좁은 지역에서 진취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여 노공과는 다른 새로운 길을 열었는데, 그들의 혁신적인 용기와 정신은 특히 칭찬할 만하다. 안체와 류체는 당대의 해서체의 성취를 집중적으로 반영했고, 당대의 해서체 성숙의 마지막 단계이기도 하다. 안체와 유일이 나온 후 후세에 바꿀 수 없는 방법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