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건륭은 누구한테서 배웠어?
건륭은 누구한테서 배웠어?
간룡은 해서체, 행서, 초서를 잘하지만, 전승된 전서나 예서는 없다. 그의 서예는 스승으로부터 스승으로, 문헌 기록은 없지만, 그의 전세 작품으로 볼 때, 그는 초창기에 그의 할아버지 강희로부터 스승이었다. 강희 황제의 서예는 그의 선생님 심권이 지도한 것이다. 강희는 "심권이 나에게 60 년 동안 서예를 가르쳤다" 고 말했다. 심권의 서예는 동치창 () 미탄 () 이 모방하여 진당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따라서 건륭황제의 초기 책은 동, 미터, 종, 왕의 영향이 비교적 크므로 믿을 만하다. 중년경 이후 건륭황제는 조몽의 단어를 좋아했다. 그의 영향으로 청대 중엽의 서풍이 존동에서 숭조로 바뀌었다. 건륭황제는 신하들이 조서에서 배우는 것을 강력하게 제창할 뿐만 아니라 그를 모방하려 했다.
간룡의 서예관은 나이조와 다르다. 강희는 동치창을 추앙하고, 간룡은 조맹을 추앙한다. 그가 예서할 수 있는 것은 그가 본 대부분이 그의 최고의 서예 풍격이다. 통축 필묵이 유창하여 감룡 서예의 상품이다.
건륭중후기의 전세작품 분석에서 그의 서예는 확실히 조의 찰랑한 몸, 행운필, 찰랑한 운치가 있다. 서예평론가 마종화가' 월루필담' 에서 말한 바와 같이, 그 책은 둥글고 아름다우며, 모조송설을 덮고 있다. \ "그러나 ma zonghuo 는 절반 만 말했다. 건륭서' 는 조서의 유풍 외에도 서동의 유아하고 솔직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의 서예를 보아라, 해서체 규칙은 아름답고 둥글고 충만하다. 그의 행서는 우아하고, 두터우며, 호방하고, 유창하다. 이런 문풍은 실제로 동, 조서의 장점을 종합해 이뤄낸 개혁으로 궁중 환경에 적응하는 단정하고, 훈후하며, 둥글고, 우아한 특징을 형성해 티베트인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러나' 건륭서' 에도 부족한 점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같은 말만 있으면 변화가 없다. 라오 쳉 핑 (Rao chengping) 은 비록 거센 바람이 거의 없다. 건륭한 책의 가장 큰 약점은 단어로 획일적이고 변화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서화가치인' 으로 인해 건륭한 책은 예술품 시장에서 거래가가 연일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제 건륭의 서예 작품 몇 점을 분석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