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서예자전 - 어떤 사람이 표준어를 만주어로 말하는데, 그러면 누구의 중국어가 더 정통한가?
어떤 사람이 표준어를 만주어로 말하는데, 그러면 누구의 중국어가 더 정통한가?
김기콩 백년 역사 2015-0930
작가 소개: 김기총 만주족 원요녕민족학원 원장 교수 만주족 연구 잡지 편집장은 국내외의 유명한 여실문학 만주족 연구 청사 몽골사 전문가이다. 김기총의 성은 애신각로 XI 이고, 그의 이름은 일제하고, 그의 이름은 예로다. 그는 청나라 건륭황제의 다섯 번째 아들 영춘의 일곱 번째 손자이다. 오 할머니는 청대의 유명한 여성사인 구태청이고, 그녀의 아버지 김광평은 유명한 여실인과 만주족 학자이다.
우리 모두는 일본인의 영어가 극도로 나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일본이 영국을 통치하면 통치자의 나쁜 영어가 공용어가 될 것이다. 이 우화는 중국에서 일어났다. 현재 유행하는 표준어는 사실 유목민족이다. 예를 들어 알태어계의 몽골인, 선비인, 여진이 중국어를 배울 때 하는 말은 모두 엉터리 중국어이지만, 그들은 이미 통치계급이 되었기 때문에 그들이 말하는 엉터리 중국어는 국어가 되었다.
400 년 전 북경어: 우어
북경은 건립 이후 여러 차례 왕조 변화를 겪었다. 북경어는 예로부터 지금까지 얼마나 변했습니까? 어떻게 고치나요? 역사적으로, 400 여 년 전 명나라 말년에 이탈리아에서 온 선교사 리마동은 로마 병음으로 많은 베이징 방언을 기록했는데, 이 기록들은 지금까지도 보존되어 있다. 이 기록에서 볼 수 있듯이 당시 북경어는 대량의 성조가 있는 언어였으며, zh, ch, sh 등의 억양은 없었다. 당시 북경어는 북경어도 표준어도 아니었는데, 북경어와 표준어도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베이징어와 표준어의 역사는 400 년을 넘을 수 없다는 점도 설명했다. 400 년 전 북경어는 명나라의 공식 방언이었다.
북경에는 두 번째 언어인 만주어가 있다.
만청이 베이징에 입성한 후 지역사회 안전 등 정치적 요인으로 자금성 주변 10 마일 이내의 모든 한족인을 추방하고 단독 점령을 진행했다. 이 지역은 베이징의 내성으로 불리며 10 마일 떨어진 곳은 외성으로 불린다. 따라서 북경에는 만주족 공동체와 한족 공동체라는 두 개의 공동체가 있는데, 그들은 계급, 언어, 주거 지역에서 완전히 다르지만 북경에는 두 가지 언어인 명표준어와 만주어가 있다. 어떤 언어든 군중과 하나가 된다. 당시 북경의 두 언어의 지역적 차이는 만주어가 내성에서, 표준어가 외성에서 말했다는 것이다.
만주어-만주어 분화
만주어는 북방 민족의 언어이기 때문에 만주족 초원 정글의 원시 생활과 만주족 목우의 짧은 역사 문화는 만주족의 성숙 수준을 제한한다. 만주어는 비교적 원시적인 언어이며, 그것의 음성, 어휘, 문법은 모두 매우 원시적이고 미성숙하다. 베이징에서도 만주어는 일상생활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어렵다. 북경의 많은 물건들은 동식물, 건축, 일용품 등이다. 만주족 사람들은 들어 본 적이 없다. 이런 것들은 만주어로 묘사하고 교류하기 어렵다. 만한 사이에는 이렇다. 만한 사이의 일상생활에서 마주친 일은 분명하게 표현할 수 없다. 건축 공학의 중국어 용어, 예술 언어, 의학 등 고급 언어의 사용은 더욱 표현하기 어렵다. 당시 상황은 만주어가 베이징에서 교류할 수 없는 위기에 직면했다.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진 중국어에 직면하여 만주족은 중국의 정권을 빼앗았지만, 그들의 언어는 오히려 중국을 통치하는 사명을 감당할 수 없었다. 그러나 중국의 통치자로서 만주족은 언어를 사용하는 정치적 현실에 직면해야 했다. 일상생활의 표현부터 중국 통치의 정치적 필요에 이르기까지 만주족 사람들은 주변 생활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언어가 절실히 필요하다. 만주어를 개혁하기에는 이미 늦었고, 만주족 사람들은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어 중국어를 배우고 모방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베이징에서 한인의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유일한 선택이기 때문에 세 번째 베이징어는 만주족이 말하는 엉터리 중국어에 나타난다.
세 번째 베이징 방언-내성 베이징 방언의 형성
북경의 작은 나무 한 그루, 주방의 도구 한 그루는 만주어로 표현할 수 없다! 만주족의 조상은 이런 식물이나 도구를 본 적이 없기 때문에 당시 중국을 통치했던 만주족이 겪은 혹독한 언어 현실이다. 만주어를 계속 하려면 베이징 이외의 한족 언어의 어휘를 직접 사용하고 그들의 발음을 모방하는 것 외에는 두 번째 가능성이 없다! 일본 황군이 중국어로 말했듯이: "당신은 팔로군에서 일하고 있습니까? 마찬가지로 베이징 내성의 만주족들도 중국어를 힘들게 모방하는 과정을 시작했다.
그러나 중국어에 비해 만주어는 그 고유의 장애를 가지고 있다. 우선, 모든 표음문자가 단번에 실전되는 것이 중국어 동음자 증가의 가장 근본적인 역사적 원인이다. 만주어로 중국어 발음을 배우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확실히 이것은 중국어 중 최악의 발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역사는 이렇게 잔혹하다. 만주의 파한은 일본 황군보다 훨씬 운이 좋다. 이용자가 많아지면서 당시 한족들을 포복절도하게 했던 이런 엉터리 중국어는 청나라 통치계급의' 공용어' 가 되었다. 이것은 초기 표준어이다.
북경어의 내성에서의 발전은 베이징 내성을 수태하여' 관화' 를 형성하였다.
베이징 내성의 중국어 수준이 낮은' 표준어' 가 형성됨에 따라 베이징 내성은 고정된 표준어 사용자 집단을 형성하였다. 이 사람들은 당시 중국의 최고 통치그룹, 삼삼오년 팔기 귀족이었다. 표준어는 청조의 철두철미한 통치자의 공식 언어인 만주어가 되었다.
구체적인 시간은 아직 고증해야 한다. 강희사전' 의 발음은 오늘날의 표준어와 다르지만 다른 중국어 방언보다 오늘날의 표준어에 더 가깝다.
만주족 관어의 형성 역사를 보면 만주족 관화는 음성에서 주로 만주어의 영향을 받아 미성숙하고 불완전한 중국어 음성 시스템이지만 어휘와 문법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제한적이다. 본질적으로 만주어 표준어는 만주어의 방언이 아니라 중국어에 속하는 방언이어야 하지만, 그것은 최악의 중국어 방언이다.
북경어의 발전은 33354 년 베이징에서 뿌리를 내리고 싹트며 일종의 국어를 형성했다
만주어가 형성되면서 만청 정권의 지역이 확장됨에 따라 만주어를 하는 팔기 귀족이 황실 내성 베이징에서 중국 곳곳으로 이주하여 각 지방의 제 1 장관의 억양이 현지 표준 억양이 되었다. 현지 상층사회에서 민간인 사회에 끊임없이 침투하고 확장해 결국 만주어를 중국의 국어로 만들었다.
지리적으로 볼 때, 중국의 북방은 만주족 생활의 주요 지역이자 만주족 정도가 가장 높은 지역이다. 광둥 (), 광서 (), 푸젠 () 과 같은 남방의 일부 지역은' 산고황제 () 가 멀다' 는 영향이 적다. 남방어로 당시와 송사를 읽는 것이 표준어보다 더 달콤한 근본 원인이기도 하고, 청대 중국에 유명한 시인이 없는 근본 원인이기도 하다.
관화는 베이징 내성에서 기원하여 베이징 외성을 우회하여 중국에 직접 침투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베이징의 외성어는 표준어의 진정한' 국어' 가 아니다. 비록 외성 베이징어는 내성 베이징어의 영향으로 끊임없이 진화하지만, 베이징의 내성 귀족이 외성 일반인과 어울리지 않는 것처럼 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북경어, 북경어, 북경어, 북경어, 북경어) 소위' 북경어' 는 줄곧 두 가지가 있다: 외성어와 내성어. 각지에서 가리키는 북경어는 사실상 외성 한인이 말하는 북경어가 아니라 내성어를 가리킨다. 성외의 한족이 말하는' 북경어' 는 사실상 중국의 다른 방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작은 언어이다.
내성에서의 베이징 방언 개발: 중국 대표 언어 지위 확립
만주의 중국 200 여 년간의 통치, 손중산의 국어 지위에 대한 일표 부결, 중화인민공화국 헌법의' 국가 대표언어' 규정 등을 거쳐 표준어의 대표언어 지위는 이미 난공불락이다.
북경어는 북경에서 사라졌다
역사적으로 표준어는 북경어가 아니라 베이징 내성어이다. 만청 왕조가 해체되면서 베이징 내성의 귀족 집단이 베이징에서 사라졌기 때문에 표준어의 진정한 어머니는 베이징에서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다. 100 여 년 전 북경어를 하는 것은 북경어가 맞을지도 모르지만, 오늘은 완전히 틀렸다. 북경어의 개념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원래의 북경어가 아니다.
북방 방언과 선비 방언
남북방언이 이렇게 다른데, 누가 중국의 전통 방언을 대표하는가? 우리는 도울 수 없지만 역사적 사실을 회상합니다. 멀리 말하자면 한민족의 언어문화센터는 원래 동진 이남 남남 남송 이남의 황하 유역에 위치해 문화센터가 두 차례 남쪽으로 이동했다고 한다. 첫 번째 동진, 이어 송치의 양진, 완전히 선비북위의 통치 아래, 뒤이어 동위 서위 북치 북주. 북위 효문제는 후어 () 가 후어 () 를 취하는 것을 금지한 적이 있는데, 후어 () 와 선비어 () 가 화북 () 지역에서 매우 보편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선비인의 반대로 북제는 그 길을 반대하고 심지어 제창까지 했다. 오늘날, 산둥 () 와 하남 북부 () 는 거의 모두 선비어구이다. 남송 이듬해, 화이하 이북은 금조의 여진 통치구가 되었다. 송사' 에 따르면 당시 하남 일대는 이미' 노국인이 여실인을 다 말할 수 있는 지경에 이르렀다' 고 한다. 솔직히 말해서, "식당 종업원조차도 여자에게 진실을 말할 수 있다."
24 사년에 대량의 선비문자를 보존하였다. 자세히 비교해 보면, 그것은 오늘날의 몽골어와 비슷하다. 여진어는 일종의 오래된 만주어이다. 여진 문자를 만주 문자와 비교하는 것은' 10 대 67' 이다.
선비는 몽골어와 같고, 여실인은 만주어와 같고, 만주어와 몽골어는 어휘, 문법, 억양 면에서 매우 비슷하다. 그런 다음이 두 알타이 어족은 중국 북부에서 수천 년 동안 통치했습니다. 수당 () 은 원나라 전후 통일되었지만, 수당 () 은 모두 북방 민족의 색채가 짙은 조대였다. 그들은 한족 관리들의 존엄성을 완전히 회복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중국어 구어도 야만인 억양이 되어 남방인의 억양과는 완전히 다르다. \ "자, 자, 자, 자, 자, 자, 자! 힘내요! " 북방은 고대 중국어와 매우 비슷한 언어를 찾을 수 없다. 원곡 이래 북방이 기록한 언어는 오늘의 백화문과 매우 비슷하지만 남방은 그렇지 않다. 일반적으로 남방어는 문어문과 비슷하고 북방 언어는 백화문과 비슷하다. 모든 서면 언어는 당시 말한 내용의 기록이다. 그래서 문어문은 중국의 고대 언어여야 한다. 남방 방언은 문어문과 비슷하여 남방 방언이 중국의 전통 방언을 대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북어는 새로 추가된 북방어이다. 오랫동안 북방 사람들은 중국어를 "중국 후음" 이라고 불렀다. 그러므로 북경의 발음은 의심할 여지 없이' 후음' 인데, 이것은 결코 중국어의 원음이 아니다. 북경어는 일종의' 후음' 일 뿐만 아니라 중국어와 후어의' 잡탕' 과' 대융합' 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다음 문장:
나는 wow solo 를 데리고 역 옆 골목으로 가서 물건을 좀 사려고 했다.
이 말은 베이징의 한 노부인이 말하는 살아있는 언어이다. 그 중' Wadnn' 은 만어' 어보',' Ke' 는 만어' 고',' Zhan' 은 몽골어' 뒤늦게',' Hutong' 은 몽골어이다 성지의 어조는 모두 쓸데없는 말이다. 북경어가 이렇게 복잡할 줄 누가 알았겠는가? 그것은 민족 융합의 산물일 뿐만 아니라 민족 단결의 상징이기도 하다. 물론 현재 중국어에는 표면적인 소수민족 어휘가 없다. 예를 들어, 나는 내몽골 한 마을에 가서' 수토 유지' 를 참관한 적이 있다. 이 마을은' 동간손바닥' 이라고 불린다. 매우 의아해하다. 나중에 몽골 동지는 원래' 동건주' 라고 불렸는데 실제로는' 동건손바닥' 이 되었다고 나에게 말했다. "막대기" 의 사람은 훌륭하다. 집집마다 밀방망이가 있어 이해하기 쉽다. "롤링 스틱" 은 이해하기 어렵고, 일반인도 그 뜻을 모르기 때문에 발음에 따라 "롤링 스틱" 이라고 부른다. 이런 상황은 글로 알 수 없는 상황입니까? 대부분 회복하기 힘들고, 사실 한자입니다. 사실 없어요.
따라서 청대가 북경어를 기초로 발전한 관화는 의심할 여지 없이' 후음' 이다. 표준어의 음역, 즉 중국어 호음의 확장 음역이다. 언어학자의 의견에 따르면 표준어 방언은 화북관어, 서북관어, 서남관어, 강회관어로 나눌 수 있다. 북경관화는 화북관어의 기초로 흑룡강 길림 랴오닝 베이징 허베이 하남 안후이 북부의 일각을 덮고 있다. 내 자신의 실천에서 얻은 것은 전문가가 정의한 화북표준어의 지역적 특징과 일치한다. 거시적으로 볼 때, 상술한 4 대 중국어 방언 중 관화 방언은 민동남, 저장, 강서, 호남, 광둥, 청해, 티베트 등 소수의 성을 제외하고는 모두 관화 방언에 속한다. 그 면적은 더욱 상상할 수 있다.
여기서 또 다른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저는 20 년 이상 내몽골 수업에서 가르쳤습니다. 제가 가르친 몽골족 학생들은 중국어를 할 줄 모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중국어를 배운 후 말하는 것이 정확한 북경어이다. 이 일은 나를 매우 이상하게 한다. 남방 학생은 안 된다. 그들은 항상 지방 억양이 있다. 유학생은 더 비참하고 확실하지 않다. 몽골 학생들이 남방 학생과 해외 학생보다 똑똑하기 때문이 아니다. 반드시 일정한 도리가 있을 것이다. 현존하는 유일한 해석은 몽골어 발음이 북경음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베이징어의 발음은 한족의 전통 발음이 아니라 만주어와 몽골어 위주의' 후음' 인 만주족이 중국어를 배울 때 말하는 엉터리 중국어이지만 지배계급이라는 것을 증명한다. 그래서 그들의 말은 정통 민족 언어가 되었다.
이 글은 "베이징 깃발 만주어" 에서 뽑혔다.
관점: 만다린은 확실히 만주어가 아닙니다. 표준어는 사실 오래된 북경어에서 전환된 것이고,' 북경어' 와' 남경어' 는 실제로 동족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956' 표준어' 라는 명칭은 중국 대륙에서만 사용한다. 예전에는' 표준어' 라고 불렸다. 관화' 라는 이름은 청말 1909 에서 시작해 이후' 관화' 라고 불린다. "발음" 과 "우아함" 을 불러 앞으로 나아가다.
인터넷에서 전해지는 어떤' 광둥어' 가 고대 중국어에 더 가깝고, 현대 중국어는 바로' 쓸데없는 말' 이다. 이것들은 모두 쓸데없는 말이다. 역대' 관화' 는 전대 관화를 계승하는 기초 위에서 약간의 자연 진화가 일어났다. 주조부터 명청까지 우여곡절을 거쳐 중원의 발음은 줄곧 낙양아음을 위주로 하고 있다. 시대와 왕조가 변천하면서 표준어는 불가피하게 외래의 음성, 어조, 어휘, 문법에 녹아들었다. 예를 들어, 명나라 이전에 중국 북부의 많은 유목민들이 중국에 녹아들었지만 표준어의 주체는 계속 전승되고 있다.
명대 사람들은 남경관어의' 중원 음성' 이 북방보다 더 순수하다고 생각하여 화이베이 지역의 남경관어를 명대의' 명관어' 로 여긴다. 영락이 수도를 이전했을 때, 40 만 남경인들이 북경으로 몰려들었고, 외래인구가 베이징 현지인을 능가하여 순수한 발음이 다시 북방으로 돌아갔다. 청나라도 의지하다
그러나, 언어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융합되고 진화할 것이다. 청나라 중기가 되자 100 년 만에 남북 관화는 점차 분화되었다. 주된 이유는' 베이징 관화' 가 점차 많은 북방 언어와 어조를 감염시키고 융합하고, 심지어 만주어의 발음과 어휘까지, 난징 관화도 진화했기 때문이다. 지난 100 년 동안 청나라 말년까지 남북관화 사이에는 많은 차이가 있었다.
1909 년 청나라가 베이징 관화를 국어로 공식 정했다. 나중에 민국은' 베이징 관화' 를 새로운' 국어' 로 개조했다. 신중국에 이르러 나는 대체로' 중화민국국어' 를 계승하고 약간의 개선을 했지만, 발음 기준은 허베이 () 평평 () 의 한 작은 산촌에서 따온 것이다. 이곳은 비교적 폐쇄적이어서, 원즙의 오리지널 맛은 명청관어의 맛을 간직하고 있다.
사실, 오늘의 표준어는 Xi 관화, 낙양관어, 남경관어, 몽골어, 만주어, 기타 방언의 혼합이다.
표준어가 중국 대륙에서 표준어로 개명된 후 간체자가 보급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대만성, 싱가포르, 말레이시아는 중화민국의 국어를 계속 사용한다.
표준어는' 만주어' 인데, 이것은 위선명제이다. 표준어는 좀 더 정통한 중국어이다.
역사적으로 400 여 년 전의 북경어는 지금의 북경어도 아니고 지금의 표준어도 아니다. 고대인들은 그것을 "오어" 라고 불렀다. 이후 만청이 베이징에 입주하면서 정치를 안전하게 공고히 하기 위해 자금성을 중심으로 외성10km, 내성을 내성으로, 베이징 내성은 인물로 가득 찼다. 만주어는 일종의 원시 언어이며, 음성과 어휘는 모두 미성숙하여 사람들의 일상생활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없다. 이때 만주어가 만주어로 분화되기 시작했다.
팔기 귀족이 중국에서 가장 지위가 높은 집단이 됨에 따라, 내성 베이징어는 청조의 정통 공용어가 되었다. 이때 언어의 발음이 크게 발전했다. 사실 이것은 중국어의 일종의 방언이지 만주어가 아니다. 점차적으로, 이 공식 언어는 지배 계급에서 일반 국민으로 흘러 점차 중국의 국어로 발전했습니다. 만주족은 200 여 년 동안 중국을 통치했다. 손중산 정권이 공고한 후 표준어가 중국어의 대표어가 되기 위해 난공불락의 기초를 다졌다.
표준어는 순수한 중국어이다. 왜냐하면 중국어의 주요 사투리 지역은 한장어과에 속하고 만주어는 알태어계에 속하기 때문이다. 한티베트어의 가장 큰 특징은 다성조이다. 북경어에도 네 가지 성조가 있는데, 중국어 중 성조가 가장 적다. 만주어에는 성조가 없고, 성조는 하나뿐이다. 이 두 가지 점은 표준어가 역사 발전에서 만주어의 영향을 받았음을 증명하기에 충분하지만, 영향의 정도는 매우 제한되어 있어 표준어를' 만주어' 라고 부를 수 없다.
만약 굳이 중국어를 해야 한다면 만주어의 영향을 받는다면, 그것은 대부분 중국 북방에 있고, 남방은 매우 적다. 예를 들면 광둥 (), 광서 (), 푸젠 () 과 같다.
표준어는 소위' 만주어' 보다' 중국어' 가 더 정통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화의 발전은 융합의 과정이며, 언어도 상호 융합과 진화의 결정체이다.
우선, 이 관점은 틀렸다. 많은 중국어 어휘, 특히 동북지방의 어휘는 모두 만주어에서 유래되었다. 예를 들어 갤러하드의 사키마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만주족 중국인이라고 할 수 없다.
지금 우리의 중국어 구어에도 각종 외래어가 넘쳐나고 있다. 예를 들어 지프, 티셔츠, 안녕, 커피, 피자, 비키니는 모두 영어의 외래어입니다. 우리는 지금 우리가 영국 중국어를 사용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외래문화의 영향을 받아 의미를 만들거나 바꾸는 단어도 많다. 속박, 경찰서, 크리스마스 등. 중국어에는 이런 단어가 많다. 그래서 너는 단지 너의 어휘량 때문에 그것이 어떤 중국어인지 말할 수 없다.
사실 중국어는 일종의 언어 도구이다. 그 자체도 끊임없이 증가하고, 변화하고, 진화하고 있습니다. 어떤 시대의 유행어와 신조어도 모두 중국어의 일부가 될 것이다. 우리로서는' 나는 그것이 어떤 느낌인지 모르겠다',' 나는 도망가서 기쁘다',' 말하기가 민망하다' 등 새로운 단어는 모두 중국어의 오리지널어가 아니다. 내 마음이 아프면 어떡하지, 친구? 어떤 사람들은 동북말이라고 말하지만, 이전에는 아무도 말하지 않았다.
그럼, 당신은 어디에 있는 중국어가 정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까?
표준어에 관해서는. 사실 표준어는 중국인이 제정한 공식 기준일 뿐이다. 세계 각지의 사람들 간의 교류를 촉진하기 위해서. 이것은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 당신의 지위가 높고, 당신이 어디에 있는지, 당신의 지위가 낮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표준어 기준을 정할 때, 중국의 정치적 문화적 요소도 고려되었다. 중국의 수도는 북경에 있다. 이를 남방 방언으로 정의하는 것이 흔합니까? 중국의 표준 방언은 광둥어인데 수도인들이 못 알아듣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