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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예대사비
1 유명한 서예 비문 사진 감상
서예 마스터 비문 그림 2
유명한 서예가 비문 그림 3
서예 거장비 그림 4
서예 마스터 비문 그림 5
위비 서예의 매력
유섭
현재 서단은 비각 * * * 이 병존하고 서로 잘 어울리는 시대이다. 두 왕? 일련의 우아하고 대범한 기둥은 상당히 큰 분량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북조 위비식 서예작품은 여전히 무궁무진한 매력으로 많은 서예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위비는 남북조와 북위 시대에 남겨진 석각과 서예 작품을 가리킨다. 서예 스타일 방면에서 그 개념 체계의 응용은 북제 북주 동위의 석각 서예, 심지어 동진의 일부 석각 서예 작품까지 포함한다.
위비에는 한진 () 을 계승하고, 하계 () 당송 () 은 중국 서예사 () 에서 특별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그의 필법은 흐리고, 점화가 두껍고, 태도가 특이하며, 풍격이 깊다. 청인 강유위는 위비를 칭찬한 적이 있다: 혈육이 풍부하고 구조가 자연스럽다. 묘비명, 동상, 비각, 탑명, 각경 등 수천만 개가 있다. 그들의 특이한 구조, 강한 기세, 거대한 변화는 다른 책들과 비교할 수 없다.
북위 시대, 특히 수도 낙양 이전 이후 상무의 바람은 점차 미미하여 유학, 왕후 자제, 만능형 인재를 숭상하였다. 특히 효문제 위? 유아가 책을 잘 읽는데 놓을 수 없을까? 나는 석두 연마를 좋아해서 동한 이후 비석의 바람이 점점 더 거세졌다. 당시 귀족 가정에서 태어나 한때 혁혁했던 사람에게 죽은 후에 기념비를 남기지 않는 것은 영광스러운 일이 아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심지어 한 작은 관리가 죽은 후에도, 그를 위해 글을 쓰고, 그를 칭송하며, 이를 후세로 칭송하는 것이 북위 묘비명이 이렇게 많은 이유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나무 조류의 책" 이 말했듯이:? 북조의 책은 그중에서 위가 가장 번영하고, 영원히 국가를 누리며, 예술업계가 나날이 개선되고 있다. 효심과 좋은 문필로 석두 글을 갈아서 쓴 것이기 때문에 당시 고치는 것은 옳지 않았고, 준비가 되지 않았다. -응? 문자학의 관점에서 볼 때 남북조는 한자 발전의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해서체가 예서에서 퇴화되어 미성숙한 초기 단계에 있다. 미성숙한가? 위비의 서예에는 예서와 해서체의 특징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예술적 풍격을 더욱 다변화하고 정보량이 많다. 아마도 이것이 위비 서예의 매력일지도 모른다.
북위 해서체의 발전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단계, 선무제를 경계로, 이전의 해서체는 여전히 진대예서의 유풍이 남아 있고, 풍격이 강건하고 소박하며, 의미가 생생하다. 펜과 방원 결합으로 전체 예술 효과는 거칠고, 거칠고, 못생기지 않고, 상당히 동취적이다. 2 단계는 선무제부터 해서체로 빠른 발전기에 접어들었다. 예서의 영향력을 약화시키는 한편, 새로운 서예 스타일로서의 각종 실체적 특징도 끊임없이 개선되고 있다. 예서의 필선 특징은 해서체의 필선 개조에 녹아들었고, 스타일도 공평하고 넓은 방향으로 발전했다. 물론 남북방서풍의 표현은 여전히 차이가 있다. 북방의 작품은 더욱 활발하고 자연스럽고 색채가 강렬하다. 3 단계는 효명제 시대부터 시작되면서 서예의 우회 성향이 더욱 두드러졌다. 서예 스타일은 더욱 정교하고 우아하며 아름답고 우아한 스타일이 자연의 표현을 대신한다. 전형적인 해서체와 구조규칙이 점차 형성되고 있다.
위비의 서예는 비석, 벼랑, 상, 묘지 네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이 가운데 묘지명과 조각 서예는 특히 주목할 만하다. 묘지 서예는 수량이 장관일 뿐만 아니라 스타일도 다양하며, 그 글과 조각도 뒤섞여 있다. 서가는 모두 사회 하층부의 이름 모를 관원으로, 돈이 완전하지 않거나 순진하고 단순하고 정취가 넘친다. 또는 강한 사각 펜 리 준; 흐트러지고 매혹적이거나, 정교하고 섬세하다. 북위 조상의 아름다움은 변화무쌍한 것에 있다. 너는 이 민간 작가와 조각사들의 규칙성을 찾을 수 없다. 그들은 손으로 쓰고 마음대로 조각하는데, 사람들의 진실한 본성은 이런 무지막지한 조작에서 충분히 구현되었다. 북위의 동상에서 우리는 그들의 자유자재로 낭만적인 감정을 거의 볼 수 있다. 풍격의 큰 차이로 인해 우리는 하나의 패러다임으로 표준화하고 통합할 수 없게 되었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창작의 본질과 가치를 더 잘 느낄 수 있다. 아마도 이것이 우리가 추구하는 예술의 참뜻일지도 모른다. 그중에서 우리는 글쓰기의 즐거움을 느꼈는데, 바로 북위 조상의 변화무쌍함과 자연의 묘미 때문에 사람을 매료시키고 돌아오는 것을 잊게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북위 석각에는 정교한 서예 작품들이 많이 있지만, 대부분 유치하고 조각한 것입니까? 거칠어? 그의 작품 대부분은 저학력이나 교육을 받지 못한 장인이 조각한 것이다. 그들의? 오독? ,? 잘못 먹었어? , 전반적인 스타일로 이끌어? 대략적인 비율? ,? 가난? 따라서 청대 이전의 서예가들에 의해 간과되는 경우가 많다. 청건가 이후 예술사상과 심미관념이 바뀌면서 사람들은 놀랍게도 이 이불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오독? ,? 잘못 먹었어? 비석 위의 비문은 분방한 재미와 활력으로 가득 차 있다. 오늘날 북위 석각은 의심할 여지 없이 사람들이 새로운 표현 언어를 창조하는 원천이 되었다.
북위 서예의 종류가 매우 많아서, 일일이 다 들 수 없다. 이 수천수만의 묘비명과 석각들은 우리가 위비 서예를 연구하는 데 풍부한 실물 자료를 제공하였다. 위북의 사람들은 모두 좋지 않다. 가난한 마을의 아이들은 조각상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의 혈육은 가파르고 두께가 다르다. -응? 남해 선생의 위추에 대한 추앙의 정을 알 수 있다. 위비에서 공부하려면 우선 닝졸로부터 배워야 한다. 그러나 우리는 단순하고 척박하며 거칠고 조각화되고 유치한 작품의 의미만 취할 수 있을 뿐 외관을 우선시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또한 위진 육조 필경 등 일부 잉크를 결합하여 육조인의 필법을 연구하고 원시 필법을 복원할 수 있다. 금석학의 재미를 표현하면서, 우리는 또 강조해야 하는가? 쓰기? 역할은 칼날을 통해 펜을 보고 붓으로 고대인들이 조각한 작품을 쓰는 것이다. 즉, 우리는 위비의 서예를 연구하는데, 조잡하고 정제를 정화하는 문자 변환 과정이 있다. 과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런 텍스트 변환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다. 동시에, 위비의 서예는 예서에서 진화한 것이기 때문에, 그중에는 대량의 예서 필법이 포함되어 있는데, 위비를 배우는 데 한립의 기초가 있다면 반드시 적은 노력으로 두 배가 될 것이다.
다음은 세 가지 위비 서예를 열거하고, 이 세 가지 위비 서예의 풍격과 펜 특징을 간략하게 분석한다.
첫째, 북위 "토곡혼묘지명"
무창 투곡훈공주 묘지명' 원묘지명은' 위무창 투곡훈공주 묘지명' 이라는 제목을 붙였다. 북위 건의원년 (기원 528 년) 8 월 11 일. 192 1 허난성 낙양시 북부 앞해자촌에서 출토됐다. 지고 폭 49cm 너비 47.7cm. 이것은 진짜 책이다. 토곡혼묘지' 라인은 간결하고 자연스럽고 구조가 우아하다. 당카이와는 달리 평평하고 안정된 정사각형의 네 각의 스트레칭 의식과 제자리에 있는 점선에 의지하여 대칭 균형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각 부분의 적당한 변위를 통해 각종 삼각형이나 불규칙한 정사각형을 형성하여 무게 중심의 안정을 이루는 것이다. 당카이보다 역동적인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점프와 스트레칭, 더 자유롭고 심원해 보인다. 따라서 토곡훈에 대한 연구는 주로 동적 잠재력을 파악하거나 확장하거나 약화시키고 수렴하는 것이다. 그것은 공간 프레임 법칙의 방면을 기본 자세로 하는 것이 아니라, 길이, 방, 평평을 결합하여 정신과 전체의 호응을 얻는다. 글자의 형세로 볼 때, 그것은 중축선의 높낮이에 따라 획간의 균일한 배치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각 획이 기울어진 중축선에 있는 신축으로 중심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다. 전체 묘지를 보면 가로줄이 거의 없고 세로줄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기울어져 있다. 신기하게도, 그것들은 수평이 아닌 경사각과 다른 경사각 사이에 삽입될 수 있으며, 그들은 새로운 균형 방식을 얻을 수 있다. 이 연대기를 배우려면 먼저 각 단어의 동적 잠재력을 인식하고 각 단어 윤곽의 위치와 모양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물론, 우리가 공부하는 동안, 칼각이 문자 선에 미치는 영향과 선이 나타내는 효과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둘째, "현우 무거운 귀 묘지명"
현옥중귀 묘지명' 의 전칭은' 처철부인 현옥중귀 묘지명' 이다. 북위 효창 2 년 8 월 18 일. 지고는 길이가 50.8cm, 너비가 55.5cm 로 1927 년 허난성 낙양시 동자구에서 출토되었다.
이것은 전형적인 의미를 지닌 북위 묘비명이다. 그의 서예를 보면 서예가는 거의 말할 수 없다. 칼로 손을 새기는 습관이 서예가가 글씨를 쓰는 모습이 사라진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펜과 연필이 끊어질 때, 매끄럽고 일관성 있는 글쓰기의 아름다움은 단도 터치로 대체되며, 칼을 쓰는 습관이 너무 강해서 자를 때 원서단의 책꽂이 구조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이 묘비명에서는 필법의 리듬을 파괴하는 가로화를 쉽게 볼 수 있다. 이런 가로그림의 불화는 필법을 장악하는 일반 서예가의 작품에는 절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선옥중귀 묘지명' 은 글쓰기보다 더 많이 새겨져 있다. 조각 때문에, 혹은 조각사가 자신의 조각 공식 세트를 형성하여 이런 풍격의 특징을 형성하였다. 점은 삼각형이 되고 가로화는 불규칙한 평행사변형이 되었다. 장식의 즐거움은 조각가의 끌에서 나온다. 다른 말로 하자면, 이 석각 작품의 풍격은 대부분 조각사의 레시피에서 나온 것이며, 서예가의 역할은 모호해졌다. 민간 장인의 칼 레시피와 공예 제작 과정은 이런 작품의 풍격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이런 작품을 연구할 때, 우리는 그 칼자국과 필적을 통해 그 원래 풍격을 이해해야 한다.
셋. 위안 탱 묘지 명나라
북위 2 년 (기원 5 19 년) 11 월 9 일 1925 년 낙양성 북서가구에서 출토된' 원텐묘지명' 으로 알려져 있다. 지고 51.3cm 폭 55cm, 주서, 18 줄, 18 자.
원씨현은 북위 시대의 황실 귀족으로 원씨현의 묘지 대부분이 당시 도성 낙양에서 출토되었다. 이 시점에서 남북 서예의 융합이 점점 더 빈번해지고 있다. 상호 참조 및 영향 아래, 북쪽? 구석에서 나가? 그것은 점점 남방의 정교한 쇼장과 하나가 되었다. 원텐묘지명' 은 이 시대의 심미 이해를 구현했다.
-응? 원씨 현? 서예 스타일은 많은 묘비명 중에서 독특한 개성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묘주인은 당조 중신이 많기 때문에, 서가와 조각가는 보편적으로 두려움과 신중함을 품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놀랍게도, 그의 필법은 완전하고, 단어로 깔끔하며, 기예가 뛰어나 원씨현에서 출토된 묘비명에서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원호 원우 원일웨이와 같다. 텅스텐의 묘비명은 이 묘비명 중에서 독보적이고, 자세가 호쾌하며, 소탈함을 억제하고, 정신이 순박하고 두터웠다. 우수한 서예와 조각은 원텐묘지명의 또 다른 특징이다. 한 폭의 석각 서예의 성공은 당연히 서예가에 달려 있지만, 조각가의 수준은 종종 최종 효과를 결정한다. 언뜻 보면, 어떤 점화는 거칠음을 처리하기 위한 것 같지만, 자세히 음미하면 놀라실 겁니다. 이런 건가요? 대략적인 비율? 바로 손 조각사가 감정의 부추김을 받아 세부적인 결과에 바빴지만 편신만 들었는가? 대략적인 비율? 전체적으로 파악된 정밀함과 상큼한 분위기로 바뀌었다.
북위 시대에는 군주에서 중생에 이르기까지 하향식 조각 행위가 당시 사람들을 열광적인 종교 활동에 빠져들게 했다. 만든 형상은 대부분 석가모니, 미륵불 동상으로 더 많은 이익을 얻는다. 비문에는 아름다운 글과 장, 현지 속담들, 잘못 빠진 글, 새긴 이름들이 있지만, 결국 조각상이 주된 것이기 때문에 조각가들은 글자가 아니라 조각상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심지어 칼로 그것들을 단순화할 수도 있다. 묘비명은 자연히 문자에 초점을 맞추고, 각인은 비교적 정교하며, 이것은 양자의 차이이다.
북위의 조상 중 일부는 기본적으로 둥근 펜이지 칼이 새겨진 네모난 구석이 아니다. 예를 들어, 조명 조상은 후세 조상 중 엄격한 칼법과는 거리가 멀지만, 여전히 예서의 흔적이 적지 않다. 그 중에서도 궁전은 촘촘하고 곳곳에 개방되어 있다. 언뜻 보면, 이것은 유치한 작품이다. 그것은 순진하고 기쁨으로 가득 차 있다. 점화와 구조과장을 통해 개성을 충분히 발휘한다. 만약 글자 전체가 처지면, 사람은요? 이 단어는 좌우로 뻗어 있다. 쌀? 단어와 단어 사이의 불균형 등. 바로 이 쪽의 길고, 길고, 짧고, 삐뚤삐뚤한 자연쓰기에서, 우리는 규칙을 지키지 않는 기쁨과 글쓰기의 무한한 즐거움을 느꼈다. 이런 작품을 연구할 때, 우리는 그들의 내면의 아름다움을 잘 발견하고 원시적인 본진과 소박함을 체험해야 한다.
사람들은 과거에 그것을 자주 사용했습니까? 천암경수, 만곡쟁? 그것은 북조 묘지명과 조각상 서예에 대한 은유이다. 그의 서예 스타일은 성격이 자연스럽고 자연스러움이 넘친다. 이런 순진무구한 경지가 고금의 많은 서예가들이 추구하는 경지가 아닌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