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도교개론

도교개론

도, 도가 사상의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우주 만물에 존재할 수 있는' 도' 를 가리킨다. 도는 만물의 본성에 반영되기 때문에' 도' 라고 부른다. 도가는 도가 만물 가운데 어디에나 있고, 세상의 모든 유형적으로 보이는 것은 자의식이 있든 없든 잠재적으로 도를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선진도가 저작은 이미 도와 만물의 관계를 논술하였다. 예를 들어,' 도덕경' 은' 도생만물' 이라고 생각하는데, 장자는 도처가 어디에나 있고, 언제나 어디에나 있다고 생각한다. 초기 도교는 이 관점을 따르고 도를 만물의 뿌리나 본체로 여겼다. 예를 들어, 「태평경」은 이렇게 알려 줍니다. "도의 정분은 만물이고, 만물은 정밀하다 * * *. 나중에 도교는 불교의' 불성' 사상을 흡수하여 수당 시대에 독특한' 도성' 이론을 형성하여' 만물이 모두 도리가 있다' 는 결론을 내렸고, 만물은 모두 도리가 있고, 도성은 모든 중생이 도를 얻거나 실현하는 조건이라고 생각했다. 당초맹도사가 편찬한' 도술피벗' 볼륨 8' 도법자연의 의미' 절에서' 도법자연자, 이치가 매우 진실하고, 의의가 실용적이고 융통성이 있다' 고 말했다. 그들은 침묵을 지켰지만, 일주일 동안의 모든 것을 준비했다.' 도학은 순수한 자연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지식도 있고 형형형상까지 있는 과일 석두 모두 도학이 있다. "즉, 도는 길에서 비롯되며, 그 성은 텅 비어 있고, 순하고, 매끄럽고, 원활하며, 만물 속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모든 의식적인 생물, 심지어 과일, 나무, 석두 등 무의식적인 사람들도 도가 사상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그들은 인간의 마음이 원래 조용하고 오염되지 않았지만 욕망과 잡념 오염에 눈이 멀어 원래의 길을 잃고,' 길에서 멀리' 가는 것이 죽음으로 치닫고 있다고 생각하며, 인간 중심의 문제를 논의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러므로, 사람은 끊임없는 수행을 통해 마음의 오염과 맹목적인 것을 없애고, 사람의 도를 끊임없이 드러내게 하여' 도가 신선이 되어야 한다' 고 해야 한다. 예를 들어, 중당도사 사마성진이 쓴' 좌망망',' 마음을 다잡는 것' 은 "원래 심신이 도위였으나, 마음에 눈이 멀어 오랫동안 배회해 길을 떠났다" 고 말했다. 마음이 정화되고 정신이 깨달음을 얻는다면 수도라고 한다. 배회하지 않고, 도와 화목하고, 도중의 핑안, 이름은 최종 분석에 있다. 이를 바탕으로 당대 이후 도교는 마음을 재건했고, 도교는 종종 정련된 명사, 특히 사람의 마음이나 신원을 가리킨다.

중국도교협회, 쑤저우 도교협회:' 도교대사전' (베이징: 한하 출판사, 1994). 후, 편집장:' 중국도교대사전' (베이징: 중국사회과학출판사,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