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불교에서 망상이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불교에서 망상이란 무엇을 의미하나요?
미망(불교적 설명)
미망(Sanskrit vikalpa, Tibetan rnam-par-rtog-pa), 불교의 미혹은 모든 법의 겉모습을 분별하기 위한 거짓되고 뒤집힌 마음을 가리킨다. . 즉, 마음의 집착으로 인해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잘못된 분별이 생기게 됩니다. 망상적 분리라고도 합니다. 가장 심각한 망상은 자아입니다. 오온(五蘊)은 공(廣)이고 모든 법에는 자아가 없기 때문입니다. 화엄경(화엄경) 제5권 "여래의 밝은 깨달음"(다이쇼 9.424c)의 옛 번역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모든 세계는 미혹에서 태어났습니다. 이러한 미혹의 성품은 이전에는 존재한 적이 없습니다." 관세음보살수행경(大節9.393b)에 '모든 업과 장애는 망념에서 생긴다. 참회하고자 하면 바르게 앉아서 진리를 행하라. ’
12가지 망상
수라경 제2권에 나열된 12가지 망상에 따른 것입니다. 망상의 자기분별을 바탕으로 한 분류이다. 랑카바타라경(Lankavatara Sutra) 제4권과 대승경(Mahayana Lankavatara Sutra) 제3권의 다른 번역에서는 이 12개 부문을 부르며, 나열된 이름도 약간 다릅니다. 『능욕보경』 제2권(제2편)의 설명을 바탕으로 이 12가지 망상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말하는 망상: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양한 소리, 단어, 문장 그리고 그것이 거기에 있다고 생각하는 것.
(2) 말한 내용에 대한 망상: 그것은 말한 모든 것의 궁극적인 성격을 말하며, 이는 오직 거룩한 지혜에 의해서만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사실에만 근거하여 망상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환상적 망상: 사슴이 뜨거운 태양을 바라보며 물, 물, 불의 성질에 집착하는 것과 같이 사물만을 위해 사물을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단단함, 습함, 따뜻함의 성질을 가지고 있으나 그 성질의 본래적 융합을 알지 못하는 바람. 모든 법칙은 헛된 계산이다.
(4) 이익망상: 세상의 보물은 환상인데, 보통 사람들은 그것을 모르고 욕심을 부리는 것을 말한다.
(5) 자성미혹(自性妄念): 모든 법을 붙잡는 것을 말하며, 자성관에서 생겨나서 그것을 붙잡고 자기는 옳고 다른 것은 다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합니다.
(6) 망상으로 인해: 원인과 인연으로 인해 법이 불평등하다는 관점을 말하며, 망상은 생사의 원인이다.
(7) 망상: 자신이 꿈꾸는 것이 다른지 아닌지에 대해 생각하는 이단자를 말합니다.
(8) 망상: 거짓 이름과 실제 법칙에 근거하여 말하는 것을 말하며, 결정론적이 됩니다.
(9) 미혹: 모든 법이 존재하든 존재하지 않든 모두 의존적 근원으로 구별된다고 합니다.
(10) 망상을 갖지 말라: 모든 법은 먼저 몸이 있고 원인과 인연으로 생기지 않는다고 한다.
(11) 지속적인 미혹: 모든 법은 이것저것에 집착하여 연속적으로 연결되고 분리되며 분리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12) 속박되지 않은 생각과 망상: 모든 법은 태어나기 때문에 감정에 묶여 있다고 합니다. 망상에서 벗어나면 속박되지 않습니다. 해결책. .
망상에 대한 자세한 설명
'망상'은 잘못된 구별을 의미합니다. 『능욕경』 제4권(태조 16.511a)에 “미혹하는 자는 여러 가지 이름을 사용하고 여러 가지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남자 이름, 여자 이름, 말탄 남자 이름과 같으니 이것을 미혹이라 한다. ." '대승이상' 제3구름(태쇼 44·523b): '망상을 말하는 자는 소위 속인의 마음이 현실을 혼동하는 것이라. 생각. ’
이는 속인들이 각종 법의 모양을 거짓으로 구별하여 이름을 붙이고 심지어 이름을 보고 여러가지 모양을 구별하는 것을 미혹이라 일컫느니라.
미망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능욕망상, 말미망, 생각망상, 이익망상, 자성미망, 원인미망, 본다는 망상, 성취망상에는 열두 가지가 있는데, 일어남에 대한 망상, 일어나지 않음에 대한 망상, 지속에 대한 망상, 묶여 있지 않음에 대한 망상. 『보살지경』 제2권 '진의'에는 자성(自性)의 환상, 차이의 환상, 수용과 축적의 환상, 나 자신의 환상, 나 자신의 환상, 생각한다는 착각, 생각하지 않는다는 착각, 상호 갈등의 착각. 대불 능감경 제10권에서는 망상에 대해 확고한 것과 거짓된 것의 다섯 가지 유형을 언급하고 있으며, 또한 망상과 망상이라는 동의어가 있다고 말합니다. "대승의 믿음의 깨달음"(Taisho 32.576a)에서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모든 법은 거짓된 생각에 의해서만 구별됩니다. 거짓된 생각에서 벗어나면 어떤 왕국의 흔적도 없을 것입니다." '유의식론'(다이쇼 31.45c) 제8장: “알라야는 자신이 파악한 자성과 미혹의 씨앗을 대상으로 삼는다. ’가 모두 예시입니다.
'불교철학사전'
잘못된 생각.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가설, 불합리한 생각, 생각 및 의견. 즉, 잘못된 생각과 무작위적인 사고입니다. '망상', '망상'과 동의어이다.
마츠노슈를 다루는 유슈 1부(1457페이지)
"정부보불교사전"(용어) 그것이 사실이 아니면 망상이라고 하고, 현실에 근거하지 않으면 망상이라고 합니다. Vimalakirti San 참고: 'Sheng이 말했습니다: 망상적 사고와 망상적 사고. ’ 대승의의장 제3권에는 ‘현실을 혼동하는 속인의 마음에서 여러 가지 법이 생긴다’고 되어 있다. 위상을 잡고 이름을 부여하고, 이름에 따라 위상을 취합니다. 당신이 취하는 것은 사실이 아니므로 망상이라 한다. ’ 동우모는 ‘거짓된 의견은 사실이 아니며, 그것을 허위라고 부른다. 망상은 겉모습을 취하고 눈은 생각을 한다. 능경경 1편에는 '모든 중생은 무궁한 시간에서 생겨나고 차례로 태어나고 죽는다'고 되어 있습니다. 온갖 망상을 써라. 이런 생각은 사실이 아니므로 순환이 있는 것이다. 랑카바타라 경(Lanavatara Sutra)의 제4장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미혹은 누에고치 회전하는 누에처럼 서로 얽혀 있습니다. 관세음보살경에는 '수행자가 들은 것을 마음이 산란할 때 기억하고 지키면 경전과 합일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일치하지 않는 경우를 망상이라고 합니다. ’ 보리심론(菩提施論)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잃어버린 길은 망상에서 생겨나고 심지어 헤아릴 수 없고 끝이 없는 괴로움으로 발전합니다. ' Zhiguan Qi는 '모든 법은 망상과 조화로운 조합에 기초하기 때문에 존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