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국학이란 무엇입니까?
국학이란 무엇입니까?
중국 고대에' 국학' 은 국가급 학교를 가리키며 한대의' 국자감' 에 해당했다. 당나라 정원년 동안 이보는 여산 백록동에서 은거해 책을 읽었다. 그가 남당에 도착했을 때, 그는 본지에 학습 박물관을 지어 학생들을 가르치고 그것을' 여산곽설' 이라고 명명했다. 송대는' 백록동 서원' 으로 개칭했다. 이때' 국학' 은 사실 장서가 강의하는 곳이다.
중대한 논쟁
중국의 경우, 청말민초 학계의' 국학' 해석에 대한 큰 논란이 있었다. 대략 다음과 같다.
(1)' 국학' 은' 중학교' 를 의미한다. 이런 해석은 청나라 대관, 양무운동 대표 인물 장지동이' 중학교를 몸으로, 서학을 용으로 사용' 한다고 주장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2) "국학" 은 "국수주의" 이다. 국학' 을' 국수' 와 같게 하거나, 명실상부하지 않거나, 전통 학술 문화의 정수 이외의 내용을 제외하는 것과 같다. 사람들이 전통 학술 문화의 본질에 대해 서로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국학' 의 내용과 해석은 자연히 표준화되기 어렵다. 사실, 이런 해석은 효과가 없다.
(3) "국학" 은 "국고" 이다. 이 해석은' 국수' 라는 단어의 개괄성, 그리고 중국 전통 학술문화에서 모든 것이' 국수' 인 것은 아니다. 이 제법은 한때 당시 많은 저명한 학자들의 인정을 받았다. 거의 모든 오사시대의' 수구파',' 신파',' 국학' 학자들은 모두' 국고' 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4)' 국학' 은 중국 고유의 학문을 가리키며, 중국 고유의 학술문화, 즉' 국학' 을 가리킨다. 이 해석은' 외국학' 을 겨냥한 것이다. 우선 장태염과 승세는 이런 해석을 분명하게 표현했다. 장태염이 일본에서' 인민일보' 편집장을 맡았을 때 국학 세미나와 국학 촉진회를 개최하고 상하이 국학 촉진회의 기관인' 국치' 를 위해 글을 쓴 적이 있다.
장태염이' 국학' 을 중국 고유의 학문으로 여기고' 국학' 의 흥망과 국가의 흥망을 연결시켰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학" 은 "중국 고유의 학습" 이고 중국은 다민족으로 구성된 대가족이기 때문에 "중국 고유의 학습" 을 "중국 고유의 학습" 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적절할 것 같다.
"국학은 중국 고유의 또는 전통적인 학술 문화이다." 여러 세대의 학자들의 노력으로 이 정의는 이미 국학의 통상적인 정의가 되었다. 예를 들어, 비지니스 인서관에서 출판된' 현대한어사전' 에서' 국학' 이라는 단어의 정의는 철학, 역사학, 고고학, 문학, 언어학 등을 포함한 우리 전통 학술문화의 정의를 따른다. 이것은 청말민 초부터 계속 사용해 온 비교적 흔한 정의라고 할 수 있다. [2]
학자의 해석
중국의 경우, 상술한 결함을 감안하여 일부 학자들은 내포에서 국학을 다시 해석하려고 시도했다. 예를 들어 송정국 교수는' 국학 삼부곡' (수도사범대학 출판사, 20 13, 1 판) 에서' 국학' 이' 중국 학술' 또는' 국학' 이라고 설명했다 [1]
청년학자주는 학술전문서' 국학의 목적' 에서 국학이 치국평천하의 학문을 가리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그의 문장 에서 상세한 분석을 했다:
일부 학자들은' 국학' 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모호하여 사용에 찬성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반대로, 나는' 국학' 이라는 단어로 중국의 전통문화를 포괄하는 것을 강력하게 주장한다.
한학은 한나라에서 이 이름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 의미는 국가의 대학 기관이다. 민국시대에야 국학을 대대적으로 제창하고' 서학' 을 반대하였다.
국학이라는 글자는 우리나라와 민족의 자신감과 교만을 반영하니, 매사에 서학을 기준으로 할 필요는 없다! 정 (Rong) 이 말했듯이, "중국은 자체 과학을 가지고 있으며 서구 과학과는 완전히 다르다." 융격의 표현은 그의 <역경> 이해와 연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사해' 와' 현대한어사전' 은 한학을' 한 나라의 고유 학문' 으로 정의해 많은 학자들의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영국에도 영국국학이라고 하는 자체 학문이 있고, 프랑스, 독일과 같은 다른 학문도 있다.
하지만 중국 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파악에 근거하여, 저는 종종 강의에서 주장합니다.
국학은 나라를 다스리는 천하의 학문이다. 양기와 평천하는 진정한 중국 문화의 핵심 추구이다. 국학 정신을 충분히 표현하고 중국 문화의 특색과 내포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네가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정할 수 있기 때문에, 너는 틀림없이 해냈고, 성실한 수양을 잘했을 것이다. 그래서 이것은 전체입니다.
유가뿐만 아니라 모든 백가가 이것을 추구하고 있다. 다만 유가가 분명히 제기한 것이다. 철학자들은 그들 자신의 방법과 수단으로 이 이상을 실현했다. 사실 이것이 바로 도의 추구이다.
이상은 주 선생의 논술이다. 많은 학자들은' 국학' 을' 치국평천하의 학습' 으로 정의하는 것도 매우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이 표현은 국학의 기능, 역할, 중심 사상, 궁극의 추구를 지적한다. "국학" 이라는 단어에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다. 동시에 중국 문화의 독특한 내포와 독창성을 보여 주었다.
국학이라는 단어는 많은 학자들이' 치국평천하의 학문' 이라고 생각하지만, 그 본질상 중화민족 특유의 민족문화로 백가쟁명 () 이 서로 잘 어울린다. 이과는 다른 대학으로서 국학은 좁은' 평천하의 학습' 으로 정의될 뿐만 아니라' 평천하의 학습' 으로도 정의된다. 그것으로 수양을 하는 것이 바로' 슬림한' 학구인의 훈계와 가르침이 명리에 유혹되지 말고 전반적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관점이 다르면 아무것도 설명할 수 없고, 다만 시각이 다를 뿐이다. 국학에 진정으로 참여하는 사람은 글자 그대로 이해하지 말고, 그것의 대의를 그려내고, 의경을 이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