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초등학교 국어 소양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

초등학교 국어 소양을 어떻게 향상시킬 것인가?

학생들의 언어 핵심 성취를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기

국어 소양은 국어 능력을 핵심으로 하는 종합적인 소양이다. 한 사람의 국어 소양은 적어도 그의 국어능력, 언어축적, 국어지식, 학습방법과 습관, 인지능력, 인문적 소양을 포함한다. 새로운 과정의 성격과 지위는 국어 수업이 학생들의 국어 소양 형성과 발전에 주력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지적했다. 국어 소양은 학생이 다른 과목을 잘 배우는 기초이자 학생의 전면적인 발전과 평생 발전의 기초이다. "중국어는 가장 중요한 교류 도구이자 인류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그것은 우리가 학생의 국어 기본기, 즉 많이 생각하고, 많이 읽고, 많이 쓰는 것을 요구할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문화사상을 도야시키고, 도덕감정을 배양할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어학 교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국어 자질을 전면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은 어학 교육자들이 깊이 생각하고 연구해야 하는 문제이다.

국어 소양 양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어 교육 환경의 건설과 최적화를 중시하고 강화해야 하며, 학생들의 국어 소양이 각종 환경과 각종 힘의 공동 작용으로 진정으로 향상되도록 해야 한다. 국어 학습은 교과서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국어 교육의 국어 학습 자료는 광범위하고 다양하며 풍부해야 하며, 기존 교재는 이러한 학습 자료의 일부일 뿐이다. 국어 학습은 수업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 지식은 생활, 사회, 자연에서 비롯된다. 교실 공부에만 국한되어 있다면, 그것은 우물 안 개구리일 뿐, 식견이 제한되어 있다. 국어 교육의 학습은 교실에서의 학습뿐만 아니라 학교 사회 가정 자연 등의 환경과도 결합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풍경 쓰기 문장 을 가르칠 때, 문장 의 내용 을 융통성 있게 확장할 수 있다: 그림 으로 학생 의 여행 에 대한 관심 을 불러일으키고 관광 광고 단어 를 주의 할 수 있다. 당신과 부모님이 가본 관광지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연에 가까운 형태로 학생들은 자연으로 들어가 자연과 대화하고, 자연에게 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말하고, 관광지와 수집한 광고를 교환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학생들은 국어 학습에서 자연스럽게 가족, 사회, 자연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중국어는 가장 중요한 교류 도구이며 인류 문화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도구성과 인문성의 통일은 국어 과정의 기본 특징이다. 이것은 국어 과정의 본질에 대한 최신 이해이다. 새로운 교과 과정 개혁 이후 국어 교육의 도구성과 인문성은 줄곧 교사의 관심의 이슈였다. 말할 필요도없이, 과거의 국어 교육은 국어를 구현하는 도구에 더 치중하고, 어휘구의 훈련에 더 치중하였다. 상대적으로, 국어 자체의 인문적 자질은 의식적으로 무심코 간과되었다.

교과 과정 개혁이 실시된 이래 이런 경향은 크게 변했다. 그러나 현재 국어 교육의 현실을 살펴보면 또 다른 극단적인 추세가 나타났다. 일부 교사들은 교실 수업에서 국어 기초지식과 기술의 훈련을 경시하고 이른바 인문주의를 일방적으로 추구하여 국어 수업에' 중국미' 가 없어졌다. 도구성과 인문성을 어떻게 결합시켜 유기적으로 통일시키는 것은 현재 국어 교육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이다.

많은 선생님들은 새로운 국어 교과 과정 개혁이 약화의 기초를 약화시키고 지식을 약화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수업시간에 특히 중국 인문정신에 대한 발굴에 중점을 두었지만, 어휘 표현 등 기초지식은 거의 언급되지 않았다. 어떤 선생님들은 심지어 이런 교수에 종사하는 것은 낙후되고, 시대에 뒤떨어지고, 평상시 교수도 중시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교실 수업은 생동감 있고 다양하지만 낭랑한 독서 소리를 들을 수 없고, 너의 언어와 글에 대한 취향을 볼 수 없다. 아름답고 멋진 단락에 대해 필요한 오리지널 분석 의견을 감상할 수 없고, 필요한 훈련이 부족하고, 필요한 축적이 부족하다. 학생들은 짧은 글을 읽을 때 말을 더듬는다. 학생이 매우 자주 쓰는 글자도 읽고 쓸 수 없고, 작문을 쓰는 것은 오자와 일련의 병문이라면, 설령 그가 강한 문학적 감각을 가지고 있다 해도 표현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문학명언) 예를 들어, 어떤 선생님들은 서호의 녹색을 가르칠 때, 그리고 서호가 어디에 있는지, 가 본 적이 있는지, 놀다가 어떤 느낌이 드는지 소통한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서호의 그림을 그리고 서호에 관한 노래 등을 부르게 한다. 한 수업은 고도의' 전면적' 이라고 할 수 있지만, 국어 학습은 변두리적이다. 이것은 대규모 공개 수업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수업은 자율적인 탐구식 학습과 협동 학습이 모두 있어야 한다. 이해, 흡수성, 비판적, 창의적인 독서가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이 본문으로 대화하도록 유도해야 할 뿐만 아니라, 종합 실천 활동도 전개해야 한다. 상술한 내용의 학습은 적당한 시간에 적절하게 안배할 수 있지만, 만약 의도적으로' 새로운' 교실을 추구한다면, 국어본체 교육 임무의 시행을 소홀히 하여 학생의 기본 국어 소양의 채택과 발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나는 문학 감상에 비해 국어 소양이 주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국어라는 도구를 잘 파악하지 못하면 인간성의 이상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고, 인간성은 도구적으로 지도적인 역할을 한다. 도구성이 눈 속에서 숯을 보내는 것이라면 인간성은 금상첨화이다. 읽기와 쓰기 능력의 경우, 학생들은 모국어 환경에서 생활하며, 구어를 배울 기회가 많다. 따라서 국어 교재와 국어 교육은 그들이 문어와 문학 언어를 배우도록 돕고, 어감을 강화하고, 고대 중국어를 좀 더 배울 수 있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일정한 인문적 분위기 속에서 국어를 발휘하여 사람을 설득하고, 감정인의 우세를 발휘하고, 학생들에게 읽기 능력과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지도하면 인문정신이 그 안에 있게 되고, 자연히 향상된다. 예성타오 씨는 "국어 교육의 근본은 읽기와 쓰기를 듣는 것이지, 읽기와 쓰기 이외의 화려한 리뉴얼을 듣는 것이 아니라 내부 발굴과 혁신을 듣는 것이다" 고 말했다. 예를 들어 만리장성을 연구할 때, 나는 "그 무수한 석두, 한 덩어리에 2 ~ 3 천 근의 무게가 있다" 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때는 기차, 자동차, 크레인이 없었기 때문에 우리는 무수한 어깨와 무수한 두 손으로 이 가파른 산을 한 걸음 한 걸음 올라갔다. " 선생님은 감개무량하게 말했다. "얼마나 감동적인 장면인가, 얼마나 감동적인 장면인가, 얼마나 존경스러운 고대 노동인민인가!" 그 결과 학생들은 일제히 낭독하는 것을 참을 수 없었고, 목소리에는 자부심, 자부심, 감탄이 가득했다. 나는 노동자들이 땀과 피눈물로 만리장성을 짓는 것을 보고 있는 것 같다.

어린이

학생들은 다시 한 번 낭독했고, 낭독할 때마다 본문에 대한 자신의 이해가 생겨났고, 작가가 고대 노동자에 대한 비할 데 없는 경모를 느꼈다. 이 부분에서 우리는 선생님이 낭독을 가르치고 있다고 말할 수도 있고 훈련이라고 할 수도 있다.

어린이

아동의 인문 정신. 반복적인 독서에서, 한편으로는 아이들의 독서 수준이 점차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국어 도구성의 구현이다. 한편, 선생님의 지도 아래 독서는 강한 감정을 스며들고 있다. 아이들은 고대 노동인민들의 근면한 노동에서 그들의 존경을 깨닫고, 그들이 중국의 노동인민을 자랑스럽게 여긴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는 의심할 여지없이 인문주의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양자가 이렇게 조화롭고 완벽하게 결합되어 윤물이 조용히 아이들의 마음을 적시고 있다. 다시 한 번 시험을 볼까요? 사자 엘사? 예를 들어, 그것은 언어가 아름답고, 문필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행간에 드러나는 장난스럽고 귀여운 사자뿐만 아니라, 저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깊은 사랑을 가지고 있다. 교학에서, 나는 먼저 학생들에게 새끼 사자를 묘사하는 문장을 그리고 동작을 묘사하는 단어를 동그라미로 그려달라고 했다. 그런 다음 학생들이 소리내어 읽고 반복적으로 느끼고 경험하게하십시오. 그런 다음 모델의 이름을 말하고, 당신이 좋아하는 것을 읽고, 책을 읽을 때의 느낌을 이야기해 보세요. 마지막으로 "이건 정말 작은 사자야" 라는 빈 질문을 하나 보여드리겠습니다. 한 단어로 형용해 주세요. "이건 정말 귀여운 새끼 사자", "이건 정말 장난꾸러기 새끼 사자". 학생들의 독특한 느낌과 체험은 자신의 언어로 읽고 이해함으로써 학생들이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에서 문장 중심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초중고 교육은 기초교육이고, 국어는 가장 기초적이고, 가장 안정적이며, 가장 전통적이고, 가장 민족적인 학과이며, 이 점은 영원히 잊지 말아야 한다. 전통을 버리고, 외래음식을 먹고, 인간의 정신을 생생하게 먹는 것은 옳지 않다. 엘리트 교육을 제창하고 탐구와 개인화된 학습만 강조하는 것도 잘못이다. 요컨대, 네가 얼마나 큰 포부를 가지고 있든 간에, 국어 교육은 국정, 학과, 글에서 벗어날 수 없다. 대다수 학생을 대상으로 실효를 중시해야 한다.

중국어를 사용하는 것은 하나의 기술이며, 정확하고 숙련되어야 중국어 능력을 형성할 수 있다. 국어 능력을 형성하는 것은 느린 임무이며, 반복해서 연습하고 조금씩 축적하고 습관을 길러야 한다. 아이가 막 말을 할 줄 알고, 엄마를 말하는 법을 배우고, 나중에 아버지, 할아버지, 할머니 등을 말할 것이다. 언어가 축적됨에 따라 그들은 삼촌, 이모, 외삼촌 등을 알고 있다. 모두 다른 사람의 주소입니다. 3500 개의 상용어를 익히고 어휘 축적을 확대하면 매우 풍부한 언어 자료로 통합할 수 있다. 소화 흡수 후 융회 관통이 유용할 것이다. 사실, 더 높은 수준에서 텍스트 구조와 쓰기 방법의 축적도 점진적이다. 인문적 자질의 향상에 관해서는 훈도, 감염, 잠정적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 한 번에 완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궁극적인 배려는 없다.

국어교육은 일종의 인문 교육이다. 국어는 학생들에게 무엇이 선하고 인간성이 무엇인지 가르친다. 학생들에게 주는 모범문은 일부 서민 생활의 훌륭한 작품으로 학생들을 서민 입장으로 돌려보내야 한다. 영웅과 역사의 개장에 관한 작품들이 항상 주인공을 부르게 해서는 안 된다. 이런 모범문은 왕왕 학생들에게 영웅만이 쓸 만한 가치가 있다는 착각을 주며, 보통 선량한 사람으로서는 언급할 가치가 없다. 우리는 일반인의 생활과 일상생활에 관한 작품을 교재에 넣고, 성실하고 선량한 것을 쓰고, 평화와 행복한 생활에 대한 추구를 넣어야 한다. 우리는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자신의 생활이 사회적 요구에 부합한다는 점을 알리고, 교육을 통해 개인화된 생활관념을 갖게 하고, 결국 자주적, 자주적 선택, 자제의 신념과 용기를 형성해야 한다. 교육의 결과는 지식이 아니라 도덕이 아니라 일종의 자기능력이다. 즉, 학생들은 머리를 써서 자신의 생활방식, 직업, 독특한 삶의 길을 선택해야 한다. 중국 교육은 이 과정에서 독특한 역할을 해야 한다.

국어 교육의 주진지는 교실이고, 학생의 국어 소양을 높이는 관건은 교실 수업이다. 학생 자율성, 협력, 탐구의 학습을 조직하고 촉진하며, 그들의 학습 열정을 자극하고, 그들의 감정을 자극하고, 그들의 주체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며, 그들이 국어 수업의 주인공이 되도록 하여 국어 교육의 최상의 효과를 달성하는 것은 우리 국어 교사의 추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