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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 어순 연구 개요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중국어는 비형태 언어이기 때문에, 중국어의 어순은 일부 인도유럽어보다 더 중요하다. 어순에 관한 일련의 문제들은 일찍이 1950 년대 주객 언어 토론에서 이미 논쟁과 연구가 있었다. 1980 년대 이래로 어순에 대한 연구가 점점 더 중시되고 있다.
1 .. 중국어 어순의 본질. "어순" 은 일부 책에서 "어순" 이라고 불린다. 일찍이 1930 년대에 장슬로는' 어순으로 클래스를 세우고, 종류로 제도를 세우다' 는 관점을 제시했다. 연구가 깊어짐에 따라 어순에 대한 이해도 갈수록 깊어졌다. 심소룡은 문장 성분 순서의 배열과 변화가 항상 문장 중 비교적 안정된 지점에서 관찰된다고 생각하는데, 이 지점은 일반적으로 문장의 주요 동사이다. 동사는 문장 구조의 의미 핵심으로서 1 층에서 문장의 주어와 목적어와 연결되어 있다. 그것들은 문장 논리 구조를 확립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항목으로, 논원이라고 할 수 있고, 장어와 정어는 문장 구조의 비논원 성분이다. 따라서 중국어 어순에 대한 연구는 논원과 비논원 두 가지 차원에서 고찰해야 한다. 동시에, 그는 중국어 문장 조직의 특징에서 출발하여 어순의 개념을 확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중국어는 일종의 콘텐츠 지향 언어이다. 중국어 문법의 어순 개념은 어구의 배열 법칙까지 확장되어야 하며, 어순의 연구는 넓은 시각에서 연구할 수 있다. 심씨의 관점은 어느 정도 합리적인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그가 줄곧 제창해 온 문화언어학의 일련의 관점과 일맥상통하다.
조씨는 구조분석만으로는 중국어 문장의 어순 이주를 해석하기 어렵고, 높은 수준의 분석이 있어야만 어순이 왜 이런 변화를 일으키는지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중국어 문장의 목적어가 미지의 정보를 나타낼 때, 일반적으로 문장 끝에 나타나고, 중국어 문장의 목적어가 알려진 정보를 나타낼 때, 일반적으로 문장의 시작 ("중국어 간문의 어순과 중점", 언어 교육과 연구, 3 기, 1985) 에 나타난다. 조의 분석은 실제로 화용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분석이 충분히 깊지는 않지만 제기 된 질문은 여전히 매우 고무적입니다. 미국의 레나와 톰슨도 비슷한 견해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중국어에서 SVO 어순으로 표현된 것은 중성이고, SOV 어순으로 표현된 것은 예상과 반대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그는 이미 숙제를 끝냈다" 는 것은 중립적이고 일반적인 표현이다. "그가 숙제를 끝냈다" 는 것은 특정한 용도가 있다. 아마도 아버지가 아이가 숙제를 쓰는 대신 텔레비전을 보고 있는 이유를 어머니에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대만 성문과 언어연구총서 1982 (3), 황선범역,' 중국어 문법' 으로 번역됨). 리나와 톰슨은 중국어 어순 변화의 원인을 분석할 때 특정 로켈에 문장을 넣는 것이 분명 매우 눈에 띈다.
루는 그의 석사 논문에서 어순이라는 형식 요소를 추상화하고 심도 있게 분석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후옥서 선생과 공동 저술한' 중국어 어순을 제한하는 몇 가지 요소' (연대대 학보, 제 1988 호, 제 1 기) 에서 나는 어순의 본질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했다. 이 글은 어순이 기능 범주의 시퀀스이거나' 기능 블록' 의 시퀀스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한 언어 구조에서 어순을 분석할 때 직접 가공의 기본 단위는 최대 7 개 정도이므로' 블록' 을 어순분석의 기본 단위로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
어순의 본질에 관한 모든 연구에서 가장 개척적이고 지도적인 것은 문련과 후프의' 중국어 어순연구의 몇 가지 문제' (중국어 1984 제 3 기) 이다. 이 두 선생은 언어 단위의 배열이 많은 조건의 제약을 받고 있으며, 가장 쉽게 알아차릴 수 있는 것은 의미의 제한이고, 심리학자들은 길이의 제한에 주목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문법적 관점에서 볼 때, 주목할 만한 문제도 많다. 그들은 주로 1 이라는 세 가지 질문을 제기했다. 명사의 위치는 동사의 성질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선택할 수 있는 세 가지 어순이 있는데, 우리는 두 가지 어순만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동사를 하나씩 연구하고, 분류하고, 어순의 법칙을 찾아내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어순의 안배는 허사의 사용과 관련이 있다. 이와 관련하여, 과거의 일부 문법 저작들은 이미 알아차렸지만, 지금은 실어의 순서 배정과 허사의 사용 사이의 관계는' 마스문통' 만큼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과거의 문법 저작에는 여전히 상속할 만한 것이 많은 것 같다. 어순에는 문법, 의미 및 화용론이 포함됩니다. 이 세 가지 모두 연계와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후옥서 편집장의' 현대중국어' (개정판, 1987 판) 에서' 나를 봐라' 와' 내가 너를 본다' 의 다른 의미는' A, B' 형식 중 다른 단어의 교체로 구문 관계가 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곳의 어순 변화는 의미적이다. \ "네 동생 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리고 "네 형이 있어?" 다른 색깔이 있는데, 후자는 화자의 정서가 긴장되고 행동 자체가 먼저 그의 의식에 떠오르기 때문에 먼저 말한다. 이런 어순은 어용이며 교제 과정에서 특정 환경의 요구에 적응하기 위해 생겨난 것이다. "손님이 왔다", "손님이 왔다" 와 같은 물건밖에 없다. "비" 와 "비" 의 차이는 구문론이다. 문련과 후프의 어순 연구에 대한 관점과 이론은 의심할 여지 없이 중국어 어순의 심도 있는 연구에 중요한 지도의 의의가 있다. 문장은 구문 구조에 기초하지만 문장은 구문 구조와 같지 않다. 문장은 종종 구문 구조에 기초하여 증가하고 변한다. 이러한 변화들 중 일부는 의미와 관련이 있고, 어떤 것은 어용과 관련이 있다. 어순을 구문 구조의 범위로 제한한다면, 많은 현상은 당연히 명확하게 해석할 수 없다. 결론적으로, 어순은 자족하는 수단이 아니므로, 반드시 다방면으로 종합적으로 고찰해야 실행 가능한 결론을 얻을 수 있다.
2. 개체 및 속성. 중국어 어순의 연구와 토론에서 두 가지 문제가 광범위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우선 동사 앞의 목적어를 어떻게 보는가. 전통적인 견해에 따르면, 외동사가 목적어를 광의형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그 목적어는 어디를 가든지 붙잡혀야 하며, 여전히 목적어로 여겨져야 한다. 예를 들어, "돈이 이미 다 써버렸다" 와 같은 문장은 여전히 주위빈문이어야 하지만, 이미 문장의 맨 앞에 있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그 이후로, 이런 관점은 지지자가 별로 없다.
주씨는' 문법 유인물' (상무인서관, 1984 판) 에서 주체가 반드시 시사자가 아니며, 객체도 반드시 피의자일 필요는 없기 때문에, 주체와 대상의 구분은 시사자와 피의자의 대립으로 이해될 수 없다. "유리를 닦다" 는 주체-술어 구조이다. "유리잔" 이 섭섭하기 때문에 목적어가 고급이라고 말할 수 없고, "손님이 왔다" 는 것은 서빈 구조라고 할 수 없다. 손님' 이 대리인이라서 주체가 돌아왔다고 해서는 안 된다. 주어와 서술어는 통사론 개념이고, 시사, 섭사, 사물은 의미 개념이다. 이 두 방면은 비록 연관이 있지만, 같은 일이 아니므로 혼동해서는 안 된다. 그는 "그가 출국했다, 나는 들었다" 라는 말만 개사 목적어로 여길 수 있다고 생각했다. 노건명은 ('중국어 구어구법의 이위',' 중국어' 제 2 기, 1980) 전치사 목적어의 역장구는 구조관계가 아니라 전통적 의미 분석과 수급관계의 영향을 받는다고 지적했다. 사실, 동일한 문법 구조는 서로 다른 의미 관계를 나타낼 수 있으며, 서로 다른 문법 구조 관계도 동일한 의미 관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주화루의 관점은 정확하다. 하지만' 나는 우리 반의 어떤 학생의 이름도 부를 수 없다' 와 같은 문장은 노건명 (Lu Jianming) 이 4 층짜리 주요 술어 집합 (중국어 구문 성분 특유의 중첩 현상, 중국어 2 호, 1990) 으로 여겨진다. 이에 대해 여전히 다른 견해가 있다. 여숙남은' 중국어 문법 분석' 에서' 나는 지금 이 일에 대한 기억이 없다',' 이 일',' 나',' 지금 내 머리 속',' 약간의 인상' 을 모두 하나의 주어로 제시했다. 유용한 차이를 모호하게 하지 않을까요?
후옥서 편집장의' 현대중국어' 는 목적어가 특정 조건 하에서 동사 앞에 있을 수 있고 동사 앞의 명사성 성분이 모두 주어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 조건은 1 입니다. 목적어는 의문대명사로 부사 "모두", "도" 와 자주 어울린다. 2. 목적어 앞에는 "하나" 가 있고, 뒤에는 부사 "아니오" 또는 "아니오, 아니오" 가 있습니다. 3. 일부 목적어는 의문사가 아니지만, 전체 문장은 열거된 형식이며, 절의 목적어도 동사 앞에 쓸 수 있다. 위의 세 가지 공통적인 특징이 있는데, 바로 다손가락이 있다는 뜻으로 대상을 강조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문련씨와 후프 씨는 이런 상황에서 동사 앞 목적어의 사용은 목적어의 위치만 바꾸었을 뿐 동사와 목적어 사이의 구조적 관계는 바꾸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이자운 (주제문,' 언어교육과 연구' 제 3 호, 1982) 도 이 문제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밝혔다. 그가 보기에 주어와 서술어는 문장 구조의 첫 번째 계층 중 두 가지 주요 부분이다. 목적어는 술어 내부의 구조 성분이다. 따라서 목적어 위치의 변화는 서술어의 범위로만 한정될 수 있고 서술어의 범위를 넘어설 수 없다. 그래서 그들은 표현의 필요에 따라 술어 동사 뒤에 있는 몇 가지 일을 동사 앞으로 옮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위치가 바뀌었지만, 그것들 사이의 구조적 관계는 여전히 변하지 않을 수 있다.
심소룡은 중국어 문장의 주요 뇌 성분 중 일부를 술어의 한 위치에서 문장의 머리로 옮기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좌전' 주위구 연구, 중국어, 제 2 기, 1986). 그러나 변위는 의미 관계를 설명하는 편리한 방법일 뿐입니다. 일단 자리를 옮기면, 더 이상 원래의 의미의 문장 성분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문장의 유형을 바꾸었기 때문이다. 문장은 더 이상 서술성이 아니라 비판적이다. 그가 보기에, 대상의' 변위' 는 본질적으로 중국어 사유가 현실을 반영하는 다른 각도를 반영한다. 문장형을 결정하는 근본 요인이다.' 이동' 은 필연적으로 문장형의 전환으로 이어질 것이다.
둘째, 정어의 후위와 선행을 어떻게 보는가. 왕력, 여금희, 진망도, 사존지 등 구세대의 언어학자들은 모두 중국어 정어가 후위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장지공만이 수식어가 앞에 있고 수식어가 뒤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뒤바꿀 수 없다. 일단 뒤집히면, 다른 관계가 된다. 장정 편집장의' 현대중국어' 에 따르면 정어의 정상 위치는 중심어 앞에 있고 표현의 필요에 따라 중심어 뒤 또는 동사 서술어 앞으로 이동할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정어 후위 혹은 선행은 여전히 정어이다. 장 선생의 소위 정어는 동사 술어로 옮겨갔는데, 이는 "벽에 붉은 녹색과 노란 표어가 가득 붙어 있다" 는 뜻이다. 반효동은' 정어 이동' (중국어 198 14 호) 과' 정어 이동에서 문법구조와 의미구조의 일관성' (절강성 언어학 연감 1984) 을 보고 있다. 그는' 빨강',' 녹색',' 노랑' 이 정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어성이기 때문에 뒤의 동사를 수식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성분들이 정어로 목적어 명사로 돌아왔을 때, 문장 전체의 의미는 변하지 않고 오히려 더욱 명확해졌다. 그가 보기에 정어가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은 동사가 목적어가 가능한 한 가까워야 하기 때문이다. 객체 앞에 몇 가지 속성이 있는 경우 머리 언어와 느슨하게 결합된 속성이 앞으로 밀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자는 정어를 일부러 강조할 때도 동사 앞으로 옮긴다.
노건명은' 정어 이동' (중국어 제 3 기, 1982) 에서' 빨강',' 녹색',' 노랑' 등 구조의 성분은 품사성이지만, 이들 구조 자체는 비사성이며 명사성의 조합과는 다르다고 지적했다. 루도 정어' 전진' 은 의미관계에서 명사 목적어와 수식관계가 있지만 문법구조상 목적어의 정어 성분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사실 일찍이 1980 년, 노건명은 이미 중국어 정어와 중심어 사이의 전좌를 총결하고, 전좌구가 갖추어야 할 네 가지 조건을 지적했다: 1. 전좌문의 문장 강세는 반드시 앞부분에 있고, 뒷부분은 반드시 가볍게 읽어야 한다. 2. 전좌문의 의미 초점은 영원히 개사에 있고, 뒤의 부분은 결코 강조의 대상이 될 수 없다. 3. 전좌구 중의 두 플립 성분은 모두 재설정할 수 있고, 재설정한 후 문장의 의미는 변하지 않는다. 4. 문장의 마지막 어조는 결코 뒷부분 뒤에 나타나지 않으므로 반드시 앞 부분 뒤에 와야 한다. 루의 상술한 귀납은 실제 언어와 기본적으로 일치하며, 어용교제에서 전좌구를 확정하는 데 중요한 참고가치가 있다. 소경민의' 어순의 3 차원에서 정어 이동' (화동사범대학 학보, 제 4 호, 1987) 은 문법, 의미, 어용의 어순 변화를 엄격히 구분하는 것이 정어 이동을 확정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라고 생각한다. 이동 위치의 문법 구성 요소의 역할에 따라' 제외 문법 기능' 인식 방법을 사용하여 이동 후의 정어인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소수의 전형적인' 배타적 술어' 를 가진 명사성 구조만 후후에도 여전히 정어임을 증명했다. 이른바 개사정어는 존재하지 않고, 어떤 것은 부사어, 어떤 것은 주어라는 것을 증명했다.
3. 다각적 탐구. 위에서 언급한 연구 외에 어순의 범위가 매우 넓다. 우선 어순과 관련된 중국어 유형 문제가 국내외 학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리나와 톰슨은' 중국어 표준어' 라는 책에서 그린러그의 관점과 그들 자신의 분석에 따르면 중국어는 SVO 와 소련의 특징을 겸비한 언어라고 생각한다. 표준어는 점차 SVO 어에서 소프어로 바뀌고 있다. 일부 학자들은 이에 대해 다른 견해를 제시했다. 문련과 후프는' 중국어 어순연구의 몇 가지 문제' 에서 일부 학자들이 그린버그의 이론을 절대화하고, 방법상 그의 초심을 어겼다고 지적했다. 수식어의 위치, 후치어의 사용, 말 어조어의 문제 세 가지 측면에서 고대와 현대를 비교해서 다이, 리나, 톰슨의 중국어 유형학에 대한 논점을 반박할 수 없다.
둘째, 일부 학자들은 미시적 관점에서 중국어 어순의 일부 구체적인 문제를 심도 있게 검토하였다. 대표적인 예는 장백강의' 단어성 목적어를 이끄는 몇 가지 어순' (중국어 199 1 3 호), 리아의' 현대중국어 동반 명사성 성분의 어순' (중국어/Kloc-0) 이다 장문은 네 가지 동사가 주도하는 목적어 어순을 분석하고 역사 발전, 어용, 교제의 관점에서 이러한 서로 다른 어순의 표현 차이를 고찰했다. 이 글은 또한' 다' 의 발생과 그 원인을 살펴보고, 신구 정보와 어순의 관계를 소개하고, 다양한 어순형식을 사용하는 강제성과 경향성 법칙을 설명했다. 선인의 연구를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요웬은 중국어 병렬성분 정렬 순서에 영향을 미치는 11 가지 원칙, 즉 중요원칙, 시간순서 원칙, 친숙성 원칙, 돌출성 원칙, 적극적 태도 원칙, 발판 원칙, 단방향 원칙, 유사성 원칙, 대응성 원칙, 예의원칙, 단순함 원칙을 제시했다. 분류 원칙은 심리-인지, 사회-문화, 어용-문맥을 포함한 다방면이라고 생각한다. 이 모든 원칙들을 충분히 설명하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다른 각도에서 그것들을 검토해야 한다. 어순의 연구는 의심할 여지 없이 어순의 제약 요인에 대한 인식을 더욱 심화시켰다. 문방' 에서 어소를 제약하는 요인은 주로' N' 의 지칭성으로 시작해 지칭과 관련된 두 쌍의 개념, 즉 손가락질, 확정, 불확실성을 소개했다. 또한 새로운 정보와 오래된 정보, 과거와 미래, 명사 성분의 길이를 연구했다. 마지막으로, 통 시적 동적 비교 분석이 수행되었다. 저자는' 동사, 운동량, 명사' 와' 동사, 명사, 운동량' 이 서로 다른 표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전자의 사용 빈도는 증가하고 적용 범위도 점점 넓어지고 있다.
셋째, 논리와 음성 연구의 어순을 결합한다. 후옥서와 육지는' 중국어 어순을 제한하는 몇 가지 요소' 라는 글에서 처음으로' 어순은 기능 범주의 서열이어야 한다' 고 제기했는데, 중국어 어순을 말하는 것은 주로 구문어순현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글은 논리학에서' 전체 가중치 항목, 특수 가중치 항목, 존재 항목' 이 중국어의 어순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며, 수량 항목의 어순은 때때로 한 문장의 합격에 결정적이고 선도적인 역할을 한다. 더 많은 경우, 일정한 조건 하에서, 수량 항목의 순서와 심격의 순서에 따라 한 문장의 합격 여부가 결정된다. 이 글은 또한 리듬이 중국어 어순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2 음절 동사는 일반적으로 단음절 뒤 목적어를 가져올 수 없다. 예를 들면' 거리 청소',' 극본 쓰기' 는 모두 불합격이다. 2. 1 리듬은 동빈 구조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편정구조에서는' 장발 토끼',' 작업대' 와 같이 많이 사용된다. 또 다른 예로' 문서 복사' 와' 택시' 는 애매하고' 복사' 와' 택시' 는 한결같다. 결론적으로, 리듬의 문제도 넓은 의미의 어순 현상으로, 주로 구문어순의 리듬에 대한 제약과 선택을 반영한다. 물론, 반대로, 리듬 형식은 어순에도 일정한 제한과 선택이 있다.
요약하자면, 중국어 어순의 연구는 다층적이고 다각적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일련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하지만 어순 현상에는 많은 문제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문제들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미래에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