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도덕경》의 판본을 논하다
《도덕경》의 판본을 논하다
일반적인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길은 따를 수 있지만, 그것은 일반적인 의미의 길과는 다르다. 도라는 이름은 하나의 이름으로 볼 수 있지만, 일반적인 의미의 이름과는 다르다. 만물이 창조한 "시작" 으로서, 그것은 무명이며 (만물이 존재하기 전에는 무명), 만물이 생겨난 후에 만물의 "어머니" 가 되어야 유명해질 수 있다. 이러한 신비는 욕망이 없는 상태에서만 관찰할 수 있고, 욕망이 있는 상태에서는 그것이 나타내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시작" 과 "어머니" 는 모두 같은 곳에 있다. 이름은 다르지만 모두 같은 것을 가리키며 모두 도이다. 도는 미묘하고 신비하며 모든 신비의 근원이다.
이 장은 비단책이다. 왕본은 허사가 없다. "만물의 시작" 은 "천지의 시작" 이다.
전세본과 북서본의 차이는 주로 후반장에 있다. 수 탉 실크 버전은 "그래서, 볼 욕망이 없습니다; 항상 무엇이 무엇인지 보고 싶은 욕망이 있다. 둘은 같고, 다른 이름은 같다. 신비는 신비하고 많은 사람들의 문입니다. 클릭합니다 왕 benwei: "그래서 종종 이상한 것을보고 싶지 않습니다; 자주 보고 싶어요. 둘 다 이름이 달라서 모두 선이라고 합니다. 현묘하고 현묘하며, 만기의 문. " 왕본에서는 책이 묘하고, 왕본에서는 "쉽다" 가 8 이다. 실크 책 "장소", 왕 벤 "쉬운"; 왕본 \ "동칭 \" 뒤에 \ "현현 \" 자를 추가하여 단문을 고치다.
위의 의역에서는 "수" 가 "수", "도" 의 "도" 를 동사로 이해한다. 뜻을 따르기 위해서, 도의 용법은 매우 많다. 예를 들면' 중용':' 성심자 자아성'; 그리고 도로, 도로 에서. 클릭합니다 Xunzi 페이시앙: "여왕을 버리고 고대를 배웁니다. 클릭합니다 "순자 영욕": "군자는 늘 이렇다. 소인도 기이하다." "순자 곽브": ... 나라를 지키기에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현자가 되는 것은 옳지 않다. "라고 말했습니다
(만약 세 가지 "도" 를 모두 명사로 해석한다면, "네" 도 동사로 "인식"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도는 당분간 도로, 그러나 일반적인 의미의 도와는 다르다" 는 뜻이다. "할 수 있다" 는 동사로서 여러 가지 용법이 있다. 예를 들면' 순자 해모': "마음이 모르면 도가 될 수 없고, 도가 될 수 없다. 그 부도덕한 마음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도인에게 적합할 수 있지만, 도인에게 적합한지 아닌지는 알 수 없다. 그 비도덕적인 마음으로 도인을 이야기하고 도인을 이야기하는 것도 혼란의 근원이다. ...... 마음의 길, 뒷길. 말을 할 수 있고, 그리고 도를 지키며 비도를 금지할 수 있다. 도심으로 사람을 평가하고, 도에 적합하고, 도에 맞지 않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그 길의 마음으로 도자와 비도덕에 대해 이야기하다. 클릭합니다 여기서 "가도", "비도", "코" 는 모두 동사이고, "도" 는 명사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두 이해 모두 첫 번째' 도' 는' 노자' 중 특유의 개념이고, 세 번째' 도' 는 흔히 볼 수 있는 개념, 즉 도의 길이다. "길은 결국 죽는다" (9 장), 그래서 여기서 우리는 단지 이 물건의 이름을 따서 묘사할 뿐이다. Zhuangzi 만물론: "큰길은 불칭이다. 클릭합니다 큰길에는 문제가 없다. Zhuangzi zhibei 투어: "타오 비 고유 이름. 클릭합니다 Zhuangzi zeyang: "모든 것이 다르고, 도로가 이기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름이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 "타오 는 할 수 없습니다, 할 수 없습니다, 이름, 거짓 입니다. 클릭합니다
그렇다면, 왜 그가 표현하고 싶은 개념의 이름을 도로로 지어야 하는가?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길은 사람을 위한 것이고, 여기서 표현해야 할 개념은 바로 모든 것이 의지하고, 모든 것이 길을 열 수 없는 것처럼, 사람이 길을 열 수 없는 것과 같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장자 어부' 가 말했듯이, "도자, 만물의 원인, 모든 것의 손실로 죽고, 생명의 획득; 역행하면 반드시 지고, 순응하면 반드시 이루어진다. " 이 만물이 따르는 것은 아직 이름이 없기 때문에' 도' 라는 글자로 표현한다. "그 이름을 모르면, 이 글자는 소리친다. 클릭합니다 (2 장) 이것이 바로' 도' 로 표현할 개념의 이름을 붙인 이유이다.
"노자" 는 이어 "이름은 이름이 될 수 있지만, 항명은 아니다" 라고 덧붙였다. " 이름은 "도" 이지만, 일반적으로 만물의 이름을 지정하는 방법과는 달리, 이 이름은 다른 사물의 이름과도 다르다. 초기에 물체를 나타내는 문자는 대부분 상형문자였기 때문에, 한 물체를 나타내는 문자는 모두 물체의 모양에 따라 그려졌다. 만약 이 단어가 물체의 이름으로 사용된다면, 이 이름은 물체의 모양을 포함한다. 순자 정명이 말했듯이, "이름이 정해졌으니 분별해야 한다." 노자는 이름을 사용하지만 일관된 의미의 고유 이름과는 다르다고 말했다. 이 물건은 보통 물건과 다르기 때문에, 그것은 어떤 것입니까? "혼혈아, 타고난. 침묵, 독립은 변하지 않고, 천하의 어머니가 될 수 있다. 나는 그 이름을 모른다, 단어는 말했다. 클릭합니다 (2 장) 이런 물건은 어떻게 통상적인 방식으로 명명할 수 있습니까? (제 5 장)? 그래서 우리는 어쩔 수 없이' 도' 라는 글자를 빌려서 지칭해야 한다. 관서에서 말했듯이, "명자, 성인은 만물을 징계한다." (진고응에서)
그렇다면, 이 물건이 보통 물건과 다르기 때문에, 왜 관례에 따라 이름을 지어야 합니까? 이는' 가로수가 그 이름을 받들어야 한다',' 성인도 그 이름에 종사한다' 는 것이다. " ("초죽서 태을수생") 한 가지를 묘사하려면 반드시 이름을 지어야 한다. 이런 무형의 물건에 대하여, 우리는 부득불 차용하고' 그 이름을 지켜야만 한다' 고 말했다. "처음엔 유명해서 이름이 이미 있어요. 제 남편도 지중지와 지중지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지 않습니다. " (9 장) 이름이 있을 때만 정의하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비록 정확하지는 않지만, 모든 사람이 그 이름을 따를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이름명언)
다음은 언제 유명하지 않은지, 언제 유명한지 설명하겠습니다. \ "알 수없는, 모든 것의 시작; 이름, 만물의 어머니. " "만물의 시작" 은 "천지의 시작" 이다. 서문에서 간보왕 3 판을 비교한 결과, 북서와 왕본의 차이가 반드시 북서와 죽서가 하나가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만물' 인지' 천지' 의 가장 오래된 버전인지 말하기는 어렵다. 왕필이나 후세 사람들이' 만물' 을 중용하지 않기 위해 그것을' 천지' 로 바꾼 것 같다.
죽간에는' 자연에서 태어났다 ... 천하의 어머니' (하장) 와' 세상의 모든 것이 존재하고 죽음에서 태어났다' (제 13 장) 와' 천하의 어머니' 라는 문장이 있다. 도는 세상 만물의 어머니이기 때문에 만물은 모두 그 아들이다. 제인은 이 물건이 천지 이전에 존재했다고 말할 뿐, 천지가 이로부터 생겨났는지 아닌지는 명확하게 말하지 않았다.
"시작" 은 "근본적, 본원" 을 의미하고, "국어 유 오늘 2": "견나무가 시작된다." "Xunzi 지식 희망": "하늘과 땅, 삶의 시작; 예의는 통치의 시작이다. 군자는 예의의 시작이다. " 도는 만물의 근원으로서 무명이다. 왕필이 말한 바와 같이, "무형이 무명할 때, 만물의 시작이고, 유형적으로 유명할 때, 그것을 위해 양육하고, 정자의 독이 그 어머니이다." (왕필주도' 만물의 시작' 이다) 만물이 완성되기 전에 무형이기 때문에 무명이다. "태국은 시작도 없고 이름도 없다." ("장자 천지") "명실상부한 것은 물건의 거처이다. 무명, 무실함, 사물의 공허함. " ("장자 제양") 만물의 창조, 만물은 모두 자신의 형식을 가지고 있으니 구별하려면 이름을 붙여야 한다. "명성은 만물의 어머니이다." 어머니가 된다는 것은 만물을 창조하는 것을 의미하며, 만물은 모두 자신의 이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물 앞에 있는 이 물건에 이름을 붙일 필요가 있다. 그래서 이 만물의 어머니를' 도' 라고 부른다. 하지만 이 세대의 모든 것은 생물과 다르다. 우리는 "태어나고, 태어나고, 없다" 라는 장에서 다시 토론할 것이다.
미묘한 신비는 만물의 근원으로서, 욕망이 없는 상태에서만 관찰할 수 있고, 욕망이 있는 상태에서만 우리는 그것이 나타내는 각종 현상을 관찰하고 적용할 수 있다. 그럼, 무욕의 상태란 무엇이고, 욕망이 있는 상태란 무엇인가? 욕망이 없는 상태는' 허정' 이고, 욕망이 있는 상태는 현실 수준에 서 있다. 노자 전문은 이 두 가지 상태를 동시에 묘사했다. "한 어머니가 아들을 알고 있습니다. 그의 어머니를 지켜라, 그는 위험하지 않다. 클릭합니다 (265438 장 +0) 무절제하고 부자욕을 알고 있다. "욕망" 과 "무욕" 은 "순서" 를 참조하십시오.
슈오 웬 하우스 천: "이봐, 시대는 끝났어. 클릭합니다 빛의 표현이다. 어떤 부수를 추가해도 뜻은 비슷할 것이다. "그것이 무엇인가" 는 도로가 보여주는 전부이다.
"모두 같은 곳에서 왔고, 이름이 다르고, 이름이 같다", "모두" 는 앞의 "시작" 과 "어머니" 를 가리킨다. 이름은 다르지만 모두 도에서 유래한 것으로 반영했다. 둘 다 같은 것을 가리킨다. "신비는 신비다. 많은 사람들의 문이다." 이 물건은 미묘하고 신비롭다. 모든 비밀이 태어난다. "현과 현현" 의 주체는 도이고, 도는 만물의 문이다. Zhuangzi 세계: "문 도로, 변화를 보여줍니다."
(\ "실크 책 전세서 \" 그래서, 보고 싶지 않다; 항상 무엇이 무엇인지 보고 싶은 욕망이 있다. "둘 다 함께 나왔는데 이름이 다르고 술어가 같다" 는 이전에는' 무명' 과' 유명' 이라는 두 문장이 해당될 수 있지만, 다음 문장과 연결하면 좀 갑작스럽다. 마치 * * * * 이후의 평론, 혹은 문장의 순서가 바뀌는 것 같다. "신비하고 신비로운 많은 사람들의 문." 요약 문장처럼 보이는데, 이것이 비단판이 중간에 놓인 이유일 수 있다. 만약 이렇게 안배된다면: "도는 도가 될 수 있지만, 일정하지 않다." " 이름도 이름이지, 항명이 아니다. 무명, 만물의 시작; 명성은 만물의 어머니이다. 둘은 같고, 다른 이름은 같다. 그래서, 볼 욕망이 없습니다. 항상 무엇이 무엇인지 보고 싶은 욕망이 있다. 신비는 신비하고 많은 사람들의 문이다. ) 를 참조하십시오
이 장이 다음 장에 대한 논평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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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노자 탐원' 제 1 장은 실현 가능하고 매우 훌륭하다고 설명한다. \ "을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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