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중국과 서양 예술의 유사점과 차이점!
중국과 서양 예술의 유사점과 차이점!
1. 예술은 인류의 사회와 문화 발전을 보여준다.
동양이든 서양이든, 예로부터 지금까지의 예술 작품 (예: 그림, 시, 문장) 은 당시 시대에 대한 상징적인 묘사이다. 예를 들어, 벽화, 유화 등 중국의 회화 형식은 전쟁, 경제, 문화 등 모든 각도에서 우리에게 사회 발전을 보여준다.
예술은 인간의 창의력을 보여줍니다.
시, 그림, 춤, 무, 무, 무, 무, 무, 무, 무, 무, 무, 무, 무, 무, 무, 무
중국과 서양 문화의 차이:
1, 문화적 뿌리가 다릅니다.
중화문명의 기원은 화하 문명이다. 고대에는 중국 각지에 각종 부족이 있었고, 각 부족마다 자신의 인생철학과 신앙이 있었다. 한무제는 도가 무위 통치를 전복하고 독존유술을 시작했다. 유교를 핵심으로 한 중국 문화가 형성되기 시작했다. 중국 문화는 수천 년의 진화와 승화를 거쳐 중국인에게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
서양 문화의 뿌리는 고대 그리스 문화: 이성주의와 원시 의식이다. 세계의 외국 탐험에 대한 열정. 그리고 히브리 문화: 종교 신앙, 원시의식, 인간의 내면세계의 발견.
2. 다른 예술 표현 형식.
중국의 예술 형식은 희곡, 오려내기, 자수, 그림, 국화, 서예 등이다. ,
서양 예술 형식에는 오페라, 춤, 건축이 포함된다.
확장 데이터:
로댕의 사색자 이미지와 북위의 사유 이미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로댕의 사색자와 중국 북위의 사유 이미지를 한데 모으려고 하면, 그들의 사고방식이 크게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하나는 사유가 다채롭고, 하나는 사유가 한가하다는 것이다.
전자는 정신 상태가 긴장되어 전신 근육이 모두 힘을 내고 있다. 특히 다리 근육이 위급하다. 중국인이나 동양인의 관점에서 볼 때, 우리는 종종 도울 수 없지만 생각하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가? 이 긴장되고 씁쓸한 추적에서 진실이 우리에게 포로가 될 수 있을까? 놓칠 수도 있어요.
돌이켜 보면 북위의 사유는 그런 자세처럼 훨씬 침착해야 한다. 반쯤 앉아, 생각하고, 가볍게 생각하고, 근육도 없이 생각하며, 분명히 깨달은 후 행복한 미소를 짓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는 이 두 가지 사상상의 표현이 어떤 각도에서 중서예술사상 배경 색채의 차이를 드러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서양인은 천사를 그렸는데, 대부분 그 위에 날개 한 쌍을 그려야 한다. 그들의 생각은 매우 현실적이다. 그들은 날개가 없으면 어떻게 날 수 있습니까? 중국인과 동양인의 생각이 다른데, 왜 날개를 꽂는 데 신경을 써야 합니까? 구름을 열면 된다. 구름 속의 사람은 신선인데, 분명히 텅 비었다.
서양인의 그림은 인물, 정물, 풍경 모두 착실한 태도로 자연의 일각을 취한다. 산수화를 예로 들면 비율이 정확할 뿐만 아니라 빛깔이 사실적이다. 그림을 다 그린 후에는 반드시 주위에 액자를 박고 벽에 박고 실내에 창문을 열어야 한다. 이 창문을 통해 정원의 한 구석의 향기를 볼 수 있다.
중국인들은 이 방면에 특별한 이해가 있어, 근로감축에 만족하지 않는다. 산수화를 예로 들자면, 그의 의도는 진실한 자연의 한 부분만 보는 것이 아니라 완전한 산천 소장품을 흡수하는 것이다. 북송 거축 산수화와 남송시 정서의 산수 스케치 모두 이 점을 증명할 수 있다.
중국 예술의 추구는 전체에 있고, 서구 예술의 추구는 분할에 있다. 이는 서양화 액자 틀과 중국화 중전에 관한 뉴스를 조금 드러낼 수 있다.
서양인은 실무적으로 모든 일을 분석해야 한다. 로댕의' 사상가' 는 해부학적 관점에서 이렇게 표현된다. 중국 사람들은 너무 예뻐서 본전, 산천, 구름과 나무가 모두 우주질서에 빠진다.
프란시스 베이컨 등 서방 철학자들은 자연을 정복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자연은 가장 교활한 것이다. 우리는 몽둥이를 꽂아 자백을 강요해야 한다" 고 말했다.
중국인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은 단지 자연과 화목하게 지내고 싶어한다. 만물은 모두 나, 만물은 모두 나, 이런 조화는 대립의 기본 관점의 차이가 아니라, 예술적 표현에서도 다르다는 것을 설명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예술명언) 그래서 전무 씨는 흥미롭게 말했다. "서구 철학은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는 사상이고, 중국 철학은 한 걸음 뒤로 물러나는 경향이 있다."
세잔은 서양인에 의해 현대화의 아버지라고 불린다. 사과의 영원을 묘사하기 위해 정물 플랫폼에서 그것들이 이미 썩었다는 것을 자주 관찰하는데, 그는 여전히 끊임없이 쓰고 있다. 이것은 회화 역사상 유명한 이야기이다. 왜냐하면 그는 표면의 추구에 만족하지 않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중국의 승려 목시도 먹색의' 육감도' 를 가지고 있다. 그의 필의 깊은 의미와 잉크의 수준을 보면, 대부분의 예술가와 감상가들은 "산강은 변하지만 그림권은 영원하다" 는 논평에 동의한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예술명언). " 동유럽과 아시아에는 분야가 없고 중세와 근대에도 분야가 없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예술가의 사물에 대한 영원한 추구는 같다.
세잔은 19 세기의 후인상주의 대사로, 파블로 피카소에 더 가까이 다가갔는데, 그는 1973 년에 죽었다. 그는 양치기의 초상을 그렸는데, 말을 타고 손에 장대를 들고 있는 사람이 이 그림을 양카이의' 묵화 선녀' 와 비교하려고 시도했다.
하나는 13 세기의 스님이고, 하나는 20 세기의 큰 예술가이다. 하나는 중국, 아시아, 하나는 스페인, 유럽에서 태어났고, 그들이 그린 소재는 다르다. 그러나, 얼마나 감동적이고, 얼마나 생각을 자극하는가. 왜냐하면 두 폭의 그림이 함께 놓여 있어서, 조금도 착오가 없고, 모두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표현하고 싶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독일의 위대한 화가인 실러는 토끼 한 마리를 이렇게 실감나게 그려서 온 세상이 다 쏟아졌다. 중국이 북송에 있을 때 최백이라는 큰 화가가 있었다. 그는 또한 유명한' 쌍희도' 에서 토끼 한 마리를 그렸는데, 똑같이 생동감이 있다.
이 두 토끼를 나란히 두면 서로 다른 시대, 지역, 도구, 주제가 같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예술 추구의 핵심 부분은 반드시 세속 지역과 시간을 초월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로댕의 명상가 이미지와 북위의 사유 이미지의 형식 표현에서 우리는 우선 중서예술사상의 차이를 볼 수 있지만,' 이스탄불의 고양이',' 신주의 고양이',' 세샹의 사과 추구는 목서의' 여섯 감' 과 비슷한 점이 있지만, 우리는 중서예술사상의 유사점을 분명히 볼 수 있다.
중서미술비교' 는 산둥 미술출판사가 2008 년 4 월에 출판한 책이다. 작가는 구멍이다. 이 책은 명확한 단서로 중서 예술의 고대부터 현재까지 심미 이상의 진화, 형식 언어의 진화, 사조, 비판 현상을 체계적으로 비교 분석했다.
이 책은 주로 두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중서예술의 비교 해석은 고전기에 국한되지 않고, 점과 점 사이의 비교 연상에 머물지 않고,' 심미근대성' 에서 출발해 중서예술이 고대부터 지금까지의 역사진화의 이중선 평행 비교 해석 틀을 구축했다.
이로써 중서의 다채로운 예술 사상과 예술 창작 현상을 포지셔닝하고 고찰하여 각자의 문화적 품격, 언어 형식, 변화의 동적 특징, 그리고 현대 세계에서의 교감, 진화, 충돌을 드러내며 비교 연구의 시각이 뚜렷한 당대성과 문제의식을 갖게 한다.
둘째, 저자의 비교 연구는 방법론과 당대 사상계의 새로운 성과에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새로운 이념과 방법으로 예술 연구에 대한 새로운 사고를 불러일으키려 한다. 이 책은 2002 년 처음 출판되어 여러 차례 재판되었다. 이번 개정안은 새로운 내용뿐 아니라 전서를 전면적으로 조정하여 더욱 완벽하게 만들었다.
구체적인 사례와 간결한 설명으로 중서예술의 전형적인 특징과 진화 단서를 요약하고 정련하는 것은 현재 이 분야의 관련 연구에서 비교적 완전하고 특색 있는 성과다.
참고 출처: Baidu 백과 사전-중국과 서양 미술의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