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역사 이야기가 있는 고시
역사 이야기가 있는 고시
(1)
주몽나비' 는 장자의 만물에서 나온 것이다. 나중에' 주몽나비' 는 다몽을 비유하거나, 지난 일을 회상하거나, 꿈에 대한 좋은 흥취를 비유하는 데 자주 사용되었다. 이백의 "고풍" 은 "주주가 나비를 꿈꾸고, 나비는 주앙 주이며, 융합이 더 쉽고, 모든 것이 잘 된다" 고 말했다.
자유의 경지를 추구하는 선험적 철학자 장자. 어느 날, 나는 내가 나비가 되어 위아래로 춤을 추는 꿈을 꾸었다. 그것은 너무 즐겁고 근심 걱정이 없어서, 나는 이것이 꿈속에 있다는 것을 몰랐다. 나는 갑자기 Zhuangzhou 가 여전히 Zhuangzhou 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나, 아직도 추억 속에 있는 장자는 여전히 궁금해하고 있다. 주주가 꿈에서 나비로 변했을까, 아니면 나비가 자신이 주앙이 되는 꿈을 꿨을까? 장자와 나비는' 만물과 나 하나' 이다. 물명은 다르지만 같은' 도' 가 있다. 이것은 불교에서' 불나와 하나가 된다' 는 사상과 매우 비슷하다.
시의' 맹효' 는 하늘이 곧 밝을 때의 꿈을 가리킨다. 나비에 반하다' 는 것은 자신과 나비의 관계에 곤혹스러움을 느낀다는 뜻이다. 전국사회의 치열한 경쟁과 격변에 직면하여 장주는 인생의 허황된 생각이 생겨났고, 이상은은 만당 시대의 국력 쇠락, 정국 격동, 운명이 부평초처럼 이 전고를 사용하였다.
이 전고로 사랑과 생명이 사라지는 그의 슬픔도 담겨있다. 그는 자신이 곧 죽을 것이라고 예감한 것 같은데, 마음속 깊은 곳의 고통과 원한을 털어놓고 싶어 한다.
(2)
잠총대는 옛날 촉나라의 첫 국왕이었다. 그는 현지인들에게 누에를 기르는 법을 가르쳤다. 잠총의 대동 아래 쓰촨 잠상업이 점차 발전하기 시작했다. "슈" 라는 글자의 본의는 누에의 뜻이다. 잠총족, 눈은 특별하고 곧다. 그가 죽은 후 석관에 묻혔고, 사람들은 그를 본보기로 삼았다. 후세 사람들은 이런 석관으로 장례를 치르는 무덤을 총목집이라고 부른다. 누에가 죽은 후 관백은 국왕이 되었고, 유부는 국왕이 되었다. 어순의 지도 아래 촉국 국민의 생활이 끊임없이 개선되었다. 옥부는 나중에 사냥할 때 신선이 되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고촉국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이다.
시간은 어느새 지나갔다. 몇 년 후, 갑자기 하늘에서 두예라는 젊은이가 내려와 촉왕, 연호 왕이 되었다. 왕디가 왕이 되었을 때, 그는 일반 백성의 생활에 대해 매우 관심을 가지고 농작물을 재배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고, 농사를 잘 지키라고 지시하였습니다. 그는 국민을 사랑하기 때문에 국민들은 그를 매우 지지한다.
당시 촉국은 수재가 자주 발생했다. 왕디도 최선을 다해 홍수를 통제했지만, 그는 근본적으로 홍수를 근절할 수 없었다. 어느 해 한 사람의 시체가 갑자기 강에서 상류로 떠내려갔다. 사람들은 그것을 보고 매우 놀랐다. 강 위의 물건이 항상 하류로 내려가기 때문에, 이 몸은 어떻게 상류로 올라갈 수 있습니까? 남의 일에 참견하기 좋아하는 그 사람이 시체를 인양했다. 더욱 놀라운 것은 시체가 인양되자마자 부활해 말을 하기 시작했고, 초인이라고 자칭하며, 물에 빠져서 고향에서 이곳으로 떠내려갔다는 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소식이 왕디에게 알려지자 왕디는 그에게 보러 가라고 했다. 만나자마자 한 박자에 딱 맞아서 대화가 잘 통했고, 만나기가 늦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왕디는 거북선인이 얻기 어려운 인재라는 것을 보고 그를 촉나라의 재상으로 임명했다.
거북선인이 도착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대홍수가 터졌다. 이번 홍수는 거의 요의 홍수만큼 크다. 백성들은 그 피해로 잇달아 죽고 도망가고 나라가 혼란에 빠졌다. 촉국 인구는 60 ~ 70% 감소했다. 거북령은 왕디에 의해 홍수를 통제하는 임무를 맡도록 임명되었다. 물 관리 방면에서 거북령은 큰 재능을 보였다. 그는 백성들을 이끌고 물을 다스리고 무산을 열어 촉중에서 양자강으로 물을 흐르게 했다. 이런 식으로 수환이 완화되어 촉국 국민들이 다시 편안하게 살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게 되었다. 거북선인은 수리사업을 위해 칸마 공로를 세웠고, 두전은 매우 감격하여, 주동적으로 황위를 거북선인에게 양보하고, 거북선인은 퇴위하고, 개명황제라고도 하며, 청제라고도 부른다. 왕디가 죽은 후 영혼은 뻐꾸기가 되었다. 그는 생전에 인민을 사랑했지만, 죽은 후에도 여전히 그들의 생활을 그리워했다. 청명, 곡우, 장하, 소만할 때마다 그는 밭으로 날아가 노래를 불렀다. 사람들은 이런 소리를 듣고, "이것은 우리의 두우 왕이다!" 라고 말했다. 그래서 서로 일깨워 준다. 곧 씨를 뿌릴 것이다. 또는: 시간이 되었으니 빨리 모내기를 하세요. 그래서 사람들은 뻐꾸기를 울새와 진취적인 새라고 부른다.
두우는 황위를 거북령에게 물려주고, 거북령은 또 황위를 후손에게 물려주었다. 나중에 그들은 청두로 이주했다. 당시 강대한 진나라는 늘 촉국을 합병하려 했다. 그러나 촉지의 지세는 험난하다. 속담에 한 사람의 힘, 만인의 위, 대군이 통과하기 쉽지 않다는 말이 있는데, 이렇게 강경한 공격은 분명히 방법이 아니다. 삼국연의' 에서 등애의 군대는 촉국을 공격하여 기습으로 성공했다. 교활한 진혜왕은 묘안을 생각해 냈다. 그는 돌 소머리 다섯 개를 만들어 매일 돌소의 엉덩이에 금 한 무더기를 얹고, 돌소가 황소라고 거짓으로 속여 매일 금 한 무더기를 당길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욕심 슈 왕 이 소위 황소 자리 를 얻기 위해, 듣고, 그래서 진 요청, 진 즉시 약속했다. 그런데 돌소가 무거운데 어떻게 옮기나요? 당시 촉국에는 다섯 명의 힘센 사람이 있었는데, 실력이 매우 강하여 무정렉스라고 불렸다. 촉왕은 그들에게 산을 열고 길을 열어 황소를 끌어당기라고 했다. 오정렉스는 마침내 황소길을 열어 소위 황소들을 끌어당겨 청두로 돌아갔는데, 알고 보니 원래 석우일 뿐이었다. 자기가 속았다는 것을 비로소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촉나라의 황후가 의뢰인을 찾아와 진나라 군주의 신용을 지키지 않는 것을 호되게 욕하고, 이 돌소들을 진나라로 운반했다. 진 () 왕은 황소길이 뚫렸다는 소식을 듣고 매우 기뻐했다. 그러나, 나는 오정렉스를 매우 두려워한다. 그 힘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나는 감히 즉시 공격할 수 없다. 그래서 또 다른 계획이 탄생했다. 수탁자는 촉왕에게 황소는 없지만, 우리는 금보다 더 소중한 다섯 명의 작은 선녀 같은 소녀가 있다고 말했다. 촉왕이 원한다면, 그는 사심없이 헌신하기를 원한다. 진왕의 본의는 미인계로 촉왕을 현혹시키는 것이다. 미인계는 36 계보다 더 효과적이며, 영웅은 미인관을 슬퍼한다. 원래 호색한 촉왕은 듣고 미친 듯이 기뻐했다. 다시 한 번 다섯 명의 힘장사에게 진나라에 가서 가능한 한 빨리 다섯 명의 미녀를 데려오라고 요구했다. 오정렉스는 다섯 명의 미녀를 데리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즈퉁을 지나다가 갑자기 큰 뱀 한 마리가 동굴로 뚫고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다섯 명의 기네스 중 한 명이 달려와 꼬리를 잡고 뱀을 죽이고 백성을 죽이려 했다. 그런데 이 뱀은 너무 커서 혼자 끌 수가 없어서 다섯 형제가 함께 왔다. 이때 뱀의 머리는 이미 구멍에 들어갔고, 뱀의 꼬리는 구멍에 있었다. 그들 몇 사람은 손을 잡고 뱀의 꼬리를 끌고 있다. 잠시 후. 거대한 뱀이 조금씩 동굴에서 끌려나오자 두 형제는 매우 기뻤다. 갑자기 요풍이 장난을 치며 큰 소리만 듣고 땅이 흔들리고 산이 무너졌다. 순간 다섯 명의 장한 다섯 명의 미녀가 눌려 혈토로 변하고, 한 산이 다섯 개의 봉우리로 변했다! 이 소식을 듣고 촉왕은 상심했다. 그는 이 다섯 명의 미녀를 얻을 수 있으리라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그는 친히 이 다섯 개의 산에 올라 노골적으로 상복하여 오녀라는 이름을 지었다. 오장사의 죽음에 관해서는, 그는 조금도 마음이 아프지 않다. 국민들은 이 혼군의 행동에 대해 매우 반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이 다섯 명의 힘센 사람들을 매우 좋아해서, 이 다섯 개의 산을 오정이라고 부른다.
진 은 다섯 전사 가 죽은 것을 듣고, 슈 도로 가 열려, 슈 공격 시간이 익은 것을 알고, 도울 수 없지만 마음이 활짝 피었다. 그는 군대를 파견하여 황소길에서 촉을 공격하여 곧 촉을 소멸시키고 촉왕을 죽였다. 이때 황제의 천령의 두쥐안, 고국의 멸망을 보고 매우 고통스러웠다. 복숭아꽃이 만발할 때마다 그녀는 한 송이씩 울었다. 집에 가는 것이 가장 좋고, 집에 가는 것이 가장 좋다. 촉나라의 국민들은 이 소리를 듣자마자 그들의 군주가 또 그의 고국을 그리워한다는 것을 알았다.
이 전설들은 이백의' 촉도난' 시에서 드러난다: 촉도난은 푸른 하늘에 오르기 어렵다. 이 지역의 두 통치자가 건국할 때까지. 4 만 8 천 년이 지나고 진 경기와 관련이 있다. 대백산, 서쪽, 여전히 한 마리의 새길, 아미산 정상까지 올라간 적이 있는데, 한 번의 지진에 의해 산산조각이 나고, 용감한 자가 죽고, 사다리가 겹겹이 쌓여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제왕 두쥐안 관련 전설이 많다. 여기에 두 가지 전설이 더 있다. 하나는 거북선인이 물을 다스리는 동안 왕디가 집에서 아내와 물들었다는 것이다. 거북선인이 성공적으로 귀가하자 왕디는 거북선인에게 괴로움과 부끄러움을 느껴 산속에 은거했다. 나중에 그는 죽었고 영혼은 뻐꾸기가 되었다. 왕디에게는 몇 가지 결점이 있지만, 그는 국민을 사랑한다. 전반적으로 그는 좋은 군주이다. 사람들은 뻐꾸기 울음소리를 듣자마자 왕디의 일생의 장점을 떠올렸고, 자연스럽게 뻐꾸기 울음소리가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고 느꼈다. 둘째, 거북령이 물을 통제하지 못하여 황제가 황위를 그에게 양보하여 서산에 은거하기를 바란다. 거북이 요정은 기회를 틈타 왕디의 아내를 차지했다. 왕디는 이 소식을 들었을 때 매우 고통스러웠다. 그러나 거북선인은 대권을 쥐고 황제는 그를 상대할 수 없어 하루 종일 화가 나서 죽을 수밖에 없었다. 나중에, 두우는 임종 때 서산에 있는 두쥐안 에게 "두쥐안 불러, 내 감정을 국민에게 알려라" 고 말했다. 。 그 이후로, 뻐꾸기는 입에서 피가 날 때까지 밤낮으로 울며 촉중에서 날아다닌다.
후세 사람들은 왕디에 대한 비판이 적어지고 동정이 많아졌다. 어쨌든 왕디는 사랑의 실패자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망국의 한이 있다. 이상은: 성자 장자는 낮에 꿈을 꾸고, 나비는 현혹되고, 제왕의 봄마음은 두쥐안 울고 있다. 이 시는 주로 왕디의 사랑에 대한 불만을 다룬다. 그와 사랑하는 사람은 함께 할 수 없어 두쥐안 목소리로 애인에 대한 무한한 그리움을 표현할 수밖에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