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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 수업에서 중국의 풍미를 내는 방법(교재)

1. '중국 풍미'의 창시자 '중국 풍미'의 창시자는 중국 풍미의 창시자이자 핵심 인물인 후베이성 ​​우한시(구 신저우 현) 출신인 성샤오탕(Cheng Shaotang)이다. 개혁개방 이후 우리나라 중국어 교직계 유명 교사 '신세대' 대표이자 광동교육판 새 교육과정 표준의 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 편 편집장, 화남사범대학교와 난징사범대학교의 저명한 석사교사, 심천교육과학원의 중학교 중국어 교육 연구원입니다. 2001년 상반기 성소당은 '중국맛' 개념을 정식으로 제안했다. 요즘에는 "언어적 풍미"라는 용어가 많은 동료 출판물에서 인용되는 새로운 용어가 되었습니다. 2. '중국의 취향'이란 무엇인가 중국 고전 미학자들은 '맛'이라는 개념을 중국 고전 미학의 기본 범주이자 논리적 출발점으로 창의적으로 변형시켰습니다. 그 기본 의미는 '의미' 또는 '관심'입니다. 구체적이면서도 추상적인 개념이다. '맛'을 논할 때 우리가 말하고 싶은 대상이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에 '맛'을 논하기에는 일반적인 수준이 부족하기 때문에 구체적이라고 합니다. '맛'에 관해서는 이해할 수만 있을 뿐 표현할 수는 없는 모호하거나 더 높은 영역에 들어가기 때문에 추상적이라고 합니다. '맛'은 중국 전통 미학의 높은 수준의 개념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일단 명확하게 설명하면 '맛이 부족하다', '맛이 부족하다'는 의미를 갖는 경우가 많다. . 소위 "큰 수프" 맛이 없습니다. 이에 영감을 받아 중국어 교육은 예술이며 그 미적 개성과 최고의 상태도 "맛", 즉 "중국 풍미"를 논리적 출발점으로 구축 한 중국 미학 시스템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중국어 강좌와 교육의 특성에 부합하는 중국 미학 시스템입니다. (1) "맛"이란 무엇입니까? "신화사전"은 "맛"의 의미가 혀로 무언가를 맛보고 느끼는 느낌, 즉 맛이라고 설명합니다. 취향(관심을 의미하기도 함). 맛. 코에서 냄새를 맡을 때 느끼는 느낌: 냄새. 향기. 맛: 흥미롭습니다. 관심. 평균. 맛있게. 경험과 연구: 체취. 생각을 위한 음식. 수량자는 한약의 일종인 오미약을 가리킨다. (2) "언어"란 무엇입니까? "중국어"에 대해서는 서로 다른 이해가 있습니다. 고전적인 이해는 "세 장로"(Ye Shengtao, Lu Shuxiang 및 Zhang Zhigong)의 견해입니다. 예라오(Ye Lao)는 "중국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언어를 구어라고 하고, 문어를 문어라고 한다. 언어는 구어이고, 문학은 문어이다. 구어와 문어를 함께 말하면 중국어라고 불리는 루 선생님도 이에 대해 “여기서 말하는 '언어'는 '말하는 언어'를 의미하고, 여기서 말하는 '문자'는 '문자'를 의미한다. 이런 관점에서 중국어 교육은 ' 따라서 '중국어'는 '언어와 언어학습의 생성, 숙달, 응용'을 지도하는 활동이자 과정이다. 학생들은 "언어 생성의 규칙을 이해합니다.", 그리고 나서 언어를 "마스터하고 사용"하고, 언어를 배우고 습관을 개발하는 능력을 갖습니다. 이에 따르면, '중국어 교육'은 중국어 교과서, 과외 독서 및 기타 서면 자료에 있는 표준화된 언어를 사용하여 학생들에게 듣기, 말하기, 읽기 및 쓰기의 언어 교육을 의미합니다. 언어 교육은 전체 중국어 교육의 기초이자 핵심입니다. 모든 형태의 중국어 교육은 언어 실습을 주체이자 목표로 삼아야 합니다. (3) '중국풍미'란 무엇인가? 그렇다면 이러한 추론에 따르면 "언어적 풍미"에는 다음과 같은 의미가 포함되는 것일까요? 도구성과 인문주의가 통일된 수업이어야 하는 중국어 수업 외에도 교사의 가르침에는 미학적 개성이 있는데, 이는 또한 '중국의 맛'이기도 하다. 소위 "중국 풍미"는 본질적으로 중국어 교육이 (다른 과목이 아닌) "중국 과목"의 본질을 반영하고 중국어 과목의 주요 또는 핵심 특징을 반영하도록 요구합니다. 첫째, 중국어에 대한 관심과 의미가 충분히 반영되어야 하며(다른 과목과 구별되는 기초), 둘째, 특정 교육이나 운영 중에 경험, 연구, 감상이 있어야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중국어 능력이 향상되어야 한다. 중국어 교실 수업은 물론 학생들의 중국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켜 학생들이 중국어를 배우는 것이 즐겁다고 느끼게 하는 것도 포함되어야 합니다. 주의할 점: “중국의 풍미”가 “맛”이 되도록 놔두지 말고, “중국의 풍미”가 “맛”으로 바뀌도록 놔두지 마세요! "중국어의 맛" ≠ "중국어의 냄새", "중국어의 맛" ≠ "중국어의 향기". 그렇지 않으면 지루합니다. 예성타오(Ye Shengtao)가 말했듯이: "우리가 무언가를 읽을 때 시든 음악이든 그것을 주의 깊게 씹어야 합니다...먹는 것처럼 그 맛을 분별하기 위해."

” 성소당은 사실 중국의 풍미란 중국 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새로운 사상, 새로운 개념, 새로운 방법을 포괄하고, 고대와 현대의 모든 뛰어난 중국 교사들의 교육 예술의 본질을 흡수하려는 시도라고 믿습니다. 중국어 교육 개혁의 시대와 다양한 학교의 강점 또한 중국어 교육의 미적 성격도 '중국 풍미'여야합니다. 일부 전문가는 '중국 풍미'를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 교사와 학생은 서로에게서 배웁니다." 주로 정서적 자극과 언어 취향을 통해 관계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도취적인 미적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 3. 교실에서 "중국 풍미"를 만드는 방법 "중국어"를 가르치는 것도 "영적 과목"입니다. 텍스트는 학생들의 내면 경험의 원천이되어야합니다. 교실에는 정서적 생활과 정신적 활동이 있어야합니다. 중국어의 경우 학생들이 언어에 의존하여 이해하고 이해하고 공감하고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은 중국어의 본질과 거리가 멀기 때문에 실패한 가르침이라고 생각합니다. 중국의 맛", 그것은 실패이다. 중국 주체의 기본 성격, 즉 도구성과 인문주의를 긴밀히 실천해야 한다. 소위 도구성인 예씨는 "중국어는 도구이다"라고 믿으며, 이것이 "도구"에는 네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첫째, 생활을 위한 도구, 둘째, "사고와 의사소통을 위한 도구", 셋째, 다른 학문을 위한 도구(위의 세 가지 측면은 모두 기초입니다), 넷째, 문화 부흥을 위한 도구입니다. 중화민족(궁극적 목표) 중국 학자 오국성(吳國生)의 연구에 따르면 인문학은 일반적으로 '사람'과 '문학'을 포함하는데, 전자는 이상적인 '사람'과 이상적인 '인성'에 관한 개념이고, 후자는 이러한 이상적인 인간(자연)을 함양하기 위해 세워진 학문과 과정(종종 '인문학')이다. 이 보다 중요한 측면을 강조하기 위해 사람들은 '인본주의적 정신'(인문학에 대한 이해에 바탕을 둔 일종의 개념)을 갖게 되는데, 이는 인간의 철학적 성찰에 바탕을 둔 비판적 태도이자 비판정신, 즉 자유로운 정신이다. '인성'은 단순히 인간의 본성, 즉 고귀하고 아름답고 친절한 인간의 본성을 의미하며, 따라서 한문의 '인문적 본성'은 적어도 세 가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인문학 문화'(교육의 의미), 즉 중국 과목 고유의 풍부한 인문학적 의미를 사용하여 학생들을 교육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학생들의 영적 영역을 감염시키고 확장하며 심화시키며 학생들의 인본주의 정신을 '고결'시킵니다. , 이는 학생들이 한자의 인본주의적 가치, 즉 한자에 담긴 민족사상적 이해, 역사적 문화, 민족적 감정을 탐색하고, 중화민족의 독특한 언어체험을 경험하고, 우수한 문화를 익히는 데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지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중화민족의 '민족 정체성'을 함양하는 것 둘째, 자유 정신의 추구, 즉 개인(특히 학생)의 자유와 존엄성을 강조하고, 학생의 교육의 자유와 자율성을 전적으로 존중하고, 셋째, 학생 개개인의 삶의 고유한 가치를 강조하고, 학생의 고유성과 차이를 존중한다(특히. 읽기 교육), "학생의 고유한 감정, 경험 및 이해를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중국어 교육 과정 표준"). Cui Luan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중국어의 기본 기능은 언어를 배우고 이해와 언어 및 쓰기 능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읽기 교육은 학생들이 언어의 매력을 느끼고, 표현의 미묘함을 이해하며, 언어 감각, 전반적인 이해력, 읽기와 쓰기, 특히 단어 사용에 대한 이해를 기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중국어 교육은 언어 학습과 언어 훈련을 강조해야 합니다. "언어를 포기하지 않고 읽고 쓰기에 집중하며 바람, 동서, 북, 남에 상관없이 중국어를 배우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 새로운 커리큘럼은 "도구성과 인본주의의 통일성은 중국어 과정의 기본 특징입니다. 이는 물고기와 물과 같아서 어느 누구도 다른 것 없이는 살 수 없습니다."라고 지적합니다. 최루안 선생님은 “중국어 강좌는 도구와 인문학의 통합에서는 가치가 있지만 도구와 인문학의 통합에서는 어렵고 어렵다”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중국어 수업에서 중국적인 맛을 내기 위해서는 정서적인 자극과 언어의 맛이 필수입니다. 현재 중국어 수업은 활발하기는 하지만, 학생들이 중국어를 이해하도록 진정으로 지도하는 것은 부족합니다. 중국어 수업은 반드시 중국어의 풍미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우리 중국어 교사는 학생들의 언어 감각을 키우는 것을 중요한 교육 과제로 여기고 학생들이 중국어의 기본 법칙과 특성을 중국어의 일부 기본 법칙과 특성을 느끼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언어를 배우는 과정.

둘째, 중국어 교사 스스로 중국어 능력과 언어 감각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언어에 대한 예리한 이해와 좋은 구술 표현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중국어 수업의 '중국 풍미'는 순수한 중국어 지식이 되어서도 안 되고, 맹목적으로 설교해서도 안 됩니다. 또한 전반적인 중국어 능력을 강조하려면 둘 사이의 "정도"를 올바르게 파악해야만 중국어 수업에서 진정한 중국의 풍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언어적 취향"을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어떤 사람들은 "관심"이 탐구되고, "감정"이 배양되고, "아름다움"이 창조되고, "독서"가 맛보게 된다고 믿습니다. 중국어 교육에서 "중국의 맛"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다른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전제는 중국어 교실 교육의 내부 환경을 정화하고 중국어 교실에서 중국어가 아닌 것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핵심은 중국어 독특한 인간의 아름다움과 인간의 매력을 활용하여 중국어 교육 과정을 풍부하게 하고 자석화하는 것입니다. . "중국어 수업은 중국의 풍미를 가져야 한다"는 것은 중국어 수업이 중국어 교육의 특징을 강조하고 학생들의 중국어 읽고 쓰기 능력의 형성과 발전에 전념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학생들이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 도구인 중국어를 익히면서 중국어 실천을 통해 인본주의적 정신을 지속적으로 풍부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중국어 수업은 중국어의 양육 및 전염성 역할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교사는 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의 독특한 경험을 존중하면서 텍스트의 가치 지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중국어 교육이론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의 취향'은 중국어 문해력의 객관적인 요구 사항입니다. 중국어 리터러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인 언어 능력뿐만 아니라 지식 지평, 정서적 태도, 사고의 질, 문화적 취향 등 중국어 학습 습관과 방법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내용을 포함합니다. , 인본주의 정신 등 중국어 강좌의 인문학적 성격, 학생들의 이해의 다양성, 중국어 학습의 실용성, 언어와 문자의 고유성 등에 따라 중국어 교육의 개별 특성이 결정되고, 중국어 교육이 고유한 "중국 풍미"를 가져야 한다고 결정하며, 또한 중국어 교육에는 고유한 "중국어 풍미"가 있어야 한다고 결정합니다. '중국풍'의 수업은 단순히 언어 현상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언어의 이해, 인식, 취향, 적용, 확장이라는 복잡한 과정을 필요로 한다. '언어의 맛'이라는 세 단어를 보면 은은한 먹물 냄새가 나고, 매력적인 낭독 소리가 들리고, 아이들이 언어의 바다에 빠져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