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 수능 점수 # 나의 공개 작문은 항상 틀렸다. 방법이 있습니까?

# 수능 점수 # 나의 공개 작문은 항상 틀렸다. 방법이 있습니까?

고등학교 작문의 고사와 구상

I. 문제 검토

수능 작문과 자유작문의 가장 큰 차이점은 통일된 명제가 있고, 명제가 있으면 작문이 취지에 부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시험 응시 작문의 첫 번째 단계는 왕왕 시험 문제이다. 수능 작문시험은 제목, 자료, 요구 (주의사항) 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물론 모든 문제에 이 세 부분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중' 명제 작문' 은 자료가 없을 수도 있고,' 재료 작문' 도 우리 스스로 문제를 풀어야 할 수도 있다. 제목 작문' 은 제목을 줬지만 자신의 제목을 시험할 것을 제창했다. 작문이 취지에 부합하려면 시험에 표시된 모든 성분을 정확하고 포괄적으로 읽고 이해하고, 빈틈없이 작문을 잘 써야 한다. 만약 네가 한 번 읽거나 잘못을 이해한다면, 너는 1 마일이나 천 마일을 놓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수능 작문 명제의 추세는' 제한' 이 점점 줄어들고' 자주' 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몇 년간의 화제 작문 시험 문제는 자료와 화제만을 내용 범위로 삼아 각도, 사고, 스타일, 화제를 스스로 선택했다. 이렇게 하는 것은 비교적 주제와 잘 맞는다.

작문 시험의 제목은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명제 작문, 두 번째는 재료 작문, 세 번째는 화제 작문이다. 그들의 요점을 각각 말해 보자.

첫째, 명제 작문 시험의 요점:

(1) 요소를 파악하고 내용을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이 단어를 둘러싸고 몇 가지 질문을 한 다음, 그 단어와 관련된 사람, 일, 사물, 경관 등의 요소를 구체적으로 구현하여 작문의 구체적인 내용을 확정할 수 있다. 모호한 제한어를 보완하고 수정하는 방법으로 글쓰기 범위를 좁히고 익숙한 글쓰기 범위에 화제를 포함시킬 수도 있다.

(2) 문제의 목적 상징어를 분석하여 문장 장르를 결정한다. 나' 를 주제로 한 것은 서술문으로 쓸 수 있고,' 말',' 평가',' 반박',' 분석',' 변론' 을 주제로 한 것은 의론 논문으로 쓸 수 있다.

(3) 요점을 파악하다. 제목은 어구에 편향되어 있고, 글쓰기의 중점은 종종 부가 요소에 떨어진다. 제목은 동빈어구이므로 글을 쓸 때는 동사를 잡고 글을 써야 한다. 제목은 어구로 묶고, 글을 쓸 때 그것들 사이의 관계를 잊지 마라. 제목은 문장이니 쓸 때 술어에 주의해야 한다.

(4) 배경과 제목의 연계를 파악하여 구상의 각도를 확정하다. 배경 재료는 본질적으로 주제와 관련이 있다. 어떤 각도를 선택하든 배경과 결합해서 생각하는 것이 가장 믿을 만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또한 시험 목적의 현실성, 변증성, 독특성에도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면: 1994 전국 대학입시 문제

"시도" 라는 제목으로 700 자 미만의 서술문을 한 편 쓰다.

우선' 노력' 의 의미를 명확히 해야 한다. "시도" 는 실천, 경험, 체험이다.

그런 다음 재료 선택에 대해 생각해 보면, 제목이 우리에게 새로운 인생 경험과 경험을 써달라고 요청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 경우 자료의 범위는 학교생활, 가정생활, 사회생활일 수 있다. 우리는 특정 생활 범위 내에서 도덕, 지능, 신체 (또는 한 쪽) 에 대한 새로운 경험과 경험을 쓸 수 있다. 입의의 관점에서, 한 번의 시도의 성공과 경험, 한 번의 시도의 실패와 교훈, 실패에서 성공의 실천과 느낌까지 쓸 수 있다. 물론 어느 각도에서 주제에 들어가든 청소년 성장에 대한 긍정적인 의미를 써야 한다.

또한, 장르적으로 볼 때, 시험 문제는 이미 서술문 작성을 분명히 요구했으며, 기억을 위한 서술문이라는 점을 더 지적해야 한다.

글쓰기에서 보면 서사를 위주로 의론과 서정을 보좌해야 한다. 이 주제에 대해 말하자면, 단순히 일을 묘사하는 과정에 적합하지 않고, 토론과 서정이 없고, 경험과 감정이 없다. 서사의 요소를 파악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의론과 서정을 융합해야 한다.

언어의 관점에서 볼 때, 언어는 정확하고 생동감 있는 전제하에 생활의 정취가 충만하여 흥미를 자아내야 한다.

또 다른 예: 1994 상하이 대학 입학 시험 문제

거리 (또는 시골) 상점을 소개하고 200 자 이내의 설명 짧은 글을 한 편 쓰다.

제목상 편방구 구조로 중심어' 상점' 을 해석 대상으로' 거리 (또는 국가)' 와' 작은' 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어떤 가게든 규모는 반드시' 작다',' 작다' 는 설명의 중점이다.

②' 방향',' 위치' 및 주변 환경 소개 외에도' 가게' 의 스타일과 특색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이 글의 중심이다.

1996 상하이 대학 입학 시험 문제

제목: 나의 부

부는 물질적일 수도 있고 정신적일 수도 있다. 구체적이거나 추상적일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책, 우표, 그림, 구기 운동, 장거리 달리기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또한 "가난은 나의 재산이다" 라고 쓸 수 있다. 한 학생은 "가난은 삶의 고난과 노동의 의미를 이해하게 하고, 인간으로서 기개와 존엄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는 등의 글을 써서 나를 뛰어나게 했다.

둘째, 작문 시험의 요점:

(1) 제공된 문자 자료 또는 그래픽 자료를 읽고 자료의 핵심 문장을 자세히 분별하다. 요점을 파악하고 소재의 정수를 파악해야만 글쓰기가 있을 수 있다.

(2) 자료의 이미지나 철리를 분석하다. 예를 들어 우화 속의 각종 이미지는 왕왕 어떤 철리를 반영하고, 일정한 경향성을 가지고 있어, 자세히 고찰해야 한다.

(3) 재료의 대비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제공된 자료에 대비가 있다면, 쓸 때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 가지 재료라면, 자세히 분석하여 그것들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구분해야 한다.

(4) 재료의 종류를 구별한다. 단일 재료의 경우 관련된 개념의 내포와 외연에 주의를 기울이고 재료의 경향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많은 자료에 대해, 공통점을 찾아 차이를 파악하고, 차이에서 무게 있는 관점을 발굴해야 한다. 공통점을 찾고 차이점을 보존하고 같은 점에서 의견을 정제하는 것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의견 차이에서 변론을 중시하고, 의견 차이에서 의견을 제련하다. 재질 간의 "보완 오버레이" 관계에 주의하고 재질을 합리적으로 스택하여 올바른 관점을 추출합니다.

(5) "요구 사항" 의 제한에 유의하십시오. 글자 수, 장르 등등.

재료 작문의 예: 1999 상하이 수능 문제

제목: 아래 글을 읽고' 메아리' 를 계시로 700 ~ 800 자 문장 한 편을 쓰세요

에코: 에코가 무엇인지 모르는 아이가 있습니다. 한번은 그가 혼자 광야에 서서 소리쳤다. "여보세요! 아이고! " 인근 언덕은 즉시 그의 메아리를 보냈다. "여보세요! 아이고! " 그는 또 소리쳤다. "너 누구야? 클릭합니다 메아리가 대답했다: "당신은 누구입니까? 클릭합니다 그는 또 비명을 질렀다. "넌 바보야! 클릭합니다 즉시 산에서' 바보' 라는 대답이 올라왔다. 아이는 매우 화가 나서 작은 산을 한바탕 꾸짖었다. 그러나 힐은 여전히 무례하게 그에게 한마디 대답했다. 아이가 집에 돌아와서 엄마에게 말했다. 엄마가 그에게 말했다. "얘야, 그건 네가 잘못한 거야. 만약 네가 그것에 대해 우호적으로 이야기한다면, 그것은 또한 너를 우호적으로 대할 것이다. 사실, 세계의 많은 것들이 이렇습니다! 클릭합니다

이 제목에는 두 가지 수준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하나는 echo 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다. 사회생활에서의 사람들 사이의 관계는 인과적인 것이다. 너는 다른 사람을 잘 대할 줄 알고, 다른 사람도 너를 잘 대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사회, 가정, 학교의 조화로운 인간관계 수립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남을 잘 대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기본적인 자질 중 하나이다. 둘째, 재료의 마지막 문장에 주의해라. "사실 세상 만물은 다 이렇다!" " 이 말의 계시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호응관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과 자연 사이에도 호응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우리는 사람이 다른 사람을 잘 대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고, 동시에 세계와 자연을 잘 대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자연환경도 그에 상응하는 호응을 할 것이다. 이 아이디어로, 문장 단계에 갔다. 그럼, 메아리는 사람 사이의 단순한 관계만이 아니다.

또 다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자료를 읽고 필요에 따라 글을 쓰십시오.

낙엽나비는 아름다운 외모가 없고, 갈색, 생명이 없는 날개 두 마리만이 그 이름의' 나비' 와 전혀 어울리지 않는다. 날개를 접고 나뭇가지에 가만히 서서 낙엽처럼 바람에 흔들리고, 다른 나비들의 비웃음을 묵묵히 참는다. 그러나 나비가 붙잡혀 표본을 만들면 나뭇가지에 누워 조용히 이 모든 것을 바라보며 자신의 행운에 기뻐하게 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행운명언)

이 자료에 대한 당신의 깨달음에 따라 800 자 이상의 문장 한 편을 쓰고, 스스로 구상하고, 스스로 제목을 작성하며, 시를 제외하고 스스로 문체를 선택하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 자료에 따르면 고엽나비는 일반 나비가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외모를 갖추지 못하고 알록달록한 나비들에게 조롱을 받아 방심했다. 나비들이 붙잡혀 표본을 만들 때, 그들은 나뭇가지에 누워 조용히 이 모든 것을 바라보며 자신의 행운에 대해 기뻐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풍자 작문이기 때문에 자료를 읽은 후 재료의 내포를 철저히 이해하고' 나비 경험' 에서 빠르게 튀어나와 사물과 사람에서' 나비' 같은 사람의 경험을 떠올려 초고지에 고엽나비, 나비와 같은 사람들의 사례나 명언을 나열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나비, 나비, 나비, 나비, 나비, 나비, 나비, 나비, 나비, 나비) 그런 다음 열거 된 예와 유명한 말을 정리하고 숙고하십시오. 세 번째 단계는 다른 각도에서 하나의 사고를 하고, 가장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사고방식을 선택하고, 개요를 하나 만들어 적어 두는 것이다.

재료 작문에 비해 화제 작문의 가장 큰 변화는 재료의 한계를 돌파하여 학생들이 더 개방적으로 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개방이 제목만 가지고 있으면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이 점은 지난 4 년간의 수능 작문에 이미 반영되었다. 제목 작문은 한 범위만 규정하고, 어떤 사람은 하나의 목표에 형상적으로 비유한다. 총알이 중심에서 가까울수록 얻은 링 수가 높아진다. 어떻게 한 시간 정도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생각을 작문 제목의' 중심' 에 더 가깝게 만들 수 있을까? 재료의 내포와 경향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먼저 전형적인 작문 문제를 살펴 보겠습니다.

한 어부가 좋은 어부이다. 그는 낚시를 할 때마다 선서를 하는 습관이 있다. 어느 봄날, 나는 오징어의 가격이 시장에서 가장 높다고 들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오징어만 낚고 돈을 잘 벌겠다고 맹세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하지만 그가 잡은 것은 모두 게였다. 빈손으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상륙한 후에야 게가 오징어보다 더 비싸다는 것을 알았다. 그는 나중에 게만 잡겠다고 맹세했다. 두 번째로 바다에 나갔을 때 잡은 것은 모두 오징어로 빈손으로 돌아왔다. 이번 오징어는 게보다 비싸다.

그는 앞으로 게와 오징어를 잡겠다고 매우 후회했다. 그가 세 번째로 바다에 나갔을 때, 본 것은 모두 고등어였고, 어부는 빈손으로 돌아갔다. 어부는 네 번째 바다에 나가기 전에 굶주림과 추위로 죽었다.

우리는 줄곧 확고한 목표를 제창해 왔다. 그럼 목표가 설정되면 정말 바꿀 수 없나요? 이 우화는 너로 하여금 어떻게 생각하게 하니? 정해진 목표와 객관적 현실' 이라는 제목으로 의론 논문을 한 편 써 주세요.

이 자료에서 어부의 첫 번째 목표는 오징어였지만, 그가 잡은 것은 모두 게였다. 그래서 어부는 게를 포기하고 빈손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상륙 후 시장에서 게 가격이 더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당연히 후회했고, 그래서 두 번째로 목표를 바꿨다. 결과는 역효과를 냈고, 세 번째도 마찬가지였다. 재료가 여기만 있다면 어부는 집착하는 것 같고, 마주친 현실 때문에 자신이 설정한 목표를 바꾸지 않았다. 물론, 우리는 어부가 목표를 향해 확고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재료의 마지막에 또 한 마디가 나왔다. "어부는 네 번째 바다에 나가기 전에 굶주림과 추위로 죽었다." 이른바 목표를 위해 목숨을 잃은 사람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찬성하지 않는다고 믿는다. "아직" 와 "이미" 라는 단어에서, 제의자는 어부의 행동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제안자의 진정한 의도는 사람이 목표가 없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객관적인 현실이 목표와 거리가 있을 때 목표를 바꾸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래야 수확이 있을 수 있고,' 굶주림과 추위에 시달리는 것' 이 아니다.

재료를 진정으로 이해해야만 명제자가 바꿀 수 없는 목표에 동의하지 않고 목표와 현실 사이의 변화하는 관계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재료에 따라 작문 주제를 목표로 하고 객관적인 실제 변화에 따라 변화해야 명제 의도에 부합한다.

자료에서 명제 의도를 찾는 것 외에도 제목 작문에서 재료와 제목 사이의 몇 가지 암시적인 문장을 잡아서 명제 의도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상술한 제목에서 명제인은 자료를 설명한 후 "우리는 줄곧 확고한 목표를 주장해 왔다" 고 말했다. 그럼 목표가 정해지면 정말 바꿀 수 없나요? 이 우화는 당신이 어떻게 생각하도록 영감을 주었습니까? 클릭합니다 이 우화는 많은 생각을 하게 할 수 있지만, 모든 생각이 옳은 것은 아니다. 사실 앞의 반문문에는 이미 답이 포함되어 있다. 바로 명제자가 우리에게 생각하는 방향이다. "목표가 정해지면 정말 바꿀 수 없을까?" " 뻔하다. 제안자들은 목표가 일단 설정되면 때로는 변할 수 있고, 변화의 기초는 객관적인 현실이라고 생각한다. 주어진 우화에 따르면 어부는 바다에 세 번 나가면 모두 빈손으로 돌아온다. 결국 그는 굶주림과 추위로 죽을 수밖에 없었다. 그의 결말은 매번 낚시의 목표가 객관적 현실의 변화에 따라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면에서 암시적인 말을 입증했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힌트가' 이 우화를 생각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고, 제목은' 정해진 목표와 객관적인 현실' 이며,' 목표가 객관적인 현실의 변화에 따라 변해서는 안 되고, 굳건히 노력해야 한다' 는 명제 의도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한편 헤밍웨이의 대표작' 노인과 바다' 에서 산티아고는 장어를 찾아 84 일 동안 흔들리지 않고 집으로 돌아왔다. 그는 결국 성공하지 못했습니까? 언뜻 보기에는 어느 정도 일리가 있지만, 나는 여전히 제의자의 본의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우선, 힌트의 첫 번째 문장에서 "우리는 항상 확고한 목표를 제창해 왔다. 그러면 목표가 설정되면 정말 바꿀 수 없을까?" 라고 말했다. 분명히, 제안자는 표적이 되고 경향이 뚜렷하다. 셋째, 재료를 다시 접한다. 어부는 변하지 않았다. 그는 낚시를 할 때 어떻게 현상 유지에 따라 변하는지 모른다. 그는 낚시를 하기 전에 정해진 목표를 고수해야 하는데, 이것은 산티아고의 견지와는 다르다. 그래서 노인과 바다의 예로 이 어부의 이야기를 설정하는 것은 분명 적절하지 않다. 끝까지 견지하는 것도 이 우화가 설명해야 할 주요 원인이 아니다. 따라서 제목 작문의 몇 가지 요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제목을 종합적으로 읽다. 제목 작문 명제는 일반적으로 재료, 서론, 제목, 요구의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제를 심사할 때는 통독해야지, 항목별로 문제를 심사해야지,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주제의 범위를 고찰하고, 무엇을 쓰는지, 어떻게 쓰는지 분명히 해야 한다.

(2) 자료와 단서로 아이디어를 엽니 다. 화제 작문의 자료는 우리가 작문의 내용을 적극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두 가지를 결합하면 글쓰기 아이디어를 빠르게 열 수 있다. 생각할 때,' 작은 것으로 큰 것을 보는 것' 을 잘해야 하고, 제목이 적당하다면' 작은 것을 큰 것으로 바꾸는 것' 을 잘해야 한다.

(3) 질문법이나 어휘 추가법을 이용하여 제목을 처리하고, 주제를 결정하고, 글쓰기 내용을 확정한다. 화제 작문의 화제는 적응성이 넓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확장된다. 자신의 축적과 특기에 따라 생각하고 작게 해야 한다. 우리는 화제를 둘러싸고 몇 가지 질문을 할 수 있다. "거울을 사다" 와 같은-어떤 거울을 사느냐? 거울을 사는 방법? 누가 거울을 사요? 왜 거울을 사야 합니까? 왜 많은 사람들이 현기증 렌즈를 사려고 합니까? 잠깐; 당태종은 거울을 사고, 역사의 거울을 사고, 실패한 거울을 사고, 거울 파문 등을 샀다. 이렇게 하면 글쓰기 범위를 좁혔을 뿐만 아니라 제목도 지켰다.

다음은 실례와 함께 몇 가지 실용적인 심제 방법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1. 내포를 철저히 이해하고 제목에 따라 쓰다.

제목 작문을 쓰는 관건은 심제이고, 심제의 관건은 제목의 내포를 철저히 이해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제목의 내포를 철저히 이해할 수 있을까?

① 사전 인식이나 사회습관 형성의 의미에 따라 제목을 해석하다.

관용' 이라는 제목으로 800 자 안팎의 작문을 한 편 쓰다.

먼저' 관용' 의 의미를 이해합시다.' 관용' 이라는 단어는' 현대한어사전' 이 두 가지 의미, 즉 관용과 관용을 설명합니다. 참다' 는 관대함, 자신의 이익, 명예, 지위 등에 해를 끼치는 일이다. 추궁당하지 않을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는 관용은 타인의 관대함을 이해하고 배려하는 것이다. 관용은 덕으로 원한을 갚는 것이지, 시시콜콜 따지는 것이 아니다. 관용은 다른 사람의 사랑과 존경을 얻을 수 있다. 포용은 원칙을 잃어서는 안 되고, 포용해야 한다. 타인을 너그럽게 용서하고, 타인을 엄하게 비판해야, 차의 교훈을 얻고, 생명을 구할 수 있다. "수용" 은 고정된 공간과 범위 내에서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에 따라 우리는 (1) 관용이 위대하다는 점에서 구상할 수 있다. 천지는 용납할 수 없고, 마음은 수용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을 포용하고 자신을 발전시키다. 선진 문화를 수용하고 민족 전통을 선양하는 등.

② 주제 수식어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예제는' 공승의 지혜' 라는 제목으로 800 자 이상의 작문을 한 편 썼다. 제목은 정식 어구이고,' 지혜' 는 제목의 핵심이며,' 윈윈' 은 제목 두사에 대한 구체적인 제한이다. 사실 수험생은 두 가지 수준에서 이 주제를 이해해야 한다. 내층의 제목은' 지혜' 이고, 외층의 제목은' 윈윈' 이다. 윈윈이 어떤' 지혜' 인지, 어떤' 지혜' 를 써서' 윈윈' 을 바꿀 수 있다. 서술문을 쓰면 이야기의 안배를 통해' 윈윈' 중의' 지혜' 를 해석할 수 있다.

자료를 읽고 은유를 이해하십시오.

우화화, 비유화 제목에 대한 제목 내포에 대한 파악은 재료에 대한 이해와 결합되어야 하는데, 이 제목 작문은 어떻게 자료를 이해할 수 있습니까?

(1) 주제 자료를 찾는 키워드와 구, 즉 주제 자료 센터, 명제 설정이 포함된 작문 범위를 드러내는 단어와 구.

아래의 짧은시를 읽고 필요에 따라 글을 쓰십시오.

껍데기 속의 밤은 얼마나 됩니까?

더 이상 생각하지 않고, 더 이상 생각하지 않고,

나는 이미 나의 좌절과 슬픔에서 벗어났다.

만약 당신이 과거의 눈물에 잠기면,

내 인생은 번쩍이지 않을 것이다.

이 시의 뜻에 따라' 진주' 라는 제목으로 800 자 안팎의 문장 한 편을 써 주세요.

이 시의 처음 세 줄을 읽고, 우리는 진주가 껍데기에서 수많은 밤을 견디고, 수많은 시련을 겪었고, 수많은 고민과 슬픔에서 벗어났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시를 이해하는 기초이며, 다음 두 문장은' 내가 과거의 눈물에 잠기면 빛을 내지 않을 것' 이 관건이다. 이 두 문장을 다 읽으면 삶이 고난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것을 깊이 깨닫게 될 것이다. 고난을 겪고 어려움을 이겨야 삶의 영광을 얻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참고 제목: a. 성공과 시련 B. 인생과 좌절 C. 시련 속에서 인생을 빛나게 한다

② 주제의 은유 적 의미를 확인한다. 자료에 근거한 화제 작문의 비유적 의미는 일반적으로 화제 자료에 함축되어 있는데, 이런 화제의 비유적 의미의 확인은 상상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자료에 근거해야 한다. 자료가 없는 제목이나 명제 작문은 제목 자체에 초점을 맞추고 그 비유의 의미를 탐구해야 한다.

예:' 올해 꽃이 작년보다 빨갛다' 라는 제목으로 문장 한 편을 쓴다. "2005 년 수능 랴오닝 문제"

요녕권이라는 작문 제목은 시험을 보기 어렵다. 작가는 북송 시인 구양수의' 파도사' 의 명구를 인용했다. "올해의 꽃은 작년보다 낫다 ... (아쉽게도 내년 꽃이 더 좋아질 것이다. 누구를 아십니까? ) "을 참조하십시오. 이것은 매우 슬픈 시이지만, 사람들이 그것을 인용할 때, 종종 철학의 인생 태도를 표현하거나, 사람, 일, 사물이 모두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하는 것을 표현한다. "꽃" 은 사람, 일, 물건의 상징이며, 물질의 꽃이거나 정신의 꽃이다.

그래서 이 문장 을 쓰면 꽃만 쓸 수 없고, 그 비유의 의미를 파악한 후, 입의의 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각도에서 구상할 수 있다: ① 사람의 성장 과정; (2) 사고의 진화; ③ 고향 사람들과 사물의 변화; ④ 성격의 변화; ⑤ 사회 생활의 변화.

(3) 관계를 정리하고 변증 추리하다.

관계형 제목을 쓰고 개념 사이의 관계를 정리하고 변증적으로 추리를 분석해야 한다면 어떻게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까?

(1) 사물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높이다.

사물 사이의 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변증 분석의 전제이다. 한 가지 혹은 두 가지 일의 두 가지 측면을 토론하려면 반드시 그들의 관계 방향을 명확히 해야 한다. 이런 사물 사이의 관계는 주로 다음을 포함한다.

(1) 의존성. 예를 들어, "배우고 익히는 것", "배우고, 묻고, 묻고, 근면하고, 호기심은 항상 연결되어 있다." 와 같은 것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물어볼 수 없고, 배울 수 없고, 배울 수 없고, 의심할 수 없다. 토론할 때, 양자의 상호 의존성을 깊이 설명해야 화제를 철저히 토론할 수 있다.

② 1 차 및 2 차 관계. 예를 들어' 성적과 부족',' 헌신과 수요',' 개인과 집단' 은 1 차, 주류, 지류를 구분하고 평균 필용 잉크를 피해야 한다.

③ 트레이드 오프 관계. 예를 들어,' 열등감 자강' 과 같은 열등감은 정신을 위축시키고, 한 사람의 재능과 총명함은 한탄속에 묻힐 수 있다. 자강은 사업의' 촉매' 이며, 꾸준한 정신이다. 자강불식만이 우리의 인생을 빛나게 할 수 있다. 두 가지 일은 하나는 긍정적이고 하나는 부정적이며, 감정 색채는 긍정적이고 하나는 부정적이다. 우리는 그들의 본질적 차이를 분석하고 분석에서 한 가지 측면을 긍정할 수 있어야 한다.

④ 조건부 관계. 예를 들어, "상속과 발전", "나무, 숲, 기후", 많은 나무들이 숲을 형성하고, 숲이 기후를 변화시켜 숲이 기후를 변화시키는 근본 조건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2) 변증 법적 분석 능력을 향상시킨다.

관계형 주제의 두 개념 사이에는 항상 일정한 연관성이 있으며, 명제자도 수험생에게 이에 대해 변증적 사고를 할 것을 요구한다. 한쪽만 말하고, 다른 쪽을 잊어버리면 일방적인 실수를 범하는데, 이는 의론 논문을 쓰는 것을 가장 꺼리는 것이다. 따라서 변증 법적 분석 능력, 즉 포괄적이고, 발전되고, 연결된 시각으로 문제를 보는 법을 배워야 한다. 아래 자료를 읽고 필요에 따라 작문을 한 편 쓰다 (2003 년 수능 저장권 작문 제목)

당시는 "일엽이 떨어지면 인간의 가을을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송시운: "봄이 오면 정원을 닫을 수 없고 아몬드 한 알이 벽에서 나온다."

한 잎은 가을을 알고, 한 송이의 꽃은 봄을 본다. 평범하고 미묘한 사물은 왕왕 세계의 축소판이고, 무한함은 왕왕 유한한 속에 소장되어 있다.

한 가지와 한 잎, 한 세상' 이라는 제목으로 문장 한 편을 써 주세요. 시를 제외하고 장르는 제한되지 않고 800 자 이내로 요구한다.

절강 수능 작문 문제는 인문적 분위기와 철학적 내포로 가득 차 있다. 명제는 제목 디자인에 심혈을 기울여 전국권 중 이원 개념 관계의 제목 형식을 채택하지 않고' 일엽일세계' 라는 비유구에 철리를 함축하는 혁신이다. 심의의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아진다. 문제를 심사할 때는 적어도 두 가지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① 한 가지와 한 잎, 생활의 세부 사항과 미묘한 생활 현상을 비유한다. 세계는 사물의 전체적인 그림과 정신의 본질을 가리킨다. ②' 일엽일엽' 과' 세계' 는 전체와 국지의 관계이고,' 일엽일엽' 은 개성과 모순의 특수성이다. "세계" 는 보편적이고 모순적이다. * * * 성은 개성에 있고, 개성은 드러난다 * * *. 글을 쓸 때 다음과 같은 착오를 경계하라: ① 조금만 붙잡아라, 나머지보다 못하다. 한 가지와 한 잎' 의 아름다움을 썼지만' 천하' 의 특색을 반영하지 못했다. 공담은 구체적인' 가지와 잎' 이 없다. (2) 추색을 똑같이 나누어 중점이 없다. 문장 (WHO) 는' 한 가지와 한 잎' 을 썼고,' 천하' 도 썼지만, 둘 다 똑같이 나누어져 있어 1 차 및 2 차 구분이 없었다. 어떤 "가지와 잎" 은 물과 같고, "세상" 은 "기름" 과 같고, 둘은 결코 하나가 되지 않는다. (3) 편집증을 이해하고 억지를 부리다. 발전안목이 부족하여' 가지와 잎' 과' 세계' 의 관계를 갈라놓았다

만약 이 방법들이 여전히 너를 불편하게 한다면, 아래와 같은 심의 기교, 즉 합리적인 심의를 참고하여 명제 순서를 깨뜨릴 수 있다.

첫째, 주제 언어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우리는 종종 자료를 먼저 보고, 제목을 보고, 마지막으로 요구를 본다. 사실 이런 방법이 반드시 제목 작문에 가장 적합한 것은 아니다. 우리는 첫인상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안다. 우리가 먼저 자료를 보고 나서야 재료의 몇 글자에 잠겨 느껴져서 클로즈업을 하고 제목을 고려하는 것을 잊어버렸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예를 들면. 2002 년 수능 제목은' 마음의 선택' 이다. 어떤 사람들은 자료를 보고 바로 문장 중심을'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는다',' 남을 돕는 것은 자조' 로 정했다. 사실 이 제목은' 마음의 선택' 이고, 글쓰기의 중점은' 마음이 어떻게 선택하는가' 여야 한다. 따라서 심의의 첫 번째 단계는 먼저 제목 언어를 보고 글쓰기의 대상, 범위, 초점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쓰기 전에 인상을 깊게 하기 위해 쓰기 전에' 마음속에 수가 있다' 고 하기 위해서다.

둘째, 재료 언어로 주제의 의미를 이해한다.

제목의 내용을 분명히 한 후에, 우리는 이 제목이 무슨 뜻인지, 어떻게 정확하게 이해하는지 고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심의의 두 번째 단계가 필요하다: 재료언어를 통해 주제의 뜻을 이해해야 한다. 재료 언어는 작문에서 큰 역할을 하여 제목의 내포를 드러내고 구체화하고 시각화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제안자의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2003 년 수능을 예로 들다. 언뜻 보면' 감정의 친밀함' 과' 사물에 대한 인식' 은' 전혀 상관이 없다' 는 것 같다. 하나는 사람, 사람, 사물에 대한 감정적 관계에 관한 것이고, 하나는 사물에 대한 인간의 인식에 관한 것이다. 양자는 어떻게 통일합니까? 이를 바탕으로 문장 중심점을 어떻게 확립할 것인가? 주제어만 고립적으로 보면 머리를 좀 써야 할 수도 있지만, 자료언어를 자세히 읽고 조금만 생각해 보면' 자리에 앉는다' 고 할 수 있다. "감정적 친밀감" 은 우화의 세 인물, 즉 "부자" 가 "아들" 과 친해지고 "이웃집 노인" 을 멀리하는 것을 가리킨다. 이 때문에 큰비에 직면하여' 아들' 과' 이웃집 노인' 은' 고치지 않으면 누군가 훔친다' 는 같은 충고를 하고 있다 봐라, 부자는 밤에 물건을 잃어버리고, 부자는 문제를 제대로 처리할 수 없다. 그는' 아들' 과' 이웃집 노인' 이 모두 총명하다고 생각하지도 않고' 아들' 과' 이웃집 노인' 을 도둑으로 의심하지도 않는다. 감정에 따라 따로 대하는 것이다: 감정이 가까운 아들, 그는' 총명하다',' 감정이 소외된 노인' 이라고 생각했고, 그는 그가 도둑이라고 의심했다. 이런 식으로, 물자 언어에 의하여, 우리는 화제 언어를 초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사물에 대한 인간의 인식이 반드시 객관적일 필요는 없다. 실생활에서 감정의 친박함은 종종 사물에 대한 인식의 옳고 그름을 결정한다. 이에 따라 제목의 의의가 갑자기 밝아질 것이다.

셋째, 힌트에 의존하여 글쓰기 아이디어를 엽니 다.

제목의 뜻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지만, 글을 쓸 때 정서가 긴장돼 어찌할 바를 몰라 생각을 여는 방법을 모를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괜찮아요. 이때 저희' 작문컴퓨터의 단축키' 를 확인해 보세요. 제목 속의 암시는 명제자들이 정성껏 구상한 것으로, 우리의 작문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우리로 하여금 더 빠르고 더 나은 글쓰기 범위로 들어가 글쓰기 각도를 결정할 수 있게 한다. 2003 년 수능 작문의 힌트를 보세요. "오늘날까지도 우리는 현실에서 비슷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다른 상황이나 반대의 경우도 흔하다. 우리가 사물을 인식하고 문제를 처리할 때, 감정의 친밀도는 사물의 옳고 그름에 대한 인식의 깊이와 관련이 있습니까? 어떤 관계인가요? "이 힌트는 우리에게 다음과 같은 계시를 줄 수 있다: 1. 우리는 오늘날의 실생활에서 이야기를 쓸 수 있습니다. 2. 감정이 사물 인식에 부정적인 속박작용을 하는 것을 쓸 수 있다. 3. 위의 생각과는 달리, 감정도 인지적 긍정적인 촉진 작용을 하는 것을 쓸 수 있다. 4. 양자관계를 심도 있게 분석하거나 이런 현상의 원인을 분석하고 의론 논문 등으로 쓸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어떤 내용이 할 말이 있는지, 어떤 내용이 가장 마음에 드는지, 어떤 것이 혁신적인 주제인지 빠르게 판단할 수 있다.

넷째, 필요한 언어에 따라 코스를 파악하십시오.

물론, 글을 쓰기 전에 마지막 요구 사항을 잊지 마세요. 제목, 문체, 글자 수를 모두 대충 해서는 안 됩니다. 그래야만 요구에 맞는 우수한 작문을 쓸 수 있다.

요컨대, 제목 작문의 네 부분을 고립적으로 보아서는 안 되며, 간단하게 어떤 부분을 가로채서 써서는 안 된다. 모든 주제를 합리적으로 읽어야 문장 주제, 관점, 감정, 명제인의 본의와 일치하고 자신의 개성과 재능을 널리 알릴 수 있어야 작가와 독자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는 좋은 문장 을 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