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Shuowen Jiezi'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는 이유
'Shuowen Jiezi'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는 이유
왜 한자를 설명해야 할까요? 사실 이 문제에 대해 말하면, 우리가 중국학에 열광했던 여러 번을 보면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그때마다 그것은 흥분으로 시작되었다가 조용히 죽어갔습니다. 형식을 가지고 놀고, 한푸(Hanfu), 축제, 성경 읽기 등을 하면서 즐거움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올해도 많은 문화마을 프로젝트가 실패했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중국학 열풍의 제3의 물결로 여겨지는데, 곧 긴장 없이 떠날 것 같아 두렵습니다.
사실 한문학에는 좋은 점이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인데, 지금은 자료가 많이 풍부해져서 정신적인 수준이 부족하다는 것이 더 확연히 드러납니다. 이때 대추를 먼저 삼키고, 중국학이 핫해서 활기도 넘치네요 자, 외관을 활용해 모두를 끌어들이는 중국 문화 타운처럼 될 때까지 기다리세요. 얼핏 보면 상업 거리 같지 않나요? 맛도 좋지 않고, 심지어 독이 섞여 있어 사람에게 해를 끼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문화를 개선하려는 것이 아니라 망치는 것입니다.
? 많은 사람들이 문화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심지어 문화를 직접적으로 사업으로 취급하기도 합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모두가 양 머리 위에 개고기를 파는 것에 대해 너무 많은 것을 보아왔으며 노력할 가치가 없습니다. 흠잡다. 다행히도 많은 사람들은 아직도 전통문화의 본질이 고전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 안에 숨겨진 내용을 찾아내는 것은 오랫동안 잃어버린 문화유산을 진정으로 다시 연결하는 일입니다.
? 이런 일을 하는 사람, 즉 고전을 해석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적어도 중국학과, 철학과, 역사학과 등 이런 콘텐츠에 종사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학과, 사회과학 학과에 비해 가르치는 교사의 수가 훨씬 적습니다. 그리고 이런 일을 할 때는 학교보다 민간 부문에서 하는 사람이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아마도 학교의 교사들은 자신들이 얼마나 많은 속임수를 가지고 있는지 알고 있고, 자신들이 바보가 되지 않도록 숨길 수도 있습니다. 결국 이것은 이론적인 연구를 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주제를 정하고, 설득력 있게 이야기하고, 자신의 평판을 이용해 많은 사람들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전통문화 고전의 모든 단어, 모든 단어는 실제 기술로 작성되어야 하며, 자신의 지식이 청중이 식별할 수 있도록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합니다. 유명한 교수님들을 본 적이 있는데, 너무 유명하신 것 같고, 고전적인 장을 이야기할 만큼 정말 유명하십니다. 저는 이 유명한 선생님들이 비록 젊지는 않지만 유치하고 우스꽝스러워서 여전히 웃게 만드는 것을 보았습니다. . 그들의 용기에 절대적인 존경을 표합니다.
그런데 고전을 해석할 때 누구나 실수를 하게 마련입니다. 특히 대학 선생님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은 이유는 그들에게는 이것이 기본 능력의 요구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대학은 가장 마땅히 해야 할 교육의 책임과 자원을 감당하고, 전통문화 계승이라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면서도 기본적인 기능조차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므로 민간학자들이 중국학의 진정한 의미를 찾고, 문화가 국가 운명의 토대이며 모든 사람의 삶의 근원이라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수년 동안.
그렇게 좋은 의도를 갖고 있다고 해도 필연적으로 말의 장벽을 뚫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심지어 어떤 사람들은 고대 한자를 전혀 무시하고 고전만 이야기하는데, 고대 한자는 우리의 현대 언어와 문자와 매우 다르기 때문에 매우 슬픈 일입니다. , 그리고 신화사전이든 상위 사전이든 우리의 현재 텍스트 해석은 주로 이미지 의미를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는 필연적으로 텍스트가 올바르지 않다는 문제로 이어집니다. 특히 현대글의 기초부터 열심히 공부해서 결국 어처구니 없게 만들 수 있었는데, 내 눈에는 내가 옳다고만 보였고, 처음부터 시작할 수가 없었다. 자기 비판과 엄격한 학문적 태도, 단어의 기초부터 시작하고 단어에서 벗어나 고전의 원래 의미에서 시작하는 것도 아쉽습니다.
? Shuowen Jiezi에서 언급된 것과 같은 고대 한자는 현대 언어 문자와 비교하거나 Yangming Xinxue의 Chuanxilu에 나오는 현대 고전 한자와 비교하면 이미 매우 다릅니다. 이 차이는 단어의 의미가 다를 뿐만 아니라, 우리 중국인이 모두 중국어를 이해하고, 후배가 중국어를 마스터한 것처럼 비유적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와 고등학교는 한문의 어느 정도 기초라고 볼 수 있는데, 이제 우리가 일본어 글을 보면 그 속에 한자의 유래가 있다는 것을 바탕으로 감히 일본어 작품을 해석하게 됩니다. 이 비유 자체도 충분히 터무니없지만, 전통문화의 고전을 설명하기 위해 현대 중국어를 사용하는 것도 바로 이런 성격이고 똑같다.
? 중국 문화의 시장화 실패는 특히 공리주의 측면에서 매우 성급한 오늘날 사회에서 이러한 기본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일 의향이 있습니다. 숙제? 이것이 여전히 그 이유 중 하나는 의도가 있어도 노력을 통해 그것을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Shuowen Jiezi가 어떻게 탄생했는지 아는 사람은 Shuowen Jiezi를 완성하기 위해 30 년을 보낸 저자 Xu Shen이 Shuowen Jiezi에서 "비어없는 Xu Shuzhong"으로 알려져 있다는 것도 알아야합니다. 5경 중 글은 글로 쓰여 있는데, 글은 고전의 근간이다. 이는 고전과 마찬가지로 큰 규모, 큰 범주, 큰 관점에서 보아야 하며 큰 의미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고대의 글과 문명이 전진하고 있는데 왜 우리가 그것을 다시 집어들어야 합니까? 물질적인 측면에서 볼 때 이 말은 맞습니다. 어떤 물질적 혁신이 나오면 오래된 것은 필연적으로 제거됩니다. 게다가 고대 인물은 오래된 문화 유물과 같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물질적인 것을 그토록 쫓고 있는데, 영적으로 또 무엇이 필요한지 알아보기 위해 어떻게 눈을 다시 마음으로 돌릴 수 있습니까? 예로부터 성인의 책을 보면 자신을 수양하고, 가정을 다스리고,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를 평안하게 하는 내용을 읽었는데, 참으로 대단한 일이다. 음식, 의복, 주택, 교통, 출생, 노년, 질병 및 죽음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중국학의 흥망성쇠가 국가의 미래와 직결된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 이 시대는 이미 가장 근본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번영했던 시대를 찬양하고 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이전의 이념적 기반이 잘 마련되었다는 뜻인데 왜 전통문화를 되살려야 하는가? 정의가 부족하고 도덕성이 상실되었기 때문에 전통문화를 되살려야 하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 이는 고대 중국 고전을 포함한 전통 문화의 의미가 명확하게 설명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 주제는 내용이 있고 특히 중요하므로 계속해서 관심을 갖고 교류를 환영합니다.
? 다시 Shuowen Jiezi로 돌아가서 위의 단어를 보면 실제로 근본적인 문제를 여기에서 해결하지 않으면 정보와 같습니다. 꼭 알아야 해요. 이해할 수 없는 기호가 많아서 걱정이에요. 오늘의 주제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몇 가지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주저하지 않고 던집니다. 한 단어의 의미를 설명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대학의 관련 전공 교사들의 비판과 조언을 환영합니다. 대학에서도 와서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일을 통해 우리가 함께 협력하여 중국 전통 문화를 대중화하고, 영혼이 진리 안에서 깨어나고, 모든 사람의 마음이 자신의 삶을 되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긴 여정의 첫걸음.
그런데 나는 또한 중국학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다른 사람들이 중국학과 전통문화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볼 때 그들의 가치를 보지 말고 그들의 말을 듣지 말라는 점을 상기시키고 싶습니다. 설득력 있는 말을 하고, 여러 세대에 걸쳐 가족이 물려준 조상의 관습을 믿지 않습니다. 특히 역경을 사용하여 점을 치거나 풍수 소문을 퍼뜨리는 사람들은 가장 간단한 방법은 그들에게 주위를 두들기지 말라고 요청하는 것입니다. 어떤 귀신이나 악인이 있어도 본래의 모습이 드러날 것입니다. 이쯤 되면 왜 설명을 이야기해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뿌리가 없는 나무에 꽃이 피는 것처럼, 그것들도 가짜 꽃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