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시가 감상을 찾다

시가 감상을 찾다

2006 년 수능 전체 시험 문제의 분류와 편찬 (시 감상)

12. 다음 노래의 시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한다. (8 점) (전국권 1)

티트 주시 목소 황정견

자안은 대나무로 괴석을 그렸고, 부식 ① 시 앞비탈을 증가시켜 목동이 소를 탈 수 있도록 하여 의미도 있고 우스꽝스러웠다.

야시대는 작고 웅장하며, 그윽한 자는 녹색에 기대고 있다. 삼척공이를 찌르면 ③ 이 노보배를 받쳐 준다.

오석은 그것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소를 보내어 그들의 뿔을 갈지 마라! 올해는 너의 뿔을 날카롭게 갈기 좋은 해이지만, 황소 한 마리가 나의 대나무에 대항한다.

①: 단어 리, 송나라의 유명한 화가. ② 무지막지한 시대: 국가. ③ 바: 채찍

이 시는 몇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까? 그들은 각각 무엇을 썼습니까?

대답:

(2) 이' 죽석방우도' 가 작가의 마음속에서 무엇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어떤 사람들은 저자가 시에서 "대나무보다 두껍고, 돌보다 얇다" 고 생각한다.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설명해 주세요.

대답:

12. 해설: 이것은 주제시입니다. 시인은 게임의 필치로 그림 속의 풍경을 생동감 있게 써서 상상력을 발휘했다. 그림 속의 모든 것이 거의 감동적이어서 시인은 어쩔 수 없이 앞으로 나가 물어봐야 했다. 이런 표기법은 그림의 생동감을 재현할 뿐만 아니라 시인의 이 그림에 대한 감상과 사랑을 표현했다. 우뚝 솟은',' 청청',' 포보' 등의 형용사로 사물을 지칭하면 유머가 재미있다.

대답: (1) 여러 계층으로 나누면 사실 세그먼트입니다. 시와 한 폭의 그림이다. 물론 처음 두 대련은 그림의 내용을 묘사하고, 마지막 두 대련은 감정을 표현했다. 그러나 시 감상의 질문에 대답할 때 한 가지 원칙에 주의해야 한다. 즉, 어떤 질문에 대답하는 것은 시의 내용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이 시가 작가의 어떤 사상 감정을 표현했는지 대답하는 것, 이런 사상 감정의 명칭에 대답하는 것 외에, 문맥에 따라 저자가 왜 이런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대답해야 한다. 시에 사용된 수사 수법에 대답할 때, 각 이미지가 이런 수사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이런 수사의 장점을 최대한 분석해야 한다. 시와 관련된 질문에 대답하는 것은 감상과 분석을 위한 필수 절차이다.

그래서 이 질문에 대답할 때 그림의 구체적인 내용은 석두, 대나무, 목동, 늙은 소임에 틀림없다.

(2) 우선 첫 대련인' 들녘, 그윽한 녹색' 은 사생의 필법으로 자연의 생기를 써냈다. 또한 질문에 대답할 때는 시 서론의' 극' 자, 즉 작가가 조롱하는 편안한 자세로 이 그림을 묘사해야 한다. 그래서 죽석으로 소를 방목하는 것은 생활의 전원 묘사이다. 아니면 그 "놀이" 단어입니다. 우리는 저자가 굵은 대나무 가는 돌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필요로 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것들은 모두 자연 시골의 일부이며, 작가의 이상적인 생활 방식에서 없어서는 안 될 요소이다. 또한 수험생의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에 따르면 대나무는 전통문화에서 고상한 품격을 대표하며 작가의 내면의 추구를 기탁할 수 있고 수험생도 이 역할을 할 수 있다.

12. 아래 송사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한다. (8 점) (전국 볼륨 ii)

남코자 왕염

산이 어두컴컴하여 날씨가 춥고 비가 많이 온다. 나뭇가지 몇 개가 밝고 젖어서 빨갛게 울었다. 석화 동풍 때문에 슬퍼하지 마세요. 삿갓이 바깥을 향하고 도랑이 도처에 널려 있다. 고군분투하는 것은 결국 삼농 문제이다. 물을 좀 갈아서 풍년을 기대하다.

(주) ① 농업 농촌 농민: 봄갈이, 여름 파종, 추수를 가리킨다.

(1) 상새의' 몇 가지 아름다운 울음 빨강' 은 어떤 모습을 보여 줍니까? 작가가 이 말을 쓴 것은 석춘을 위한 것입니까? 왜요

대답:

(2) 하궐의 내용과 작가가 시에서 표현한 사상 감정을 분석해 본다.

대답:

12. 답: (1) 몇 장의 꽃 사진, 꽃잎에 섬세하고 불쌍한 물방울이 있다.

Xi 봄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다. 한 작가가 바로' 몇 가지' 라는 말을 이어받아' 석화 때문에 동풍을 슬퍼하지 마라' 고 말했다. 둘째, 먹구름이 짙게 깔려 있고 찬비가 올 때 작가는 "충분한 수분을 얻고 풍년을 기대한다" 고 더욱 우려하고 있다.

(2) 농민의 근면한 생활을 묘사하고' 인간 근면은 삼농이다' 라는 감탄을 내뱉으며, 풍조가 순조롭고 오곡이 풍성하다는 농민의 기대를 표현했다.

12. 다음 시를 읽고 질문 ① ~ ② (7 점) (북경권)

이민 (2)

도연명

춘추 다량진, 산에 새 시를 쓰다. 문을 지나면 서로 전화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술 고려가 있어요.

농사일은 고향으로 돌아가고, 한가한 정은 그리움이 필요하다. 그리움은 옷을 입고 끝없이 웃는다.

이 도리는 무적이 되어,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단번에 이곳에 도착했다. 의식주는 규칙을 지켜야 하고, 노력은 속일 수 없다.

참고: ① 일반 이론; ② 징계: 운영

(1) 이 시에 대한 이해는 적절한 두 가지가 (3 점) 이다.

A. 시 전체는 시인이 비바람이 잘 흐르는 날 산에 올라가 시를 짓는 아름다운 광경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B.' 술로 생각하다' 는 친구와 술을 마실 때 쓰러진 시이다.

C.' 그리움이 옷을 입는다' 는 것은 그리움이 밤에 잠을 잘 수 없기 때문에 옷을 입으면 미안하기 때문이다.

D.' 아무 일도 하지 않고 갑자기 시내에 들어간다' 는 것은 서둘러 이런 생활을 떠나지 않는 것이다.

E. 마지막 두 문장은 자신의 노력을 통해 식량과 의복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한다.

: d e

이 시는 시인의 시골 생활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그것이 어떤 쾌감을 보여주는지, 어떻게 표현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4 점)

답: ② 첫 번째 질문: 나는 아름다운 인간관계를 느꼈다. 바로 사람 사이에 순수하고 단순한 우정이 충만하다는 것이다. 두 번째 질문: 이런 즐거움은 주로' 문을 지나 손님을 맞이한다' 에서' 담소가 끝이 없을 때' 까지 구체적 생활장면의 스케치를 통해 드러난다.

10. 아래의 당시를 읽고 필요에 따라 질문에 대답한다. (6 점) (푸젠권)

① 이상은은

먼 곳에서 책은 꿈으로 돌아가고, 빈 침대만 적이 된다.

다음 이끼 맹그로브 숲, 비 오는 달 걱정.

[주의] ① 주택 종료: 유휴 주택. ② 평추: 가을의 대명사.

(1) 이 시의 두 번째 문장에 나오는' 적' 글자를' 옳다' 또는 다른 단어로 바꿀 수 있습니까? 이유를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3 점)

(2) 이 시의 서너 문장은 어떤 예술적 특색이 있습니까? 간략하게 분석해 주세요. (3 점)

10. 대답: (6 점)

(1) 는' 정확함' 또는 다른 단어로 대체할 수 없습니다. 적' 이라는 단어의 사용은' 빈 침대' 와' 소추' 의 쓸쓸하고 냉엄한 분위기를 부각시킬뿐만 아니라, 빈 침대에서 혼자 자는 사람이' 소추' 의 쓸쓸하고 처량한 처지를 참을 수 없다는 것을 보여 시인의 마음속으로는 말할 수 없는 슬픔을 표현했다.

이런 효과는' 옳다' 나 다른 단어로 빨리 표현하기 어렵다.

만약 네가' 옳다' 혹은 다른 단어를 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면, 적절하게 점수를 줄 수 있다.

⑵ 예술수법에서 세 번째와 네 번째 문장의 가장 큰 특징은 서정을 빌려 하는 것이다. 시인은 이끼, 무지개나무, 우경, 달의 묘사를 통해 객관적인 풍경에 강한 주색을 주어 한적한 분위기를 조성하며 슬픔, 외로움, 향수의 정을 표현했다.

다른 각도에서 대답하는 것 (예: 상호문성) 도 말이 될 수 있다.

13. 다음 시를 읽고 다음 질문 (6 점) (광둥권) 에 답한다

Yuexiufeng "xianger 철학자와 황혼을 보아라" 두 시 (위) 탄 징 (tan jingzhao)

산산이 온통 붉어지고, 먼 돛이 조각조각 귀로된다.

두루미는 남쪽으로 날아가 시계를 해루로 가져갔다.

참고: ① 배. ② 바다 건물, 즉 포세이돈 사원.

(1) 시의 어떤 이미지가 제목에서' 늦은 희망' 을 반영합니까? "지각하다" 와 "희망" 에서 각각 대답해 주세요. (3 점)

⑵ 시에서 "띠" 자의 아름다움을 얕게 분석하다. (3 점)

13. a: (1) 밤: 망시계: 강, 청산, 라오호.

(2)' 다이' 는 의인화 수법을 채택하여' 노호' 에게 동작을 부여한다. 종소리가 멀리서 방송되는 것이 아니라, 노하가 종을 해루로 데려와 그림을 생동감 있게 한다.

14. 아래의 당시를 두 곡 읽고 이 질문에 대답한다. (8 점) (호북 권)

단양은 웨이를 파견하여 군대에 입대하였다

위연

단강구의 외성변에서 나는 오늘 바다에 나가지 않지만, 나는 두 곳의 슬픔을 안다.

나는 장강의 남쪽에 서서 강북을 바라보았고 까마귀는 이미 둥지로 돌아가 흐르는 물을 보러 갔다.

봄말에 작별하다

한 콩

푸르고 어둡고 붉은색은 봉성 (1) 에서 보기 드물고, 황혼의 정자는 고금의 정서로 가득 차 있다.

먼 여행을 하는 사람은 궁중의 흐르는 물을 듣지 않으면 안 되고, 때의 소리도 듣지 않으면 안 된다.

주 ① 봉성: 베이징.

(1) 송별시 두 편에 쓴' 물' 은 각각 무엇을 의미합니까? 간략하게 설명해 주세요. (4 점)

(2)' 봄말 물 보내기' 는 어떻게 풍경에 녹았을까? 간단히 평가해 주세요. (4 점)

대답: (1) 마지막 곡은 이별의 슬픔과 우정의 오랜 시간을' 유유히' 로 상징한다. 다음 노래는 궁전 앞에서 끊임없이 흐르는 물을 통해 생활, 역사, 사회에 대한 느낌을 표현했다.

(2) 이 시는 우정, 세속적인 정을' 고금의 정' 으로 농축해' 청대',' 홍희함',' 모운',' 궁전의 물' 등의 이미지로 구성된 감상적인 그림책으로 융합해 정서와 경교화의 예술적 특색을 형성했다.

만약 이 문제가 합리적이라면, 재량에 따라 점수를 줄 수 있다.

14. 아래 시 두 수를 읽고 지시에 따라 감상을 마칩니다. (6 점) (호남권)

설보채 () 는 베고니아 () 를 불렀고, 임대옥 () 는 베고니아 () 를 불렀다.

간백일훈으로 문을 가리고, 손잡고 유골함에 이끼대야를 채우다. 반 두루마리 커튼은 문을 덮고, 얼음은 흙옥으로 부서져 대야를 만든다.

연지는 가을 무대의 그림자를 씻어내고, 얼음과 눈은 영혼을 드러낸다. 배 핵 3 센트를 훔치고 매화 영혼을 빌리다.

싱거워서야 꽃이 더 화려하다는 것을 알았고, 걱정이 되어서야 옥에 흠이 없었다. 월동 선인은 옷을 꿰매고,' 가을은 항상 내 마음 속에 있다' 는 여자는 울음 자국을 발랐다.

만약 네가 백티의 청결을 위해 돈을 지불하고 싶다면, 팅팅팅이 어지러울 것이라고 말하지 마라. 누가 수줍어하고 침묵합니까? 서풍의 밤, 나는 기절했다.

(인민문학출판사 뒤 1996+2005 년 2 월 제 2 판' 홍루몽' 제 37 회)

영물시는 형태와 신을 겸비하는 것을 중시한다. 위의 두 시 중에서 대련은 베고니아의' 흰색' 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신의 그림과 쓰기는 다르다.

"연지는 가을 그림자를 씻고, 얼음과 눈은 이슬로 영혼을 쌓는다." 첫 번째 문장은 연지를 씻어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두 번째 문장은 영롱한 빙설로 얼음과 옥의 영혼을 묘사하는 것이다. 거꾸로 된 문장의 사용은 참신하고 독특하다:' 세탁' 과' 모집' 이라는 두 글자는 의인화된 수법으로 베고니아의 감정 표현을 전달한다. 추계' 와' 노창공' 의 두드러지는 것은 더욱 의미심장하다. 시인은 베고니아의 소박하고 우아하며 깨끗하고 진취적인 마음을 함축적으로 표현했다.

"배 핵 3 센트를 훔치고 매화 한 송이로 영혼을 바꾸다" 는 대련이다.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_

14. a: "배 핵을 훔쳐 삼분백으로 한 가닥의 매화혼을 빌리다. 첫 번째 문장은 배꽃의 흰색으로 베고니아의' 흰색' 을 묘사하고,' 씻기' 문장보다' 흰색' 의 맑은 표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두 번째 문장은 매화의 혼으로 베고니아에게 초연물외, 천하를 경멸하는 정신을 부여한다. "도둑질" 과 "차용" 은 의인법을 교묘하게 사용한다. "도둑질" 이라는 단어는 비하적이고, 상상적이고, 교묘하다.

12. 다음 단어를 읽고 질문에 답하십시오. (8 점) (장쑤 볼륨)

메추라기의 날

방 안의 사람들이 내려와서 * 선물로.

[위안] 저술

작년에, 나는 오늘 집에 돌아왔고, 올해는 세계의 다른 쪽을 마주하고 있다. 봄이 오면 근심이 없고, 귀밑머리는 가을서리가 가늘고 현란하다.

산이 물을 만나면, 물이 맑고, 숲이 잔해로 가득하다. 언제 농촌을 치우고, 어린이 그룹은 밤새워 차를 끓인다.

* 제 아내의 생일입니다.

단어의 처음 두 문장은 어떻게 작가의 사상 감정을 표현합니까? 두 번째 문장의' 너' 는 잘 쓰인다. 뭐가 좋은가요?

답: 작가가 떠돌아다니는 동안 고향 친척들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표현했습니다. "너" 라는 단어는 저자가 한 번 이상 세계를 여행하며 슬픔과 무력감으로 가득 차 있음을 암시한다.

⑵ "임잔광이 까마귀를 만나다" 라는 말의 표현 기교는 어떤 특징이 있습니까? 조금만 분석해 주세요.

대답: 여기서 까마귀가 둥지로 돌아가는 것과 사람이 집으로 돌아갈 수 없는 것의 대비가 대비의 사용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까마귀, 까마귀, 까마귀, 까마귀, 까마귀, 까마귀)

어떤 사람들은 단어의 마지막 두 문장이 매우 감동적이라고 생각한다. 당신의 의견을 이야기해 주세요.

답: 저자는 가족과 함께 독립적으로 일하며 천륜의 즐거움을 누리기를 기대합니다. 언어가 간단하고 평평하며 친절하고 감동적이어서 독자들의 강렬한 노래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12. 아래 송사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한다. (8 점) (안휘권)

류조청? 루메이포를 보내다.

유국

팬 국화 ① 컵 깊이, 매화 ② 각도 멀리 불고, 모두 수도에 있다. 황급히 흩어지고, 구름과 기러기, 물 위에 부평초가 흩어져 있다. 어떻게 사람들에게 다치지 않도록 가르칠 수 있습니까? 몇 도를 느끼니 혼비몽이 놀라다. 밤이 되면 나는 네가 보고 싶고, 먼지는 말과 함께 가고, 달은 돛을 올리고 있다.

[주의 사항] ① 범국화: 국화주를 마시다. ② 매화 불고: 매화 놀이.

(1)' 총산총총총총총' 이라는 말은 내용상 무엇을 강조합니까? 영화의 구조에서 어떤 역할을 합니까?

답: (1) 그들이 만난 짧고 이별의 서두름을 강조한다. 흩어진 내용을 기록하여 계승하다. (정답이면 됩니다)

⑵ 저자는 감정을 표현할 때 주로 어떤 기술을 사용합니까? 전체 단어로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답: (2) 비유를 위주로 한다. 첫 번째는' 구름 위에 외로운 기러기, 물 위에 부평초' 라는 비유로 이별의 아픔을 표현하고, 다음 편은' 먼지가 말을 따라 가고, 월돛이 온다' 는 비유로 그리움을 표현했다. (정답이면 됩니다)

자료 감상:

신파 시인으로서 유씨를 언급할 때, 우리는 항상 그를 김고마철,' 건곤 규건곤',' 루란을 죽이겠다고 맹세하는 것' 과 연결시키는 것을 좋아한다. 호방직함이 그의 문자의 본색이다. 그러나 그의 말 중 일부는 함축적이고 완곡하다. 오히려 그가 진정한 영웅이며 그의 진정한 기질이라고 생각하게 한다. 노신 선생이 한 말을 연상하다. "무정함이 반드시 진정한 영웅이 아닐 수도 있다.", "이 말이 옳다고 생각할수록 더욱 그렇다."

남송시인 루메이포는 유생의 친구이고 유생은 항주에서 친구를 사귀었다. 이 단어는 유과가 그를 보냈을 때 쓴 것이다. 그것은 작별 인사를 묘사하는데, 특히 유태가 작별 인사를 한 후 친구에 대한 그리움은 진지하고 기억에 남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한악부의 횡풍락은' 매화가을' 이 있어 당송 문인들이 즐겨 듣는 피리 음악이다. 이청조' 장한가' 어인이' 버드나무 연기가 짙게 물들고 매피리를 불며 원망한다' 는 문장. 매화향을 불면 먼 곳에서 온다' 는 리의 시구이다. 봄에, 그들은 손을 잡고 나들이, 옥골 매화를 감상하고, 유유피리 소리를 듣는다. 먼 곳에서 피리 소리가 유장하다. 멀리' 라는 글자는 그들이 하늘을 이기고 향을 구하는 즐거운 심정을 표현했다. 이 두 문장은 그들의 모임 정경을 생생하게 재현하고, 그들의 모임 시간이 짧지만 가을부터 봄까지 아래의' 서두르다' 라는 단어에 복선을 묻었다는 것을 교묘하게 암시했다. 만약' 판거' 라는 말이 그들의 모임 시간을 암시한다면,' 경성에서' 는 그들이 모이는 장소를 분명히 설명했다. 열두 글자밖에 안 되어 그들의 모임의 명절, 장소, 장면을 똑똑히 해석하여 섬세하다고 할 수 있다. 마지막 세 문장은 "작별인사" 라고 쓰고, 작별을 쓸 때 작별인사를 한다. 총산총총총총히' 는 핵심 문장이며, 글자의 눈이며, 승승장구하는 역할을 한다. "모이다" 라는 글자의 매듭에서 "흩어지다" 라는 글자는 다음 장을 열었고, "급하다" 는 글자는 "모이다" 든 "흩어지다" 든, 그들은 모두 시간이 짧다고 느꼈고, 일종의 우정이 형용할 수 없는 아쉬움이 가슴을 습격했다. "구름 가장자리" 라는 단어는 구체적으로 "흩어져" 라고 쓰여 있다. 여기서 저자는 두 가지 비유를 사용하여 그들이 헤어진 후 구름 옆에 있는 외로운 기러기처럼 배우자를 잃는 고통을 깊이 견디고 있음을 설명한다. 수면 위의 부평초처럼 사방으로 떠돌아다닌다. 이 두 글자는 서로 어울려 재미있고 슬프고 감동적이다. 유영의' 옥린령' 에 비하면' 나는 그리워하고, 천리 밖에서는 망망망하다' 고 한다. 경지만큼 좋지는 않지만, 더 슬프고 감동적이다.

다음 영화는 미래에 대한 사고에 관한 것이다. 처음 세 마디, 너는 먼저 수사식으로 설명해야 한다. 단도직입적으로, 우렁차고 힘차게 루메이포가 떠난 후, 그는' 상처' 를 하지 않을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하고,' 혼비백산, 몽경' 이라는 말로 그가 어떻게' 상처' 했는지 설명해야 한다. "혼비백산", "그가 친구의 이별 때문에 영혼을 잃었고, 마음이 모두 실신했다", "꿈진", "그는 다시는 친구를 볼 수 없어 몸을 뒤척이며 잠을 이루지 못했다" 고 썼다. 앞서' 몇 도' 라는 단어로 요약하면 작가는' 좋은 밤과 * * * 내가 꿈을 꿀 수 있을 때, 나는 새로운 이별이 있을 것이다. 나는 꿈에서 내 친구를 꿈꾸고 싶지만, 나는 깨어나는 것이 단지 꿈일 뿐이다. 정말 다정하다.

이에 작가는 자신의 그리움의 정이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밤그리움' 이라는 세 마디로 한 층으로 변해 자신과 친구의 가상여행을 썼다. 이 세 글자는 소웨이도의' 어두운 먼지가 말을 따라 가고, 명월이 하나하나 올라온다' (정월 15 일 밤) 와 하주한' 명월 애틋한 뒤' (쌍쌍을 소중히 여기다) 로 번역된다. 그 후 그의 마음은 언제나 먼지처럼 루메포의 말 뒤를 따르고, 명월처럼 루메포의 배 주위를 따라다닌다. 이런 표기법은 정말 깊이 파고들고, 걸음걸이를 다그치며, 작가의 친구에 대한 무한한 애틋함과 사랑을' 강요' 하고, 주제를 심화시키고, 시적 맥락을 넓히고, 예술적 감화력을 증강시킨다.

14. 다음 시를 읽고 질문에 답한다. (6 점) (강서권)

삼강소도

양완리

개울은 다시는 다리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고, 작은 배는 여전히 짧은 기둥에 기대어 있다.

우정은 산골짜기처럼 영원히 흘러야 한다. 비바람과 여정을 막론하고 여전히 존재한다.

참고: 네, 지나갑니다.

(1) 이 시의' 시안' 은 무엇입니까?

A: 우정 (우정은 계곡과 같다)

(2) 시인은 어떤 수단으로 작품의 주제를 표현합니까? 전시로 간략하게 분석해 보다.

답: 시 전체가 묘사한 것은 모두 우정이다. 시인은 비유, 비유, 상징의 방법을 이용하여' 작은 강이 다시는 다리로 돌아가지 않는다' 와' 비바람에 관계없이 어떻게 가든지' 를 비교하고' 우정' 과' 산골짜기를 건너다' 를 비교해' 산골짜기를 건너다' 와' 폭풍우' 를 상징적으로 부여하여 표현했다

16. 다음 노래의 시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한다. (8 점) (요녕권)

동파 ① 수시

비는 동파를 씻고, 달빛은 맑고, 도시 사람들은 야인처럼 걷는다.

틀림없이 비탈길을 의심하지 않고 지팡이를 끄는 소리를 좋아한다.

[주] ① 이 시는 소식 () 이 황주 () 를 비하할 때 한 것이다. 동포는 수시가 황주에서 생활하고 경작하는 곳이다. ② 확실히 산이 많고 돌이 많다.

(1) 시 전체의 첫 번째 문장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간단히 감상해 주세요. (3 점)

(2) 시 전체와 결합해' 우렁찬' 이라는 단어의 묘용을 감상하세요. (5 점)

16. A: (1) (3 점)

(2)' 우량' 이라는 단어는 등나무와 석두 충돌의 크고 강력한 소리를 형상적으로 묘사하며 동파월 아래의 고요함과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3 점) 앞의 울퉁불퉁한 길에 대한 서술에 연락함으로써 독자들은 작가의 신념과 낙관적인 활달한 심정을 느낄 수 있다. (2 점)

위의 답안은 구애받을 필요가 없고, 일리가 있으면 좋다.

14. 다음 시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하세요. (8 점) (산둥 볼륨)

왕 ② 의 여명.

남풍이 우체국을 불고, 오경이 하늘을 가로질러 줄을 긋다.

풍수에 대해 걱정하는 데 익숙해져서 폭포 해변의 천둥은 누워서 듣기만 한다.

(주) ① 공령협: 호북성 이창시 장강동남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② 왕 (1832 19 16), 근대의 유명한 시인. 초창기에는 감히 천하를 위해 먼저 원대한 포부를 품고 있었지만, 여러 차례 비난을 받아 벼슬길에 오르는 것을 거절하고 귀국하여 제자가 되었다.

(1) 이 시의 처음 두 구절은 어떤 장면을 묘사합니까?

(2) 디보현의' 평등정시' 는 이 시가' 28 자밖에 없지만 해안언이다' 고 생각한다. 이 시가 표현한 감정 내용과 결합하여 당신의 이해에 대해 이야기해 주십시오.

14. a: (1) 새벽에 남사냥바람이 강변 휘파람을 불었다. 시인은 작은 배를 타고 추적자의 견인 아래 역류하며 공령협곡에 도착했다.

⑵ 이 시의 처음 두 구절은 여명 사냥풍, 역류행주의 어려움을 묘사하고 서정을 위한 깔개를 만들었다. 세 번째 말은 시인이 일년 내내 밖에서 뛰어다니는 것이 습관이 되어, 왜 풍랑에 대해 걱정하는지 모르겠다. 사실 이곳의' 의아해' 라는 단어는 바로' 무의식' 이라는 뜻으로, 산전수전 다 겪은 태연자실한 마음가짐을 보여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네 번째 문장에서' 누워서 듣다',' 폭포수경뢰' 의 전형적인 광경은 시인이 모든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도도한 태도를 충분히 표현했다.

12. 다음 노래의 시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한다. (8 점) (쓰촨 볼륨)

밤중에 조심스럽게 돌아오다.

심야 손님은 행대로 돌아가고, 한인은 반딧불이에 따라 흙을 모은다. 마을은 진흙이 질퍽거리고, 대나무 창문은 옷등이 샌다.

[주] 이 세대는 대나무 꼬치를 가리킨다.

(1) 이 시는 어떻게' 야귀화' 를 통해 문장 전체를 조종합니까? 시 전체에 대한 간략한 감상.

(2) 흥미를 자아내는' 죽창 사루등' 그림에는 어떤 감정이 담겨 있나요? 간단히 감상해 주세요.

[해석] 이 시는' 야귀회' 로 전편을 통제한다. 계절은' 밤' 이고, 사건은' 귀화' 이기 때문에' 밤' 의 이미지와' 귀화' 의 의경을 찾아내야 한다. 지금은 "심야" 이니 집에 가려면 향수병은 말할 필요도 없다. 죽창 새는 옷등' 은 나그네 (야행자) 가 집에 도착했을 때 본 것이다. 이미 심야인데, 집안의' 보복등' 이 아직 켜져 있다. 나그네에 대한 가족의 관심과 동경이 정면으로 다가왔다.

14. 대답:

(1) 이 시는 풍경을 쓸 때' 밤' 자를 공제하고, 감정을 쓸 때는' 귀화' 자를 공제한다. 첫 문장은 바로' 심야' 를 지적하며 지팡이를 짚고' 집으로 돌아간다' 는 피로를 묘사했다. 나중에 시인은 또' 한인',' 반딧불',' 달' 등의 이미지로 밤의 쇼슬을 렌더링하고, 밤으로 산등성이와 진흙길을 혼자 걷는 어려움을 표현하며 귀가하려는 열망을 나타냈다. 마지막 문장은 한 폭의 심야' 보복등' 의 감동적인 장면으로 시 전체를 끝낸 것으로, 앞의 어려움과 슬픔과 대조를 이루며 심야 귀가여행의 복잡한 심정을 더욱 부각시켜 의미심장하다.

(2) 이 그림은 시인의 상상을 묘사한다. (참조) 대나무 울타리 초당에서 희미한 빛이 대나무 창문에서 새어 나왔다. 파란 빛 아래 시인이 밤낮으로 바라던 아내 (어머니) 가 봉제 옷을 입고 있다. 시인은 향수병에 대한 열망, 나그네에 대한 가족의 관심과 동경이 모두 이 그림에서 넘쳐났다.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이 칠언절구는 심야에 귀가하는 정경을 묘사한다.

처음의' 야귀화' 라는 단어는' 야귀화' 라는 시를 붙였다. 왜 밤새도록 돌아가야 합니까? 시에는 아무런 설명도 없지만, 아래 문장에 연락하면 독자들은 이것이 집을 떠난 지 오래 된 나그네와 향수병에 관한 것이라고 상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가 집으로 돌아가는 여정의 마지막 정거장에 도착했을 때, 그는 밤을 보내기를 원하지 않고 어둠 속에서 밤낮으로 행진하는 것을 좋아해서 밤늦게 집에 갈 수 있었다. 시에서 포착된 것은 곧 다가올 장면이다. "기댈 라인" 이라는 단어는 귀환객의 이미지를 그려냈다. 돌아오는 관광객들이 지팡이를 짚고 있는 비틀거리는 모습을 통해 밤늦게 걷는 어려움을 상상할 수 있고, 나그네의 지친 여행상태와 집 근처의 마음가짐을 추론할 수 있다.

두 번째 문장은 마을 밖의 들판을 지나는 장면인 것 같다. 들판의 흙칸에는 귀신의 매혹적인 귀신불과 반딧불이의 별이 있다. 심야의 추위, 밀집, 어두컴컴한 환경을 통해 밤에 혼자 귀가하는 처량함을 부각시키고, 귀가의 절망과 갈망의 심경을 돋보이게 한다. 여행이 추울수록 일찍 따뜻한 집으로 돌아가고 싶다.

세 번째 문장은 내가 마침내 마을에 들어갔다고 하는데, 먼저 마을의 상점을 보았다. 몽롱한 달빛 아래 마을가게는 조용하고 냉막 해 보이지만, 돌아오는 손님들의 눈에는 고향의 마을가게가 밤늦게 광야에 생기를 불어넣어, 한 집의 친근감이 저절로 생겨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마을 가게를 옮기면 곧 집에 오지 않을까요? 질척한 오솔길이 미끄럽다' 는 두 글자는 귀환객의 발밑에 써서 속도를 높이기 위해 길의 미끄러움을 느끼기가 더 어렵다. 그는 이 걸음에 미끄러져 들어가 황급히 마을 가게를 돌아서 오랫동안 기다려온 문에 점점 가까워지고 있다.

화면이 확장됨에 따라 돌아오는 손님 앞에 다정한 장면이 펼쳐졌다.' 죽창 사루등' 이 깜짝 놀랐다! 밤이 깊어 사방이 캄캄하여 마을 사람들은 모두 잠을 잤고, 우리 집의 죽창만 불빛을 비추고 있었고, 불빛 아래는 어렴풋이 옷을 수선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 그가 그리워하는 따뜻한 집이 아닌가요? 지금 그 익숙한 그림자가 돌아오는 손님의 마음에 충격을 주고 있다.

이 시점에서 시 전체가 뚝 그쳤지만 노래의 결말은 감정으로 가득 찼다. 시인은 모든 언어를 통해 표현할 수 없는 복잡한 감정을 나타냈다. 장거리 여행 끝에 집에 도착한 흥분, 근면한 아내에 대한 연민, 오랜 부재로 가난에 대한 미안함 ...

이 시는 첫 문장을 제외하고는 주인공을 설명했고, 마지막 세 문장은 바뀌었다. 주인공이 집에서 점점 가까워지고, 환경과 풍경이 끊임없이 변하고, 인물의 심경이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묘사한다. 전형적인 특징을 지닌 이미지 묘사를 통해 돌아오는 손님, 쌀쌀한 반딧불, 은은한 달빛의 마을가게, 죽창의 비스듬히 비치는 불빛, 말마다' 밤' 이라는 글자를 두드리며 말마다 떠난다.

16. 다음 시를 읽고 질문에 대답한다. (5 점) (천진권)

량주어 (위) 장적

변성, 황혼기러기 낮은 비행, 문죽들이 점점 모인다.

무수한 시계가 심벌즈를 지났으니, 너는 안계로 메고 가야 한다.

참고: 빙퇴석 사막. 연습, 흰색 실크, 실크 직물.

(1)' 무수한 종소리가 옆을 지나간다' 는 말은 어떤 변두리 광경을 보여 줍니까?

대답:

(2) 이 시는 대비와 가상현실의 예술수법을 사용합니다. 간단히 분석해 주세요.

대답:

16. 답: (5 점) (1) 긴 낙타팀이 광활한 사막을 행진하고 있다.

(2) 멀고 가깝고 높고 낮으며, 움직임과 정적, 억제와 촉진의 비교.

처음 두 문장은 실제로 쓴 것이고, 마지막 두 문장은 주로 허위이고, 허중에는 실속이 있다.

16. 원곡을 보고 이 질문에 답한다. (6 점) (절강권)

[공식] 익명 선언

배가 개울길을 건너면 문 앞의 물이 옥처럼 맑다. 청산이 붉은 먼지길을 가로막고 흰 구름이 도처에 널려 있다. 너와 함께 있는 형을 찾을 수 없다고 말하지만, 나는 내 형을 찾을 수 없다. 나는 원래 앵무새 섬에 살고 있었다.

① 농업: 나 ② 앵무조개 섬: 이것은' 어부 집' 의 대명사이다.

(1) 이 노래의 처음 네 문장은 풍부한 이미지로 아름다운 자연의 광경을 그려냈는데, 그 중 이미지는 부드럽고 부드러운 특징을 나타내고, 이미지는 우아하고 아득한 느낌을 준다. (2 점)

(2) 전체 노래로' 새원농의 앵무주' 에 포함된 사상감정을 간단히 분석해 주세요. (4 점)

대답:

16. 답: (6 분) (1) 흐르는 구름.

(2)① 어부 (은둔자) 가 사는 환경은 세상과 단절되고 붉은 먼지에서 멀리 떨어진' 세외도원' 으로 환경에 대한 그의 사랑과 자부심을 보여준다. ② 어부 (은둔자) 의 초연한 감정과 은은한 정취를 써내다.

13. 다음 두 청조의 시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한다. (6 점) (충칭 볼륨)

장심뢰위평

침묵을 만들지만 다정하여, 매번 추울 때마다 봄을 느낀다.

다채로운 안배는 신뢰의 첫 소리만 기다린다.

기해 잡시 (5) 공 자진

호탕한 이별의 슬픔이 석양을 향해 비스듬히 뻗어 베이징에서 멀리 떨어져 말채찍을 타고 동쪽으로 가는 것은 사람이 세상에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나는 사직하고 집으로 돌아갔는데, 가지에서 떨어지는 꽃과 같았지만, 이것은 무정한 일이 아니라 봄의 흙으로 변해 다음 세대를 양육하는 역할을 할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1) 새로운 천둥에서' 애정' 을 창작하는 것은 어디에 반영됩니까? 왜' 첫 번째 천둥만 기다린다' 고 합니까? (2 점)

(1) 대답: "절대 춘생", "안배", "기다리는 것". 신뢰가 지나야' 봄의 생활' 과' 다채로운' 이 있기 때문이다.)

"뉴 썬더" 노트 첨부:

(1),' 다채로운 안배' 는 사물이 변화의 내적 기초를 가지고 있지만, 일정한 외적 조건인' 노발대발' 이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런 변화는 실현될 수 없다. 이 시는 신뢰를 불러 사물의 변화에서 외부 요인의 중요한 역할을 형상적으로 설명했다. 모든 것이 다 갖추어져 있고 동풍만 빚지고 있다' 는 것과 같다.

2. 신레: 봄의 첫 번째 천둥은 봄의 도래를 상징한다. 옛사람들은 천둥이 만물을 감동시킨다고 생각했다. 이경? 점술을 말하다: "천둥이 치고, 바람이 흩어지고, 비가 촉촉하다." \ "erya 의로운 스파 스? 석천' 은' 설문' 을 인용해 "뇌음양이 약하고 뇌우생물도 있다" 고 말했다. \ "이 시는 그 의미를 취해야 한다.

3. 창조: 하늘을 가리킨다. 옛사람들은 하늘이 만물을 창조했다고 생각했다. 장자? 마스터: "창작자 위재복이 이에 대해 구금될 것이다." 무언과 애틋함: 옛사람들은 하늘이 무언이지만 모든 것을 묵묵히 수송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논어》요? 양품: "공자가 말했다.' 하늘이 뭐라고 했지? 네가 4 시에 있을 때, 모든 것이 탄생했다. "천국은 뭐라고 합니까?" 매번: 자주.

4 이 두 글자:' 창조' 는 이미 각양각색으로 꾸며져 있고, 봄천둥이 울릴 때까지 기다리며, 백화가 다투어 개방된다. 신뢰' 라는 시는 봄을 맞이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창조" 는 자연입니다. 자연은 아무 말도 하지 않지만 감정이 있다. 아니, 겨울의 추위는 아직 가라앉지 않았고, 봄은 이미 조용히 왔다. 백화원의 가지각색의 꽃들이 준비되었고, 춘뢰의 소리와 함께 곧 대외적으로 개방될 것이다. 이 시는 시인의 자연에 대한 무한한 찬양과 사회 변화에 대한 열렬한 기대를 표현했다.

(2) 두 편의 시 마지막 문장의 사상 감정은 어떻게 다릅니까? (4 점)

(2) 답: 전자는 새로운 생활, 새로운 기상에 대한 동경과 기대를 기탁했다. 후자는 새로운 사물에 대해 사심 없는 배려를 위탁한다.

(4) 다음 지침을 읽고 14- 16 문제를 완성하십시오. (8 점) (상하이 볼륨)

[황충] 사람은 밝은 달이 가득하고, 장은 오래 갈 수 있다.

산속의 책

영원한 꿈의 흥망 성쇠, 시적인 눈은 세상에 싫증이 난다. 공무, 오공, 초사 서한까마귀. 몇 칸의 오두막, 수천 권의 책, 이 오래된 마을에 투자하다. 산에서 무슨 일이 있었던거야? 송화는 술을 만들고 샘물은 차를 우려낸다.

14.' 황종' 은 이 시의 곡조입니다.' 인월만' 은 _ _ _ _ _ _ _ _ _ _ _ 입니다. (1)

15. 작품 감상에 적합한 것은 (3 점) 입니다.

A. 작품 언어는 완곡하고 구조가 엄격하며 현실과 결합해 분위기가 넓고, 뒷맛이 흥미롭다.

B. 첫 번째 문장은 작가의 느낌을 표현하고, 역대의 번화함은 역사의 흥망에 따라 한순간, 꿈에 지나지 않는다.

C.' 공림',' 무공',' 초묘' 세 마디, 유교 성현영웅을 찬양하는 것.

D.' 산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은 술을 빚고 차를 마시는 쾌적한 생활을 묘사한다.

16.' 시안 거세' 에서' 피곤' 이라는 단어를 잘 쓴다. 이유를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4 점)

답: 14. (1) 카드 15. (3) b

16.(4 점)' 피곤' 자는 저자가 세상 물정에 시달리는 냉혹함 (2 점) 뿐만 아니라, 나중에 산촌을 은퇴하기 위해 시주로 즐기는 이야기로 복선 (2 점) 을 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