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현대 중국어란 무엇입니까?
현대 중국어란 무엇입니까?
현대 중국어 소개, 이 단어는 보통 광의와 협의의 두 가지 해석이 있다. 넓은 의미의 해석은 한족이 근대부터 사용한 언어로, 민족언어인 표준어와 방언을 포함한다. 좁은 현대 중국어는 표준어만을 가리킨다. 현대 중국어 과정은 좁은 의미의 현대 중국어이다.
당대 중국어
언어와 현대 중국어는 공통성과 개성이 있다. 현대한어는 하나의 언어로서 모든 언어의 모든 속성을 가지고 있다.
하나의 기본 방언을 형성하는데, 언어는 같다.
민족 동음 이의어의 기초가 되는 방언을 기초 방언이라고 한다. 북방 방언은 현대 중국어의 기본 방언이다.
같은 언어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요인을 형성하다.
표준어는 북경음을 표준으로 발음하여 사람들이 중국어를 사용하는 객관적인 상황에 부합한다. 어떤 민족 동음자든 지방 방언의 발음을 표준독음으로 해야 하는데, 다른 지방의 독음은 하나의 표준독음으로 조합할 수 없고, 중국어 동음자도 마찬가지이다. 표준어는 북경음을 표준음으로 하는 것은 중국 역사 발전의 필연적인 결과이다. 리아, 금, 원, 명, 청 이후 800 여 년 동안 베이징은 줄곧 도성이었고, 베이징은 우리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 따라서 북경어의 영향이 갈수록 두드러지고, 지위도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정부의 공용어로 북경어는 이미 전국에 퍼졌다. 오사후' 국어'' 국음' 도 베이징음을 표준으로 발음하는 것이 대세의 추세다. 주의할 점은' 베이징음을 표준음으로 한다' 는 것은 북경어 음성 시스템을 표준어로 하는 표준음을 의미하며, 북경어의 지방억양, 과음화, 아동발음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표준어는 북방 방언을 기초로 하여 북방 방언의 기초 위에서 형성된 것이다. 북방 사투리 분포 지역이 가장 넓고, 이용자 수가 가장 많고, 영향이 가장 크다. 송조의 극본, 원잡극, 명청소설, 예를 들면' 수호전',' 서유기',' 삼국연의',' 홍루몽' 은 모두 북방 방언으로 쓴 것이다. 이 작품들은 오랫동안 국민들에게 깊은 영향을 끼쳤고, 북방 방언도 이 작품들을 통해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 오사 이후 많은 백화작품은 북방 방언으로 쓴 것으로, 이 작품들의 전파는 북방 방언의 영향을 더욱 확대했다. 북방 방언이 표준어의 기초방언이 되는 것은 역사의 필연이다. 표준어' 북방 사투리를 기초로 한 방언' 즉 표준어의 어휘 기준은 북방 사투리 어휘를 기초로 한다. 표준어의 어휘는 북방 방언에서 유래하지만, 북방 방언의 모든 어휘가 표준어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보편적인 의의가 없고 지방적인 어휘는 표준어에 흡수되어서는 안 된다. 한편, 표준어는 사용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본이 아닌 방언에서 방언어, 고체어, 외래어 등 유용한 성분을 흡수할 수 있다. , 만다린 어휘를 풍부하게합니다.
표준어는 전형적인 현대 백화문을 문법규범으로 한다. 작가가 가공한 문어문법이 구어문법보다 더 추상적이고, 더 개괄적이고, 안정적이기 때문에, 서면작품을 문법기준의 근거로 삼는 것이 적당하다. 그러나 현대 백화작품의 모든 용례가 규범으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특수한 용례, 방언의 문법성분, 작품의 문법적 오류를 배제해야 한다. 따라서 이 문장 을' 전형적인 현대 백화 작품 의 일반 용례 를 문법 규범' 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
사투리 중국은 광활하고 각지의 사투리 차이가 매우 크며, 그중에서도 음성 차이가 가장 크며, 그 다음은 어휘와 문법이다. 따라서 사투리 구역의 구분은 주로 음성 기준에 근거하며, 중고전탁성모와 청탁성모의 시스템 대립과 전탁성모의 진화 법칙에 구체적으로 나타난다. 중세 시대에는 정지 운율과 입성운의 진화 법칙이 있었다. 몇 가지 비음 운미와 중고 양승운의 진화 법칙이 있다. 중고기에는 몇 세트의 마개 마찰음모와 베이징, 직선, 장장, 건설 등 조의 성모의 진화 법칙이 있었다.
상술한 기준에 따르면 현재 가장 영향력 있는 관점은 중국 방언을 7 대 사투리 지역, 즉 북방 방언, 오어, 샹어, 감어, 객가어, 민어, 광저우어로 나누는 것이다. 간략한 소개는 다음과 같습니다.
북방어
관화 방언이나 북방 방언이라고도 하는데, 대표 방언은 북경어이다. 북방 방언은 현대한족의 기본 방언으로 분포 지역이 가장 넓고 인구가 가장 많다.
내부 차이에 따라 북방 방언은 네 가지 작은 방언으로 나눌 수 있다.
(1) 화북, 동북방언은 경진, 허베이, 하남, 산둥, 랴오닝, 길림, 흑룡, 내몽골 일부 지역에 분포한다. (2) 서북방언은 산시, 산시, 간쑤 등 성과 청해, 닝샤, 내몽골 일부 지역, 한족이 모여 사는 신강에 분포한다.
(3) 남서방언은 쓰촨 운남 구이저우 등 성, 후베이 대부분 지역, 광서 북부, 호남 북서각에 분포한다.
(4) 강회방언은 안후이 (), 장쑤 () 성 장강 북쪽 지역 (서주 () 은 화북 (), 동북방언 (), 진강 서부 (), 구강 () 동쪽의 장강 남안 일대에 분포한다.
오어
오어라고도 하는데, 초기에 소주어를 대표했는데, 지금은 상해어와 소주어이다. 상하이, 장쑤, 장강 이남, 진강 동쪽 (진강 제외), 남통의 작은 부분, 절강의 대부분 지역에 분포한다.
샹어
일명 상어라고도 하며, 방언을 대표하는 것은 창사어이다. 호남성의 대부분 지역 (북서쪽 코너 제외) 에 분포한다.
감어
간어라고도 하며, 방언을 대표하는 것은 남창어이다. 강서성의 대부분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객가 방언
객가어라고도 하며, 방언을 대표하는 것은 광동 매현어이다. 객가의 말은 고대 객가가 중원에서 남쪽으로 이주하여 형성된 것으로, 분포가 비교적 분산되어 주로 광동 푸젠 대만성 강서 광서 호남 쓰촨 등에 분포되어 있다. 그중 광둥 동부와 북부, 푸젠 서부, 강서 남부, 광서 동남부가 주요 지역이며, 해외 중국인 공동체에도 객가어가 분포되어 있다.
민어
민어라고도 하며, 주로 푸젠과 하이난의 대부분 지역, 광둥 동부의 조산 지역, 레이주 반도의 일부 지역, 저장남부의 온주 지역 일부 지역, 광시의 소수 지역, 대만성의 대부분 한족이 거주하는 지역에 분포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의 중국인 공동체도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민어는 방언 중 내부 차이가 가장 크고 음성 현상이 가장 복잡한 방언으로 민동, 민남, 민북, 민중, 우선 5 개 방언으로 나눌 수 있다. 그중 푸젠 동방 방언은 푸저우 방언으로 대표되며, 주로 민동 민강 하류에 분포한다. 샤먼어로 대표되는 민남어는 대만성 민남, 조산 지역, 광동, 하이난성 레이주 반도, 저장남부의 24 개 현에 분포한다.
광둥어
광둥 () 이라고도 하며, 방언을 대표하는 것은 광둥어로 광동 중부와 남서부, 광서 동부와 남부, 홍콩, 마카오 특별 행정구, 미국과 오스트레일리아의 중국인 공동체에도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음성학 (1) 각 음절에는 성조가 있다. 중국어 음절 (한자와 거의 같음) 의 상승과 하강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수프, 설탕, 거짓말, 뜨거운" 네 음절의 성모와 운모는 모두 같지만, 음높이가 다르기 때문에 의미도 다르고 네 개의 다른 글자로 쓰여져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음절에서 다른 의미를 갖는 이런 음고 변화를' 음조' 라고 한다. 표준어에는 네 가지 성조가 있는데, 각각 평조, 상성, 상승조, 하강조, 약칭' 사성' 이다.
(2) 음절 구조의 간단한 규칙. 중국어는 단음성이 강한 언어이며 음절 경계가 특히 뚜렷하다. 중국어의 음절은 일반인이 감지할 수 있는 기본 발음 단위로서 거의 모든 음절에 의미가 있다. 중국어의 음절 구조는 밀접하게 짜여져 있으며, 각 음절은 성모, 운모, 성조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음성 개요
첫째, 발음의 본질
음성은 인간의 발성 기관에서 나오는 일종의 교류 소리이며, 의미 있는 목소리이다. 음성은 언어의 물질적 껍데기이며, 언어는 음성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소통해야 한다.
(하나). 말의 물리적 속성
음성은 먼저 자연의 다른 소리와 마찬가지로 물체의 진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리이며 물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음성명언) 음성의 물리적 속성은 음고, 성강, 음길이, 음색의 네 가지 기본 요소가 있다.
1 의 음고는 음급을 가리키며 발음체의 진동 속도에 의해 결정된다. 초당 종파 진동의 주기 수는 음파의 주파수이다. 일정 시간 동안 진동하는 횟수가 많을수록 주파수가 높을수록 소리도 높아진다. 진동 횟수가 적으면 주파수가 낮고 소리가 낮다. 발음체의 진동 주파수는 발음체의 크기, 길이, 두께 및 장력과 관련이 있다. 발음이 길고, 크고, 느슨하고, 두껍다. 진동이 느리고 주파수가 낮으면 소리가 낮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이다. 발음의 수준은 성대의 길이, 두께, 느슨함과 관련이 있다. 사람의 성대는 완전히 같지 않다. 보통 성인 남성의 성대는 길고 굵으며, 성인 여성의 성대는 짧고 가늘기 때문에 여성보다 약간 낮게 들린다. 또 같은 사람이 발음할 때 성대의 팽팽함 정도가 다르고 목소리도 다르다. 중국어의 성조 (예: 표준어의' 도',' 도',' D ྾',' 도' 등) 는 주로 다른 음높이로 구성되어 있다.
성강은 소리의 강도를 가리키며 음파의 진폭에 의해 결정된다. 진폭이 크면 소리가 강하다. 진폭이 작으면 소리가 약해진다. 드럼을 칠 때, 소리는 강하고, 힘은 크고, 소리는 커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소리명언) 힘이 작으면, 소리가 강하면 약해지고, 소리는 작아진다. 표준어에서' 효자' 의 성강은' 아들' 과 다르다. 전자는 더 강하고 후자는 더 약하다. 단어의 경중음은 주로 소리 강약의 차이로 형성된 것이다. 그리고 소리의 강약은 표준어에서 단어의 의미를 분별하는 작용을 한다. 예를 들어, "정통" 의 "도" 라는 단어는 각각 작은 소리와 작은 소리로 읽혀지면 의미가 다르다.
음길이는 소리의 길이를 가리키며 발음체의 진동 시간에 의해 결정된다. 긴 시간, 긴 목소리; 시간이 짧고 소리가 작다. 영어의 모음 길이가 길지 않다는 것은 배와 양의 차이와 같은 의미가 다르다. 주로 모음 길이가 다르다는 것이다. 양의 [I:] 음이 길고 배의 음이 짧다. 표준어와 대부분의 중국어 사투리에서 음장은 어의를 구분하는 데 큰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문장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는 어느 정도 효과가 있다.
경음절 중의 음의 길이는 비교적 짧다. 예를 들어, "밝은" 글자를 읽는 것과 "달" 을 읽는 것은 차이가 있고, "달" 에서 "밝은" 음을 읽는 것은 길이가 더 짧다.
음색은 소리의 특성이며 음파의 다른 모양에 의해 결정된다. 모든 소리의 정수이기 때문에 음질이라고도 합니다. 소리, 발음 방법에 따라 모양이 다른 * * * 버저가 서로 다른 음색을 만들어 냅니다.
1. 발음에 따라 음색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후금의 소리는 하모니카의 소리와는 다르다. 발음은 현과 갈대이기 때문이다. 표준어가 B 음을 낼 때, 주요 발음 기관은 윗입술과 아랫입술, B 음을 낼 때, 주요 발음 기관은 혀뿌리와 부드러운 입천장으로 인해 다른 발음을 하게 된다.
2. 발음방법에 따라 음색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활로 같은 바이올린을 당기는 것은 필요한 경우 손가락으로 누르는 것과는 다릅니다. 마찬가지로, 파이와 H 의 주요 발음 기관은 혀뿌리와 부드러운 입천장이지만, 파이는 폭발법으로 발음하고, H 는 마찰법으로 발음한다. 발음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목소리도 다르다.
3. * * * 편종에 따라 음색이 다릅니다. 예를 들어 피아노와 바이올린은 모두 현으로 발음하고, 발음 방법은 활로 그리는 것이다. 하지만 첼로의 나팔은 크고 바이올린의 나팔은 작기 때문에 음색이 다르다. 첼로는 두껍고 깊으며 바이올린은 명쾌하고 은은하다. 또 다른 예로, U 와 O 의 * * * 버저가 모두 구강이지만, U 가 발음할 때 입의 개구부가 O 발음 시간보다 작기 때문에 소리가 다르다.
어떤 언어에서든 음색은 의미를 구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생리 특성
음성은 인간의 발성 기관에서 나오는 것으로 생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발음기관과 그 활동은 발음의 차이를 결정한다. 발성 기관은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 폐와 기관지의 모든 소리는 물체가 외부 힘의 작용으로 진동하는 것이다. 기류는 발음의 동력이고 폐는 숨을 내쉬는 기류의 발전소이다. 기관지는 공기가 드나드는 통로이다. 폐에서 내쉬는 기류는 기관지와 기관지를 통해 목구멍에 도달하며 성대, 삼키는 강, 구강, 비강 등 발성기에 작용하여 이들 기관을 조절한 후 다른 소리를 낸다.
2. 목과 성대 기관지의 윗부분은 목과 연결되어 있다. 목구멍은 네 개의 연골로 구성된 원통으로, 성대가 원통의 중간에 부착되어 있다. 성대는 두 층의 탄력근막이고, 두 층막 사이의 간격은 성문이며, 기류의 통로이다. 성대는 긴장을 풀거나 조이고, 성문은 열거나 닫을 수 있다. 성문이 열리면 공기 흐름이 자유롭게 통과할 수 있다. 끄면 공기 흐름이 성문의 좁은 틈에서 돌출되어 성대가 진동하여 큰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3. 입과 코의 목 위에는 인두강이 있다. 삼키는 구멍은 삼지구이고, 밑부분은 목을 연결하고, 앞은 구강을 연결하고, 윗부분은 비강을 연결합니다. 숨을 내쉬는 공기가 목구멍에서 인두강을 통해 구강과 비강으로 흘러들어간다. 구강, 비강, 인두강은 모두 * * * 나팔이며, 구강은 발음에 가장 중요하다. 구강을 구성하는 조직을 상구개와 하구개라고 한다. 상구개에는 윗입술, 윗니, 잇몸, 딱딱한 구개, 부드러운 구개, 윗턱이 포함된다
현옹수, 딱딱한 입천장은 앞에 고정되어 있고, 부드러운 입천장은 뒤에 있고, 위아래로 당길 수 있고, 현옹은 부드러운 입천장 뒤에 늘어져 있다. 아랫입에는 아랫입술과 아랫니가 포함되며 혀도 아랫입천장에 붙어 있다. 혀는 입안에서 가장 유연한 기관이다. 혀는 혀끝, 혀면, 혀뿌리로 나뉜다. 혀의 앞부분은 혀끝이다. 수평으로 뻗을 때 치아와 반대되는 부분은 혀잎이고, 혀잎 뒤 부분은 혀면이고, 혀 뒤 부분은 혀뿌리입니다. 윗턱 위의 공강은 비강이고, 부드러운 입천장과 현옹은 비강과 구강 사이의 통로에 위치해 있다. 부드러운 구개 상승, 비강 폐쇄, 구강을 통한 공기 흐름. 이때 소리를 악센트라고 한다. 부드러운 구개가 늘어질 때, 구강의 한 부분이 닫히고 공기가 비강을 통해 흐른다. 이때 소리를 코음이나 순코음이라고 합니다. 입안이 막히지 않고 기류가 비강과 구강에서 동시에 내쉬면, 이때 나오는 소리는 구강과 비강에서 동시에 나오는데, 이를 비음 (반비음 또는 코음이라고도 함) 이라고 한다.
사회성
음성은 일종의 사회 현상으로 사회성을 가지고 있다. 음성의 사회성은 그 본질적인 속성으로 음성과 의미의 연계에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어떤 발음이 무슨 뜻인지, 어떤 발음이 무슨 뜻인지, 그들 사이에는 필연적이고 본질적인 연결도 없고, 개인의 결정도 아니고, 일정 범위의 멤버들이 장기 사회생활에서' 약속 속성' 을 표현하고 있다. 서로 다른 언어나 방언에서 같은 뜻은 서로 다른 소리로 표현된다. 예를 들면' 합본' 이라는 뜻이다. 표준어에서는 sh (책) 의 음성 형식을 사용하며 방언에도 수, 푸, 서 () 의 표현이 있고 영어에서는 [buk] (책) 의 음성 형식으로 표현된다. 이것은 중국의 저명한 철학자 순자가' 순자 정명' 에서 말한 바와 같이,' 이름은 특별한 이름이 없고, 약속한 것이 적당하다' 고 말했다. 그것과 예약을 하는 것과는 다르다. 명실상부하지 않고, 계약실하고, 약속측은 본명을 부른다. " 。
또한 각 언어나 방언마다 고유한 음성 시스템이 있는데, 이는 음성 사회성의 한 표현이기도 하다. 음성 단위는 물리적 및 생리 적 속성에서 정확히 동일 하더라도, 다른 언어 또는 방언에서 다른 위치 또는 기능을 가질 수 있으며, 이는 다른 음성 시스템을 형성 합니다. 예를 들어 표준어에는 두 세트의 성모 z c s 와 zh ch sh: 개인 시인, 뽕잎 ≠ 상들이 있는데 광둥어와 오어에는 z c s 성모 한 세트만 있고, zh ch sh 성모는 없다. 또 다른 예로, 표준어에서 기음 p t k 와 기음 B D 는 토끼 ≠ 배, 달리기 ≠ 두 세트의 음성 단위로 명확하게 구분되지만, 영어에서는 기음과 불기음이 한 세트의 음성 단위로 계산됩니다. 음성의 본질은 물리적, 생리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 속성도 있고, 사회적 속성은 음성의 본질적인 속성임을 알 수 있다.
어휘
2 음절 단어의 수가 우세하다.
문어문을 배운 사람들은 모두 고대 중국어의 단어가 거의 단음절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한 글자는 바로 한 글자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현대 중국어에서는 이중음사가 대다수를 차지한다. 다만 일상적인 구어에서는 단음절어 (주로 동사) 가 비교적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단어의 구조 형식은 다양하다.
현대한어는 이중음절사를 위주로 하고, 아동의 구식은 기본적으로 합성어이다. 중국어에서 인간 언어에는 세 가지 구사 방식이 있다. 하나는 겹치는 단어 형성, 즉 같은 어근을 반복하는 것이다. "아빠, 별, 공교롭게, 아까, 살살" 등등. 하나는 파생어법이다. 즉, 한 단어는 의미 있는 어근과 의미가 비교적 허술한 접사로 이루어져 있다. 호랑이, 머리, 시계, 찐빵, 게일 등등. 또 다른 하나는 복합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한 단어는 두 개 이상의 의미 있는 어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습, 심학, 합리화, 확장, 차량, 겨울 ~ 일, 컴퓨터, 도서관" 등이 있습니다. 파생어법은 영어 등 언어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중국어에서는 매우 적고, 엄격한 형태변화에 속하지 않는다. 합성어는 다른 언어에서는 드물지만 중국어에서는 가장 많고 내부 구조 유형도 다양하다.
독특한 양어와 어조가 있다
현대 중국어는 사물을 해석할 때 직접' 몇 번+명사' 를 사용할 수 없고, 중간에 양사를 추가하여 측정 단위를 나타내야 한다. 예를 들어, "5 권 6 펜 3 차 4 도" 라고 말하지 말고 "5 서 6 펜 3 차 4 도" 라고 말해야 한다. 영어와 같은 다른 언어는 양사없이' 책 다섯 권, 펜 여섯 개, 차 세 대' 등을 직접 말할 수 있다. 중국어 문장은 말투를 표현하는데, 어조 외에 문장의 끝에는 늘 어떤 어조를 첨가한다. 예를 들어, "그는 원하지 않는다! 그는 원하지 않습니까? 그는 원하지 않는다, 그렇지? 그는 원하지 않습니까? 그는 원하지 않는다. " 영어와 같은 다른 언어의 어조는 주로 문장의 어조로 표현된다.
문법
단어에는 형태 변화가 없다.
중국어 문법의 주요 특징은 단어가 문장에 들어간 후 형태 변화가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영어에서' -s' 가 있는 명사는 복수형을 나타내고,' -ing' 또는' -ed' 가 있는 동사는 각각 진행 중인 시제와 과거 시제를 나타내고, 술어 동사와 주어 명사는 인칭과 수에 일치하며, 대명사 (명사) 주격과 빙격에 변화가 있다. 이것들은 단어의 형태 변화이다. 중국어 단어는 사전이나 문장, 또는 문장의 어느 곳에서나 읽고 쓰는 것이 똑같다.
허사가 중요하고 풍부하다.
중국어 문장 중의 문법관계와 의미는 주로 허사를 통해 표현된다. 허사의 기능은 대체로 인도 유럽어의 형태 변화와 맞먹는다. 그러나 그것들은 독립된 단어이지 형태 변화가 아니다. 비교: "그는 편지를 쓰고 있다/그는 편지를 쓰고 있다.", "그는 이미 편지 한 통을 썼다.", "그는 편지를 쓰고 있다.", "그는 이미 편지 한 통을 썼다.", "그는 이미 편지 한 통을 썼다." 위 문장에서 "전체, 온, 온, 쩡" 은 모두 허사로서 문법적 의미가 다르다.
어순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중국어에서' 쥐가 고양이를 잡는다' 와' 고양이가 쥐를 잡는다' 라는 단어는 똑같다. 어순이 반대이기 때문에, 동작의 발신인 (시사자) 과 받는 사람 (받는 사람) 은 다르다. 뜻은 정반대다. 그러나 러시아어와 같은 일부 인도유럽어에서는 각 명사마다 주격, 빙격, 소유격 등 다양한 형태가 있기 때문에' 고양이' 가 주격 형식을 사용하고' 쥐' 는 빈격 형식을 사용하며, 문장의 어순이 어떻게 바뀌든,' 고양이' 는 시사자와' 쥐' 로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