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어떻게 시장경제를 건립합니까?
어떻게 시장경제를 건립합니까?
시장경제는 줄곧 상품경제라고 불렸는데, 시장경제라는 개념은 늦게 나타났는데, 대략 90 년대 이후였다. 나는 80 년대 중반 후반에 내가 고등학교와 대학에 다닐 때 아직 시장경제가 없었다는 것을 분명히 기억한다. 당시 교과서,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은 모두 상품경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예를 들면, "사회주의에는 상품이 있어서 사회주의 경제도 상품경제", "사회주의 상품경제", "사회주의 상품경제 발전" 은 시장 경제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당시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 게시물을 쓰기 위해 자신의 기억이 틀릴까 봐 대학 시절 배운 교과서를 일부러 찾았다. 나는 항상 두 권의 책을 찾는다. 한 권은 고등교육출판사가 출판한' 마르크스주의 원리', 1988 년 6 월 초판, 1989 년 4 월 재판입니다. 책의 마지막 장, 330 쪽에는 이런 말이 있다. "사회주의 경제는 공용제를 기초로 계획된 상품 경제에 대한 과학적 개괄이며, 경제체제 개혁의 기본 이론적 기초이다. 경제 체제 개혁은 사회주의 상품 경제를 발전시켜 생산력을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진행된다. " 또 다른 책은' 중국의 사회주의 건설' 이라고 불리는데, 요녕인민출판사가 출판한다. 그것은 1988 년 7 월에 처음 출판되었고 1990 년 2 월에 처음 인쇄되었다. 나는 이 책을 모두에게 나누어 독학한 것 같아서 그때 읽지 않았다. 이번에 증거를 찾기 위해 나는 뒤집었다. 내가 뒤집어도 괜찮아. 나는 이 책의 편집자 몇 명이 실제로 매우 높고, 의외로 높으며, 포럼에서 마르크스 레닌주의라고 주장하는 일부 네티즌보다 훨씬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시간이 있을 때 나는 그중에서 몇 가지를 골라서 그들에게 배울 것이다. 이 책에는 상품 경제에 대한 이야기가 더 많아 거의 어디에나 있다. 예를 들어, 12 1 페이지에 "사회주의 상품경제는 공용제를 기반으로 한 계획적인 상품경제" 라고 적혀 있다. 상품경제로서, 그것은 각종 사회경제 형태의 상품경제와 같은 본질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사회주의 상품 경제로서, 그것은 다른 사회 형태에서 다양한 유형의 상품 경제와는 다른 특수한 본질과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이 두 권의 책에서 나의 기억력이 여전히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80 년대 중후반, 심지어 90 년대 초에는 상품경제라는 단어만 있었고 시장경제라는 단어는 없었다. 네가 교과서, 신문 등을 뒤집을 수 있다고 믿지 않는다. 그때 내가 말한 것이 사실인지 보자. 90 년대 중반, 갑자기 시장경제라는 단어를 듣고 하룻밤 사이에 상품경제라는 단어가 사라졌다. 상품경제가 있는 명언들이 모두 시장경제로 바뀌었고, word 의' 환전' 보다 더 깨끗했다. 나중에 나는 시장 경제와 상품 경제가 다르다는 소문을 들었는데,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나는 그때 생각했다, 왜 시장경제의 이름으로 바꿔야 하는가? 이 안에는 틀림없이 무언가가 있을 것이다. 나도 그때 생각하지 않았다. 나의 유치한 생각이 무엇인지에 관해서는, 나는 여기서 설명할 수 없다. 나의 나쁜 생각이 정확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나는 일부러 80 년대에 출판된 경제학 사전 (예:' 정치경제학 사전') 을 조사했고, 나도 80 년대에 출판된' 사전' 을 조사했다. 그들 안에는 시장경제가 없고, 시장경제가 새로 창조된 신조어임을 충분히 증명하고, 나의 생각이 옳다는 것을 증명하며, 시장경제가 원시 상품경제라는 것을 증명하며, 둘 사이에는 차이가 없다. 황세인이 갑자기 황인의로 바뀌었고, 황인의와 황세인의 차이점은 누가 그의 본명을 불러도 그를 잊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지만, 사실 황인의와 황세인은 같은 사람을 가리킨다. 물론, 시장경제라는 단어는 서구에서 번역된 것일 수도 있다. 서방은 원래 상품경제라고 불렸는데, 90 년대는 시장경제로 바뀌었기 때문에 우리도 시장경제로 바꿨다. 나는 영어 사전을 찾아본 적이 없지만, 영어 수준이 높은 사람은 나와서 증명할 수 있다. 그러나, 비록 우리가 그것을 서방과 바꾸더라도, 이 두 가지의 뜻은 여전히 같다. 시장경제와 상품경제가 같은 일이라는 것을 알고, 다시 말하면 시장경제가 무엇인지 말해라. 모두가 시장경제라고 부르기 때문에, 나는 상품 경제보다 시장 경제라고 부르는 경향이 있다. 시장경제는 생산자가 상품으로 소비를 교환하는 경제 방식이다. 상품이 교환되는 장소를 시장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상품경제나 시장경제라고 부르는 것은 같은 일이다. 생산자가 소비를 위해 상품을 교환하는 것이 바로 시장경제라는 이름의 원천이기 때문에 시장 경제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은 이런 상품 교환이 있느냐에 달려 있다. 맞습니다. 시장 경제입니다. 아니, 아니야. 상품 교환은 제품이 다른 소유자에게 속한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제품이 다른 소유자에게 속한 근본 원인은 생산 자료가 다른 소유자에게 속한다는 것이다. 제품은 누가 생산자료를 소유하고 있습니까 (생산자료에서 대여한 것은 제외), 당신의 생산물에서 생산한 제품은 당신 것이고, 나의 생산물에서 생산한 제품은 제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생산물명언) 예를 들어, 제 토지에서 생산된 식량은 제 것입니다. 따라서 시장 경제의 기본 조건 중 하나는 생산 자료가 다른 사람들에게 속한다는 것입니다. 생산 자료가 다른 사람들에게 속할 때만 시장 경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생산자료는 다른 사람에게 속한다. 이것이 사유제이다. 시장경제의 또 다른 기본 조건은 사회분업이다. 사회적 분업이 없고 생산자료만 다른 사람의 조건에 속하고 시장 경제가 없다면 자급자족해야 한다. 따라서 시장경제를 창출하려면 사회분업과 사유제 등 두 가지 조건을 동시에 충족해야 한다. 사유제는 있지만 사회분업이 없는 사회에서는 사회분업이 일어나면 시장경제가 생길 수 있다. 사회적 분업은 있지만 사유제는 없는 사회에서는 생산자료가 사유제이면 시장경제가 생길 수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현재 * * * 자본주의 사회이고 전 세계가 * * * 자본주의를 실현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기계는 러시아의 그 곳에서 생산되고, 전자제품은 미국의 그 곳에서 생산되고, 석유는 이라크의 그 곳에서 생산된다. 이때 사회 분업만 있을 뿐 사유제는 없다. 만약 어느 날, 러시아의 그 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생산한 기계가 자기 것이라고 말했고, 미국 그 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생산한 전자제품이 자기 것이라고 말했고, 각지의 사람들이 모두 이렇게 말했다면, 사유제가 생겨났고, 시장 경제가 생겨났다. 상품 교환에 참여하는 생산자는 한 사람, 가족, 집단 또는 국가가 될 수 있다. 가족 간의 상품 교환은 시장 경제이다. 집단 간의 상품 교환도 시장 경제이다. 나라와 나라 간의 상품 교환도 시장경제다. 결론적으로, 한 범위 내에 상품 교환만 있으면 이 범위 내에 시장경제가 있다. 집단 범위 내에서 이 집단은 공용이고, 내부 구성원과 부서 사이에는 상품 교환이 없기 때문에 이 집단 내부에는 시장경제가 없다. 하지만 이 집단과 다른 집단 사이에 상품 교환이 있기 때문에 이 두 집단의 결합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범위 내에는 시장경제가 있다. 한 사기업에서는 회원과 부서 간에 상품 교환이 없기 때문에 이 기업의 관점에서 볼 때 이 기업은 시장경제가 아니지만, 이 기업은 다른 기업과 상품 교환이 있기 때문에 이들 기업들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범위는 시장경제이다. 사회주의 시대에 시장 경제의 경제 단위는 끊임없이 확대되어야 한다. 처음에는 단일 가정이 하나의 경제 단위로 간주되어 가정이 서로 교환되었다. 그 후, 몇 개의 인접한 가정이 작은 집단으로 합병되어 경제 단위로서 작은 집단들이 서로 교환될 것이다. 나중에 몇 개의 인접한 작은 집단을 하나의 큰 집단으로 합병하여 경제 단위로서 서로 교환해야 한다. 결국 대집단이 전민 소유제에 통합돼 국가 내 상품 교환이 사라졌다. 경제 단위가 작을수록 상품 교환의 수와 빈도가 커질수록 경제 단위가 커질수록 상품 교환의 수와 빈도가 작아진다. 경제 단위가 늘면서 많은 사람들의 수요는 교환 없이 자신의 생산으로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경제단위가 늘어나면서 상품교환이 점차 줄어들고 시장경제는 계속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자본가는 시장경제가 일정 단계로 발전한 산물이다. 시장경제 초기에 작은 가정은 자본가 없이 서로 교환했다. 나중에 일부 가족들은 거래소에서 돈을 벌었기 때문에 규모를 확대해야 했다. 일부 소규모 가정은 교환에서 파산하여 취업과 취업을 초래하여 자본가로 이어졌다. 따라서 자본가 유무에 따라 시장경제인지 아닌지, 상품 교환이 있는지 없는지를 판단해서는 안 된다. 자본가가 생기기 전의 시장 경제를 단순 시장 경제라고 한다. 대량의 자본가가 출현한 후의 시장 경제를 고급 시장 경제라고 한다. 순수한 시장경제는 없다. 이론적으로, 순수 자급자족과 순수 계획경제는 모두 존재하지만, 순수 시장경제는 존재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시장경제는 항상 자급자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시장경제에서는 자동차를 만드는 사장이 항상 자기가 쓰는 차를 몇 대 남겨두고, 그가 위조품을 하지 않는 한 다른 사람을 사는 차를 전부 팔 수는 없다. (존 F. 케네디, 자동차명언) 시장경제와 시장경제사회를 갖는 것은 별개이다. 노예 사회에는 시장 경제가 있습니까? 물론, 노예 사회에도 상품 교환이 있는데, 액수는 크지 않지만 시장 경제도 있다. 하지만 노예사회는 시장경제사회인가요? 아니요, 노예사회는 시장경제사회라고 부를 수 없습니다. 상품교환이 적고 자급자족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중국에 백인이 있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그래서 중국이나 중국에 백인이 있다고 말하는 것은 옳다. 그러나 중국이 백인 국가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이다. 왜냐하면 중국 백인은 매우 적기 때문이다. 국민당 통치 기간 동안 중국에 시장경제가 있었나요? 물론 존재합니다. 그런데 중국은 시장경제사회인가요? 당시 상품이 전체 제품의 비중을 차지했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이 비율은 어느 정도 규정된 적이 없지만, 적어도 반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시 우리는 상품이 총제품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모르기 때문에 말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당시에는 냄비와 바가지 대야, 농민과 노동자들이 쓰는 그릇, 도구, 가구, 식용유, 과자, 약품 등이 많이 교환되었습니다. 기업과 부자 사이에서도 교류가 많다. 어차피 그때는 상품 교환이 많았는데, 그때를 시장경제사회라고 불러도 틀리지 않을 것 같아요. 당시 시장 경제라고 부를 수 없다면 자급자족과 시장경제의 혼합경제 모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