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누구든지 13 경 요강을 새기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중화서국 복사, 360 원)
누구든지 13 경 요강을 새기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중화서국 복사, 360 원)
《 시경 * * * 집 》 시 3 1 1 첫 번째, 그중에는 시 6 곡, 제목만 있고, 내용도 없고, 현존시 305 곡 (제목도 글도 있음) 이 있다. 전국 시대에는 예붕악이 나쁘고 악보가 많이 손실되어 남아 있는 가사가 시경 () 에 편입되었다. 진나라를' 시' 라고 부르거나 정수를' 시 300' 이라고 부른다. 서한 () 시대에는 유가 경전으로 존칭되었는데, 본명은' 시경 ()' 으로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었다. 이 시들은 처음에는 모두 노래와 음악의 가사로, 고대 시, 음악, 춤의 결합을 간직하고 있지만, 오랜 기간 전해져 음악과 춤은 모두 실전되어 시만 남았다. \ "상서 \" 는 본명 촉, 한나라 개칭 \ "상서 \" 로 이전 세대의 책을 의미한다. "상서" 는 역사 고전으로서, 예로부터 문학사가들에 의해 중국 최초의 산문집이라고 불렸으며, "시경" 과 병행하는 문체 범주이다. 그러나 오늘의 기준으로 볼 때 이 산문은 대부분 당시 정부가 국가사무를 처리한 공문에 속해야 한다. 정확히 말하면, 체례가 비교적 완비된 공문집일 것이다. (199 1), 중국 최초의 공문집-'상서' 참조) 주례 중국 고대 예악 문명 문화는' 주례',' 예기' 를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이삼' 은 고대 예악 문화의 이론적 형태로서 의식의 법칙과 의미에 대해 가장 권위 있는 기록과 해석을 해 역대 예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이주' 는 서주 시대의 유명한 정치가, 사상가, 문학가, 군사가 주공단이 쓴 유교 고전이다. 그 사상 내용 분석을 통해 유가사상이 전국 말기로 발전하여 융도, 불, 음양이 하나로 합쳐져 춘추시대의 공자사상과 큰 변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주의 내용은 매우 풍부하다. 세계는 큐슈, 천문학 달력 처럼 크다; 작은 도랑도로, 식물, 곤충, 물고기. 국가의 제도, 정치, 법률, 문교, 예악, 군형, 세금, 의복, 잠묘, 차마, 농상약, 공예 제작, 각종 명물, 법규, 제도, 모든 것을 포괄한다. 고대 문화 역사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
서한경제 () 와 무제 () 의 즈음에 하간 왕유덕 () 이 민간에서 고서 () 를 모집했는데, 그중 하나는' 주관 ()' 이라고 불렸다. 원서에는 천관, 지관, 관춘, 하관, 추관, 동관 등 6 장이 있어야 한다. 동관장은 이미 세상을 떠났고, 한유는 성질이 비슷한 시험을 취하여 보충했다. 왕망 년, 주관은 유신의 초청으로 수재로 등재되어 이주를 개명했다. 동한 말년에 경학의 대가 정현이 이주에 대해 멋진 주석을 달았다. 정현이 학술상의 숭고한 위망으로, 이주가 일약 이삼의 우두머리로 도약하여 유가의 대전 중 하나가 되었다.
예기' 는 중국 고대에 예절과 의식을 기록한 책이다. 약칭' 리' 는' 리징',' 리실' 이라고도 불린다. 그것은 고대 예절제도를 기록한 책으로, 이주, 이기와 함께' 삼례' 라고 불린다. 의례' 문필이 어렵고 내용이 무미건조해서 역사가들은 모두 무서워한다. 하지만 이 책은' 삼례' 중 하나로 비교적 일찍 썼다. 고고학 자료와 고대 문헌에 따르면 상주통치자의 의식은 다양하며 그 의식도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특수 직업 훈련을 받고 자주 리허설을 하는 사람들은 이 의식을 처리할 수 없다. 유학생이 장악하고 있는 각종 예표는 서주에서 유래한 것으로, 춘추 이후에는 더욱 보편화되고, 끊임없는 리허설과 보충을 거쳐 전문적으로 전문 수첩으로 개정될 수 있다. 그들은 황제, 왕공, 문인을 위해 서로 다른 의식을 거행해야 하기 때문에 대량의 의식을 보존하고' 삼백례 삼천 존엄' 이라는 기록을 남겼다. 한 왕조는 크라운, 결혼, 장례식, 조빙, 향사 등 다섯 가지 예의성 명절을 문인 계급의' 사례' 로 전수해' 예기' 와' 오경' 중 하나로 불린다. 한선제 선제 때 대덕, 대승, 청포삼지에서 전해 내려오는' 예기' 는 학자들이 창립한 것으로 당시의 현대문학 고전에 속한다 ('고금 문헌' 참조). 얼마 지나지 않아' 루' 에는' 이일' 17 편과 39 편을 포함한' 예기' 고본이 등장했지만 전해지지는 않았다. 이 글은 서한말년으로 전해져 대덕, 대승, 유향의 서로 다른 세 권의 책이 있다. 한말, 정현은 유향으로 영욕길흉에 따라 배열된 책을 메모로 사용하여 고대 중국어와 현대 중국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기록했다. 이것은 오늘 유일하게 전해 내려오는 사본이다. 이 책은 진나라까지' 예기' 라고 불렸다. 당시 문벌은 종법제도에 필요했고, 관련 작품들, 특히 상복을 많이 등장해 계보를 상세히 정의했다. 당대의 지아 () 는' 이일서 ()' 17 권을 써서 남송 정주 () 와 함께' 이일주서 ()' 로 게재했다. 북송 때 이일은 시닌 (1068 ~ 1077) 에 버려진 뒤 원우 (1086 ~ 1094) 송 원 명기 연구 저서가 많다. 청대에는 10 여 명의 연구자가 있는데, 그중 후배휘의' 연' 은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었다. 예기' 는 중국 고대의 중요한 법률 법규서이다. 예기' 는 서한례학자 대덕과 그의 조카 대승이 공동으로 편찬한 것이다. 대덕선' 85 편은' 대덕이기기' 라고 불리지만, 이후 유포 과정에서 당대에는 39 편밖에 남지 않았다. 다이승선의 49 편은 바로 우리가 오늘 본' 소대례기' 이다. 이 두 권의 책은 각각 중점과 선택이 있고, 각각 특색이 있다. 동한 말년에 저명한 학자 정현이' 샤오다이 예기' 에 대해 아주 좋은 해석을 했다. 나중에 이 책이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성구를 해석하는 작품부터 점차 고전이 되었다. 그것은 당대의' 구경' 중 하나로 꼽히고, 송대' 13 경' 중 하나로 등재되어 독서인의 필독서이다. 주역' 은 고대의 찬란한 문화 보물로 고대인들이 미래를 예측하고 국사를 결정하고 시세 현상을 반영하며 하늘과 땅, 인사를 측정하는 데 사용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고대인들이 과학적 방법을 익히기 전에 의존했던 수단일 뿐, 진정한 과학은 아니다. 어떤 인식은 과학적이지만, 그 인식은 과학적일 뿐이지만 과학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지식명언) 하나의 문화라고 할 수 있다. 좌전' 은 본명' 좌씨춘추' 로, 한대는' 춘추좌전' 으로 개칭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춘추 말기 좌추명은 공자의' 춘추' 를 설명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좌전' 은 본질적으로 독립된 사서이다. 루도공 14 년 (기원전 453 년) 까지 루도공 14 년 (기원전 722 년) 부터 시작한다. 그것은' 춘추' 를 바탕으로 춘추시대의 구체적인 역사적 사실을 묘사함으로써' 춘추' 의 윤곽을 설명하는 중요한 유교 고전 중 하나이다.
그것은' 춘추숫양전' 과' 춘추양전' 과 함께' 춘추삼전' 이라고 불린다. 좌전',' 사마천',' 반고' 의 저자는 모두 좌추명으로 증명되었는데, 이것은 현재 가장 믿을 만한 사료이다. 현재 일부 학자들은 전국 초년 사람들이 쓴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좌전' 중 일부 문장 서술 스타일이 다른 사람과 일치하지 않아 사료증거가 없어 억측으로 분류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좌전》이 후세에 미치는 영향은 우선 역사에 반영되었다. 그것은' 춘추' 의 편년체 사례를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당시 유행했던 일부 응용문을 기록하고 보존하여 후세 응용작문의 발전을 위한 본보기를 제공했다. 송대 시인 진신의 말에 따르면 인생에는 8 가지, 맹세, 동맹, 기도, 간언, 양보, 쓰기, 등가가 있다. 후세 사람들은 산문도' 좌전' 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한다.
수양전' 은' 춘추수양전' 과' 수양춘추' 라고도 불리며 춘추시대를 전문적으로 설명하는 고서이다. 그 시작 연도와 시작 연도는 춘추시대와 같다. 즉 기원전 722 년부터 기원전 48 1 년 까지 역사를 간략하게 해석하며 춘추시대의 이른바' 미언의 의미' 를 강조하며 문답으로 경전을 해석한다.
"숫양전" 작가의 옛 명칭은 전국시대 제나라가 숫양보다 높다는 것이다. 그의 스승은 공자의 제자 하자에서 나중에' 춘추' 세 사람 중 하나가 되었다.
"수양춘추" 는 가전으로, 처음에는 수양의 현손수 (한경제토생장) 와 제나라 후무생 ("한서" 는 후무, 그 성은 후무나 후무, 그 이름은 아들, 명의는 "선생") 이 협력할 때까지 입소문을 퍼뜨렸다. 따라서' 숫양전' 의 저자인 반고' 한서문예지' 는 일반적으로' 숫양자' 라고 불리며, 안사고는 숫양이 높다고 말했고,' 사쿠전서 총목' 은 한수로 편성돼 의견이 분분하다. 그러나 터미네이터의 이름을 저자로 지정하는 것이 더 합리적입니다.
숫양전' 의 장르 특징은 고전과 전기를 결합한 것으로,' 춘추' 의 중대한 의미를 한 문장씩 서술하며' 좌전' 과는 역사적 사실을 기록하는 것과는 다르다. "숫양전" 은 경학에서 중요한 경전으로, 역대 경학은 종종 이를 정치 토론의 도구로 삼았다. 진나라와 한 왕조의 유학을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이기도 하다.
나중에' 숫양전' 에 주석을 단 책은 주로 동한 호수의' 춘추숫양전', 당대의 엄욱의' 숫양전', 청대 진력의' 숫양전' 이 주를 이루고 있다. 곡량전' 은' 양전',' 춘추양전',' 양춘추' 라고도 불리며 유교 고전 중 하나이다. 루애공 14 년 동안 도로 인용 연도에서 시작됩니다. 이 유형은 숫양전과 비슷하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그 작가는 제자, 전국시대 노국인, 호량지연 (,지아, 주, 연) 이었다. 처음에도 구두로 전수하여 서한이 되어서야 글을 썼다. 학자인 판녕은' 춘추열전집', 당대 양세훈은' 춘추소전', 청대 종에는' 춘추보유' 가 있어 청대 학자들의 좋은 주석이다.
양전' 은 유교 사상을 강조한다: 중례, 중의, 중교, 중종의는 통치그룹 내 갈등을 완화하고 봉건통치의 장기적 이익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였으며, 따라서 통치계급의 높은 중시를 받았다. 그것은 우리가 진한과 서한 초년 유학을 연구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논어》는 첫 인용문이다. 중국 문장 전형성도 여기에 기인한다. 논어' 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더욱 사실적으로 기록하고 공자의 사상을 더욱 집중적으로 반영했다. 유교 창시자 공자 정치사상의 핵심은' 인' 과' 의식' 이다.
논어' 의 언어는 간결하고 심오한데, 이 중 많은 발언은 여전히 세인들이 지혜로 여기고 있다.
논어' 는 단어를 외우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데, 여기서' 론' 은 편찬의 의미이고,' 어' 는 단어, 고전 문장, 속담,' 논어' 는 편찬된 언어이다. 공자의 논어에는 공자의 제자, 공자의 재제자, 공자 이외의 사람이 많이 있지만, 주로 공자의 제자이다.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엘야" 는 우리나라 최초로 단어의 의미를 해석하는 책이자 우리나라 고대의 사전이다. "엘야" 도 유교 고전 중 하나로 13 경에 수록되었다. 그 중에서도' 어' 는 거의 옳다는 뜻입니다. "야" 즉 "아언" 은 어느 시대의 공식 표준어이다. "엘야" 는 언어를 공용어에 가깝게 하는 것이다. "엘야" 는 후세 사람들이 고사를 연구하는 저작이다. "엘야" 는 중국 훈고학의 개산작으로 여겨지는데, 훈고학 음운학 어원학 방언학 고문학에 모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엘야" 는 우리나라 최초의 의미범주에 따라 편성된 종합 사전으로, 오경을 포함한 고대 문헌 중 고어를 소통시키는 중요한 참고서이다. 고대 중국 유교 윤리 저작. 전설은 공자 자신이 만든 것이지만 남송에 이르러 후세 사람들의 애착 때문이라고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다. 청대 기윤은' 사쿠전서 총목' 에서 이 책이 공자의 유언으로 진나라와 한 왕조에 기록되었다고 지적했다. 서한에서 위진 남북조에 이르기까지 논자는 수백 명에 이른다. 현재 비교적 유행하는 버전은 당현종 이롱기주와 송대빙주이다. 책은 모두 18 장으로 나뉜다. 효경' 은 효를 중심으로 유교 윤리사상을 집중적으로 논술하였다. "효" 가 하늘이 정한 준칙임을 확인했다. "효는 하늘의 본질, 땅의 의미, 사람의 여행이다. 클릭합니다 책은 효가 모든 미덕의 기초라고 지적했다. "남행은 효보다 크다." 군주는 효치국으로 치국할 수 있고, 신하들은 효리가로 귀족을 수호할 수 있다. 중국의 윤리사상에서' 효경' 은 먼저 효를 충군과 연결시켜 충군이 효의 발전과 확장이라고 생각하며, 그 사회적 기능을 개괄적으로 설명하면서 효가' 신에게 전해지고, 세상에 전해지고, 구멍이 뚫릴 수 있다' 고 생각했다.
맹자' 라는 책은 맹자와 그의 제자 * * * 가 맹자의 언어, 정치적 관점 (인, 왕패의 변론, 민본, 시비) 및 정치 행동을 기록한 맹자 언론의 편집이다. 맹자는 공자를 모방하여 제자들을 이끌고 각국을 로비했다. 그러나 당시 각국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그는 은퇴해 제자들과 함께 책을 썼다. 전 세계 "맹자" 7 편: 양혜왕 상편; \ "gongsun 못생긴 \" 위아래로; "탱 wengong" 위아래로; "루" 위아래로; "완 장" 위, 아래; "키가 큰 아들" 위, 아래; 전심전력으로 상하를 이루다. 그의 이론의 출발점은 성선론으로,' 인정',' 왕도' 를 제기하고 덕치를 주장한다. 남송 때, 주는' 맹자',' 논어',' 대학' 과' 중용' 을 함께' 사서' 라고 불렀다. 그때부터 청말까지' 사서' 는 과거 시험의 필수 부분이었다. 맹자의 문장 진동은 말이 있고 기세가 웅장하며 논증에 능하다. 맹자는 성선론을 제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