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창시자" 의 이야기를 누가 압니까?
"창시자" 의 이야기를 누가 압니까?
하지만 이런 주장이 고증이 아니라는 고증이 있을 수 있다. "현대한어사전" 제 6 판에 따르면, "공자는 순교를 반대한다. 그는 희생으로 순교하기 시작한 사람들은 아마 후계자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참조' 맹자 혜량 왕상' 은 나쁜 풍조의 창시자를 가리킨다)
전사: 고대에 매장하는 데 쓰였던 나무나 도기 조각상. 작은 조각상을 만들기 시작한 사람. 뒷말은 나쁜 풍조의 창시자를 가리킨다.
"창작자" 의 해석은 줄곧 비하적인 의미였다. 왜 실물 대신 도자기를 쓰는 것이 나쁜 풍조로 간주됩니까? 인제는 노예 사회의 야만적인 풍습이다. 실물을 진흙으로 대체하는 것은 생명과 사회 진보를 존중하는 표현이다. 왜 공자한테 혼났지? 다음으로 우리는 고증을 진행할 것이다.
참조의 출처
창작자라는 단어는' 맹자 리앙 왕휘' 에서 처음 발견됐다.' 중니는' 창작자는 나쁜 결과가 없다!' 라고 말했다. "그것은 또한 그것을 사람처럼 만드는 데 사용된다. 맹자는 공자의 이 말을 유례없이 해석하고 기록하였다. 공자의 진설인지 맹자의 거짓말인지는 정설이 없다. 현대학자들이 내놓은 공식 평가는 "실물 대신 도자기를 처음 발명한 사람은 후손이 없을 것 같다" 는 것이다. "."무자손 "에 대한 해석은 맹자 책의 또 다른 말의 영향을 받는다." 불효는 3 이고, 자손은 크지 않다. "이렇게 설명해야 할지 말지 더 연구해야 한다.
(b) 이전 주석.
역사적으로 많은 학자들의 필기가 있었다. 예를 들어, 동한 학자 조기는 "맹자" 에서 "하인, 나조차도 그걸로 죽는다" 고 말했다. 중니는 매우 중요한 인물로, 그는 진무공 때 삼량주와 함께 열사로 불렸다. 이것은 하인 때문입니다. 남편은 애초부터 싫어서 상속인이 없다고 했다. " 여기서' 사악한 기제 1 위' 의 선례를 열었고, 후세' 도통' 인 주씨는 공자의 이미지를 미화하려 했다. 그는' 맹자 주서' 에서' 구베레르, 속초는 위라고 생각하고, 그것을 풀의 영이라고 부르는데, 마치 인간 같다' 고 말했다. 중세 시대에는 하인이 되기는 쉬웠지만, 그 사람만큼 컸다. 그래서 공자는 악하고 무정하지만, 그 점에서 내세는 없을 것이다. " 곽모로는 주씨의 관점에 찬성하고, 하인이 순순하기 전에, 공자가 인순을 반대한다고 생각하여, 종순순에 반대하고, 시초자를 호되게 꾸짖었다. 현대학계의 권위자인 양버균 씨는 "고대에는 산 사람이 처음에는 순교를 위해 사용되었지만 나중에는 생산성이 점차 높아졌다" 고 말했다. 한 사람에게 필요한 생활자료를 공급하는 것 외에 착취할 수 있는 잉여가 남아 있기 때문에 인재는 조금 중시되어 순교에 쓰이지 않고 진흙과 목초를 사용한다. 공자의 이 말로 볼 때, 그는 이 역사적 상황을 이해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는 먼저 순교가 있고, 나중에는 순교로 발전했다고 생각한다. " 양버균은 분명히 순교나 하인 순교의 시각만 새롭게 경신했을 뿐, 해석에는 돌파구가 없었다. 그렇다면 인제와 인제의 순서는 무엇일까?
(3) 순교 제도가 정교하다
인순제도는 노예국가가 건립된 후 형성되어 상조에서 한때 성행하였다. 서주시대에는 여전히 있었지만, 지금까지 발견된 중대형 무덤의 수가 10 개에 이르지 않아 춘추시대의 감소가 더욱 두드러졌다. 들판 고고학 발견과 일부 문헌 자료에 따르면, 최초의 하인들은 상대 말기 귀족 상양의 묘에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주 이래 도자기나 나무 하인이 나타났지만 체계가 형성되지 않았다. 이후 하인 대신 순순하는 현상이 점차 늘고 있지만 호황은 길지 않다. 일부 황제나 왕자는 미신사상의 영향을 받아 인간 순교를 회복하여 자신의 권력과 위망을 나타냈다.
당대 저명한 고고학자 왕중서 선생은' 중국 고대 묘지 개요' 에서도 "상대 통치계급의 묘지제도의 특징 중 하나는 인간과 동물을 대량으로 도살하여 인제를 만드는 것" 이라고 말했다. 왕과 대귀족의 무덤에는 수십 명의 열사가 있는데, 한 명에서 200 명까지 다양하다. 시종과 경비원, 각종 잡공, 열사를 살해한' 인제' 를 포함한다. 매몰자의 신분과 대우는 다르지만 모두 묘주인의 노예이다. " "살인과 인제제도는 서주 초기에는 여전히 보편적이지만 서주 중기 이후에는 약간 쇠락했다. 하지만 춘추전국시대까지만 해도 일부 왕공귀족의 무덤에서는 여전히 사람을 볼 수 있었다. " "살인순장은 춘추말기, 전국시대 초기의 대량의 무덤에 여전히 존재한다. 증후을묘에서 순교한 2 1 사람은 모두 여소년으로 묘주인의 빈비이다. 산둥 린쯔의 제나라 귀족 무덤과 바난의 영국 귀족 무덤에도 비슷한 순교자가 있다. 궁녀 등 외에 후자는 열사를 전문적으로 죽이는' 인제' 도 있다. 전국 중기 산시 후마의 일부 묘장 규모는 크지 않지만, 주변에도 피해를 입은 노예가 적지 않다. 그들은 종종 형구를 착용한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춘추전국시대에 인순은 확실히 상대 서주보다 덜 보편적이었다. 당시 목회와 도기로 장례를 치르는 풍습이 비교적 성행하였다. 하남 신양과 호남 창사의 초묘는 방부 시설이 양호하여 묘중 대량의 목초가 잘 보존되었다. 작은 조각상과 함께 매장하면 인간 순교의 대안으로 볼 수 있다. "
요약하면, 먼저 죽은 후 죽는 사람은, 주 () 곽모로 () 의 관점을 부정할 수 있다.
(d) 공자 사상의 연결
또 다른 사람들은 공자의 뜻은 하인조차도 그와 함께 묻혀서는 안 된다는 뜻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인간이기 때문에 살아 있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그러나 이 해석은 너무 억지스럽다, 마치 사람처럼. 공자가 그에게 자식이 없다고 욕하는 건 아니겠지? 맹자가 정말로 공자를 인용한다면 공자는 어떻게 이렇게 욕을 할 수 있습니까? 공자의 인학사상과 종법사상을 결합하면, 이런 욕설을 함부로 하는 것은 그의 신중함에 맞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의 애인이 덕으로 사람을 대하는 사상에도 어긋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 의미의 문법 분석
기존의 해석은 대부분 비하적인 것이다. 심지어 긍정적인 것도 동봉된 것 같다. 아마도' 그것과 무관' 한 해석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기 때문일 것이다.' 도덕경' 에는 비슷한 말이 있지만' 기 ... 고대 중국어의' 후' 라는 말은 없다. "평화" 는 문장의 끝에 사용되어 감탄이나 반추를 나타낸다. 그 말의 해석은 대부분 감탄어조로 수사적 어조를 사용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누군가 고증을 한 적이 있다. 공자의 논어에서 공자는 루츠를 "가난한 사람!" 이라고 욕하는 경우가 많다. ,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깨뜨릴 수 없다! 클릭합니다 , 욕 지 \ "참을 수 있다, 누가 참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 세계를 꾸짖다 "나는 어색하고 싶지 않다, 나는 매우 어색하다! 아이고! " 잠깐,' 후' 에는 욕설과 결말이 없다. "후" 로 끝나는 문장은 많지만 반문문이 많다. 공자의 논어의 첫 번째 문장은 공자가 말했다: "시대부터 배우는 것이 낫지 않습니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이 세 가지' 후' 는 모두 반문문이다. 예를 들어,' 논어' 에서 자병은 주신을 만든다. 병이 났을 때 그는 "오랜만이다! 이건 부정행위야! 부장은 없고 부장만 있습니다. 누가 나를 괴롭히고 있습니까? 하늘을 업신여기다? 대신 장관 의 손 으로 사망, 왜 2 ~ 3 명의 아들 의 손 으로 죽지? 큰 장례식을 주고 길에서 죽나요? 공자는 "참" 이나 "도" 로 욕하고, "평화" 는 반문의 어조로 끝난다. 이것은 공자가 우리에게 말한 것과 같다. "나는' 후' 라는 애매모호한 끝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에서' 또는' 도' 로 끝난다.' 후' 의 끝은 대부분 반문문을 강화하기 위해서이다." 이것은 적어도' 미래가 없다' 는 해석이' 그들은 아이가 없을 것이다' 로 해석될 수 있다. "논란이 있다. 감탄 말투가 아니거나 공자가 욕할 뜻이 없다.
"상속인 없음" 에 관해서는 학자가 "자손" 으로 해석하는 것은 맹자 책의 또 다른 말 "불효 3, 다대대" 의 영향을 받는 것일 수 있다. 맹자는 삼불효가 무엇인지 지적하지 않았다. 이것도 조기가 보충한 것이다. "아의가 몸을 굽히고, 불의에 갇히고, 불효하다. 가난한 양로인, 벼슬하지 않고, 불효하다. 장가들지 않으면 자식이 없고, 영원히 조상의 경배도 없고, 불효도 없다. " 맹자 릴루' 의 원문은' 불효는 세 가지가 있고 뒤는 없다' 는 것이다. 고소하지 않고 결혼하면 여왕이 없다. " 여기서' 결혼을 속이고 있다' 는 것은 분명 아이를 낳지 않는 것이 아니다. 또한 맹자는 세 가지 불효를 지적하지는 않았지만 세속세계의 불효에 대한 다섯 가지 정의, 즉 "하나는 부모의 부양을 돌보지 않는 불효" 를 인정했다. 게임은 술을 잘 마시고, 부모의 지지에도 불구하고, 둘째 불효하다. 좋은 부자 만, 개인 아내는 부모의 부양에도 불구하고, 세 가지 불효; 눈과 귀 에서, 부모가 살해 된 줄 알았는데, 네 불효; 나는 용감하고 무정하며, 부모님을 해치고, 불효하다. " 이 말에는 장광적인' 장가 자식',' 천하 모두가 불효라고 한다' 는 말도 포함돼 있지만 맹자는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이를 변호했다. 맹자의 관점에서 볼 때, 불효의 가장 깊은 표현은' 부모의 부양을 돌보지 않는다' 는 것이다. 물론 자녀 양육은 효도의 중요한 내용이지만 부모를 전심전력으로 부양하는 것이 효도의 근본이다.
또한' 무여왕' 의 본뜻을 설명할 수 없다 해도' 무여왕 위대함' 의' 무여왕' 을' 무여왕 위대함' 으로 해석하는데, 어떻게 이' 무여왕 위대함' 의' 무여왕' 이 그의' 무여왕' 이라고 말할 수 있겠는가 고대 중국어에서 "뒤" 는 "자손"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또 한 가지 의미는 "전승" 이다. 상군의 책':' 팀에 갇힌 사람은 어떻게 열심히 싸울 수 있는지 알고 있다. 만약 그가 목을 베지 못하게 한다면, 그는 팀에 갇히게 될 것이다. 한 사람이 계급을 주면 한 사람이 죽는다. " 후승의 뜻이 있다. 또 다른 예로' 루씨 춘추' 가 있습니다. "현재를 보면 과거를 알 수 있고, 과거를 알 수 있고, 미래를 알 수 있다." 참고: "또한 온다. 클릭합니다 문맥과 위의 논증을 결합하면' 무후' 라는 단어는 공자가 후손이 없다고 욕하는 것이 아니라 후임자가 없다고 탄식한다. 그 말을 다시 한 번 설명하자면, "실물 대신 흙사람을 처음 발명한 사람은 후계자가 없었나요?" " 사실 공자는 이 전대미문의 위대한 업적에 탄복했지만, 그는 이 위대한 업적에 뒤이어 아무도 없는 것에 대해 비애를 느꼈다.
(6) 상황 소개
당시의 상황을 상상해 보십시오. 공자는 춘추시대의 일부 제후들이 다시 매장되기 시작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것은 그 예루가 나쁜 시대 문명이 퇴보한 표현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큰절을 하는 주공을 떠올렸는데, 주공 같은' 천하를 위해 가스를 제거하라' 는 야망도 있었지만, 보답하기 어렵다고 한탄했다. 그래서 저는 하늘에 물었습니다. "창작자는 어떻게 되었나요? ! "예악 붕괴의 나쁜 시대에 대한 애도이자 영명하지 않은 황제가 이 시대를 구하는 것에 대한 애도이자 세상을 구할 수 없는 자신에 대한 애탄이다.
이 말이 맹자의 구실이라면 맹자의 말 환경에 포함시키는 것도 적절하다. 중니는' 실물 대신 도자기를 처음 발명한 사람은 후계자가 없단 말인가?' 라고 말했다. 사람처럼 사람을 죽일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이 순난에서 구해낸 이상, 사람이 어찌 굶어 죽을 수 있겠는가? ""
㈦ 결론
무의식이든 고의든 공자는 노예주 귀족의 입장에서 인제를 찬성하는 것으로 여겨지는데, 이는 유교 식인을 비판하는 근거에 부합하며 전통문화를 대표하는 공자가 세상 마음속에서 더욱 왜곡되었다. 선인의 원전을 완전히 해석하면 선인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뒤집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