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왕희지에는 어떤 문학적 성과가 있습니까?
왕희지에는 어떤 문학적 성과가 있습니까?
나는 나의 경력을 시작하여 비서가 되었다. 서부 대장인 울량은 Xi 군 입대를 요청했고, 그래서 왕희지는 군대에 입대하여 장수로 이주했다. 울량은 임종 시 왕희지의' 충후현명' 을 칭찬하며, 조정에서 왕희지에 대해 점점 더 중시하고, 닝원 장군, 강주 도사를 전임했다. "Xi 의 명성은 얻기 어렵고, 조신 대신들은 모두 그 재능을 사랑하며, 중서대신, 인사부 대신이라고 자주 부른다." 양주 도지사 은호는 줄곧 왕희에 대한 평가가 높았기 때문에 그에게 편지를 써서 조정의 임명을 받아 국가 정치에 응당한 공헌을 하도록 권했다. 그래서 왕 Xizhi 예배 jinjun 장군, youjun 장군 으로 이동합니다. 그는 내부 역사를 살펴보고 왕우군이라고 부를 것이다.
왕희지는 정치적으로 선견지명이 있지만, 그는 공허함과 실용주의를 버릴 수 있다. 그는 "정치의 기초는 도와 관용이다. 클릭합니다 근본적으로, 그것은 정치 운행의 법칙 ("도") 을 존중하고, 관대하고 평화로운 정치 전략을 제창한다. 이런 인식으로 통치자는 당연히' 수덕을 보충하고 현재를 널리 받아들이라' 고 제기하고, 통치자에게 인민을 사랑하고, 부족을 메우고, 현재를 널리 받아들이고, 역할을 발휘하여 정치를 맑게 할 것을 요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왕희지가 이렇게 정확하고 맑은 정치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도 그 폐단을 현실 앞에 드러낼 수 있고, "기병 이래 관직을 드나드는 자는 선견지명이 없고, 최선을 다하고, 제각기 원하는 바가 있고, 헛수고가 될 수 있다" 고 일축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한 가지는 기록 될 수 있습니다. 제안은 좋지만 쓸모가 없습니다. 따라서 세계는 무너질 것이다. 어떻게 슬퍼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동부 진 남도 후, 창장 () 의 좌측에 편중되어, 조정에는 구속이 없다. 실권을 장악하고 있는 군정 관원은 자신의 방식으로 행동한다. 지방 관리들은 병역, 부역, 가혹한 잡세를 남용하여 국민을 압박했다. "범인은 진징과 비슷하다." 왕희지는 이 때문에 괴로워한다.
"진서 왕희지전" 은 "중국 동부에 기근이 났을 때 Xi 가 한 일은 창고를 열어 대출을 재촉하는 것" 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조정에는 무거운 복무, 특히 무휘가 있다. 분쟁이 발생할 때마다 따라야 할 일이 많다. " 창고를 열어 이재민을 돕고, 편지를 써서 국민의 세수 감소를 쟁취하다. 왕희지는 당시 관료주의의 많은 구체적인 단점을 비판해 임기 중 시정하고 자신의 정치적 관점을 진술할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 동진 때, 현지 의사들은 대부분 공담으로 실천을 소홀히 했다. 왕희지는 실제를 중시하고 공론에 반대한다. 시에 앤 (Xie' an) 과 함께 도시로 갔다. 시에 안 (Xie' an) 은 한가한 정취를 즐기며, 야망이 높다. Xi 의 경고는 그에게 "망언폐사, 시기적절하지 않다, 오늘에 적합하지 않다" 고 경고했다. 왕희지의 생활은 소박하고 겉치레와 낭비를 반대한다. "먹는 것은 맛있을뿐만 아니라 중요하지 않습니다. 클릭합니다 그의 명언.
성품이 냉막 있는 왕희지는 권세가 충분치 않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며, 결코' 모험을 진취적으로' 하지 않을 것이다. 그의 시 두 구절은 그의 인생 태도를 설명한다.' 1 위를 다투는 것은 내 일이 아니다. 구하는 것을 잊는 것이 나의 일이다. (쿤: 진한위진 남북조시) "진서 왕희지전" 은 "야선식보보, 수도를 좋아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녀가 처음으로 절강을 넘었을 때, 그녀는 종점에 도달하는 야망이 있을 것이다. " 천하의 혼란은 쓸모가 없고 왕희지의 종교 신앙과도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영화 11 년 (355), 왕희지는 자신이 병이 났다고 말하며 군 ('진서 왕희지') 에 갔다. 59 세에 왕희지 (36 1) 가 세상을 떠났다. 김자광 박사에게 수여하다. 왕희지의 학자들은 모두 그의 이전의 명령을 따랐지만, 단지 그들의 말 때문에 불려가지 않았다.
왕희지는 중국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가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작품은 600 여 통의 편지, 몇 편의 시, 그리고' 란정 집서' 가 있다. 왕희지의 일부 편지는 매우 길다. 그들은 국가 대사에 대해 이야기하고 인생의 이치를 설명했다. 모두 문자 그대로여서 궁리하지는 않지만, 모두 성실하고 적절하다. 그의 짧은 메모는 대부분 집안일로, 몇 마디 말로 써서 생동감 있고 재미있다. 대표적이고 유명한' 17 첩' 에는 몇 가지 주석이 있다.
지난 여름, 나의 첫 번째 단계는 조앤에게 대나무 꼬치를 선물했는데, 모두 도착했다. 이 독서인은 노인을 공경하는 사람이 많은데, 바로 분배여서 그들로 하여금 만족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 편지는 주복에게 쓴 것이다. 주복은 동진 명장으로, 오랫동안 바촉을 지키고 있다. 왕희지는 그와 깊은 우정을 가지고 있다. 주복은 멀지 않은 천리에서 쓰촨 특산물인 조안산에서 서하까지 대나무 꼬치를 보냈고, 서강은 회지의 친구에게 나누어 주었다. 편지에서 이 일을 진술했다. 예기' 는 "50 몽둥이는 집에 있고, 60 몽둥이는 시골에 있고, 70 몽둥이는 나라에 있고, 80 몽둥이는 북쪽에 있다" 고 말했다. 노인에게 지팡이를 보내는 것은 노인을 존중하는 표현이다. 서하의 이 쪽지는 짧고 다정하여 우정의 진정성과 노인을 공경하는 애현의 진정성을 표현했다.
예를 들어, 17 개의 게시물 중 :
한나라에는 강당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어느 한나라 황제가 세운 것입니까? 이미 삼황오제가 그림을 그릴 줄 알고, 매우 정교하게 그려서 인상적이다. 누구 든 지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까? 베끼려면 받을 수 있나요? 통지가 있는 편지.
왕희지는 편지에서 주복에게 사람을 찾아 모사하고 한대 강당이 남긴 벽화를 보낼 수 있는지 물었다. 편지 속의 직립은 여주 한화에 깊은 흥미를 보이며, 이 대사의 반짝이는 마음을 엿볼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17 개의 게시물:
"소금 우물과 화재 우물은 없습니까? 첫 번째 단계는 무엇입니까? 널리 낭송하기 위해, 그것을 보여 준다. 클릭합니다
왕희지는 주복바촉에게 정말 염정과 화정이 있는지 물었다. 문헌과 소문에 따르면 바촉은 염정과 화정이 많다고 한다. 관철하기 위해 특별히' 첫걸음으로는 볼 수 없다' 는 말을 덧붙여 예술가의 순수하고 순박한 천성과 익주 산천에 대한 호기심을 보고 싶어 한다.
열일곱 게시물 중 하나:
\ "매실, 새, 체리, 일본 등나무 모두 좋다, 편지는 생생하지 않다. 첫 걸음에 뿌린 구름은 좋은 열매로 씨앗이 될 수 있으니 심어야 한다. 이런 호두도 타고난 것이다. 나는 과일을 심는 것을 좋아한다. 지금 땅에 있으니 아주 멀다. 왜냐하면 나는 이것만 하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주는 첫걸음도 대단하다. "
왕희지의 편지에서 주복은 올리브, 사과, 체리 등 과일나무의 씨앗을 익주에서 희로 보냈다. 파종 후, 그는 자루로 포장된 씨앗이 잘 자라고 나무상자로 포장된 씨앗은 싹이 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했다. 말은 주복에게 포대 과일을 한 번 더 보내라는 뜻이다. 편지에는 내가 이직한 후 과일나무를 심는 것을 특히 좋아한다고 덧붙였다. 주복이 보낸 호두는 잘 자랐다. 마지막으로 감사합니다. 이 편지는 서하와 친한 친구 주복의 두터운 우정을 표현했고, 사소한 일의 서술에서도 서하가 삶을 사랑하고 삶을 사랑하는 깊은 감정을 표현했다.
지난 9 년 3 월 3 일 김목영과 황제 왕희지, 셰안, 손주오, 그의 가족 등 465,438+0 명이 회계산 중 란정에서 연회를 열고 술을 마시며 시를 짓고 서품을 했다. 여러 사람의 시를 한 권으로 모았고, 왕희지는 이 시집을 위해 한 편의 서문을 썼기 때문에 이 순서를' 난정서' 라고 불렀다. \ "Lanting 세트 순서 \" 연회 의 전반부 는 언제 어디서 작성;
"영화 아홉 살, 세 계추, 늦봄 초에 은산의 란정을 모아 물건을 수리할 것이다. 현명한 사람들의 그룹은 항상 그룹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산, 울창한 숲, 대나무 숲, 맑은 물줄기와 거센 물줄기가 있어 좌우로 잘 어울린다. 흐르는 물이 두 번째인 줄 알았는데, 실크 대나무 관현보다 번화하기는 못하지만, 사랑을 이야기하기에 충분하다. 오늘은 맑은 날이고, 날씨는 맑고, 햇빛은 맑다. 우주의 광대함을 바라보며, 범주의 풍부함을 내려다보면, 매우 오락적이고 콜라를 믿을 수 있다. "
서문은 3 월 3 일의 연회석을 분명히 한 후, 회지의 산천의 아름다움과 연회석의 즐거움을 묘사했다. 우러러보다' 와' 내려다보다' 라는 문장은 서강의 넓은 가슴과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태도를 보여준다.
"Lanting sequence" 의 후반부는 서정적입니다.
숙녀상, 평생 피치. 아니면 팔짱을 끼고 한 방에서 이야기를 나누거나, 또는 위임 때문에 파도가 가자. 재미는 다르지만 냉정한 것도 다르다. 그것이 만나는 것에 만족할 때, 그것은 그 자체로 충분하다. 그것은 빠르고 자급자족하다. 나는 노년기가 곧 다가올 줄 몰랐다. 그가 지친 것은 감정적이고 감정이 쉬운 부문이다. 나는 이에 대해 매우 기쁘다. 투구 사이에 이미 과거가 되었기 때문에 나는 여전히 이것에 대해 기뻐해야 한다. 형세가 짧고, 기일이 다 소모되었다. 고대인 구름: "생사가 크다! 클릭합니다 아파요!
나는 고대인의 격동의 이유를 볼 때마다 단결하면 문장 탄식하며 가슴에 있는 것과 비교할 수 없다. 죽은 생명이 거짓된 생일이라는 것을 알고, 펑지의 애도는 적당한 직업이다. 오늘을 돌이켜보면 여전히 지난날, 슬픈 남편! 그래서 사람들이 한 열만에 기록되었습니다. 세상은 다르지만 임신은 좋은 일이다. 나중에 참관한 사람들도 스벤에게 깊은 인상을 받을 것이다.
전반부는 본문의 뜻을' 내가 보는 것은 충분히 편하고, 나는 콜라를 믿는다' 라는 말로 요약하여 낙관적인 정신을 나타냈다. 후반부의 펜촉은 급전하고, 애원을 품고, 석춘애사, 생명의 무상함, 생명의 영원을 깊이 탄식한다. 분위기 상하의 갈등이 불합리해 보인다. 이런 모순심리는 왕희지가 인생철학에 대한 진지한 사고가 심오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우주의 대", "범주의 풍부함" 은 객관적인 세계의 특징으로, 사람들에게 세상에 대한 생명의 다양성을 보여 주고, 사람들이 삶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길 수 있게 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극시청각 오락, 신콜라' 는 인생이 낙관적이다. 그러나' 우주의 대' 와' 범주의 성대' 는 영원하다. 개인의 생명은 비록 "짧" 지만, "결국 끝났다" 는 것은 짧고,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다. 그러므로 개인의 생명의' 죽음도 위대하고, 생명도 위대하다', 생명의 콜라는 단지 죽음의 비애의 반영이 아니다! 한편, 죽음의 슬픔 때문에 생명의 즐거움을 증강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죽음에 대항하는 가치와 죽음에 반항하는 의미를 점점 더 잘 드러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그러므로, 그것은 문인 야스일 뿐만 아니라, 더 깊은 삶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급료가 소진되고 불길이 번지면서' 오늘을 돌아보는 것은 여전히 과거를 돌아보는 것' 이며, 개인의 생명의 실천과 인식은 그의 혈육의' 생명의 끝' 으로 인해 사라지지 않았다. "나중에 참관하는 사람도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러움' 의 정신은 전승될 수 있다. 란정집서' 의' 비고' 정서가 보여주는 낙관적인 인생정신은 이성적이고 심오하지, 맹목적이고 피상적이지 않다. 중국 고전문학에서 정서의' 슬픔' 과' 고통' 이 반드시 정신적 억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춤이 발양하는 생명정신은 종종 가볍고 즐거운 정서가 필요하지 않다. "난팅 서문" 이 중요한 예입니다.
\ "Lanting 세트 순서 \" 기존 왕 Xizhi 의 두 시, 시와 \ "Lanting 순서 \" 는 비슷하다:
\ "sanchun 제나라 그룹 제품, 종종 후수 를 보냅니다. 푸른 하늘을 바라보며 푸른 물가를 내려다보다. 어색한 견해는 없고, 합리적이고, 자급자족하다. 대성은 자연에 달하고 만물은 모두 다르다. 인파가 들쭉날쭉하지만 나에게는 신선하지 않다. " ("랜팅 집서" 제 2 장)
이 시는 자연의 힘과 조화를 찬양하며 Xi 명랑한 심정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체득하는 기쁨을 표현했다.
중국 서예가 김대에 황금시대를 맞았다. Ma zonghuo 는 지적했다: "진 사람들은 책에 가장 능숙하고 진 사람들은 가장 성대하다. 진서, 그리고 당시, 송사, 원곡은 모두 소위 세대다. " 마종화는 이 서예 예술의 황금시대가 형성된 원인을 더 지적했다. "앞차의 감감, 세 가지 이유가 있다. 하나는 한위를 연결하는 것이고, 모든 시체는 충분히 준비되어 있다. 걱정하지 않으면 동시에 소통할 수 있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그것을 따르십시오. 특히 당신이 그것을 잘 한다면 ... 이상한 초현자, 필체가 많다. 서비스 제안 자금 지원, 교사 멀리; 다른 것, 자만, 창의력 ... 하고 싶은 말, 낭만이 부채질되고 있다. 치 빛, 높은 사랑; 무심코 보양하고, 서예는 의수이다. " 진나라 서예사의 시작과 한대의 축적을 거쳐 삼국 시대의 종 () 은 줄곧 전대의 서예 기교를 총결하고 있다. 개인 스타일을 창조하기 위해 그는 필용을 매우 중시했고, 그의 해서체는 큰 성공을 거두어 진인의 빠른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왕희지가 종희를 좋아하는 서예는 그의 아버지의 지도로 시작되었다. "나는 엉망진창인데, 종상서의' 공고문' (종우) 을 기억하고 있고, 내 옷은 강을 건너고 있다." (린슈 "아침") 왕은 자신의 서예 예술도 성공해서 초서를 잘한다. 희의 부왕은 서예도 매우 좋다. 왕희지, 12 세, 아버지로부터 이전 세대의 서예 작품을 보았는데, 아버지는 그가 나이가 어려서 못 읽을까 봐 자라서 이 작품들을 배우게 했다. 기뻐서 아버지께 가능한 한 빨리 가르쳐 달라고 했다. 왕 마리나 는 아들이 야망 을 가지고 보고, 그들은 잘 가르쳤다.
왕희지는 일곱 살 때 서예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의 서예 선생님은 위 선생님이다. 타오 \ "역사 기록 \" 기록에 따르면, 왕 마리나, 웨이 테이블, 족보 텍스트 연구 웨이 부인 시 이모 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논점은 믿을 만하다. 위부인의 서예 공력은 두터워서 예술 수준이 매우 높다. 도서간사' 에서 인용한 당대의 서평은 위부인의 책을' 꽃꽂이 댄서 같다, 저미' 라고 칭찬했다. 무대의 아름다움, 선녀의 그림자, 홍련의 물, 벽늪의 구름, 여서예가 특유의 아름답고 유창한 풍격이 있다. 그녀의 필법은 채단의 채용의 필법을 계승하고 종추의 필법을 모방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필법, 필법, 필법, 필법, 필법, 필법, 필법) 다년간의 헌신적인 연구를 거쳐 그녀는 마침내 자신의 풍격을 창조했다. 그녀는 왕희지의 가까운 친척이기 때문에' Xi 가이드' 를 가르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왕희지는 부모의 관심과 가르침 아래 위부인의 친력을 직접 가르치면서 서예가 큰 발전을 이루었다. 나이가 들면서 그는 또래들에게 점점 더 중시되고 있다. 세설 신어' 의' 말' 문은' 문록' 을 인용해' 말의 부족, 숙상으로' 라고 말한다. 역대 명화노트' 제 5 권은 왕신의 한 구절을 기술한다. "우리 동생 부자는 이를 거울로 삼지만, 그 어린 나이에 따라 당인의 구조가 풍부해질 것이다. 올해 초 16 세, 미술을 배우는 것 외에 서화도 볼 수 있다. 나는 서화를 요구했고, 나는' 공자 10 제자' 를 그려 격려를 받았다. 응, 조금도 어색하지 않아! 그림은 내가 직접 그린 것이고, 책은 내 자신의 책이다. 나의 나머지 작품은 충분하지 않지만 서화는 착실하다. 책을 배우려면 공부를 쌓아야 심오하고 그림을 배워야 동생들이 자신의 일을 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왕규의 이 말에서 알 수 있듯이, 16 세 때 서예 예술에서 이미 성과를 거두었으며, 이 방면에 정통한 어른들의 높은 중시를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왕희지 이전에 행서는 이미 유덕성에 의해 창립되어 종추가 규모를 갖추기 시작했다. 왕희지의 글에 이르러 행서가 하나가 되었다. 왕희지는 행서의 예술적 용량을 크게 발전시켜 그의 펜이 서예 예술의 심미 요구에 완전히 부합하게 하고, 서체에서 간단한 방식으로 유동을 가져오고, 유동에서 큰 생명력과 의경 (이른바' 끊임없이 쓰고, 새기지 않고') 을 나타냈다. 왕희지 행서의 대표작은' 난정서' 이다. 고대인들은 "문인이 란정에 있는 것은 도가가 옥과 맹에 있는 것과 같다" 고 생각했다. 책 한 권을 전시하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그것은 자연스럽고 아름답다. " 방효아' 임초감' 에서 인용한 것은' 난정서' 가 고대 서예의 왕관이자 중국 서예의 고전이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왜냐하면 그것은 "모든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자신만의 스타일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이론은 확실히 옳다. 난정서' 는 왕희지의 새로운 창작으로, 박채장 () 이 한 난로에 녹았다. 그 우여곡절, 아름다운 필치, 곧은 몸짓은 전대 서예에서 볼 수 없었던 것이다. 란정집서' 는 필적을 간헐적으로 처리하는 데 있어서 피치, 둘러보기, 펜 잡기, 필봉 사이의 긴장이 모두 흥미진진하여 그의 독특하고 창조적인 필법을 보여준다. 당연히, 그의 필법은 복제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것은 그의 창작이기 때문이다. 많은 학자들은 그가 펜을 중심으로 하는지, 펜을 측면으로 사용하는지를 추론하려 하지만, 통일된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다. 이것은 결코 뜻밖의 일이 아니다. 왕희지의 필법은 창조이기 때문에 이미 기교의 수준에서 벗어나 무한한 해석을 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 그것은 죽은 것이 아니라 살아있는 것이다. 설명할 수는 있지만, 무궁무진하다. "난정서" 는 구조가 다양하고, 어휘가 같고, 특색이 각기 다르다. 20 단어 "이", 7 단어 "아니오", 6 단어 "하나", 5 단어 "장소", 3 단어 "발", 절대적으로 다른, 왕 Xizhi 의 뛰어난 능력을 반영 합니다. 필법부터 매듭짓기에 이르기까지 완벽한 수준에 이르렀다. 당 태종 이세민이' 진서 왕희지' 에서 말한 바와 같이, "느린 일을 보고, 아름답게 자르고, 담배이슬을 자르고, 끊어도, 봉황은 용처럼 기울어지고 곧다. 놀 때 피곤하지 않고 보면 그 결말을 알 수 없다. " 전편을 보면 필법이 기복이 있고, 낭자하고, 자태가 날뛰지만, 변화무쌍한 가운데 통일되고 엄밀한 규약이 있어 준미의 겉모습에 왕성한 힘을 담고 있다.
유명한 17 첩으로 대표되는 왕희지 초서 작품은 조장에서 현대 초서로의 전환을 완성하고, 현대 초서의 형식 규칙을 확립하고, 현대 초서 예술의 본질적 내포를 확립하며, 필법이 강건하고 완곡하며 우아하고 우아하며, 풍격이 산뜻하고 산뜻하다. 그의 초서는 특히 서정적인 힘이 풍부해 지혜를 깊이 숨기고, 이성과 법이 결합된 조화의 아름다움을 구현했다.
왕희지의 해서체는' 악의론' 이다. 작품을 대표하는 황정정과 동방삭의 그림 짱. 왕희지의 해서체는 종 () 과 비교했을 때 이미 완전히 초탈되어, 반반반하는 과정에서 소탈하고 찰랑거리는 모습을 보였다. 펜으로 깨끗하고 예쁘고, 펜으로 깔끔하고 소탈하다. 슈랑, 적당한 밀도. 천백 년 동안 왕희지의 해서체는 줄곧 서예가들에게 소중히 여겨져 왔다.
왕희지의 서예 예술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쳤다. 수나라부터 당, 송, 원, 명, 청을 거쳐 지금까지. 청인 제창서는 남북, 남파 철학, 북파 비학으로 나뉜다. 북비 남첩의 구분에 따르면 왕희지는 후학의 집대성자이다. 그의 작품은 끝없는 내포와 충분한 발전의 외연을 가지고 있다.
왕희지의 서예 성과는 서예 이론에 대한 그의 공헌을 어느 정도 감추었다. 사실 왕희지는 서예 이론에 조예가 꽤 있다. 왜냐하면 그의 서예는 천하제일이기 때문이다. \ "진서 왕희지전 \" 은 왕희지의 편지 중 몇 마디를 발췌했다.
장지는 임지에서 책을 읽고, 연못의 물은 다 써버렸다. 걱정되는 것은 반드시 다음 일이 아니다.
이 두 문장에서 해지는 장지의 노력에 대한 찬사를 표현하면서 그가 기술론에 편향된 서예 사상을 폭로했다. 늦으면 늦지 않다' 는 서예의 성취는 엄격한 기교훈련을 통해 얻을 수 있고, 사람의 노력은 예술 추구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사상을 왕희지의 실무정신에 부합하며, 왕희지가 사람의 노력과 기교훈련을 중시하는 태도를 반영한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정확한 생각이다. 왕희지는 확실히 기술을 선호하지만, 그는 기술이 없다. 그는 기교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사람의 노력을 중시하며, 특히 서예가 사람의 정신 (이른바' 뜻') 을 표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왕희지: 논서. "나는 한참 동안 고생해서 헌책을 모두 찾아냈는데, 시계와 장은 절세의 유일무이한 것이고, 나머지는 모두 작은 책들이라 신경 쓰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두 시안 (西安) 으로 이동, 그 후 종 책. 책의 뜻을 심화해야 할 뿐만 아니라, 그림 사이에 속셈도 있고, 말도 다 할 수 없다. 기묘하다면 모든 것이 자연스럽다. "
이 책에 관한 편지에서 왕희지는' 서의 의미' 라는 개념을 제시했는데, 이는 그가 기술자도 아니고 기교를 형성하는 이론도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책 한 권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책의 의미는 당연히 글이 전달하는 의미가 아니라 서예작품 창작자의 인격, 기질, 의지, 재능이 서예 작품에서 표현한 것이다. 예술가의 인격은 높고 낮으며, 기질은 강건하고 부드럽고, 기개는 깊고 얕으며, 아속을 조절할 수 있어 반드시 작품에 반영될 것이다. 서예 작품 중 인격의 강약, 기질의 편향, 지향의 깊고 재능 있는 품격은 바로 왕희지가 말한 것이다. 왕 Xizhi 는 말했다: "책의 의미를 심화시키기 위해, 점화는 의도적이다. 클릭합니다 그의 사상은 매우 깊다. 심화라는 단어는 예술가의 실제 쿵푸를 강조한다. "의미" 는 주체에 있다. 아무리 심오하고 고상하고 흥미진진하지만, 그것은 내면적이고 추상적이며, 반드시 매체 (책) 를 통해 객관화되고 구체화되어야 한다. 따라서 예술가는 책을 통해' 의미' 를' 책의 의미' 로, 자신의 글쓰기 행동을 예술 창작으로 바꾸려면 끊임없이 연습해야 한다. 그래야만' 서의' 를 심화시킬 수 있고,' 점화' 는' 의도적' 이고, 작품은 생동감 있다.
왕희지 서론 대표작' 위체 부인' 중 가장 멋진 구절:
카디프 종이, 배열 도; 저자, 또한; 잉크, 갑옷 도; 물 연, 도시 도; 관심 있는 사람, 장군 도; 영리한 사람, 중위 도; 구조, 전략, 양 작가, 좋고 나쁨; 진입 및 아웃, 순서 도; 몸을 굽히는 자는 죽인다. 책 한 권을 쓰려면 먼저 맷돌을 갈고, 명상에 집중하고, 글꼴 크기를 예측하고, 뒤로 젖히고, 곧게 펴고, 진동하고, 힘줄을 뚫고, 글을 써야 한다. 직선과 비슷하면 산자처럼 보이고, 상하는 전체로 앞뒤가 플러쉬되어 있다. 이것은 책이 아니지만, 그것의 점화가 있다. 어제 송일 들은 이 책을 자주 썼다. 이는 종추의 제자이고, 이는 그에게 매우 화가 났다. 날개 는 3 년 동안 구멍 을 볼 수 없습니다, 즉, 그것을 바꾸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파동을 만들 때마다, 왕왕 펜을 세 번 접는다. 매번 일을 할 때마다 늘 몰래 만지작거린다. 모든 가로그림은 한 줄의 구름과 같다. 매번 자백할 때마다 백전을 치르는 것 같다. 네가 한 가지 일을 할 때마다, 그것은 떨어지는 석두 같다 ... 한 가지 일을 할 때마다 마른 등나무 같다. 매번 방종할 때마다 갑자기 산책하는 것에 흥미가 생긴 것 같다. 날개 는 먼저, jintaikang 누군가가 zhongzhao 무덤 소원 을 깰 수 있도록 약속, 사악한 책을 쓰기 때문에, 날개 읽기, 문풍론 을 얻었다. 이 법리에 따르면 그의 이름은 크게 향상되었다. 너는 진서를 원하고, 책을 행하려면 이 법칙을 따라야 한다.
"종이를 만드는 자, 배열" 의 10 비유는 매우 유명하며, 군사전쟁으로 비유하여 서예 창작 활동의 복잡성을 설명한다. 그 중 통장은' 마음' 으로, 위에서 언급한' 서의를 심화시키다' 라는 사상과 일맥상통하며 전쟁을 책에 비유하는 이 일련의 이미지에서 왕희지가 서예를 대하는 태도가 얼마나 진지한지 알 수 있다.' 작가를 칭찬하는 것' 은 좋고 나쁨을 불문하고 있다. "굴복자, 죽여라" 라는 말로 우리는 왕희지가 특히 펜을 쓰는 것에 치중하는 것을 느꼈다. 예술가는' 마음' 의 지휘 아래 기교와 능력 ('능력') 을 발휘하고, 필용 잉크로 구상이 성숙한 상황에서 서예 작품을 창작한다. ""
왕희지의' 집중정신, 명상' 은 마음의 자유의 대명사다. 즉 예술 창작에서' 신' 과' 생각' 은' 응고' 와' 정적' 상태에 있어 일상생활의 모든 세속적 잡념을 없애고, 모든 정신력은 집중된다 명상에 몰두하고, 서체를 예상하다. 먼저 쓰고 쓰는 것' 이라는 사상은 서예 예술과 일반 쓰기를 구별하기 위한 것이다. 기록 언어에 작용하는 일반 문자는 실용적이며, 방법은 당연히 실용적인 목적을 위해 서비스하는 것이다. 똑똑히 쓰면 된다. 서예 예술은 일종의 심미 활동이자 창작활동으로 예술가의 정신적 면모와 인격을 표현해야 한다. 일반적인 글쓰기는 구상할 필요가 없지만 서예 작품의 창작은 반드시' 펜 앞에' 있어야 하고, 구조와 관리 배치는 반드시 머릿속에 미리 정해야 책을 쓰는 과정에서 최대한 원래의 생각을 실현할 수 있다. 서예 작품의 창작은 어떤 예술 작품의 창작과 마찬가지로 자유로운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사무와 세속적인 고민 속에서 창작하기 어렵다. 정신을 집중하여 명상을 하는 것은 당나라의 장욱과 마찬가지로 술에 취해 미친 듯이 달려가서 책을 저술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두 사람 모두 속세를 뛰어넘는 예술 창작 분야에 들어가고 싶었지만, 방식이 다르면 같은 목적을 나타냈다.
\ "파도 할 때마다, 종종 세 번 펜을 접는다. 매번 한 가지 일을 할 때마다 나는 자주 한다. " 이것은 필법에 관한 것이다. "삼할인" 은 가장 간단하고 기본적인 의미로 예서의 파판 필법을 창작할 때의 필법, 즉 전형적인 예서용필을 가리킨다. 한 층 더 깊게,' 삼할인' 필법은 대문자와 선의 모든 펜에 쓸 수 있다. 이른바' 점화 삼전, 일파 삼할인' (강원: 속서보) 이라고 한다. 아래로 내려가면, 그것은 펜 시스템을 형성할 수 있다. "그림 사이에, 그것은 풍옥의 침몰을 변화시켰다. 한마디로, 매우 실망스럽다. (손: 서보)' 장봉으로' 하는 방법으로 정면을 최대한 활용해 선 외에 더 거대한 조형 효과를 냈다. 삼할인' 과' 은봉' 의 필법은 전서의 행체계를 관문, 블록, 행의 블록체계로 바꾸었다. 왕희지가 중시하는 것은 바로 이런 필법이 예서에서 발전한 것이다.
왕희지는 정치 문학 서예 실천 서예 이론 방면에서 모두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그의 서예 창작은 서예사에서 대가로서 우뚝 솟아 있다. 예술은 전대 서예 업적을 총결하고, 창조를 계승하고, 새로운 것을 내놓고, 법도가 엄격하고 기상이 새로운 서예 작품을 창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