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유 () 도 () 두 집은 대립하고 서로 보완하여 중국 문화 발전의 시종일관 관통했다. 중국 문화 발전의 기본 단서입니다. "유교와 도교의 상보성" 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유 () 도 () 두 집은 대립하고 서로 보완하여 중국 문화 발전의 시종일관 관통했다. 중국 문화 발전의 기본 단서입니다. "유교와 도교의 상보성" 에 대해 이야기하십시오.

' 유도상보성' 은 중국 전통문화의 내포 중 하나이며 공자 < P > 중국 전통문화는 가장 정련된 세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하나는 천인합, 하나는 성외왕, 다른 하나는 유도상보성이다. 이 세 단어는 각기 다른 각도에서 중국 전통문화의 내포와 특질을 표현했다.

중국 철학은 1 가지 주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도상보성 < P > 유도상보성은 바로 중국 문화에서 서로 인과 상호 작용을 하는 두 가지 힘이다. 유가의 정신과 도가의 지혜는 일종의 GAI주연 철학 형태를 구성한다. 즉 유교는 도가를 원인으로 하고 도가는 유가를 열매로 삼고, 유도는 또 * * * 같은 일원, 자아, 시간성 철학적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 유도상보성은 중국 전통문화의 내용과 구조에 대한 개괄이다. 선전의 제자백가학설은 나중에 쇠퇴하고 단절되었다. 유가와 도가의 학설만이 광범위하게 전해지고 발전하여 결국 중국 전통문화의 양대 줄기와 주체 구조가 되었다. 유도양학설은 역사의 발전에서 점차 보완적인 문화 메커니즘을 형성하는데, 유도상보성은 음과 양,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상호 작용과 상보성처럼 서로 융합되어 서로를 보완하고, 기묘하고 무궁하며,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다. 중국 전통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심오하다. 그 내용과 구조로 볼 때, 유도양가의 사상은 의심할 여지 없이 주체이다. 그 특성으로 볼 때, 유도두 사상의 상보성이 가장 결정적이고 전형적인 의의가 있다. 중국 고대 사회 후기에 점진적으로 확립된 유석도 다원상보성의 안정된 문화 구조에서 유도두 사상의 융합과 보완이 우선적이고 기초적인 위치에 있다. 따라서 유교와 도교의 상보성을 이해하는 것은 중국 문화의 기본 모습과 깊은 내면을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유도의 상보성은 두 학설이 여러 방면에서 광범위하고 뚜렷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다. 이러한 차이는 유교와 도교의 두 가지 관심사가 서로 다르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다를 뿐, 서로 양립 할 수 없고, 완전히 대립되는 것이 아니며, 결코 격렬한 충돌을 형성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그래야만 유도 양가의 사상이 여러모로 상호 보완적이고 딱 맞는 국면을 형성하게 되었다. 그들은 각각 장단점이 있고, 이 집의 길이는 서로의 집이 짧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므로, 두 사상의 보완이 필요하고 가능해진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중국 고대 사회는 여러 차례 문화 통합을 경험했다. 선비들은 문화적 특성을 지닌 사회계층이며, 그들은 중국 전통문화의 전달자이자 전파자이며 사회의 엘리트이다. 따라서 난세나 모든 사회 변화와 문화 통합에서 선비층은 종종 시대의 선봉, 사회와 문화 전진의 추진자, 혹은 어떤 사회 풍조, 시대사조의 옹호자가 된다. 그러나' 도가 안 된다',' 국무도' 의 국가 격동이 망한 난세에서 사회의 중견력인 택시들은 종종 정치집단 간 권력 압연의 희생양이 된다. 그래서 벼슬길 명리와 개인의 자유 사이에' 출' 과' 입' 사이에 고대 선비들의 인생 이상에 격렬한 갈등이 생겨 인격충돌을 일으켜 선비들이 서로 균형을 맞추는 이중인격인 유도상보성의 이중인격을 형성하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유명언) 유도에 대해 말하자면, 유교는 "제나라 치국이 천하를 평정하다", "큰일을 이루다", "벼슬진" 과 같은 더 많은 제창적인 측면이라고 생각한다. 유가는' 처세' 를 바탕으로 하거나 자신을 중심으로 끊임없이 완벽해지는 것을 포함하여 하나의 목표를 끊임없이 추구하는 것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이런 끊임없는 전진의 상황에서 자신의 포부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다. 대조적으로, 유가 사상은 이 선비들의 정신에서 현란한 면이다. 도가는' 큰길'' 천도' 를 강조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도가는 더 이상 자아의 발전에 국한되지 않고, 자연과 인간의 수준으로 올라가 자연을 숭상하고, 조용하고 무위하며, 투쟁을 반대한다. 또한 도교는 더 평화 롭고 유연한 것 같습니다. 유도 쌍수는 갈라진 유성과 같고, 찬란한 극은 다시 밋밋하게 돌아가지만, 결코 밋밋해서 소극하지 않고, 밋밋한 가운데 영원을 추구하며, 내가 두 번 잊어버린 초월의 경지를 추구한다. 이런 경지는 더 이상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도 국한되지 않고, 단순한 유세 독립에도 국한되지 않고, 양자가 딱 잘 어우러져 서로를 보완한다. 유교의' 중용' 이 생각난다. 영어에서는 중용의 설명에' 골든맨' 이 직역되어' 금의 의미' 를 뜻한다. 분명히 이것은 고귀하고 서방의 추앙을 받는 뜻이다. 사전에서 중용에 대한 해석은 "유가의 한 가지 주장, 사람을 대할 때 편파적이고 절충된 태도를 취하는 것" 이다. 위의' 유도상보성' 은 바로 이런 사람과 자연의 편파적인 중화 태도라고 생각한다. 그러면 고대 선비들이' 유도상보성' 이중인격을 형성한 이유는 무엇일까? 나는 첫 번째는 그들의 내면 세계의 갈등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충돌은 주로 인생 태도상의 도가 경향과 정치적 태도상의 유교 성향을 병행하여 인격의 이중화를 형성한다. 또한 이 학자들은 개성의 자유를 추구하고 봉건예교를 지키며 사회 생활에서 양자의 조화로운 통일을 추구한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류종원. 그는 영주로 강등된 후,' 우계시서' 에서 "계계는 세상에 유리하지만 만류, 청영수철, 끈기 있는 금석, 우둔자를 웃게 할 수 있고, 기쁨은 갈 수 없다. 우사가우계로, 망연자실하다" 고 썼다. 하지만 동시에 그는' 장자-용서' 의 말을 인용했다.' 모 나도 알아' 는' 계' 와' 나' 의 통일, 즉 도가 사상에서' 만물이 일제하다',' 형신이 잊는다' 는 것을 강조했다. 이것은 사물을 빌려 표현한 것이지만 미산의 기산이수 종영수는 한 세대의 문호 스시를 키웠다. 스시의 초창기 벼슬길은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동생과 청운이 곧게 올라갔고, 또한 의욕이 넘쳤고, 호정이 만장하여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겠다고 맹세했다. 그러나 이후의' 오대시안' 과 변법 파문은 수시에게 큰 타격을 주었다. 약탈 후 여생이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또 여러 차례 비하를 당했고, 몇 차례 낙하를 당한 후, 수시는 마침내 갑자기 명랑해져서 밀주에' 초연대기' 를 적고, 황폐한 해남에서 쾌적한 즐거움을 누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밀주에서 그는 교서 () 를 지키며, 생활의 초안 () 을 지키며 초연대 () 를 수리하고, 그것을 서술하였다. 이 문장 에서 볼 수 있듯이, 수시는 사물보다 뛰어난 은군자를 동경할 뿐만 아니라 공신이 나무를 쌓은 업적을 우러러본다. 때로는 끝을 잘 맺지 못하는 양장들을 위해 불평을 하기도 한다. 이는 그가 사물을 초월하고 싶었지만 실제로는 완전히 초연하기 어려운 모순된 심정을 보여준다. 겉으로 보면 유도는 이혼하고 대립하는 것 같다. 하나는 입세하고 하나는 출세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낙천적이고 진취적이며, 부정적인 회피이지만, 실제로는 서로 보완하고 조화를 이룬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어떤 의미에서 유도 상보성의 이중인격은 특수시대에 형성된 일종의 인격범형이다. 그것은 승전뿐만 아니라 계후이기도 하다.' 천하를 겸제하다' 와' 독선한 몸' 은 종종 후세 선인들의 상보적인 삶의 길이며, 슬픈 노래는 관대하고 냉소적이며,' 산림에 있다',' 심존위궐' 은 중국 역대 선인들의 상례적인 심리가 된다. 봄바람이 득의양양할 때, 그들은' 장풍파' 가 때때로 구름돛을 달고 창해를 이룬다는 것을 믿을 수 있다. 길을 잃고 무력할 때, 그들은' 돌아오라, 전원은 우후 돌아오지 않는다' 는 풍랑을 더 많이 추구할 수 있을 것이다. 요컨대, 역대 선비들은 유교 사상으로 사업을 시작한 뒤에 장자' 사물' 의 경지를 깊이 함축하고 있다. 이것은 일종의 정신적 균형, 일종의 생활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표현은 유도상보사상이 선인들의 자아분리와 자기해방에 대한 자극을 어느 정도 보여준다. 한마디로 이런 사상은 무수한 선비들을' 형해 밖으로' 하게 할 뿐만 아니라, 역사의 장하가 팽배하는 파도 속에 장엄하고 완벽한 파도와 타격을 남기고, 우렁차고 깊은 영원한 인상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