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기호 연관
기호 연관
광범위한 기호학 (또는 기호학) 은 문자, 신호, 암호, 고대 문명 기호, 수화와 관련된 모든 과학을 포함하여 상징적 의미를 연구하는 인문 과학이다. 하지만 20 세기 후반의 구조주의가 일어나기 전까지는 서구 세계의 인문학과에서 중시를 받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Tel Quel 잡지에서 호소한 철학자들은 장폴 사트의 존재주의에 반대하기 위해 일련의 * * * 생산혁명 전 러시아의 상징에 대한 문화 재생산 과정 연구를 인용했다. 따라서 오늘날 가리키는 기호학은 1960 년대에 정식으로 나타났다.
현대 기호학의 또 다른 강력한 근원은 금세기 초 스위스 언어학자 소쉬르의 교학 노트' 일반 언어학 자습서' 이다. 소쉬르는 부호를 능지와 지목으로 나눈 뒤 기호학의 기본 이론을 정립해 레비스토, 롤랜드 바트 등과 같은 프랑스 구조주의 학자들에게 영향을 미쳐 현대언어학의 아버지로 불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과학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이 단락 편집] 징계 원칙
언어학은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문법은 고대 그리스에서 나왔다. 중국은 없나요? 물론 아닙니다. 한대 훈고학, 서구의 유명한 한학은 국학에서 초등학교 (문학, 훈고학, 음운학) 로 등재되어 있는데, 전형적으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아야이다. 문법에 관해서는, 중국은 더 나쁜 것 같다. 중국과 서양 언어학에는 큰 차이가 있다. 호적지는 일찍이 영어가 개사의 사용을 강조했고, 중국은 허사를 무시하고 허사를 자주 생략한다고 피상적으로 언급했다. 언어학자들의 기호학에 대한 연구를 살펴봅시다. "소쉬르가 가리킬 수 있고 가리킬 수 있는 이 두 단어를 발견하기 전까지는, 기호의 개념은 항상 모호하다. 왜냐하면 그것은 항상 단일한 손가락과 혼동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소쉬르가 피하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형태소와 의소, 형식과 개념, 이미지와 개념 등을 한 번 고려하고 망설인 후, 소쉬르는 가리킬 수 있는 것과 가리킬 수 있는 것을 선택했고, 이 둘의 결합은 하나의 부호를 형성했다. " 장원산 선생은' 중서사고 수준의 차이와 영향' 이라는 글에서 "소쉬르가 간과한 언어의 유물주의 기초는' 지목' 이다. 진리와 지칭할 수 있는 구성이 지적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사실 중국이 전통 학술에서 익숙한' 이름' 과' 실' 이다. 손가락과 손가락의 결합으로 언어의 손가락이 생겨났고, 두 가지 출처가 가리키는 두 가지 관련 성분을 구성하였다. 소스와 에너지는' 객관적인 뜻' 또는' 의미지' (사전 해석으로 굳어짐) 를 가리킨다. "참조" 에서 파생 된 것은 "주관적 의미" 또는 "참조" (각 사전 해석의 구체적인 역할이 약간 다름) 이며, 타이밍 관계는 "의미 → (의미 → 참조) → 참조" 이며, "변화의 책" 에서 가십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국인들이 최저 (초구) 를 최우선 과제로 삼는 것처럼. 이 경우 중국인의 사고 방향은 서양인과 정반대로' 지목 → (의미 → 의미) → 지목' 이다. " "중국인은 언어에 대한 높은 불신과 의심을 지닐 수 있다." 국학에 대한 나의 연구에 따르면, 나는 불도가 언어를 신뢰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고, 불신은 가리킬 수 있고 가리킬 수 있다는 것을 안다. 중국인의 사유는 서양인과 매우 다르고 기호에 대한 인식도 매우 다르다. 예를 들어 서양에서는 바나나로 생식기를 나타내고, 중국은 연근으로 생식기를 대표한다. 전형적인 서양 줄리엣, 중국 축영대. 정신분석전문가 호대동씨가 말했듯이, "남자는 모두 가보옥이고, 여자는 모두 임대옥" 이다. 많은 사람들이 로고가 더 국제화되었다고 말할 것이다. 예를 들어 화장실 표지판은 한 남자와 한 여자의 이미지로 표현된다. 중국인들은 보기만 해도 알고, 서양인은 보기만 하면 안다. 그것의 손가락과 손가락은 사고에서 차이가 없다. 완전히 그렇지는 않습니다. 서양인들이' 8' 을 시연할 때, 여덟 손가락을 벌린다. 하지만 중국인들은 엄지와 검지손가락만 내밀면 표현할 수 있다. 이때 사고의 차이가 나왔다. 서양인은 마지막에 손가락 (물건) 으로 표현하고, 중국인은 손가락 (이름) 으로 표현한다. 이 두 기호는 다르다. 우리가 지적할 수 있는 것이 서양과 다를 때, 어떻게 설명서를 설계할 수 있습니까? 우선, 소수민족이 자신의 민족적 신분을 표현하기 위해 토템 부호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지역적 사고의 특징에 따라 달라진다. 만약 내가 국제성과 다른 로고를 설계한다면, 나는 자주 민족적 특색을 지닌 부호를 사용한다. 다문화 시대에는 차이의 상징도 국제화되었다. 용문양으로 만들어졌다면, 세상에 알려진' 중국' 이다. 이때 용 문양은 상징성과 민족성을 지녔다. 국제 표시에는 차이가 없으며 * * * 식별자가 자주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볼트의 모델은 보편적이어서 지시 디자인을 하는 것이 훨씬 쉽다.
[이 단락 편집] 학교 분쟁
기호학 (symbolic, 기호학) 은 1960 년대 이후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 유럽에서 흥성했으며, 그 근원은 후젤의 현상학, 소쉬르의 구조주의, 피어스의 실용주의였다. 이론적 형식으로도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카시르의 철학 기호학 (신칸트주의) 과 피어스의 철학 기호학이다. 둘째, 소쉬르의 영향을 받은 로랑 바트의 언어 구조주의 기호학 세분화: 한편으로는 소쉬르는 "언어학은 기호학의 일부일 뿐" 이라고 말했고, 반면에 바트는 "기호학은 광의언어학의 일부일 뿐" 이라고 말했고, 광의언어학은 의미가 확장된 언어학으로, "메타언어학" 의 이론이라고 말했다. 셋째로, 구 소련 학자 로트만의 역사 기호학은 소쉬르 연구의 반대이다. 리는 "오늘날 가장 유행하는 일반 기호학 이론 체계는 미국 피어스 이론 체계, 스위스 소쉬르 이론 체계, 프랑스 그리마스 이론 체계, 이탈리아 Eco 일반 기호학이다" 고 말했다. (2) 기호학은 학제 간 연구 방법으로 사상과 학술에서 당연히 혁명적이다. 포스트모던 사조에서 중국인들은 바트 등을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그러나 나는 국학을 여러 해 동안 연구해 왔는데, 바람을 따르는 의식은 이미 무관심하다. 다른 관점에서 볼 때, 나는 서양으로 전파되는 지식에 싫증이 났는데, 이 지식은 중국인들에 의해 무심코 유용하거나 심지어 선전되었다. 우리는 서구 학계의 권위가 우리의 맥락에서 매우 틀릴 수도 있고 기호학은 그 자체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좀 더 합리적인 연구 방법을 찾고자 하는데, 문궁은 단지 조잡한 시도일 뿐이다.
문화를 연구 범위로 삼는 것은 현대 기호학의 특징이다.
민속의 민속학 분석
인류학
점술 서사학
말분석
신화 분석 신화 기호학
예술기호학
또한, 보다 현대적인 응용에는 영화의 영화 기호학과 건축의 건축 기호학이 포함된다. 기호학 연구는 다음 기간으로 나누어야합니다.
주요 사상 유파
스위스 소쉬르 기호학 (1906)
프레디남 드 소쉬르
Saussure 는 스위스 현대 언어학의 선구자입니다. 그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작품이 없다. 현재 비교적 유명한 일반 언어학 과정은 소쉬르의 강의로 두 학생이 편찬한 것이다. 현대 기호학이나 기호학의 어원도 소쉬르가 그리스어 "기호" 에서 파생된 언어이다. 소쉬르가 창설한 기호학은 인류 사회의 기호 규칙을 연구하는 과학으로, 전통 언어학의 언어 역사 진화에 대한 통시적 연구와는 다르다. 현대 언어학은 현재 시간과 공간에서 언어 내부의 지칭 규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동시 연구는 소쉬르의 획기적인 제법으로, 나중에 프랑스 구조주의 언어학과 영국 철학자 위겐스탄에 영향을 미쳤다.
소쉬르는 언어 기호를 두 부분으로 나누기 때문에 문화기호나 이데올로기를 연구하는 학자들에게 체계적인 분석 방법을 제공한다. 1980 년대와 1990 년대에 기호학은 유럽과 미국 문화 비평계에서 활발하게 발전했다. 오늘날, 많은 글로벌 대학에서 배양된 문화 비평가들은 여전히 기호학 방법으로 문화 현상의 구조를 분석하고 있다.
Saussure 의 기호학의 특징은
단일 기호는 손가락과 손가락의 두 부분으로 나뉩니다. 기호의 음성 이미지를 참조 할 수 있습니다. 의미는 상징적 의미의 개념적 부분이다. 두 부분으로 구성된 전체를 기호라고 합니다.
가리키는 관계와의 관계는 임의적이어서 필연적인 연계가 없다. 예를 들어 영어에서' 트리' 의 발음과 단어의 조합은 약속된 관습 때문에' 나뭇가지를 주체로 하는 다엽식물' 이라는 개념으로 불린다.
러시아어 기호학 (예과 19 17)
블라디미르 프로프
바흐킨
로만 제이콥슨
명사 (noun 의 약어) 트루베이츠코이
러시아 형식주의
소련 기호학 (1960)
유리 미하일로비치 로트만
프랑스 구조주의 기호학 (1960)
클로드 레비 스트라우스
롤랜드 바트
제라드 제네타
츠비탄 토돌로프
줄리아 크리스테바
미국 기호학
C. 피어스
이탈리아 기호학
앰버토 에코
[이 단락 편집] 자세한 설명 사용
로고 디자인에 적용
피어스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은 이미지, 로고, 기호이다. 오늘날, 그림 읽기의 조류가 풍물처럼 일면서 디자인도 참고의 제련임을 나타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아마도 로고는 어떤 물체나 인식할 수 있는 물체를 나타내는 (가리킬 수 있는) 특징 기호일 것이다. "기호의 의미는 기호를 사용하는 주체와 연관된 경우에만 기호에 적합합니다."-'기호 자체는 절대적인 의미가 없습니다. 즉, 주체는 버려지지 않습니다.', 주체는 항상 직접 존재하며, 기호는 다른 존재와 연관된 경우에만 존재합니다. " ⑤ 카시르가 말했듯이, "관계의 사상은 부호의 사상에 의존한다." ⑥ 기호 시스템을 사용하여 지표를 식별하거나 보이는 것을 표시하기 때문에 지표의 의미 (개념) 를 파악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손가락을 파악하려면 "이미지 없이는 생각할 수 없고 개념 없이는 직관적일 수 없다" 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 개념은 직감이 없으면 텅 비어 있고, 직감이 없으면 장님이다. 푸코는 "기호와 그것이 가리키는 관계 형식은 맞물림, 모방, 특히 공감하는 상호 작용을 통해 이뤄진다" 고 생각한다. 그는 "부호가 하고 싶은 일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부호가 자신이 가리키는 동시에 인지의 대상으로 나타나야 한다" 고 덧붙였다. " ⑧ 표지판의 디자인은 대상을 더 잘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표지판의 상징성이 실어된다. 바트의 견해와 마찬가지로, 기호는 먼저 신호를 전달하는 능력과 코딩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언어 기호와 비언어 기호, 기호 시스템, 의미 사이의 관계가 없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언어명언) ⑨ 카시르가 말했다: 상징적 사고의 기능이 방해를 받거나 장애를 겪는 특수한 상황에서는 현실과 가능성의 차이가 불확실해지고 더 이상 명확하게 인식되지 않는다. 주치: 네가 거리에서 마구 외치는 것을 믿지 않아, 아무도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해석할 수 없어. 또한, 디자인 실어증을 일으키는 한 가지 요인은 기호의 임의성이 무시되었다는 것이다. 소쉬르는 "손가락과 손가락 사이의 관계는 임의적이다. 또는 우리가 말하는 부호는 손가락과의 관계를 가리킬 수 있는 전체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프리,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따라서 기호는 임의적이며, 임의의 기호는 반드시 표시 로고의 설계 난이도를 증가시킬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요약 참조를 정련하는 것이다. 그래서 설계부터 읽기에 이르는 사유 순서를 열거하여 학습자가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그레이마스는 "표현할 수 있는 시각적 범주로는 얼굴 표정, 제스처, 문자, 그림, 조각, 교통 신호 등이 있다" 고 생각한다. 。 오직 법식으로만 볼 때, 팔감 중의 처음 오감 (눈 귀 코 혀 몸) 은 모두 가리킬 수 있는 시스템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시각적 의미의 색상과 위상이 기호에 대한 첫 번째 인식 판단이라면 표시 플래그의 기호가 두 번째 판단이다. 이 규칙은 세 가지 일반적인 * * * 기호를 생성합니다.
첫째, 상징성 기호는 외부 형식 및 내부 구조가 대체한 것과 유사한 기호입니다. 입구에 신을 그리면 교회를 가리킬 수 있다. 별 다섯 개를 그리면 별 다섯 개를 나타낸다. 담배 머리에' X' 를 붙이면 금연을 의미한다. 이런 예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일부는 "×" 와 같이 설립되었습니다. 일부는 별, 담배 꽁초와 비슷합니다. 만약 양자가 정확히 같다면, 그것은 여전히 기호입니까? 물론 아닙니다. 하늘의 별은 분명히 오각형이 아니며, 그 담배꽁초도 사진이 아니다. 기호가 전달하는 메시지는 한눈에 알 수 있으며, 애매모호하고 예측할 수 없어야 한다.
둘째, 관련 기호는 대체된 현상과 다양한 연관이 있는 기호입니다. 자동차가 모퉁이를 돌기 전의 푯말, 풍기는 풍향을 나타내고, 온도계의 수은주는 온도 등을 나타낸다. 미국의 피어스와 같은 일부 전문가들은 그것을 지수 기호라고 부른다. 색인 기호란 관련성을 통해 기호의 정보를 추론하는 것이므로 해석할 필요가 없다. 가면으로 유럽 극장을 지칭하는 것은 생생한 예이며, 이것들은 반드시 성립되어야 한다.
셋째, 일반 기호는 전달된 정보와 무관하지만 약속된 일반 기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노란색은 운송 중 경고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수학의 "+"-"=" 등등. 또 통신코드, 횡단보도 등은 교통분야에서 가장 많이 쓰인다. 피어스는 그것을 기호라고 명명했고, 일부 전문가들은 이를 표지기호라고 부른다.
요컨대, 기호가 물체와 비슷하거나 가까울수록 쉽게 식별할 수 있고, 추상적이거나 민족 문화 기호일수록 식별하기 어렵다. 예를 들어, 유럽인들은 종종 뱀을 컵에 감아 약을 가리키지만, 동양인들은 그것이 무슨 뜻인지 알기가 어렵다. 전 세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실물과 비슷하거나 더 가까운 * * * 식별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화 유형이라면 가리키거나 가리킬 수 있는 사유에 따라 해야 한다. 둘 다 할 수 없는 경우 강제 규칙 기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디자인에 있어서 이렇게 엄격할 필요는 없다. 교묘하게 운용하려면 영감이 필요하다. 아는 것이 많을수록 영감의 기회가 커지기 때문에 지식은 영감의 접촉점이다.
[이 단락 편집] 관련 소개
기호학 분야에 진입하다
오늘날 중국 독자들은' 기호학' 이라는 용어에 낯설지 않다. 그러나 만약 우리가 그것에 대해 전면적인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면, 아직 이 정도는 아닐 것이다. 천진 사회과학원 출판사에서 출판한 이 기호학 번역 총서는 프랑스 기호학의 연구 성과를 집중적으로 모아 국내에서 기호학 연구와 기호학 분석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에게 독창적인 참고를 제공한다.
하나
프랑스의 기호학 연구는 20 세기 상반기에 시작되었고, 진정으로 발전한 것은 1960 년대와 그 이후였다. 그것의 발전은 20 세기 많은 학과가 이룬 거대한 진보 덕분이다.
우선, 현대 언어학은 기호학이 이론적 틀과 연구 방법을 얻는 주요 근거이다. 기호에 대한 연구는 스위스 언어학자 F 소쉬르 (1857- 19 13) 가 새로운 학과로 제출한 것이다. 현대언어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일반언어학 자습서' 에서 그는' 기호시스템' 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과가 있을 것이라고 예언하며 이를 위한 초보적인 이론적 준비를 했다. 그의 후임자인 덴마크 언어학자 옐레프 (1899- 1956) 는 그의 두 권의 저서' 언어학 이론 도론' 과' 언어학 문집' 을 통해 이후 구조의미론의 확립을 위한 인식론의 토대를 마련했다. 프랑스 언어학자 Benveniste (1902-1976) 는 기호학이 내레이터의 진술을 통해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말기호학의 개념과 연구 방법을 형성하여 기호학을 언어활동의 실제 상황에 더 가깝게 만든다.
둘째, 문화인류학은 기호학을 위한 연구 대상을 제공한다. 문화인류학과 기호학은 모두 문화습관 (집단언어활동에서 침전된 풍습, 습관, 동기 등) 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다. ) 말의 개인 언어에 영향을 주며, 이러한 방면에서 겹칩니다. 주도적인 말의 다문화 형식, 즉 서사 형식의 규칙성 연구는 기호학이 개입하기 전부터 문화인류학자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물론, 이 연구도 언어학의 이론적 계발 덕분이다. 프랑스 사회학자인 마르셀 모스 (1872- 1950) 는 사회순환에서 가치 상품과 부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논술한 적이 있다. 그 이후로, "사회성은 하나의 시스템이 되었고, 이 시스템의 각 부분에서 우리는 연결, 동등성, 함축된 관계를 볼 수 있다." (레비 스트라우스의 평론) 레비 스트라우스 본인은 이 방면에서 뛰어난 분석 실천을 가지고 있다. 두미제 (1898- 1986) 는 신화 및 서사시에서 인도 유럽 종교에서 신의' 3 급 기능 이데올로기' 를 비슷한 용어로 설명했다. 그 결과, 사건을 고려하지 않는 일반적인 구조가 생겨났고, 이 구조에서는 특수한 문제도 자신의 정확한 위치를 찾았다. 러시아 형식주의자 퐁당 (1895-1970)1928 이 출판한' 러시아 민간 이야기 형태학' 은 1960 년대 초 프랑스어로 번역되어 프랑스에서 출판되어 기호학 연구를 크게 촉진시켰다 이를 바탕으로 그리마스 (19 17- 1992) 는 서사 문법을 심도 있고 포괄적으로 연구하여 문학 서술과
마지막으로, 철학적으로 기호학은 현상학 연구 이론에서 의미에 관한 대부분의 개념을 흡수했다. 기호학 개념에서' 의미 표현' 의 표현은 현상학의 깨우침을 받았다. 이런 표현은 감각의 범위 내에서 주체와 감각 대상 관계에서 감각과 이해, 환각, 공통의 신념 사이의 관계 공간의 지위를 결정한다. 그리마스는' 구조의미학' 에서 "인식을 비언어적 장소로 정의하는 것이 좋다. 의미에 대한 이해는 바로 여기에 있다" 고 분명히 썼다 (8 면). 물론 기호학은 현상학의 한 가지로 볼 수 없다. 현상학에 대한 기호학의 본보기는 주로 독일 철학자 후젤 (1859- 1938) 의 현상학 주도 개념 (1950 에서 프랑스어로 번역) 과 프랑스 철학자 멜로폰티 (/
둘;이;2
프랑스어에는 sémiologie 와 sémiotique 라는 두 용어가 중국어의' 기호학' 에 해당한다. 이 두 용어는 1970 년대 이전의 사용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없었다. sémiologie 는 sémiotique 보다 빠르다. 1970 년대 이후 sémiotique 라는 용어를 사용한 연구원들은 연구에서 획기적인 발전을 이루었고, 이 두 용어가 다루는 연구 내용은 크게 달라졌다.
1, semiologie: 이 용어는 처음에 의학 과학의' 질병상' 연구 작업을 가리킨다. 소쉬르는 처음으로 일반 언어학 과정에서' 기호 시스템' 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를 지칭하기 위해 그것을 사용했다. 인지 분야에서 이 용어는 먼저 프랑스 구조주의를 둘러싼 작품 (레비 스트라우스, 두미제, 롤랜드 바트, 라콘 등) 을 가리킨다. ) 1960 년대 소쉬르, 옐레프, 미국 언어학자 제이콥슨 (1896- 1982) 의 영향으로 소쉬르의 기호학 정의 (예: 펠토와 무닌 연구) 를 편협하게 이해한 사람들도 있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문학과의 인식론과의 모든 관계를 배제했다. 이런 연구는 전파 이론에 포함되어 결국 언어학의 부속학과가 되었다. 연구 내용의 경우, 세미오로 지 (Smiologie) 는 의미에 관심이 없는 것이 아니라, 가리킬 수 있는 묘사를 일반적인 해석 활동으로 여기며, 자연어는 그 도구이다. 언어학과의 관계에서 언어학의 우선 순위를 인정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것은 기호 자체의 특이성만 강조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언어적 기호 (그림, 그림, 건축 등) 를 해석할 때는 ), 그것은 종종 자연어라는 중개인을 차용한다. 예를 들어 롤랜드 바트 (19 15- 1980) 는 패션 자체를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패션의 묘사를 분석하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회화 작품을 분석할 때도 회화 작품의 설명적 언어를 분석하는 것으로 제한된다.
2.sémiotique: 이 용어는 영어 기호학에서 유래한 것으로, 미국 기호학의 원조인 피어스 (1839- 19 14) 에서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기호에 대한 연구라고도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그것은 소쉬르가 사용하는 기호학과 다르지 않다. 현대 프랑스 sémiotique 연구자들은 언어 기호를 중시하지 않고, 기호를 관찰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라 이미 구성된 대상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의미 연구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의미의 수단을 탐구하려고 시도했다. 그들은 기호학이 의미 체계에 관한 이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그들의 연구 분야는 실천 결과를 의미하는 다양한 텍스트이다. 이와 관련하여 구조연구 위주의 그리마스 등 학파와 크리스트바 (194 1-) (언어모델과 정신분석이론을 참고하여 수립된' 의미분석' 기호학) 에 대한 인식론기호학 연구가 이뤄졌다. 전자는 방대한 연구 라인업과 풍성한 연구 성과로 프랑스 기호학 연구의 주류가 되었다. 이 학파는 주로 프랑스 연구학회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흔히 파리 기호학 학파로 불린다. 파리 기호학 학파의 의미 이론에 대한 기본 개념은 그레이엄의 구조적 의미학에서 이미 설명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마스의 견해에 따르면, 세미오티크는 시스템을 의미하는 등급 분석 이론이다. 그는 전체적인 의미를 심층적 구조, 표층구조, 표현 구조로 나누었고, 이러한 여러 단계의 건립과 그 관계에 대한 연구는 줄곧 파리 기호학파의 업무 내용과 성과였다.
깊은 구조는 전반적인 "형태" 구조를 의미합니다. 형태학은 의소로 구성된 내면 세계이며, 그것의' 구문' 즉 그 조직 형식은 활동의 기본 구조를 가리킨다. 심층 구법 연구에서 그리마스 등의 성공은 기호 행렬의 개념을 도입하는 데 있다. 이 행렬은 심층적이고 논리적-의미적 특징을 가진 의미 구조의 조직 형태로 여겨진다. 기호 매트릭스의 설립은 분석 객체의 의미 집합 관계를 설명합니다. 바로 이 수준에서 기호학은 언어학의 의미 연구에 기반을 두고 있지만, 사회, 문화와 관련된 내용과 분석 방법도 가입했다. 표층구조는 의소층에 작용하는 방식을 가리킨다. 동작 모델은 그리마스가 러시아 형식주의자를 총결하여 러시아 민간 이야기를 총결하는 365,438+0 의' 기능' 을 바탕으로 요약한 서사배우 간의 관계 모델이다. 여기에는 발신자, 수신자, 주체, 객체, 조수, 반대자 등 6 명의 행동자가 포함되며, 이들 사이의 다양한 조합은' 서사' 구문을 구성합니다. 이 가운데 배우의 액션 모드를 도입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마스는 먼저 행동 패턴을 생각, 능력, 이해의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눈 다음 기호학 매트릭스 원리에 따라' 실제 상태 패턴' 을 결정하여 서사도식을 만들었다. 이런 식으로 파리 기호학 학파의 기호학 이론은 문학 서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의미 전체에도 적용될 수 있다. 바로 이 수준에서 기호학은 전파를 포용하고 연구 범위는 더 넓다. 파리 기호학 학파의 관점에서 볼 때, 지칭할 수 있는 표현 평면, 즉 언어 기호층은 그들의 연구 내용이 아니라 언어학에서 의미 연구를 제외한 음성학과 문법의 연구 내용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기호학 연구는 지칭할 수 있는 특징으로만 제한되므로 표현 수준의 언어 기호 패턴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실, 기호학 연구자들은 롤랜드 바트부터 "어떤 기호학 시스템도 언어활동과 섞여 있다" 는 것을 깨달았다. 그들은 기호학이 말의 의미 단위의 과학이라고 더 생각한다. 이에 따라 최근 몇 년간 세미오로그IE 에 대한 연구도 세미오티크로 옮겨갔기 때문에 이 두 용어의 내포가 가까워지기 시작했다.
프랑스의 기호학 연구는 시작부터 오늘까지 기본적인 이론적 틀을 형성하여 기호학의' 자립' 을 촉진시켜 이 분야의 세계 선두주자가 되었다. 따라서 더 깊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전반적으로 중국의 기호학 연구는 오랫동안' 입문' 단계에 있다. 물론, 기호학의 일부 관련 이론은 중국의 일부 분야에서 이미 적용되었으며, 언어학, 논리학, 번역 이론, 문학 연구는 모두 기호학을 다양한 정도로 차용했다. 이 시리즈의 출판은 의심할 여지 없이 우리의 연구와 응용을 촉진할 것이다. 총서의 서지는 모두 각기 다른 시기의 프랑스 기호학 연구의 영향력 있는 저작으로, sémiologie 와 sémiotique (후자 대부분) 라는 두 방면의 연구 성과를 포함하고 있으며, 주로 그레이엄, 크리스테바, 토도로프의 저서로, 토도로프 본인도 총서의 명예편집자로 일하기로 동의하며 총서의 권위를 더욱 높였다.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