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중용" 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해석합니까?
"중용" 이라는 단어를 어떻게 해석합니까?
우월한 사람의 기본적인 도덕적 자질을 제고하여 평화와 조화를 이루는 이론과 방법에는 주제, 이론적 기초, 구체적인 내용, 주요 원칙, 검사 기준, 지행법, 중요한 경로 등이 포함된다. 이 내용은' 중용' 33 장에 모두 반영되어 있다. 간단합니다.
1 .. 주제 사상
중용' 의 취지는 사람들에게 자기 수양, 자기감독, 자기교육, 자기완벽을 교육하고, 자신을 이상적인 인격을 지닌 이상적인 인물로 키우고, 지선, 가장 자비, 성실, 가장 덕덕, 가장 성성, 외수내도를 달성하여' 천인합' 의' 조화' 를 창조하는 것이다
이 주제는 주로' 중용' 의 제 1 장에 나타난다.
"천명은 자연이고, 진솔함은 길이며, 수양은 곧 가르친다." 그것은 중용 주제의 핵심이 자기 교육이라는 것을 보여 줄 뿐이다. 천명의 성' 은 인성본선을 가리킨다. "제멋대로 하는 것" 이란 사람의 자기 교육 방식이 사람의 선량한 본성에 따라 일을 하는 것을 말한다. 수리즉교' 는 자기교육이 인간성의 원칙에 따라 실천한다는 뜻이다.
\ "도, 비 순간 에서, 도 에서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군자는 자기가 볼 수 없는 것에 대해 경계심을 가지고 있으며, 두려움은 거의 전례가 없는 것이다. 먼 곳을 볼 수 없고, 드러내지 않는다. 그러므로 군자는 신중하고 독선적이다. " 자기 교육은 사람의 일생을 관통하며, 사람은 잠시도 자기 교육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자기 교육을 인생의 전 과정에 관통하려면, 우리는 강한 자율과 자기감독정신이 필요하다. 이런 정신을 신중한 독립이라고 한다. 즉, 혼자 있는 상황에서 다른 사람은 자신의 행동을 볼 수 없고, 자신의 말을 들을 수 없고, 내면의 자기반성, 자기구속, 자기감독을 조심스럽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감정은 표현되지 않았지만, 모두 중간에 표현된 것이다." 자기 교육, 자기 구속, 자기 감독의 목표를 밝혀냈다. \ "guizhong 에서, 그것은 세계의 근본이다; 화자는 천하도. " 자기 교육 목표의 중대한 의의를 지적하였다. \ "zhizhong, 천국 상태 어색함, 모든 것이 잉태됩니다. 클릭합니다 자기 교육의 이상적인 목표를 달성한 후의 무량한 공덕을 찬양하는 것이다. 즉 인, 선, 성실, 덕, 성덕을 구비한 후의 효과다. 중화는 자기 가치의 실현이고, 중화는 사회적 가치의 구현이다.
송대 임강인 리는' 중용' 제 1 장을 분석하고' 중용' 에 대해 매우 높은 평가를 내렸다. 그는 "중용의 덕은 최고지만 그 의미는 가장 적다" 고 말했다. 제 1 장은 성, 생명, 도, 교육의 네 가지 측면에서 중용의 의미를 설명한다. 독립을 두려워하려면 중국을 파악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중화, 청정체, 일관되게 사용하다. 직육으로, 명인성은 매우 공로가 있다. "
주씨는 이 장에 대해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중용' 에서 "제 1 장이 맞다. 자사서의 메시지는 다음과 같은 진술에 근거한 것이다. 첫째, 밍따오 기원은 하늘에서 나왔지만 쉽지는 않다. 사실 그는 자신을 위해 준비한 것이니 빼놓을 수 없다. 둘째, 저장하고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매우 신성합니다. 문인들이 이런 방식으로 득의양양하여 남편이 유도한 사리사욕에서 벗어나 성선을 가득 채워야 한다. 양의 소위 문장 (yang) 는 이것을 기반으로합니다. 클릭합니다
물론, 그들도 오늘처럼 중용의 주제가 슬림함, 자수, 율기, 율기, 자강이라는 것을 분명히 지적할 수는 없다. 자신을 이상적인 인격을 가진 이상인으로 키우기 위해 지선, 지성, 지선, 지덕, 지덕, 지성, 지외까지,'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는가' 를 창조할 수 있다
2. 이론적 근거
중용의 이론적 기초는 천인의 화합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천인의 화합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주로 철학적인 것이고, 대부분 맹자로부터, "사람이 재능을 다해야 그 성을 알 수 있다" 는 것이다. 그 성을 알면 그 하늘 ("정성을 다하다") 을 알고, 중용의 천인합을 소홀히 하고, 심지어는 천인일치의 참뜻을 무시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천인일치의 참뜻은 지성지선중 하나로' 화합, 하늘의 지위, 만물의 수양' 과' 천하의 지성' 을 달성해야만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최선을 다할 수 있다면 최선을 다하십시오. 인간성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사물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물건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면, 천지의 가르침을 칭송할 수 있다. 천지의 수리를 짱 할 수 있다면 천지에 참가할 수 있다. " 천지와 함께 참여' 는 천인의 단결이다. 이것이야말로' 중용' 에서 천인의 화합의 참뜻이다. 그래서 중용은' 천명의 성, 성품의 성, 도, 종교의 수리' 부터' 천도의 부하, 소리 없는 냄새' 까지 끝난다. "계속해." 이것이야말로 성인이 달성해야 할 최고 경지이며,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천인의 조화이다. 천인이 하나가 되는 날은 선량하고 아름다운 날이고, 천인이 하나가 되는 사람은 선량하고 아름다운 하늘처럼 착하고 아름다운 사람이다. 천인합은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길러낸 자천처럼 인류를 축복하고 자연을 축복하는 이상적인 경지이다.
중용의 천인합은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나타난다.
(1) 인간과 자연의 조화
하늘은 성실하고, 인간성은 성실에 대한 추구이다. 이것은 천도가 사람을 일깨우는 초심이며, 최선을 다해 천도와 하나가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다. 즉, 인간성은 천도와 일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용" 은 "충직한 사람, 천도도" 라고 말했다. 성실한 사람, 사람의 도리. 성실한 사람은 노력하기를 원하지 않고, 생각조차 하지 않고 얻고, 우연히 안무하고, 성인이 되고 싶어 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성실한 사람은 선을 택하고 고집을 부린다. "
Zheng Xuan 은 "성실한 사람, 자연도, 정직한 사람, 배운 성실도 있다" 고 말했다 구멍은 말했다: "이 명확하고 진실한 방식도 자연스럽다. 그런 다음 사람은 그 진정성을 배워야 한다. 이것은 천도의 피로이며, 생각하지 않고 얻는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자연이라면 생사는 사계절을 믿는다. 이것이 천도이다. 진실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것이고, 사람들이 이런 성실함에서 배울 수 있다고 말하는 것도 인간의 길이다. 배우지 않으면 안 되고, 다른 사람을 배울 수 있다. 성심성의있는 사람은 중간에 끼기를 원하지 않고, 사색하지 않고 얻고, 침착하게 중도를 걷고, 성인이 되고 싶지 않다. 이것은 또 다른 표현이다. 진실한 사람도 천도이다. 성인만이 자연스러울 수 있다. 즉 중선으로부터 격려하지 않고, 스스로 선하고 생각하지 않고, 한가롭게 하지 않고, 천도의 성에 부합하고 성자의 성에 맞아야 한다. 그래서 운성인도 마찬가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지성을 가진 자는 선을 택하고 고집을 부리는 자도 지성을 말하고, 사람의 도리도 말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학문은 이런 정성을 불러일으켰다고 하는데, 성인이라고도 한다. 선행을 선택하고 확고부동하게 하는 것이 진심이다. "
정현과 공의 해석에 따르면 중용의 천인합은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성인의 천인합이고, 하나는 성현의 천인합이다. 성인의 천인합은 일종의 본능적인 천인합이다. 성인의 천인합은 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가 있다고 말해야 한다. 중용' 은 "태어날 때부터 알고, 배우면 알고, 졸려서 알고, 알면 안다" 고 말했다. 온당하게 할 수도 있고, 수익성있게 할 수도 있고, 억지로 할 수도 있고, 그 성공이 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 태어날 때부터 알고 행동하는 사람은 성인이고, 배우고 행하는 사람은 성인이고, 성인이며, 졸려서 아는 자는 필사자라고 할 수 있다. 성자, 성현, 필사자 모두 천인일치의 지성과 미경에 이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졸음하고 졸음하며 공부하지 않는 사람만이 천인의 화합의 경지에 이르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2) 자연과 인간 본성의 통일
천인이 하나가 되는 목적은 천인이 하나가 되는 것이다. 자연은 선함, 성실, 인심, 진실입니다. 인간성도 그래야 합니다. 인간성을 선, 성실, 인인, 진본성에 이르게 해야 진정한 천인합이라고 부르고, 세상의 윤곽을 만들고, 세상의 기초를 확립하고, 천지의 이치를 이해하고, 중용의 도를 달성할 수 있다.
(3) 이성과 감정의 통일
중용의 천인의 화합은 이성과 감정의 통일에도 나타난다. 사람의 희로애락은 인간의 자연속성이며 감정의 표현이다. 인간성의 진선미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감정에 구속과 제한을 가해야 한다. 그래서' 중용' 은 "정은 중이 아니라 중간" 이라며 "중화해야 한다" 고 말했다.
(4) 귀신과 성인의 통일
중용은 귀신과 성인의 통일도 포함한다. "중용" 제 29 장: "그러므로 군자의 길은 몸을 근본으로 하여 서민에게 징발된다. 테스트 세 왕 과 터무니없는, 하늘과 땅 을 만들고 모순 없이, 귀신의 질적 으로 의심하지 않고, 하늘을 알고 있다; 신선은 성인이 되어도 어리둥절하지 않고 사람을 안다. 그러므로 군자는 움직이고 천하는 천하의 도리이고, 천하는 천하의 법이며, 천하는 천하이다. " 귀신의 심문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설령 네가 하늘을 안다고 해도; 성인들이 백대 후에 나오면 한 사람을 안다고 해도 의심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중용의 도를 설명하다. 천인이 하나가 되는 하늘은 귀신을 포함하고, 사람은 성인을 포함한다. 진정한 천인의 화합은 성인의 단결을 포함한다. 귀신은 하늘, 땅, 조상의 총칭이다. 그래서 고대인의 하늘의 본질에는 죽은 사람 (조상) 의 원소도 포함되어 있는데, 하늘이라는 단어 자체는 성인이 머리 위에 푸른 하늘에 서 있는 세상이다.
(5) 외부 및 내부 통합
중용의 천인합에는 외계와 내적 단결도 포함된다. 중용' 제 25 장은 외부와 내면의 통일을 드러낸다. 그 구름 패턴: "정직한 사람, 자기 가족; 그리고 도교, 자기 도. 성실은 목적이지만 부정직은 쓸모가 없다. 그러므로 성실은 군자의 가장 중요한 것이다. 성실한 사람은 스스로 일가를 이루지도 않고, 성사되기도 한다. 너 자신이 되고, 착해야 한다. 달성한 성과는 잘 알려져 있다. 성의 덕도. 대외적으로 폐쇄하는 방식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제때에 조치를 취하는 것이 적절하다. 클릭합니다 표리가 결합되는 방식은 표리가 결합되고 표리가 진실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중용은 천인의 화합이자 지성의 단결이다. 이런 외부와 내면의 통일은 도덕의식과 도덕행위의 통일, 자신과 성취의 통일, 또는 지행의 통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양숙화는' 청대 중용' 의 총결산에서' 중용' 이라는 책이' 사람이 길에서 멀지 않다' 는 말을 취지로, 사람은 반드시 매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고 말했다. 데창 이운에서 대사는' 사람은 천지의 교분, 귀신의 회, 오행의 아씨' 라고 말했다. 또' 사람은 천지의 마음, 오행의 끝, 날으는 음식, 소리, 색채가 있다' 고 말했다. ♫ 자시 밍따오, 천지와 귀신의 원시적인 일어서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모두 이런 뜻이다. 천명의 성은 천지의 덕이다. "생활" 이라는 단어는 섬세해야 한다. 어진 자도', 즉 천지의 마음이다. 희로애락은 오행의 끝이며,' 신중독함' 이라는 단어는 특히 금욕과 원만한 본질을 보여준다. 전서는 "사람도 어진 사람", "성실한 사람도 어진 사람" 을 중심으로 한다. 사람은 먹고 마시고, 사람은 사람을 다스리고, 사람은 무지해서는 안 되고, 사람은 먼저 다스려야 하고, 사람은 백 년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매 단락마다 사람을 언급하는데, 목적은 사람이 길에서 멀지 않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이다. 책은' 천도' 로 시작하고' 천도' 로 끝나는 많은 사람들이 천도를 강의한다. 사람은 하늘을 말하고, 사람은 하늘을 말한다.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목적을 설명하고 있다. 귀신은 덕이고, 또한 천인이 하나가 되는 진정한 기회를 설명한다. 합천도자 성성, 장엄한 자 성성, 그러나 담담도 하지 말고, 담담하지 말고, 사람을 먼저 대하라. 성인은 사람에 대한 성일 뿐이다. 사람은 누구입니까? 군주, 부자, 부부, 쿤디, 친구. 그래서 인간으로서도 어진 사람이다. 사람이 좋아서 진실하다. 성은 인지상정이고, 도는 인지상정이며, 스승은 사람을 가르친다. 맹자는' 사람이 동물과 다른 이유는 일반인이 가기를 바라며 군자가 남길 바란다' 고 말했다. 나는 밍따오 생각이 나서 사람을 구했다. 사람이 멀지 않기 때문에, 흔히 볼 수 있는 말이니, 즉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이다. 그것은 신중함과 독립으로 시작되었고, 낯선 사람의 본모습일 뿐, 아무런 해로울 것이 없다. 자사는 중용의 이름으로 이 책을 썼다.' 영덕의 여행, 언행에 신중함',' 영자의 말' 은 인편과 거리가 멀지 않은 점정필이다. 이것이 책의 취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3. 특정 컨텐츠
중용의 구체적인 내용은 주로 5 도, 삼아버지, 구경을 포함한다.
(1) 무도로
무대로는 주로 중용의 도를 이용하여 다섯 가지 인간관계를 조절한다. 이 다섯 가지 기본적인 인간관계는 군주와 신민, 부자, 부부, 형제, 친구 사이의 교제이다. 군주와 신하의 관계는 상하관계로 간주되는데, 이 다섯 가지 인간관계는 보편적인 인간관계이다. 중용' 제 12 장은 부부 간의 인간관계를 상세히 논술하고 부부 관계를 매우 높은 위치에 두었다. 。 그 글은 "군자의 경우는 은근하다. 커플의 어리석음은 아는 것과 비교할 수 있다. 성인들이 무지하더라도. 부부가 부패하면, 그들은 할 수 있다. 성인은 자신의 세월이 군자의 도가 아니더라도 부부가 다르더라도 천지를 본다. 13 장에서는 부자, 군신, 형제, 친구의 진리를 실현하는 방법을 논의했다. 두 장을 보면 다섯 가지 준비 방법이 있다.
5 도는 세계에서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5 가지 인간관계이다. 이 다섯 가지 인간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하면 평화와 조화의 이상적인 경지에 이를 수 있다. "이운" 이 말한 바와 같이, "그러므로 천하를 한 가족으로, 중국을 한 사람으로 하는 성인은 반드시 그 정을 알고, 그 뜻을 밝히고, 그 이익을 밝히고, 그 어려움을 달성하고, 그 후에 그것을 할 수 있다. 인정이란 무엇인가? 행복, 분노, 슬픔, 두려움, 사랑, 욕망은 배울 수 있는 일곱 가지이다. 인의란 무엇인가? 부은, 자효, 형은, 동생은, 부의, 부녀가 듣고, 장익, 유순, 군자인, 신충, 열 명을 인의라고 부른다. 성실 및 수리, 즉 인간의 이익; 상대를 위해 싸우니, 인간의 질고를 부른다. 그래서 성인은 칠정을 다스리고, 10 의를 고치고, 전도업으로 의혹을 풀고, 여전히 경쟁하고 있는데, 어떻게 의례로 다스릴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2) 세 아빠
이러한 인간관계를 조절하는 근거는 무엇입니까? 사람의 내면의 도덕과 지혜에 의지하여 세 명의 아버지가 있다. 세 가지 미덕은 지혜, 친절, 용기이다. 지혜, 인, 용은 상하, 부자, 부부, 형제, 친구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는 보편적인 미덕이다. 지혜와 친절과 용기는 무엇으로 배양할 수 있습니까? 성실하고 선량한 도덕의식을 배양하고 강화하다. 그래서' 중용' 제 20 장은 "세상에 5 도가 있으니 행자는 3 이다" 고 말했다. 왕위: 군신, 부자, 부부, 쿤디, 친구. 다섯째, 천하의 도리. 지식, 자비, 용기는 인간의 덕목으로, 행동하는 자도 선하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아니면 태어날 때부터 알고 있거나, 배우거나, 졸려 알고, 알고, 하나, 하나, 하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둘 안심하고 하고, 어렵게 하고, 억지로 하면 성공한다. 아들은 말했다:' 아는 것을 배우고, 어진 것을 행하고, 부끄러움을 알고 용감에 가깝다. 세 가지를 알고, 당신은 자신을 키우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자신을 키우는 방법을 알고, 사람들을 대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네가 왜 국민을 다스리는지 알면, 너는 네가 왜 나라를 다스리는지 알 수 있다. ""
(셋) 구경
구경은 중용의 도리로 세계 각국을 다스려 평화와 조화를 이루는 9 가지 구체적인 임무이다. 이 9 가지 임무는 슬림, 존현, 사랑하는 친척, 경신, 비통신, 애민, 격려장인, 원정 우대, 제후를 위로하는 것이다. 자기 재배는 좋은 성격을 성취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을 존중하면 너는 혼란스럽지 않을 것이다. 사랑하는 사람을 잘 보살피면 삼촌 형제 사이에는 원한이 없을 것이다. 경신, 정사는 혼란스럽지 않다. 신하들에게 자비를 베풀면 학자들은 최선을 다해 보답할 것이다.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면 그들을 격려할 것이다. 모든 종류의 숙련 된 장인을 격려하십시오, 상품은 충분합니다; 먼 곳에서 온 손님을 우대하면 사방이 귀순할 것이다. 제후를 평정하여 천하를 공경하다. 이 9 가지 일을 잘하려면 성실하고, 자애롭고, 완벽한 사랑으로 중용의 아름다운 인격을 충분히 표현해야 한다. 이 9 가지 일을 잘하면 실제로 9 가지 인간관계를 처리하고 조정할 수 있다. 이 9 가지 인간관계를 규범화하는 것은 각국이 평화와 합리적인 사고를 실현하는 중요한 보증이다. "구경" 은 "명군덕 친구족 구족과 서민 만국" 과 "대학의 도는 명덕 친민 지선" 에 대한 평화롭고 합리적인 사상의 계승과 발전이다.
4. 주요 원칙
중용의 원칙은 주로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독학, 하나는 충용 관용, 셋은 진정성이다.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1) 자습주의
이 원칙은 사람들이 자기 재배 과정에서 자기 교육, 자기 감독, 자기 구속을 견지할 것을 요구한다. 이 원칙은' 중용' 제 1 장에서 제기된 것이다. 위에서 말했다: "도자, 잠시도 떠날 수 없고, 비도자, 떠날 수 있다. 그래서 군자는 자기가 볼 수 없는 것에 대해 경계심을 가지고 있으며, 두려움은 거의 전례가 없는 것이다. 은신하지 말고, 중요하지 않게 하지 마라. 그러므로 군자는 신중하고 독선적이다. " 사람은 반드시 엄격하게 자기수양을 해야 한다. 특히 혼자 있을 때는 자기반성, 자기구속, 자기교육, 자기감독 방면에서 신중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들을 수 없는 곳에서는 도덕에 어긋나는 말을 하지 않도록 매우 조심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볼 수 없는 곳에서는 항상 중용의 도를 유지해야 한다. 진선미를 이루기 위해서는 수련성의 원칙을 고수해야 한다. 이 원칙을 고수하는 것은 재미있고, 유용하고, 유용하다. 그래서' 중용' 제 33 장은 "군자의 길은 무관심하고 지치지 않고, 단아하고 온화하며 합리적이다" 고 말했다. 멀리 알고, 그 바람의 자아를 알고, 그 미묘함을 아는 것은 입덕과 비교될 수 있다. " "시" 는' 잠잠하지만 공자에 의해 계몽된다' 고 말했다 그러므로 군자는 스스로 반성하고 유죄이며, 뜻은 악이 없다. 군자 채찍 긴 모, 다른 사람은 볼 수 없다! "시" 는' 네 방에서 오줌 누울 가치가 있다' 고 말한다 그래서 군자는 존귀를 움직이지 않고 신용을 지키지 않는다. "시" 는' 연극 위언, 급하면 변론한다' 고 말했다 그래서 군자는 국민에게 상을 주지 않고, 백성을 설득하고, 분노하지 않고 위벌즈를 한다. "시" 는 "그 덕을 드러내지 않으면 처벌한다. "그러므로 군자는 존경하고 천하가 평평하다." \ "시 \" 는 말했다:' 와이민덕 까지, 호출하지 마라. 아들이 말했다:' 어떤 주색이 백성들을 교화시키는 것도 끝이다. 클릭합니다 이 시는 "미덕은 머리카락과 같다. 털은 여전히 사이가 좋다.' 신이 소리 없이, 내가 없다'. 쉽습니다! ""
(2) 충성, 용서 및 관용
이 원칙은 사람들 사이에 상호 관심, 이해, 사랑, 상호 상해, 충성, 관용, 친절, 병행을 요구한다. 이 원리는 중용 제 13 장과 제 30 장에서 찾을 수 있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은 길에서 멀지 않다. 길에서 멀리 떨어진 사람은 도가 될 수 없다. "시" 구름: 와코와코, 멀지 않아요. 코코를 치켜들고 코를 이기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 그래서 군자는 사람을 다스리고, 여기서 멈춘다. 충수는 역도에서 멀지 않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이 사상은 공자에서 유래한 것으로, 증자는 이를 개괄하여 세계 각지로 전파했다. 리인의' 논어' 에는 공자가 증자에게 경고하는 말이 기록되어 있다. "내 길은 일관적이다." 다른 친구들은 일찍이 이것이 무슨 뜻인지 물었다. 쩡 상원 은 말했다: "스승님의 길, 충서 도. 클릭합니다 충용서는 인면입니다. 공자 사상의 핵심은 충용이라고 한다. 즉 공자 사상의 핵심은 인과 인인. 공자는 용서는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고 말했다. \ "자비로운 사람, 서 있고 싶어, 도달하고 싶어. 인면이 이미 있다고 할 수 있다. " 이른바' 근수누대 선득월' 이란 마음보다 마음이 더 충용 원칙의 구체적 실행이다.
충성과 용서의 길은 대학에서' 순간의 길' 이라고 불린다. 「대학」 (university) 은 이렇게 알려 줍니다. "당신이 악하다면, 그것을 더 나쁘게 만들지 마라. 무슨 악이 아래에 있는가, 순서가 아니다. 미래의 악이란 무엇인가, 과거의 악이 아니다. 오른쪽의 악은 좌측에 남겨서는 안 된다. 만약 네가 좌악이라면 우악으로 넘겨서는 안 된다. 이것이 바로 지금의 길이다. " 이것이 바로'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충성과 용서의 길이다. 충성과 용서의 길이든 은근한 길이든, 그 본질은 모두 선량하고 박애하며, 사람들에게'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말라' ('논어') 를 요구한다. 공업장).
중용' 은 공자의 충용서도와' 대학' 절제의 도를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그런 다음' 인치' 를 제기하고, 사람들이 자신의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자신의 마음으로 자신을 비난하고, 자신의 성실과 충성으로 사람을 격려하고, 영향을 주고, 빚어낼 것을 요구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우리가 충성과 용서의 길을 고수하는 한, 사람들은 화목하게 지낼 것이며, 사람들은 자만하지 않고,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대하지 않고, 사람을 대하지 않는 사상의 경지에 이르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그래서 "중용" 은 "군자는 그 자리를 능가하기를 원한다" 고 말했다. 부귀영화, 부귀영화. 가난하고 가난하다. 입을 평평하게 하고, 줄을 가까이서 삽질하다. 항상 문제가 있고 항상 문제가 있다. 군자는 자만하지 않는다. 상급자를 돕지 않고, 하급자를 돕지 않고, 옳으면 불평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구하지 않는다. 나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지만, 나는 다른 사람을 신경쓰지 않는다. 그래서 군자는 살기 쉽고, 소인은 위험을 무릅쓰고 요행을 한다. 아들은' 총을 쏘는 것은 군자와 같고, 권송어는 아니지만, 몸도 마찬가지다' 고 말했다. ♫ ""
(3) 진정성
지성의 원칙은 중용의 중요한 원칙이다. "세상이 진정해야 최선을 다할 수 있다. 최선을 다할 수 있다면 최선을 다하십시오. 인간성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사물을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물건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면, 천지의 가르침을 칭송할 수 있다. 천지의 수리를 짱 할 수 있다면 천지에 참가할 수 있다. " 진실한 원칙을 고수해야만 우리의 선량한 본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 자신의 선량한 본성을 발휘할 수 있다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다른 사람의 선량한 본성을 발휘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의 선성을 발휘할 수 있다면 만물의 선성을 발휘할 수 있다. 만물의 선성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면 천지만물의 수련에 참여할 수 있다. 인선의 경지에 이르렀다. 인선의 경지에 이르면 하늘과 땅과 나란히 3 이 될 수 있다. 지성의 원칙을 고수하여 달성한 이상 상태다. 이런 이상 상태에 이르면 한 사람이 우주에서 자신의 진정한 위치를 찾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