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좌전의 성격, 서사적 특징, 전쟁 묘사

좌전의 성격, 서사적 특징, 전쟁 묘사

"Zuo Zhuan"은 춘추 시대의 "Zuo Shi Zhuan"의 약어로 "Zuo Shi Chun Qiu"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좌전"은 "봄과 가을"을 서술하기 위해 쓰여졌고, 저자는 Zuo Qiuming이었습니다. 『좌전』은 서기 여음년(722년)부터 육애공 27년(468년)까지의 사건을 기록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춘추』와 겹치며, 초기의 역사적 자료도 있습니다. 전국 시대. 오늘날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이 책이 전국시대 초기에 쓰였으며 최종 편찬자는 유학자라고 믿고 있다. 『춘추』와 마찬가지로 『좌전』도 역사적 사건을 객관적으로 나열할 뿐만 아니라, 역사적 사건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표현하고, 역사적 경험과 교훈을 유교적 관점에서 요약하며, 역사적 사건과 역사에 대한 결론을 내린다. 인물에 대한 윤리적 평가는 사람들에게 역사적 참고자료를 제공합니다. "Zuo Zhuan"은 Zhou 예절을 옹호하고 예절을 존중하며 도덕성을 장려하며 예절의 기준에 따라 사람을 판단합니다. 동시에 저자는 예리한 역사적 안목을 활용하여 주왕조의 쇠퇴와 제후들의 패권다툼, 왕족의 허약함, 대관들의 합병 등을 기록하며, 흥망성쇠를 보여주고 있다. 새로운 정치세력을 발굴하고, 사회변화의 흐름을 드러냅니다. 이 책은 또한 폭군적이고 평범하며 탐욕스럽고 방탕 한 사람들을 폭로하고 충성스럽고 올바른 사람들, 특히 인민 지향적이고 인민 지향적 인 사상을 확실히 칭찬하며 이는 또한 "Zuo Zhuan"의 진보적 역사관을 반영합니다. 『좌전』의 저자는 덕이 있는 사람만이 신의 축복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인간의 지위가 향상되었습니다. 왕과 백성의 관계가 향상되었습니다.

'좌전'은 '봄과 가을'의 기록을 개요로 삼아 수많은 역사적 사실과 전설을 추가하고 다채로운 역사적 사건을 서술하며 다양한 역사적 인물을 묘사한다. 『봄과 가을』의 간략한 이야기를 완전한 이야기 ​​산문으로 발전시키세요. 『좌전』은 더 이상 사건에 대한 간략한 비교나 개별 단어에 대한 칭찬이나 비판을 통해 작가의 이념적 성향을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사건 과정에 대한 생생한 서술과 전개되는 묘사를 통해 『춘추』의 문체를 발전시켰다. 등장인물의 말과 행동에 대한 도덕적 평가. 『좌전』 역시 서사에서 직접 논증을 도입하거나 서사가 끝난 후에 논증을 도입하는 새로운 형식을 창안했는데, 선비말, 군자는 알아야 한다, 공자말 등을 활용하여 도덕적인 내용을 만들었다. 사건이나 인물에 대한 윤리적 논평을 평가합니다. 이러한 형식은 작가의 입장과 감정을 더욱 분명하게 보여주며, 서사의 감성적 색채를 높여준다. 『좌전』은 그야말로 선진(前秦) 산문의 '최고의 서사'로, 우리나라 서사 산문의 성숙도를 보여준다.

연대기로서 <좌전>의 줄거리 구조는 사건의 발생, 전개, 결과의 전 과정을 연대순으로 설명하는 것이 주를 이룬다. 그러나 플래시백과 서사 전 기법의 사용 역시 서사의 중요한 특징이다. 플래시백(Flashback)이란 서사 과정에서 사건의 유래를 검토하거나 사건과 관련된 배경을 설명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정목공란(鄭木孝蘭)의 죽음은 『현공삼년』에 처음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런 다음 그는 자신의 출생과 이름을 검토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천사와 란을 꿈꾸었고 임신하여 무공을 낳았으므로 란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Zuo Zhuan"에는 막간과 보충 내레이션도 있는데, 이는 플래시백과 성격과 기능이 유사합니다. 이러한 내러티브는 종종 "chu"라는 단어 앞에옵니다. 예측이란 앞으로 일어날 일을 미리 말하거나 사건의 결과를 예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진과 진 사이의 소 전투에서 건 삼촌은 진에서 정을 공격하기 위해 군대를 보냈을 때 이미 피할 수 없는 실패를 예견했습니다. “나는 군대가 나오는 것을 보았으나 들어오는 군대는 보이지 않았다.”(희공 32년) 진군이 주나라 수도인 낙양북문을 통과하자 왕손만은 이렇게 예언했다. (희공 33년) 『좌전』. 제3인칭은 서사적 관점이다. 저자는 사건을 서술하고 방관자의 입장에서 논평한다. 관점은 넓고 유연하며 거의 제한 없음. 저자는 개별 단락에서 현재 진행 중인 사건과 장면을 사건 속 인물의 관점에서 설명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연령전투에서는 “초자가 진군을 보기 위해 마차에 올라탔다”에서는 초자와 박주리의 대화를 통해 처지의 상황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성공 16년)

'좌전'의 서사는 사건의 과정과 인과관계에 대한 완전한 서술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경우가 많다. 『좌전』 서사의 가장 뛰어난 성과는 전쟁에 대한 묘사이다. 『좌전』의 전쟁 묘사는 『좌전』의 서사적 특징을 충분히 반영하고 있다. 『좌전』이라는 책은 크고 작은 수백 가지의 전쟁을 기록하고 있으며, 성포 전투, 위 전투, 비 전투, 안게 전투, 연령 전투에 대한 설명은 항상 사람들의 찬사를 받아 왔습니다. , 수많은 작은 전투도 고유 한 특성으로 흥미롭고 생생하게 작성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좌전』은 전쟁에 관해 글을 쓸 때 전투 과정을 기술하는 데만 국한되지 않고 전쟁의 원인, 전개 과정, 결과를 심도 있게 드러낸다.

예를 들어 『희공 28년』에는 성포 전투를 글로 쓸 때 전쟁 발발의 배경과 직접적인 원인을 설명하고, 글에서는 진의 승리와 초의 패배 이유를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끊임없이 보여지는 진문공은 원한을 없애고 은혜를 갚으며 상황을 바로잡고 군기강을 지키며 부하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위에서 아래로 협력했다. 그러나 초나라에서는 황제와 신하들의 의견이 달랐고, 총사령관 자우(子玉)는 자신의 군대를 오만하게 여기며 맹목적으로 진군을 향해 진군했다. 성포 전투의 결과도 진나라 군대의 승리와 진원공의 지배권 확립뿐만 아니라 전쟁의 여파도 포괄적으로 기록되어 있다. 추자우는 진원공에게 패하고 수치스럽게 자결했다. 그 소식을 듣고 기뻐서 집에 돌아와서 죄를 징벌하고 전투를 정리한 다음 군자의 말로 진문공의 패권을 칭찬했다. 이 시점에서 내러티브는 성공적으로 끝납니다.

<좌전>의 사건의 인과관계 서술은 도덕화와 신비화의 성격을 띠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성포전투의 경험을 요약하면, 저자는 “진나라는 덕으로 공격할 수 있었다고 한다”(희공 28년)는 성포전투뿐만 아니라, 『좌전』의 서사 전체, 도덕, 정의, 도덕 등 이도덕적 요소는 모두 저자가 사건의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원인으로 묘사하고 있으며, 서사에는 신비한 요소가 있는 경우가 많다. 『좌전』에 자주 등장하는 징조를 예로 들면, 이러한 징조의 대부분은 도덕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의와 정의의 요구 사항을 준수하는 것은 종종 좋은 징조를 가지고 있는 반면, 예의와 정의에 어긋나는 것은 종종 나쁜 징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징조. 이러한 징조는 때로 현자의 말이기도 하고 때로 점술, 꿈, 천상의 현상 등에서 나오는 신비로운 암시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진, 금, 한국 사이의 전쟁인 "시공 15년", "시공 10년"에는 고 진 왕세자가 "한을 패배시킬 것"이라는 예언이 있었습니다. '시공 15년'에는 진 점술 '장군'에 대한 예언도 있었고, 큰 재앙이 닥쳐 나라가 멸망할 것이라는 예언도 있었다. 점술사의 아버지와 진희공은 점술을 따르지 못했다. 이러한 신비한 징조 뒤에는 예의를 어기고 정의를 배반하고 신뢰를 배반하는 진희공의 행위가 있었습니다. 작가는 확립된 역사적 사실에 맞서 역사적 인물의 말과 행동을 바탕으로 역사적 사건의 서술에 각종 신비한 전설과 설화를 가미하여 사건의 결과를 예측하고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설명한다. 이는 춘추시대 사람들의 세계관과 이해수준을 반영하는 것으로, 시대적 특징을 갖고 있다.

'좌전'은 역사적인 작품이지만 작가는 때때로 이야기꾼처럼 행동하며 사건을 드라마틱하게 서술한다. 생생한 드라마틱한 구성이 많아 이 작품은 이야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좌전』에 나오는 서술적 기록 중 일부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사실 기록이 아닌 추측이나 허구에 근거한 것이 분명하다. 예를 들어, '시공 24년'에 녹음된 Jie Zitui와 그의 아들 사이의 대화는 제3자가 듣거나 녹음할 수 없었으며, 이는 저자가 소문과 추측을 바탕으로 꾸며낸 것일 것입니다. 이러한 글쓰기 방식은 후기 소설가들의 등장인물에 대한 허구적 대화의 시작으로 볼 수 있습니다. "Zuo Zhuan"에는 또한 많은 점술, 꿈 해석 및 기적적인 소문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공십년"은 진징공의 죽음을 기록하고 있으며 줄거리는 우여곡절로 가득 차 있으며 세 가지 꿈이 서로 연관된 줄거리를 형성합니다. 진후의 꿈은 강력하고 귀신은 생생하고 오싹하며, 불치병에 대한 묘사는 매우 생생하고 흥미롭다. 마치 판타지 소설처럼 신비로움이 가득합니다.

캐릭터는 서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좌전』에는 다양한 인물들이 묘사되어 있지만, 『좌전』의 작가들은 전기적 역사 작품처럼 특별한 장에서 인물의 일생을 서술하지도 않고 후기 소설처럼 인물을 형상화하지도 않는다. 연대기이기 때문에 인물들의 언행이 대부분 사건이 발생한 여러 시대에 흩어져 기록되어 있으며, 같은 인물의 행적을 서로 다른 시대에 연결해야만 특정 인물을 집중적으로 기술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완전한 캐릭터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좌전』에 등장하는 정장공, 진문공, 초영왕, 정자찬, 기연영 등 많은 중요한 정치인들이 다 수년에 걸쳐 쌓은 업적을 통해 대표된다. 『좌전』에는 완전한 모습을 이루기 위해 반복적으로 등장하지 않고 특정 시간이나 사건에만 등장해 그들의 삶의 일부만을 보여주고 그 성격을 반영하는 인물들도 있다. 이러한 이미지는 종종 매우 생생하고 표현력이 풍부하며 독자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영공은 왕이 아니다』에서는 제나라와 안게의 전투에서 왕을 대신해 포로가 된 세 무사 건기(建球), 티미밍(藝命), 영주이(현공 2년), 풍주의 아버지 등이 등장한다. 진나라(성공) 2년).

'좌주안(Zuo Zhuan)'은 다양한 캐릭터를 광범위하게 묘사하며, 그 중 다수는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Zuo Zhuan"의 일부 설명은 캐릭터 성격의 풍부함과 복잡성을 보여주고 성격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진문공은 《좌전》(장공 28년부터 희공 32년까지)에서 칭송받는 인물이다.

그는 고귀한 아들에서 정치인으로, 망명자에서 군주의 세대로 성장했습니다. 그의 성격은 고통스러운 성숙 과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초영왕(楚靈王)은 좌전(象皇)의 왕에 대한 부정된 이미지이다. 그는 왕위에 오르기 전에는 경쟁심이 강하고 야심가가 되어 왕을 죽였다. -의존. 즉위 후 잔인함과 오만함 등이 모두 그가 어리석은 왕임을 보여준다. 하지만 동시에 작가는 관용적이고 조언을 잘 받아들이는 성격, 실수를 알고 나면 바로잡을 수 있는 성격, 과거의 원한을 잊지 않는 성격, 자신이 가장 후회하는 잔인함에 대해서도 글을 썼다. , 복잡한 성격을 지닌 캐릭터를 탄생시켰습니다.

'좌전' 서사 속 인물들의 행동과 대사는 인물을 표현하는 주요 수단으로, 인물의 외모나 심리 등에 대한 주관적인 정적인 묘사는 거의 없다. 주요 역사적 사건 속에서 인물들의 언행을 통해 인물의 성격이 드러나고 이미지가 완성된다. 예를 들어 성공 2년 치, 진, 안게의 전투에서 '좌전'은 전쟁 장면을 이렇게 묘사하며 전쟁 전체를 보여주고 인물의 개성을 표현한다.

그러나 그는 장호는 "처음부터 화살이 내 손을 관통해 팔꿈치까지 꿰뚫었다"고 말했다. 리볼버 Zhu Yin, 어떻게 감히 내가 아프다고 말합니까? 내 아들이 견딜 것입니다!”Xu는 “처음부터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 그런데 나는 아프다.” 장후는 “스승님의 귀와 눈이 나와 함께 있으니 전진할 때나 후퇴할 때나 따라갈 것입니다. 이 수레는 1인용입니다. 왕을 꺾는 것이 큰 일이냐? 그는 병들기 전에 죽고 내 아들이 그를 격려할 것이다." , 그에게서 배우십시오. 군대 전체가 패배했습니다. 쫓아내면 Sanzhouhua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을 것입니다.

초크는 부상을 입었고 Jie Zhang과 Zheng Qiuhuan은 그에게 계속 싸울 것을 격려했습니다. 당시 전장의 강렬하고 치열한 장면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세 사람은 적에 대한 증오를 공유하고 있으며, 죽음을 무시하는 정신은 대화와 행동 묘사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습니다.

'좌전'의 전쟁 묘사에는 전체 전쟁 상황과 관련이 거의 없는 것들이 많이 있으며, 이는 전쟁의 특정 상황만을 반영할 뿐 전쟁에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 "Zuo Zhuan"은 또한 복잡한 전쟁 과정과 정치적 사건을 많은 세부 사항으로 설명합니다. 역사저작물인 만큼 이러한 서술은 전혀 생략되거나 축약될 수 있으나 『좌전』은 이러한 소소한 사항을 대거 묘사하고 있어 송대 2년의 이야기와 같이 생생한 서사와 성격의 측면에서 문학적 의의를 지닌다. Xuangong의 Zheng 사람들이 미치고 교활한 미늘창의 공격을받은 Zheng Daji의 전투, Hua Yuan의 요리사는 Yang Zhen을 잊어 버렸습니다. Hua Yuan과 Yang Zhen의 탈출 후 대화, 성 경비대 간의 전투 등. ., 는 이 전쟁에서 중요한 사건은 아니지만, 대계에서 송과 정이 벌인 전투, 송군의 패배, 정족이 화원을 이기고 화원이 탈주하는 이야기만 쓴다면 서사는 다음과 같다. 필연적으로 지루하고 문학적 품질이 전혀 없을 것입니다. 이야기의 생생함과 표현력을 더해주는 것은 이러한 2차 사건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또 다른 예는 정 왕자가 부활하여 황제를 죽인 주요 역사적 사건을 기록한 "현공 4 년"입니다. 송 왕자의 집게 손가락이 크게 움직 였고 정 공의 음식 의사 원 공이 거부하는 등의 세부 사항을 기록합니다. 송태자와 교류하다 화를 내며 삼각관계에 휘말리게 된 사건 전체는 거북이를 먹지 않는다는 사소한 일과, 탐욕스럽고 분노한 송태자, 돌아오는 태자의 머뭇거림과 비겁함으로 인해 일어난 일이다. 인생에 대한 묘사, Zheng Linggong의 어리 석음과 어리 석음은 모두 삶의 세부 사항에 대한 설명에 반영됩니다. 또 다른 예는 초국백공의 난이라는 정치적 사건을 기록한 『애공16년』이다. 이 작품은 예공의 아들 고평의 난에 대한 이야기로 끝난다. 하지만 예공도 투구를 써야 하는지 자세히 반복한다.

예공도 도착해 북문에 이르자 그를 만나 “어떻게 나를 자랑스러워하지 않을 수 있느냐”고 말했다. ?" "그래, 들어가지 그래?" 또 다른 사람은 또 다른 사람을 만나 이렇게 말했습니다. "후주 폐하? 우리 나라 사람들은 새해를 맞이하는 것처럼 당신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며칠이 지났는데 당신의 얼굴을 본다면 그것은 징조입니다. 국민들은 자기들이 죽지 않을 것을 알면서도 야망이 있으니 그래도 당신에게 은혜를 베풀 것입니다." 국민들에게 인기를 끌지 않으려면 얼굴을 가리는 것이 더 나쁜 것이 아닌가?" 그리고 그는 코트를 입지 않은 채 들어갔습니다.

중국인을 정복하려는 예공과 예공의 간절한 마음에 중국인의 사랑을 부각시킨다. 예공의 난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와 그의 귀중한 특징은 예공의 면제 내용에 모두 반영되어 있다.

'좌전'의 서사 텍스트는 주로 행인들의 반응과 관료들의 말이 주를 이루는데, 그 중에는 타국 사신의 말, 왕에게 바치는 충고 등도 포함된다. 이런 종류의 서술 텍스트는 모두 "고전적이고 아름답습니다", "언어는 박식하고 심오합니다"(Liu Zhiji의 "Shi Tong"제 14 권 "Shen Zuo"), 간결하고 간결하며 미묘한 방식으로 의미를 전달하고 재치 있고 생생합니다. . 예를 들어, 서공 30년에 "주즈우가 진군에서 퇴각했다"고 진과 진이 공동으로 정(鄭)을 공격했고, 주즈우는 정(鄭)의 사신이 되어 진삼부를 공격했다. 그는 진(秦)·진(晉)·정(鄭) 삼국의 이해관계를 면밀히 분석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먼저 정(鄭)의 생존을 제쳐두자. “정(鄭)은 그것이 죽었다는 것을 알았다.” 그런 다음 정(鄭)의 죽음이 진(秦)에게 이롭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정(鄭)을 멸하여 이웃이 두텁고 왕은 약하다.” "정을 주인으로 삼으면 짐이 아무 문제없이 오고 갈 수 있고 해를 입지 않을 것입니다." 과거에는 설득력을 강화하기 위해. 연설은 의도적으로 Zheng Guo의 이익을 무시하고 Qin Guo를 모든 곳에서 고려했습니다. 재치 있고 다채롭고 신중하며 사려 깊었습니다. 그리하여 진 무공공(秦孝孝)을 감동시켜 군대를 철수시켰을 뿐만 아니라, 진 장군 제자(秦子) 외 3인을 남겨 군대를 이끌고 정(鄭)을 도우게 하였다. 진족은 후퇴할 수밖에 없었고, 정국(鄭國)은 구원을 받았는데, 이는 주즈우(Zhu Zhiwu) 수사의 무게를 충분히 보여주었다. 《좌전》에는 속인의 수사와 관우의 훈계에 대한 훌륭한 작품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환공 2년에 보아애가 환공 6년에 고정을 훈계하였고, 희공 19년에 양이 초의 스승에게 간언하고 희공 5년에 성공 13년에 노왕이 진나라를 멸망시켰고, 항공 31년에 그의 아들이 진궁성벽을 무너뜨렸다. 이러한 수사법은 보행자의 정체성과 대상 청중에 따라 스타일이 다릅니다. 일부는 완곡하고 겸손하며, 일부는 겸손하지도 거만하지도 않으며, 일부는 강인함과 부드러움을 결합합니다. 이 말들은 상황과 사람에 따라 성격과 특징이 다르지만, 모두 우아하고 의미가 있으며 활력이 넘친다. 『좌전』의 수사학의 아름다움은 “거친 창조가 아니라, 한 순간에 생겨나고 다듬어져 독특한 것이 되었다.”(“심좌”, 14권, “시통”) 당시의 수사학은 이미 매우 까다로웠고, 역사가들이 이를 기록할 때에도 장식되어 있어 문학적 재능이 가득하다.

'Zuo Zhuan'의 서사 언어는 간결하고 간결하며 단어의 의미가 풍부합니다. 예를 들어 현공 12년 진과 초의 전투에서 그는 진군이 패했을 때의 당혹감을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그들은 나루터를 위해 싸우며 탈출하기 위해 먼저 배에 올라탔다. 남자는 배 옆으로 올라가려는 이들의 손을 칼로 베었고, 배에 떨어진 손가락을 칼로 베었다. 보트는 "잡을 수 있는"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목숨을 걸고 목숨을 걸고 도망치는 진 사단의 긴장되고 혼란스러운 장면을 간결한 문장으로 고스란히 표현하고 있다. 같은 해 겨울, 초나라는 군대를 보내 소를 멸망시키려고 했는데 병사들이 “매우 추웠다”고 하여 “초왕이 삼군을 순찰하고 격려하니 삼군 병사들이 모두 손을 잡고 있는 것처럼." 초왕의 배려하는 말은 병사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었다. 마치 무명옷을 입는 듯한 느낌이었다. 그는 초왕의 위로와 병사들의 기쁨을 적절한 비유로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말은 가까우나 목적은 멀고, 말은 얕으나 뜻은 깊다. 말은 발음하지만 뜻은 온전하지 못하여 독자들이 표면을 보고 속을 알며 머리결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뼈를 분별하고, 문장에서 한 가지를 보고, 단어 외에 세 가지를 반영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