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사전망 - 중국어 사전 - 선의의 거짓말과 정직성 논쟁
선의의 거짓말과 정직성 논쟁
첫 번째 변호인 성명:
오늘 선의의 거짓말이 성실성을 훼손하는지에 대한 제 의견을 표명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우리의 견해는 다음과 같습니다. 선의의 거짓말 그 자체가 거짓말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거짓말, 거짓말은 속임수, 속이는 것은 부도덕한 것, 부도덕한 것은 모두 인기가 없는 것입니다. 이것들은 우리 선생님들이 어릴 때부터 우리에게 가르쳤던 것입니다. 하지만 한 번도 거짓말을 해본 적이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친척이든, 친구이든, 낯선 사람이든 목적은 다양하지만, 거짓말에 '선의'를 더하면 누구나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는 인간 본성의 약함을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선의의 거짓말이라고 해도 거짓말 자체로서 청렴에 어긋나는 행위이므로, 그 거짓말이 좋은 목적을 가지고 있든 없든, 거짓말 자체로서 청렴을 저해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선의의 거짓말의 구문 구조 분석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이는 편향된 구문이며, 중심 단어는 거짓말입니다. 따라서 선의의 거짓말은 본질적으로 거짓말입니다. 선의의 거짓말의 동기는 좋은 의도이지만, 좋은 의도 자체에는 불확실성이 있기 때문에 일부 "전문 거짓말쟁이"에 의해 종종 악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논쟁의 여지가 없는 사실입니다. "거짓말" 자체는 어둡습니다. 사물의 좋고 싫음은 그 목적에 따라 측정될 수 없습니다. 거지의 옷을 벗고 치파오를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거짓말의 본질을 버리지 못하고, 거짓말은 기만을 의미하므로 성실성을 저해한다. 선의의 거짓말은 출발점이 좋지만, 그런 거짓말이 한번 드러나면 상대방에게 더 깊은 상처를 주는 거짓말 그 자체로서 도덕성에 어긋나는 행위인 경우가 많다. 선의는 어디에서 오는가? ! 그것은 선의입니다! 왜 거짓말을 합니까? ! 사람이 정직을 잃으면 그가 남기는 것은 위선입니다. 기업이 정직을 잃으면 파산하고 국가가 정직을 잃으면 부패와 죽음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이 약속과 성실을 지키면 정토를 얻을 것이며, 약속과 성실을 지키면 성공할 것이며 중화 민족은 영원 할 것입니다.
여기서 다른 반 친구에게 묻고 싶습니다. 사람이 성실성을 잃었을 때 그의 출발점은 여전히 좋은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까? "선의의 거짓말은 변명에 가깝다"!
핑계를 쓰는 사람은 자신이나 타인을 보호하기 위해 그 변명을 사용하려는 것입니다. 우리가 체면을 세워 좌절을 견딜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Gaismer는 "당신이 실제보다 더 낫다고 생각하는 것은 꽤 흔한 일입니다." 사람들이 내놓는 변명은 때때로 예상치 못한 것입니다. 사람들은 왜 자신과 타인을 속이는가? 미국의 유머 작가 라이 델레(Lai Dele)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실에 살지 않고 환상, 특히 자기 자신에 대한 환상 속에서 산다"고 지적했습니다. 친구 여러분, 그것은 매우 잔인하며 그것에 대해 모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변명은 파괴적입니다. 무의식적으로 변명을 하는 것은 다른 사람은 아니더라도 자신을 속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나는 상대방에게 더 진실성을 갖고 변명을 줄이도록 요청합니다! 동시에 상대방에게도 묻고 싶습니다. 모두가 이런 생각을 갖고 있다면 어떻게 하면 정직한 사회를 만들 수 있고, 우리나라는 어떻게 하면 청렴한 측면에서 더 큰 발전을 이룰 수 있을까요?
두 번째 변명:
사회 전체가 청렴을 존중하지 않는 환경에서 자신만 정직을 존중한다면 손해를 보게 됩니다. 삶의 기본이지 남과 비교의 조건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사회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국제화는 점점 더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타인의 이익을 위해 사기에 의존하는 악당들은 결국 버림받을 것입니다. 이렇게 보면 당신의 솔직함과 믿음이 대부분의 사람들의 신뢰를 받게 될 것이고, 당신의 길은 점점 더 넓어질 것입니다.
세 번째 변론:
알다시피, 인생에는 많은 거짓말이 있습니다. 저 사람들은 순진하고 친절한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 악의적인 거짓말을 사용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거짓말을 선의의 거짓말과 악의적인 거짓말로 나눈다고 합니다. 그러나 잘 생각해보면 선의의 거짓말도 거짓말이고, 악의적인 거짓말도 거짓말이고, 거짓도 없습니다. 악의와 선의의 구별; "무림외전"에서 백잔당이 같은 말을 했습니다. 도둑은 도둑이고 좋은 도둑과 나쁜 도둑 사이에는 구별이 없습니다. 좋은 도둑도 도둑이고 나쁜 도둑도 도둑입니다. 좋은 도둑이나 나쁜 도둑은 없습니다. 거짓말도 마찬가지다. 좋은 의도도 없고 악의도 없다. 그는 여전히 거짓말을 하고 있으며, 여전히 사람들을 속이고 있다. 어떤 종류의 거짓말이라도 조만간 드러날 것이기 때문에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네 번째 주장: 최근 몇 년 동안 청렴에 대한 사람들의 호소가 점점 더 강해졌습니다. 이는 고대 중국 사람들의 청렴 기록이 지금보다 훨씬 좋기 때문이 아니라 사람들의 청렴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제 서서히 나아지고 있어요.
이것은 마치 케이크와 같습니다. 이전에는 우리 앞에 케이크가 없었기 때문에 모두가 화목했고 논쟁할 것이 없었습니다. 이제 우리는 모두가 공유할 수 있는 케이크가 있지만 케이크의 크기가 충분하지 않고 모든 사람이 만족할 만한 케이크를 얻을 수 있다는 보장도 없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생명체는 자신의 조각을 더 크게 만들기 위해 서로 경쟁하고 심지어 속이기까지 합니다. 당연히 이 기간 동안 사람들의 성실성에 대한 요구는 더욱 줄어들 것입니다. 사회가 점차 부유해지면 케이크가 커지고 케이크를 나누는 규칙이 명확해지면 사회적 통합이 훨씬 좋아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중국인들이 이렇게 절실하게 청렴을 외치는 것은 우리가 후퇴해서가 아니라 올라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고대에는 "저택이 수만 개가 있으니 세상의 가난한 사람들은 모두 행복할 것이다"라고 말했을 때 그는 가난한 사람들의 한 사람으로서 고통을 느꼈다. 백거이는 "사람은 얼마나 추운지 모른다. 사람은 따뜻해지고 싶어 한다"며 "사람의 옷을 이끼로 삼지 말라"고 노래했는데, 그 사람은 높은 지위에도 불구하고 성실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한때 너무 가난했기 때문에 정직은 항상 꿈에 나타나는 사치일 수도 있습니다.
중국이 점차 부유해지고 있는 지금, 우리 주변에는 거의 온갖 종류의 부정직한 기업과 개인, 찐빵을 주는 등 온갖 종류의 극단적인 속임수가 횡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세척제를 넣고, 돼지에게 클렌부테롤을 먹이거나, 물을 많이 추가하고, 거북이와 장어에게 피임약을 먹이면 정말 놀랍습니다. 다양한 회사의 허위 광고, 제품 및 이익이 너무 많아서 일부 사람들은 중국 주식 시장에서 존경받는 상장 회사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갑자기 성실성이 결여되는 이유는 무엇이며, 우리는 왜 그토록 긴급하게 이를 요구합니까?
현재 사람들의 진실성에 대한 열망은 실제로 예언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도 가진 것이 없거나 사익에 맞서 싸우고 수리를 비판한다면 생명과 재산, 자유를 존중하는 우리의 의식은 여전히 잠들어 있을 것입니다. 사람들의 마음속에 인식이 있고, 깨어나면 우리는 케익이 충분히 크지 않았던 시대에 온갖 부정직한 논쟁이 있었습니다. 사실 그 뒤에는 이익을 위한 말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퇴보라기보다는 여전히 진전이다. 우리는 종종 미국이 시민들이 어리석을 정도로 정직하기를 기다렸다고 말하지만, 100년 전 미국인들은 지금만큼 정직하지 않았습니다. 과거에는 화장지, 찻잔, 심지어 수건조차 빠져 있었습니다. 미국에서는 모텔이 거의 흔했고, 물질적인 문제에서는 부가 풍부해지면 작은 재산을 훔치는 일이 훨씬 덜 흔해졌습니다. 푸젠성 진장(Jinjiang), 저장성 원저우(Wenzhou) 등 중국의 여러 지역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한때 지역 제품은 가짜 제품의 대명사였지만 이제는 지역 경제와 법치주의가 어느 정도 발전했습니다. 그들 자신도 성실성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우샤와 아몬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아마도 먹을 것과 입을 것이 넉넉하여 명예와 불명예를 알고, 먹을 것과 입을 것이 넉넉하고 예절을 안다는 말의 의미일 것입니다!
정직성 회복을 어떻게 요구할 것인가? 두 가지 정책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모든 시민이 최소한 식량과 의복을 가질 수 있도록 파이를 더 크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마도 "개발이 마지막 단어"일 것입니다. 반면에 케이크를 나누는 규칙을 정하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규칙이 날로 바뀌면 개인과 기업이 정직의 근거를 갖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케이크를 공정하게 분배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이를 위해서는 권력의 견제와 균형 메커니즘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한 사람이 케이크를 먼저자를 권한이 있으면 다른 사람이 그에 따라 케이크를 먼저 선택할 권한도 있어야 케이크가 균등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 권력에 대한 견제와 균형이 없으면 권력 보유자가 자신의 권력을 겸손하고 신중하게 사용하기를 기대할 수 없으며 개인의 이익을 위해 권력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케이크를 나누는 과정에서 규칙 제정자가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사회 통합의 기반이 매우 불안정해지고 궁극적으로 케이크를 더 크게 만들기 위한 시민들의 노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중국이 청렴을 요구할 때 “두 손으로 잡아야 한다. 두 손이 강해야 한다”고 해야 한다. 청렴 규칙이 없으면 사회는 물과 물의 상태, 심지어는 물의 상태로 전락할 것이다. 신사는 큰 덩어리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신사는 그를 괴롭힐 수 있습니다"라고 강요할 것입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최소한 자신의 행동에 대해 신뢰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마음 속에. 양측이 강경하다는 것은 경제 발전과 시장 경제 체제 개선이 모두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부의 청렴성 약화나 결여는 사회의 현대화와 문명의 치명적인 약점이었습니다.
다섯 가지 주장:
앞서 언급했듯이 선의의 거짓말 자체는 거짓말이며 이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거짓말, 거짓말은 속임수이고, 속이는 것은 부도덕하고, 부도덕한 것은 어려서부터 선생님들께 배워 왔습니다.
하지만 한 번도 거짓말을 해본 적이 없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친척이든, 친구이든, 낯선 사람이든 목적은 다양하지만, 거짓말에 '선의'를 더하면 누구나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는 인간 본성의 약함을 집중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마크. 트웨인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마음을 정할 수 없을 때는 진실을 말하십시오. 그러면 상대방은 당황하게 되고 친구들은 안심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심리학 전문가들은 너무 쉽게 거짓말하지 마십시오. 악의 없는 거짓말.
사물을 구별하려면 먼저 정의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강희 사전의 정의에 따르면 선의의 거짓말은 사실 없이 진실을 추구하는 것, 거짓말을 하는 것, 과장하는 것, 은폐하는 것입니다. , 그리고 진실을 왜곡합니다. 선의의 거짓말의 구문 구조 분석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이는 편향된 구문이며, 중심 단어는 거짓말입니다. 따라서 선의의 거짓말은 본질적으로 거짓말입니다. 선의의 거짓말의 동기는 좋은 의도이지만, 좋은 의도 자체에는 불확실성이 있기 때문에 일부 "전문 거짓말쟁이"에 의해 종종 악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논쟁의 여지가 없는 사실입니다. "거짓말" 자체는 어둡습니다. 사물의 좋고 싫음은 그 목적에 따라 측정될 수 없습니다. 거지의 옷을 벗고 치파오를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거짓말의 본질을 버리지 못하고, 거짓말은 기만적이어서 성실성을 저해한다. 선의의 거짓말은 출발점이 좋지만, 그런 거짓말이 한번 드러나면 상대방에게 더 깊은 상처를 주는 거짓말 그 자체로서 도덕성에 어긋나는 행위인 경우가 많다.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가 공포한 '시민도덕건설 실시강령'에서 제시한 20자 윤리강령에서 '성실성'은 매우 중요한 윤리강령이다. '진실'을 추구하고 정의를 추구합니다. 고대인들은 "진실한 사람"이 가장 진실한 사람이라고 말했습니다. 세련되지 않고 성실하지 않으면 사람을 감동시킬 수 없습니다.
후진타오(胡錦濤) 총서기는 연설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가 건설하고자 하는 조화로운 사회주의 사회는 민주주의와 법치, 공평과 정의, 성실과 우호, 활력이 넘치고 안정과 질서가 있어야 합니다. , 그리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
위에서 언급한 다면적인 분석을 통해 우리는 거짓말이 좋은 목적을 가지고 있든 없든 거짓말로서 진실성을 방해할 것이라는 사실을 믿습니다.